저는 주 바디로 소니 a7m2를 쓰고 서브로 후지 x-a10을 씁니다.
제가 후지를 서브로 쓰는 이유는 여러가지인데, 1. 오랜 기간 후지를 사용 했었음 2. 주가 소니다 보니 서브는 다른거 써보고 싶어서 3. 고감도 4. 탄탄한 렌즈군 5. 카메라가 이쁘게 생겼다. 등입니다.
현재 렌즈 교환 가능 aps-c 미러리스는 소니, 후지, 캐논뿐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나마 소니는 풀프레임에 치중하는것 같고 캐논은 유저분들께 죄송하지만 매우 뒤쳐진 느낌입니다.
사실 서브로 소니랑 후지랑 치열히 고민했습니다.
렌즈를 딱 필요한것만 구매해서 돈을 아낄것, 가벼울 것 등등이 주안점이었는데 카메라가 이쁜것 하나만으로 사실 후지에 발을 들일 이유가 충분했죠.
렌즈군에 있어서는 삿실 소니나 후지나 엎치락 뒷치락 수준이라 봅니다. 후지가 낫지만 주 사용렌즈/가격까지 현실적으로 고민하면 소니가 나쁘지 않은것 같아요.
우선 표준 화각 줌렌즈의 경우는 (슈퍼줌 포함)
후지 :15-45, 16-50, 18-55, 16-55, 18-135입니다.
소니 :16-50, 18-55, 16-70,18-105, 18-135,18-200 입니다.
파워줌의 경우 저는 후지가 화각때문에 낫다봅니다. 하지만 중고가 고려시 소니가 훨씬 저렴합니다.
18-55는 소니는 버려진 번들이고 후지 18-55는 저는 써본적은 없지만 글로 접한 느낌으로 유니크하고 조리개도 밝고 화질도 우수한게 '최고다'로 뽑을만하다 봅니다.
고급 2.8줌이 후지는 있는 반면 소니는 화각 폭 넓은 줌렌즈들이 다양하고, 슈퍼줌의 경우 18-135는 소니가 중고가가 많이 싼편이며 18-200도 있네요.
제 결론 : 장단점이 달라 엎치라 뒷치락이지만, 가격과 화질 적절히 잡을 수 있는 18-55가 있어 후지가 좋다 생각합니다. 다만 줌비가 높은 여행용 렌즈 선택시 소니가 낫습니다. 후지 16-80이 나오겠지만 가격 생각하면 그것도 소니 16-70 이 낫지 싶어요.
초광각
후지 : 10-24, 14mm
소니 : 10-18
제가 후지에 머무는 또하나의 이유 14mm입니다. 저는 정말 애정하는 (초)광각 렌즈입니다. 환산 21로 초광각 분야인데 왜곡이 적어서 초광각 느낌 없이 편하게 광각으로 즐길 수 있고, 그래서 실내/실외 풍경 두루 쓸 수 있다 봅니다.
줌렌즈도 후지가 줌비에 있어 우월하다 봅니다.
단렌즈 (소니는 시그마 포함/f2.8제외)
후지 : 16, 23, 35mm (1.4), 18, 23, 35, 50mm (2.0), 56mm (1.2), 80mm, 90mm 등등
소니 : 16, 30, 56mm (1.4), 24, 35, 50mm (1.8)
단렌즈도 딱히 이견 없이 후지가 훨씬 낫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번들형태의 줌+ 한두개의 단렌즈 조촐 구성의 경우 시그마 덕택에 소니도 후지만큼 탄탄한 구성이 가능하다봅니다. 오히려 시그마 렌즈 구성시 대항마 후지 렌즈들보다 렌즈 값은 좀 더 싸지요.
망원쪽은 제가 관심이 없어 길게 글을 쓸 수 없네요. 망원 역시 후지 18-55 번들과 비슷하게 조리개 화질에서 후지 55-200이 소니보다 낫지 싶어요
제가 결론적으로 정말 소니와 비교만으로 봤을때 '최고다'로 뽑고 싶은 렌즈는?
14mm, 18-55입니다. 물론 최고라는 사전적 의미로 따지면 이견이 많겠지만 해당 렌즈는 제 생각에 타 회사에서 저정도 수준에 저정도 가격으로 나오기 어려운 렌즈라 생각하기에 그리 뽑아봤습니다.
시그마 1.4렌즈들 그 가격으로 후지 렌즈도 내주면 얼마나 좋을까요? 16mm, 56mm는 새것도 후지 중고보다 싼것 같은데 말이죠. 30.4도 중고가격이 후지 35.4보다 많이 저렴하구요.
https://cohabe.com/sisa/876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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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하나를 고르라면 56미리입니다. 14미리는 좀 밋밋한느낌이었어요 광각으로써는 좀 부족하고..스냅용으로는 과한 느낌..
제 글은 소니용 렌즈와 비교시 느낀점에 대한 글인데요, 시그마서 동화각 1.4 훨씬저렴, 많이 가벼운 렌즈가 나온 바람에 제가 56mm에 대한 칭찬은 뺐습니다. 제 바디가 x마운트서 제일 작은 x-a1이라 큰 렌즈는 23.4정도를 마지노선으로 보기에 오히려 시그마 56mm가 더 좋아보여요.
14mm 는 광각인데도 불구하고 왜곡이 거의 없는게 신기한 렌즈입니다.
찍은 사진을 보면 표준 렌즈로 찍은 사진 같기만 합니다.
저 역시 광각을 좋아해서 가장 아끼고 간직 할 렌즈 입니다.
외국 여행갈 때 이 렌즈한 개로 만족할 때가 많습니다.
저는 정작 실내 꼬맹이들 인물 사진용으로 씁니다. 실내에서 정말 딱 원하는 화각이 나와요. 제 경험상 후지 렌즈들이 실내 저광량시 피부톤이 렌즈를 좀 타는데 14mm는 괜찮은 톤이 나와요. 몇렌즈들은 아주 맘에 안드는 피부톤이 나오더군요.
저도 56미리 꼽아봅니다.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렌즈는 아니지만, 결과물 만큼은 언제나 만족스럽습니다.
10-24
이건 소니 10-18 삼성 12-24보다 훨씬 좋은 크롭 초광각 줌렌즈라 생각합니다.
전천후로 쓸수 있고 만족도가 가장 높은 렌즈는 23.4 입니다
소니랑 비교하면 소니 칼24와 비교해야할텐데 저도 후지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갖고 싶지만 호주머니 사정때문에 ㅜㅜ
전 16mm요 예전보다 인기가 많이 내려간 거 같긴 한데요. 그래도 16mm가 저한테는 최고였습니다.
후지 16mm 시그마 16mm 둘다 정말 좋은것 같아요.
저같은 경우에는
56.2와 90mm가 결과물을 보고나서
@.@ 했던 렌즈였네요.
제가 망원쪽은 경험이 없고 관심이 적어서 별로 언급하지 않았지만 후지 90mm도 소니나 캐논에서 절대 내주지 않을것 같은 좋은 렌즈라는데 적극 동의합니다.
뚜잇 12요
뚜잇은 소니/ 후지용 동시 발매라 글에서는 제외했어요. 정말 좋은렌즈라 들었고 너무 탐나는 렌즈입니다. 저는 수동 7장인 18mm 경험해본 후 14mm화각이 더 편해서 14로 선택했어요.
제가 제주도서 뚜잇12로 찍은 사진인데요,
후지14는 뚜잇12만큼의 드라마틱함이 없고
무엇보다 후지14 못지않게 왜곡이 없는 렌즈입니다.
만약 후지14로 마음이 기우시면 뚜잇12를 추천드립니다.
http://www.slrclub.com/bbs/vx2.php?id=fujifilm_fgallery&no=414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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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slrclub.com/bbs/vx2.php?id=fujifilm_fgallery&no=414907
반면 전천후로서는 23.4가 최고하고 생각하네요~
23.2는 찍는 맛이 심심합니다ㅋ
배경흐림이 아쉬워서 35.4를 써봤지만 배경흐림이 목적이라면 역시 풀프가 답이구요~!
배경흐림은 망원쪽 (56mm이상)으로 가면 풀프수준인것 같아요. 저는 자주 쓰진 않지만 스피드 부스터에 밝은 수동 단렌즈로 배경 흐림 욕구는 해결합니다. 물론 주로 배경 흐림은 a7m2 + 삼양 35.4를 쓰지요. 후지 14mm는 소장 중이고 절대 방출하지 않을렌즈에요. ^^ 저는 1545, 35.4,14mm이렇게 세 렌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무조건 가벼운 렌즈 위주랍니다.
후지 렌즈들은 거의 다 빛갈림이 별로인데 첨부해주신 뚜잇 빛갈림이 정말 좋네요~~
MKX18-55, 50-135 T2.9
아니 이분이 ㅋㅋㅋㅋ 이걸 들고오면ㅋㅋ
56mm F1.2요
뚜잇 12mm , 16.4, 미타콘 35mm, 18-55 순으로 맘에 들었네요. 후지렌즈 다 써봤고 소니는 풀프레임만 써봤는데 각지 장단점이 있죠
90미리. 저의 바디캡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