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새해 첫주에도 대선주자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유지하고 있다. 11주 연속 1위를 기록 중이다. 특히, 여권 유력대선주자인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의 격차는 더 벌어졌다.
이른바 밴드웨건 효과(다수가 지지하는 사람을 지지하는 현상)가 문 전 대표의 지지율을 떠받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야권에선 문 전 대표를 위협할 대권주자가 여전히 떠오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데일리안이 의뢰해 여론조사기관 알앤써치가 무선 100% 방식으로 실시한 1월 첫째주 정례조사에 따르면, 문 전 대표 지지율은 지난주 보다 1.6%p 상승한 32.2%를 기록했다. 알앤써치 주간집계 최고치를 경신했다.
반기문, 문재인과의 격차 첫 '두자릿수' 뒤처져
반면 반 전 총장은 지난주보다 1.5%p 하락한 21.3%였다. 문 전 대표와의 지지율 격차는 10.9%로서, 이 여론조사 실시 이후 처음으로 두자릿수 격차를 보이게 됐다.
문 전 대표의 지지율은 연령별로는 20대(37.4%)-30대(41.5%)-40대(51.4%)에서 선두를 지키고 있으며, 민주당 지지층(68.8%)의 전폭적인 지지도 높은 상승세를 유지하는 데 힘을 보태고 있다.
그동안 야권 대선주자에게 박한 점수를 줬던 60대에서도 두자릿수 지지율(12.2%)을 받아 지지율 유지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반 전 총장의 경우 새누리당 지지층에서 절반을 넘어선 52.0%의 높은 지지를 받는 가운데 여권 전통 지지층인 TK(대구?경북)에서 지난주보다 7.5%p 상승한 37.0%였다.
대선 캐스팅 보트를 쥔 40대에서는 문 전 대표(51.4%)가 반 전 총장(9.6%)과 격차를 5배 이상으로 벌렸다.
또 다른 격전지인 충청지역에서도 지난주까지 열세를 보이던 문 전 대표(26.4%)가 반 전 총장(23.2%)을 앞지르기 시작했다. 반 전 총장의 고향이 충북 음성인 점을 감안하면 문 전 대표가 선전한 결과다.
아울러 중위권에선 이재명 성남시장이 10.0%, 황교안 국무총리 7.2%,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는 5.9%를 기록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지난 1일부터 이틀 간 전국 성인남녀 1,153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 RDD 자동응답 방식으로 진행됐다. 전체 응답률은 5.3%, 표본추출은 성과 연령, 지역별 인구 비례 할당으로 추출했다. 표본오차는 95%의 신뢰수준에 ±2.9%p다. 통계보정은 2016년 7월말 행정자치부 발표 주민등록 인구를 기반으로 성·연령·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했다. 그 밖의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데일리안 = 문현구 기자]
진격의 문재인!!
점점 더~ 멀어져간다~ ㅋㅋㅋㅋ
언론엔 알앤써치가 인용이 안됨 ㅋㅋㅋㅋ
박스권 노래 부르더니 이제 30%도 넘겼네요.
계속 저주 퍼붓기를..
안철수는 없군요.....
정당 지지도는 없나용?
안철수 5.9프로 어쩌다 이리 됐을꼬 ...
32%!!!!!
문재인이라는 인물 자체가 일단 진정성이 있구요.그리고 이명박근혜 9년에 대한 심판과 정권교체 열망이 높죠.즉 투표장에 달려가는 사람은 절박한 사람인데 지난 이명박근혜 9년을 보면서 이건 아니다라고 절박하게 느낀 사람들이 투표장에 갈 것이고 실제 투표에서는 차이가 예상보다 더 커질 가능성도 있죠.
그리고 문재인이 1위를 고수하면 보수언론.다른 후보들 견제가 심하기는 하겠지만 그리 영향을 주지는 못할 것 같네요.문재인 지지율이 갑자기 올라온 지지율이 아니고 견고층이 있는 지지율이죠.
이러다가 40%까지 가는거 아닌가요/
고맙구나 열심히 하루하루 피터지게 까주는 너희들 덕분이다
황교안이 진짜 나오면 4위 하겠네요. 참 대단함.
국민의당 전당대회는 초상집분위기로 치뤄지겠군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불출마 선언을 할 가능성이 상당히 올라가네요.
점점 올라간다!!!ㄷㄷㄷㄷ 축하
박스권이긴 한데 박스가 많이 큰거같네요 ㅋㅋ
어우야
세대별 투표율만 신경쓰면 이길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발... 방심하지 말고 투표장으로 다들 갑시다
안철수는 황교안보다 적게 나오네요
문재인이 이회창처럼 구린 일이 있는것도 아니고 확정이죠
황교안 국무총리 7.2%,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는 5.9%를 기록 ㄷㄷㄷ
안철수 안습
계속 까는데 계속 올라가네요 ㅋ
와우 ㅜㅜ
제발 올해 취업
황교안 7.2%가 더 놀랍네
까면 깔수록 올라가는 지지율
진격의 황교안 화팅!!
40대 지지율이 엄청나네요.. 이정도 지지율은 처음 본듯
네거티브 할수록 올라가는거 보니까 대세는 맞네요
캬
KBS SBS 조사에서 양자 삼자대결의 상당한 격차에 많은 사람들이 놀랐을 것 같네요. 밴드웨건 효과 지대 들어갈 겁니다.
문재인 대세론 굳히기 들어가나요?
깔수록 오르는건가ㅎㅎㅎ
문재인 지지율 저항선 30% 돌파했기때문에 박스권 탈출했네요. 아주 좋은 신호네요.
철수는 이제 황교활한테도 밀리네 ㅋㅋㅋ
철수는 안희정한테도 이제 곧 따라 잡힐듯 ㅋㅋ
뭐 이미 따라 잡힌곳도 있지만서두..ㅋ
문재인 대세론이 확고하게 자리잡은 느낌....정권교체가 눈 앞에 다가온 듯 ㄷㄷ
당연히 민주당 후보가 정권 잡아야죠.
반기문이 되면 순실게이트 이전과 달라지는거 전혀 없음
문재인이야 어쩄든 반기문이 저렇게 지지율이 높다는게 개인적으로 깝깝하네요.
반기문이 한국에서 활동하는것도 아니고,
결국은 언론에서 이미지만 가지고 저런 지지율이 나온다는건데.. 최근 언론 내용을 보고서도 저정도 지지율이 나온다는건 진짜 안바뀌는 부분이 많다는거
이번엔 꼭 국가적 대청소를 해야함.
황교안 쭉쭉 오르네요
민주당에 이어 문재인도 슬슬 대세를 타네요
35프로만 돌파하면 여기도 탄탄대로일듯..
황교활과 반기문 지지하는 개돼지들 애잔....
황교안 파이팅! 친박대표로 나오시길 진심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저두 황교안을 적극 지지합니다. 어서 빨리 10% 넘어서 친박 후보로 나오시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황교안 반드시 새누리 후보로 나오고 반기문이 비박으로 나오는게 우리들의 꿈입니다..제발..부디..
기도합니다. 황교안 반기문 모두 나오게 해주소서.
황교안 지지하는 사람들은 뭐죠....?
그래도 감사합니다. 제발 출마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