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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게임 그래픽이 작동하는 방식.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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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831456 2018/08/07 07:38

  • 🔥헬마블🔥 2018/08/07 07:38

    진짜 존나 대단했다

  • 레파 2018/08/07 07:39

    괜히 옛난 게임제작자들에게 천재라 하는게 아니구나 센스가 미쳤네

  • 크렌리🌸 2018/08/07 07:37

    시발 도대체 어떻게 만든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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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헬마블🔥 2018/08/07 07:38

    진짜 존나 대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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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헬마블🔥 2018/08/07 07:38

    감탄밖에안나오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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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31456 2018/08/07 0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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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파 2018/08/07 07:39

    괜히 옛난 게임제작자들에게 천재라 하는게 아니구나 센스가 미쳤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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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onely_Ne.S 2018/08/07 07:40

    저거 도트 정리하는 사람은 머리 아프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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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광제 크라이스 2018/08/07 07:41

    옛날 슨크는 천재였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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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프트화랑 2018/08/07 08:08

    슨크 전성기 네오지오땐 저런 문제는 다 해결됬을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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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ark.kid 2018/08/07 08:31

    슨크 시절에는 이미 저런 색 분할 문제는 해결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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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민배우 심영 2018/08/07 0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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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날으는붕어빵 2018/08/07 07:47

    저런식이었구나
    스프라이트 하나 만드려면 머리 뽀개질듯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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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감나빛 2018/08/07 07:52

    진짜 고전 게임은 개척자들의 시대였지
    어느 분야건 간에 처음 시작되는 그 부분에서 천재가 가장 많이 나오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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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reytree 2018/08/07 08:10

    기술의 발전이 천재를 퇴화시킨다는 말이 있던데 사실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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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HK 2018/08/07 08:40

    애당초 천재가 아니면
    개척이 실패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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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핑키파이배주무르고 싶다 2018/08/07 07:58

    세상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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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메이드엘르 2018/08/07 08:00

    오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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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분노의 토끼 2018/08/07 08:00

    이런 방식을 떠올린것도 대단하지만 저런 방식으로 그림을 그린 아티스트들도 정말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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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바라기 2018/08/07 08:01

    이해는 가는데 진짜 노가다의 산물이구나;; 발상 자체도 쩌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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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조마스크 2018/08/07 08:02

    필요가 천재를 만든 거 겠지. 만약 아직 저 메모리에 갇혀있었으면 더 미친 아이디어도 계속 나오고 있었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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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산양지배자 2018/08/07 08:03

    와 저렇게 제한된 색표현으로 저런 표현을 했다니 미쳤다 진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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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멸샷의 체코 2018/08/07 08:11

    저런 분들을 우린 도트장인이라고 불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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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arthy 2018/08/07 08:11

    픽셀당 2색으로 그림을 그리고, 픽셀당 4색으로 인물이 나오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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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죄수번호279935495 2018/08/07 08:12

    난 저 변화의 과정도 실제로 봤고 관련해서 공부도 했는데 정말 저때 개발자들의 메모리 쥐어짜는 아이디어는 눈물겨울 정도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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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4287092134 2018/08/07 08:16

    요즘 제작자들은 메모리아까운줄도 모르고말이야.... 이러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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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슈고캬랴 2018/08/07 08:21

    요즘에 메모리 모자라서 게임이 망하는 경우가 어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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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ark.kid 2018/08/07 08:32

    사실 그렇긴 함. 가끔씩 어떤 게임이나 엔진은 게임 파일 전부를 메모리에 얹어 버려서 사람 화나게 만드는 경우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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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ODP 2018/08/07 08:39

    게임기 쪽에서 메모리와의 전쟁은 현재진행형...ㅎㅎㅎ
    PS3가 통합메모리 아니라 비램256 한계가 있어서 별별 꼼수가 다 나왔었고,
    엑박360쪽은 그보다 사정이 나았다고 하지만 임베디드메모리 활용쪽에서 또...ㅋㅋㅋ
    나중에 가면 어떻게든 고해상도 텍스쳐 쓰려고 해상도만 큰 흑백 수준의 텍스쳐 입히고 난리도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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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연풍선생 2018/08/07 09:12

    개적화게임들 보면 그런소리 쏙 들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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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두네 2018/08/07 08:13

    난 보고 따라하라고 해도 못하겠다.
    근데 지금 만드는 사람들은 그 난리브루스를 치대는지. 괜히 노력이 만만해 보이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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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확산밀리언 효성♥ 2018/08/07 08:17

    동급생1도 16색 도트로 찍어냈지
    16색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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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ODP 2018/08/07 08:31

    엘프가 16색 그래픽에선 거의 끝판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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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속강도 2018/08/07 08:52

    저 시절 에루후는 미1쳤다고밖에 설명이 안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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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프트화랑 2018/08/07 09:16

    저 당시 활동 하던 작가들 최근 그림봐도 이때 특유의 그 고급스러운 그래픽 맛은 안나더라 ㅇㅇ 이때 엘프게임들은 뭔가 엔틱가구 보는듯한 맛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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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1932608601 2018/08/07 08:19

    이사람꺼 동영상 되게 재밌음
    이사람 고전게임도 만들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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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1932608601 2018/08/07 08:19

    정확히 말하면 고전게임풍 게임을 만드는거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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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슈고캬랴 2018/08/07 08:20

    아 저래서 내가 하던 게임이 저 픽셀꼬라지였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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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키사라기 사요코 2018/08/07 08:21

    모루겟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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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4353866861 2018/08/07 08:22

    이렇게 잘 정리된 글을 보니 어떻게 하는지 알겠는데 저당시엔 전부 그냥 신세계 개척이었던거잖아 그게 대단한점같음. 다 이리저리 해보고 연구해서 개발해낸걸테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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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닌자에비츄 2018/08/07 08:24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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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용가능한닉네임입니다. 2018/08/07 08:25

    옛날도 대단하고 오늘날도 대단한듯.
    https://www.activision.com/cdn/research/2017_DD_Rendering_of_COD_IW.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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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_crash 2018/08/07 08:31

    슈퍼마리오는 진짜 대단한게
    캡쳐한 그림파일보다 게임 용량이 작다는 이야기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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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500 2018/08/07 09:11

    사진파일은 생각보다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죠. 당시 게임들은 이미지 하나 없이 0,1로만 만들었으니 이미지파일에 비해 용량이 작은건 어찌보면 당연한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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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절멸 2018/08/07 08:31

    개쌩노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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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뚫훍킹 2018/08/07 08:37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좀 돌려보겠다고 F8눌러서 BIOS 부팅하고 EMS 메모리 셋팅하던 아재들이라면 저거 쪼금은 이해할거다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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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K927 2018/08/07 08:44

    저 딴걸로 그림을 대체 어캐그린거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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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핏빛들녘 2018/08/07 08:46

    와....미친 어썸하네ㅡ리소스가 제한된 상황에서 저런 노가다로 구현하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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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elicious mango 2018/08/07 08:48

    저런 개척은 지금도 현재진행형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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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티놈 2018/08/07 08:50

    세상에; 저때 게임이 저렇게 만들어지고 있었다니;;;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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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윈드재머 2018/08/07 08:55

    어썸하네
    노가다 장난아니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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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상스치콤 2018/08/07 09:01

    요즘 개발은 개무시하는 유게이들도 있네ㅋㅋㅋ
    요즘 기술은 설명해줘도 못알아들을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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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로리콘은고칠수있습니다 2018/08/07 09:03

    쌉노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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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여우0 2018/08/07 09:10

    존나 개 노가다라는걸알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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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o감마wer 2018/08/07 09:16

    미친 최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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