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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컬리듀서 사용시 f 값?

포컬리듀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풀프를 처분해 버려 제가 직접 실제 비교도 못해보고...
암튼 현재 포컬리듀서가 약 플프 대비 약 1.1 배 화각으로 변환 시켜 주는데 1대1 화각으로 변환시켜주는 리듀서라고 한다면
풀프 대비 배경 흐림(심도)도 화각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는것 아닌가요?
배경흐림의 풀프, 크랍 차이는 피사체의 크기를 동일하게 맞춘다고 가정했을때 화각 차이로 인한 생기는 배경 흐림(심도)이
다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포컬 리듀서를 사용하면(1대1 으로 가정) 피사체 크기를 맞추기 위해서 구도 변경도 없을텐데 왜 풀프 환산 f 넘버가 높아
진다고 하는건지 알 수가 없네요.
이데 대해서 정확히 아시는 분? 깨우쳐 주시면 감사~~

댓글
  • [서현도현아빠™] 2018/12/06 10:36

    실제로 렌즈의 조리개 구경이 변하는건 아닌데요..
    어댑터의 렌즈를 통해 상이 0.71배로 축소 되면서
    렌즈 자체의 조리개 구경은 그대로인데 상이 작아지다보니
    상대적으로 조리개 구경이 커진 효과가 되는겁니다.
    그래서 조리개 구경은 같지만 F값은 낮아진다고 하는거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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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롤레기매니아 2018/12/06 10:42

    아 어렵네요. 아직도 조금 이해가 안되는데 동일한 거리에 있는 피사체를 풀프 크롭으로 동일한 렌즈로 찍을경우 심도 배경 흐림은 동일하나 화각으로 인한 피사체의 크기만 다른 일종의 잘라내기 효과로 인하여 크롭이 심도에 손해가 있는데 이경우 그 잘린 부분을 축소만 시켜 보이게 해주니 심도는 동일해야 하는것 아닌가요? ㅠ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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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vblo 2018/12/06 10:46

    풀프= 1
    레듀샤 축소비율 0.71 * 캐논 APS-C 크롭팩터 1.6= 약 1.16
    1 ≠ 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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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롤레기매니아 2018/12/06 10:50

    넵 그것은 아는데 편의상 1:1로 가정했을경우라고 한다면 말씀 드렸습니다. 많은? 분들이 f값도 1.6을 곱해야 한다고 하셔서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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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현도현아빠™] 2018/12/06 10:56

    말씀하신바와 같이 풀프와 크롭은 심도는 동일하나 크롭되는 영역에 의한 차이가 있는데요.
    마찬가지로 크롭 센서에 포컬리듀서를 사용하면 화각은 풀프와 유사하게 되지만 조리개 값이 달라지기 때문에 심도는 차이가 생길수 있습니다.
    F값≠조리개구경
    같은 F값이어도 렌즈의 구경에 따라 조리개 구경은 다릅니다.
    그말대로 렌즈의 조리개 구경은 변함이 없지만 어댑터의 렌즈를 통해 상이 작아진 만큼
    상대적으로 조리개 구경은 커진거기 때문에 F값은 작아져서 심도 다르겠죠.
    제가 아는 선은 이정도 인데 틀린부분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참고만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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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vblo 2018/12/06 10:59

    http://www.dpreview.com/articles/2666934640/what-is-equivalence-and...
    이 글을 찬찬히 읽어보시면 이해가 되실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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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롤레기매니아 2018/12/06 11:13

    감사합니다. 좀 읽어 봤는데 판형 대비 렌즈별 조리개 값에 대한 이해를 위한 설명인것 같네요. 포컬 리듀서 효과를 유추해볼 수 있는 내용인가요? ㅠ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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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unic* 2018/12/06 11:15

    텔레컨버터 물렸을 때와 전혀 다르지 않습니다. 배율이 1.4x 2.0x가 아니라 0.71x일 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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