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정치외교학과 출신으로 제 말이 틀렸다고 생각하신다면 토론을 걸어주세요. 참고로 문정인 교수님 수업도 여러번 들었습니다.
10년간 햇볕정책을 안하고 미국과 전세계의 강력한 대북 압박 정책으로 북한의 경제사정이 극도로 나빠졌습니다.
트럼프의 북한 공격암시 압박과 트럼프의 미북 정상회단 수락, 김정은의 큰 용기있는 강력한 결단도 감동적인 정상회담의 원인 입니다.
만약 햇볕정책을 유지하고 10년간 북한을 잘살게 했다면 북한의 자세는 변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앞으로 북한이 핵을 없애고 전쟁위협 없이 북한 인민들이 잘먹고 잘살고 북한 경제도 발전 했으면 좋겠습니다.
하루 빨리 남한 사람들이 북한 여행가고 북한 사람들도 여행가고 북한 인터넷도 뚤리고 비핵화 중국식 개혁개방 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자연스럽게 시간이 지나면 통일되지 않을까 합니다.
김정은 일가는 영국, 일본과 기타 유럽국가 처럼 왕처럼 상징적인 통일을 이룩한 예우를 해주는 것이 하나의 방안입니다.
김대중 정부때 IMF 졸업한것은
김영삼 정부때 IMF 발생해서 가능
국민이 정치에 관심을 가지게된것은
10년간 국정을 개판쳐놔서 가능
잘알면서 왜 전 이명박근혜는 못했을까요?
관료들의 무능함 돈헤쳐먹을라고 돈에 눈이 멀어서 딴짓하고 개성공단 사업자들 거지 만들고
외교력이란 거들떠도 보지않은 댓가 입니다.
지금의 정상 나라는
503호의 우주적 정치의 때문.
전 글쓴이님 말에 동의
트럼프가 북한 자금줄 조이면서
궁지로 내몰아서 이런 상황이 연출됐다고 봅니다.
햇볕정책시행하면서 10년동안 뒷통수 맞은적이 몇번입니까
그리고 아직 통일 된거 아니니 지켜봐야죠
전 통일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진짜 공부 다시 하셔야 될듯..
북한에 현금줄중 하나였던 개성공단이 언제 폐쇄됐죠??
북한이 당하던 대북압박정책도 몇십년 된거고 가끔가다 자산동결등 강력제재를 했지만 실질적으로 우리가 알던 경제난은 식량난이었죠.. 북한이 부족한건 기름등 필수 원자재만 부족할뿐 경제사정이 예나 지금이나 별다를바 없습니다. 오히려 좋아지고 있죠..
근혜야 원체 머리시 비어서 반공팔이만 했지만 mb가 대화럾는지원은 없다고 설레발 치다사 몇달도 안되서 북한 식량난 터지고 대한민국 이름으로 지원으로 못해서 국제기구 지원할때 우리돈 내서 꼽사리 껴서 식량지원하고 별쑈를 다했습니다.
그리고 지금의 강대국을 제외한 다이렉트 대화채널 자체가 햇볓정책시기때 만들어진 채널입니다. 지난 10년단 닫혀있다 재가동된 채널이고 지금에서야 빛을 보고 있는겁니다.
이명박근혜라기보단 트럼프덕이라고 생각합니당
역시 희안한 사람들 많아
어디가서 정외과 나왔다 그러지 마세요
아! 이게 '뇌피셜'이구나~ 이정도 식견으로 정외과 운운하다니~ 대다나다 ㅡ,.ㅡ
아침에 내가똥을쌌기때문에
배고프다구?
저는 정치외교학과 출신으로 제 말이 틀렸다고 생각하신다면 토론을 걸어주세요. 참고로 문정인 교수님 수업도 여러번 들었습니다.
Re
이분 수업을 들은 것과 논리전개가 어떤 연관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10년간 햇볕정책을 안하고 미국과 전세계의 강력한 대북 압박 정책으로 북한의 경제사정이 극도로 나빠졌습니다.
Re
이 논지를 객관적으로 보여주고자 한다면 최소한 지난 11년간 북한경제가 축소되고 성장률이 마이너스 였다는 데이터를 제시해야 하지 않을까요?
글의 핵심은 북한 햇볕정책중단을 포함한 북한무역을 차단하여 북한경제가 축소되었다는것으로 보입니다.
역사적으로 경제 문제가 국가차원의 변화를 가져왔으니 경제축소로 변화모색의 논리는 수립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런데 위의 논리를 전개하려면 북한이 지난 11년간 전체 경제 지표가 하락했다는 것을 제시하셔야 합니다.
이에 대한 자료 없이는 논리성립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설득력을 가질수가 없습니다.
어디 노인대학 다니나.
그냥 관종인듯 한데.
아주 단순한 아전인수식 해석이네요
햇볕을 좀 더 쐬면 외그런지 아실거임
잃어버린 10년 동안 햇볕 구경을 못해서 그런거지요?
오늘 남북 정상회담이 이뤄질 수 있었던 결정적 이유는
남북미중 사자간 이해가 맞았기 때문.
문재인대통령은 평화가 필요했고.
김정은이는 핵개발을 완성했기 때문이고.
트럼프는 재선을 위한 공적이 필요했고.
시진핑은 대북제재 대상에 중국기업이 상당수 포함된 것의 해결책이 필요했고.
결론, 햇볕정책 파기는 허공에 삽질이었다.
그대들이 말하고자 하는 바 잘 안다.
대북 제재로 인해 마치 연기가 매워 굴에서 뛰쳐나온 오소리 꼴이다~ 뭐 그렇게 생각하고 싶겠지??
분명히 말하지만 '응~ 그건 아니야~'
다시 말하지만.
중국이 대북제재에 동참했고 미국이 경제 압박과 군사 행동을 병행한 것과.
수십년간 경제적 제재를 받았음에도 기어이 핵을 완성했으며
결정적으로 가장 위대한 협상가, 조율자가 있었기에 오늘이 존재한거야.
헛발질하고 똥볼찬놈도 오늘은 닭치고 즐겨라.
학번이 궁금한데 대답안해줄듯...
모든 아다리가 맞았음~
70학번 틀딱
님 정외과 맞아요? 잘못알고 계신게 있네요. 또 그걸 바탕으로 논리를 펴시고 있고요. 문제는 그걸 지적하는 사람들한테 무조건 아니라고 얘기하고 있네요. 님 댓글좀 보세요. 북한경제가 최근 최대호황기를 맞고 있다고 합니다. 얼마전 블랙하우스에서 러시아, 일본, 우리나라 외교전문가들이 나와서 얘기했었네요. TV에서도 여러번 나왔고요.
진짜 어디 노인대학 정치학과 나왔나?ㅋㅋ
그동안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 정권시절에라도 햇볕정책을 해서 이정도까지 성사된거지
계속 압박했어봐
지렁이도 밟으면 꿈틀하고, 쥐도 궁지에 몰리면 고양이를 물어요
강한 압박을 지금까지 계속했으면 올해쯤 버튼 누를껄요?
남북정상회담이 이명박 박근혜의 10년간의 공로로 이루어졌다고 말하고 싶은 거에요?
........................냠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