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실에 계신분들을 위한 요약본
"우리는 너희를 절대 잊지 않고 기억하고 있을게. 나중에 너희를 만나는 날이 올 때, 우리를 잊지 말고 18살 그 시절 모습을 기억해 줬으면 좋겠어."
"저희가 온전히 입장을 말씀드리기까지 3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 챙겨 주시고 생각해 주셨던 시민 여러분께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다"
"저희만 살아나온 것이 유족분들께 너무 죄송하고, 죄 지은 것만 같다"며 "'너희는 잘못이 없다. 힘 내야 한다'며 오히려 응원하고 걱정해 주시는 모습을 보면서 저희는 너무 죄송했고, 지금도 너무나 죄송하다"
"아직 친구들 페이스북에는 그리워하는 글이 잔뜩 올라온다"
"친구들이 보고 싶어 사진과 동영상을 보며 밤을 새기도 하고, 꿈에 나와 달라고 간절히 빌며 잠들기도 한다"
"저희는 구조된 것이 아니라 스스로 탈출했다고 생각한다. 직접 구조해 달라고 요구하기도 했으나 그들은 지나쳤다. 친구들은 가만히 있으라 해서 있었다"
"저희는 당사자이지만 용기가 없어서 지난날처럼 비난받을 것이 두려워 그동안 숨어 있었다.이제는 용기를 내보려 한다"
"다시 친구들을 만났을 때 부끄럽지 않게 잘 살아왔다고, 너희를 멀리 떨어뜨려 놓은 사람들 다 찾아서 책임을 묻고 죗값을 치르게 하고 왔다고 당당히 말하고 싶다"
진실은 침몰되지않는다
마음이 아픕니다.
살아계신분들,,가족분들,,,
그리고 안타깝지만 유가족 분들,.,힘내시고..분명 진실은 밝혀질겁니다,,,,
작년인가 제작년인가요???이개같은년
ㅎㅎㅎㅎㅎㅎㅎㅎ토닥토닥
울지마라! 이곳에도 너희들을 진심으로 가슴 아파하는 아저씨들 많이 있다!
그리고 그들은 잊지 않고 있다.
아~~~눈물나네ㅜㅜ
아휴~~~
자꾸 눈물이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