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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이즈 질문입니다.

r3와 m3의 상용감도 노이즈는 비슷하다는게 일반적인 것 같은데요.
노이즈 비교사이트에서 보니까
노이즈 3200에서 부터 m3가 r3보다 눈에 뛰게 노이즈가 적더라구요.
근데 노이즈 사이트에서 비교할 때 보면 r3의 이미지가 좀 더 크랍되어서 보입니다.
그러니까 r3의 이미지를 m3의 사이즈로 리사이즈 되면 노이즈가 차이가 거의 없다는 것이 맞을까요?
추가로 r3의 이미지에서 노이즈 리덕션을 밀어버리면 디테일이 떨어지기 때문에 의미가 없을 것 같고 m3의 동일한 크기로 리사이즈 한다는게 비율 몇을 말하는건지 궁금합니다.
저번에 보기로는 확장김도에서 차이가 나고 실용감도에서는 비슷하다는 걸로 봤거든요.
확실한 정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꾸벅

댓글
  • 우랏촤차 2018/10/28 00:03

    이게 헷갈리는 부분이 많네요.
    그러니까 원본 pc에서 볼 때는 상용감도에서도 r3의 노이즈가 많은게 맞는거겠죠?
    대신 동일한 해상도로 리사이즈 시키면 그게 그것이라는 거구요?
    그럼 어차피 리사이즈 시킬꺼 r3의 장점은 크랍? 밖에 없지 않나 싶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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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케레인 2018/10/28 00:06

    고화소의 장점은 기본적으로 저화소에서 표현못하는 정보를 표현하기 위함입니다.
    2400만화소 혹은 그걸 크롭했을 때 크기가 작아서 확대할 필요가 있을 때 고화소가 필요한 것입니다.
    이게 가장 기본적인 대전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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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케레인 2018/10/28 00:04

    노이즈리덕션은 두 카메라 모두 할 수 있기에 비교가 안되고요.
    두 카메라 중 하나만 쓸 수 있는 경우 우위로서 작용하는데 그게 리사이즈입니다.
    r3를 m3와 동일한 크기, 4200만화소를 2400만 화소로 리사이즈하면 노이즈가 거의 동일한 수준이 됩니다. (물론 해상력도 비슷해집니다.)
    하지만 m3를 r3처럼 리사이즈로 늘릴 경우에는 노이즈수준은 비슷하지만 해상력에서 큰 차이가 발생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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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랏촤차 2018/10/28 00:06

    아하 그래서 크랍된 이미지를 뛰워주는 r3가 노이즈가 훨씬 심해 보이는군요.
    그래서 위에도 썼지만... 흠 어차피 2400만 이하로 리사이즈 하는경우가 99%? 를 차지할텐데
    여기 포럼에서 얘기해는 건 고화소의 장점이 크랍+디테일 정도 인가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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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케레인 2018/10/28 00:11

    위 댓글로 답변드렸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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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alonie 2018/10/28 00:14

    노이즈 실사용에서 거의 비슷하디고 보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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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랏촤차 2018/10/28 00:20

    리사이즈 전제시
    실용감도 몇 까지 비슷한가요? 51200까진 쓸일이 없고
    12800 까지는 리사이즈시 하드웨어에서 오는 노이즈는 거의 같은 수준인가여?
    제가 궁금한 부분은 이 부분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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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alonie 2018/10/28 00:22

    네 비슷합니다. 저는 보정하면 노이즈도 r3이 더 좋다고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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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랏촤차 2018/10/28 00:25

    죄송한데 한가지 더 질문드리면
    그렇다면 리사이즈 없이 대형 인화시 노이즈가 잘보이는건 r3 쪽이 아닌가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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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alonie 2018/10/28 00:27

    같은사이즈로 인화하면 비슷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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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alonie 2018/10/28 00:32

    요즘 라룸같은 프로그램 노이즈및 리사이즈 알고리즘이 좋아서
    같은사이즈로 만들어줘도 고화소가 나쁘지않습니다
    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25&no=248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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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케레인 2018/10/28 00:32

    출력에 대한 개념이 잘 안잡히신 거 같은데요.
    2400만화소로 화질손상없이 뽑을 수 있는 최대크기는 20x13인치입니다.
    그 이상은 사진을 확대해야해서 깨지고 이때부터 r3의 장점이 있는거죠.
    다르게 말하면 20x13인치까지는 m3와 r3의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m3는 작게, r3는 크게 출력했을 때가 리사이즈안하고 출력한다는 개념이 되는데요.
    이걸 질문하신 건 아니실 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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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랏촤차 2018/10/28 00:36

    네 리사이즈시? 노이즈 개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합니다.
    일단 리사이즈 전제시 12800의 실용감도에서는 노이즈 차이가 없다고 하니 r3가 우위를 점하긴 하는군요.
    위에 말씀 드린건 가능한 최대수치의 인화를 했을시 r3의 경우 고화소로 노이즈가 더 끼니까 드대로 출력시 노이즈가 더 잘 보이지않나라는 질문입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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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랏촤차 2018/10/28 00:38

    근데 노이즈 리덕션은 디테일을 뭉개서 제가 별로 선호를 하지 않아서요~~~
    r를 넘어가야 할 만한 m3 바교시 우의 사항에 대한 정보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ㅋㅋ
    노이즈 감도가 m3가 좋다고는 하는데 도대체 몇까지가 좋으며 리사이즈시 동일한데 r3를 굳이 써야 하냐 등등
    합리적인 이유가 필요한 것 같아서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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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alonie 2018/10/28 00:40

    네ㅎ 노이즈리덕션줘도 고화소라서 리사이즈하면 디테일도 좋아요. 요즘 보정프로그램이 워낙좋아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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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랏촤차 2018/10/28 00:44

    계속 질문드려서 죄송해요 ㅋㅋ
    대신 m3는 상대적으로 노이즈 리덕션을 덜 먹이게 되고 디테일은 원형에 가깝에 유지할텐데
    흐음....제가 알기로 리덕션이 과하면 디테일이 많이 뭉개져서요
    고수님깨서 r3로 넘어가야할 강력한 이유를 정리해서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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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alonie 2018/10/28 00:46

    위에 올려놓은 원본보시고 나름 판단해보세요
    R3가 좋다는 의견이 더많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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