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58057

안희정이 군대면제가 된 이유

안희정이 군대면제된 이유
80년대 민주화운동 했던 사람들을 군대로 보냅니다.
하나둘씩 의문사로 다수가 죽자 80년중반에 징역보내고 군면제로 정책이 바뀌게 되는데 이정책으로 1달간 남영동에서 고문 받고 1년 징역가고 군대를 면제받습니다.
인터넷에서 안지사가 군면제라고 문제있는 것아니냐라는 이야기가 있더군요. 만약에 선택권이 있다면 군대를 가는 것이 나을까요?! 아니면 남영동에서 1달간 고문 받고 징역1년 받고 군대면제 받는 것이 나을까요?!
아래는 팩트TV 인터뷰 내용입니다.
학생운동을 하다가 두 번 감옥에 갔어요. 두 번째 갔을 때 남산 안기부 한 달 동안 지하실에 갇혀있었는데, 내가 이러다가 죽을지도 몰라 여러 가지 공포감이 들었어요.
방에 딱 들어가니깐 사면이 다 스티로폼이에요. 책상 모서리가 다 고무로 둘려 쌓여있어요. 쪄죽지 말라고. 갔더니 "옷 벗어" 빨개 벗겨놓고 한참을 뚜들겨 패더라구요.
"너 같은 놈을 휴전선에 걸쳐놓고 죽여도 월북하다 죽은 걸로 만들면 돼" 계속 두드려 패고.. 그 때 정말 한 달 만에 철저하게 패배를 했어요. 폭력에 의해서 패배한 것이 아니라
오늘 팩트티비에서 처음 이야기 하는 거에요. 친구들 이름 셋을 불었어요. 그 친구들이 날 용서해줄 거 같아 불었어요. 그 때 내가 졌던건... 친구들 이름을 불어서 진 것이 아니라. 며칠을 맞았더니 소변을 보는 데 오줌이 시뻘겠어요. 그때.. 죽음의 공포보다는.. 허.. 내가 가장 고통스러웠던 것은..
그놈들이 교대로 와서 질문을 하는데 "그래 네가 혁명을 해서 권력을 잡았다고 치자. 그럼 네가 농업정책은 어떻게 할건데? 외교문제는?"
국가운영의 모든 영역에서 질문을 던져대는데 나는 그 질문에 대해서 답이 없더라구요. 내가 가지고 있는 답은 전두환 파쇼 반미 라는 답밖에 없더라구요.
그러니깐 사람이 완전히 무너져 버리더라구요. 그래서.. 무너졌어요.. 나 같은 사람이 집권하면 안 되는구나. 저 놈 하나를 설득을 못 하는 수준을 가지고 무슨 혁명을 하자고 했을까..
부끄럽더라구요. 그래서.. 물론 저 아니어도 이미 너무나 많은 사람이 잡혀버려서 조직이 다 깨져있었어요. 저 혼자만 잡혀갔으면 달랐을 거에요. 내가 죽더라도 버텼을 거에요.
조직이 다 깨져버렸는데 그것을 지키기 위해서 죽자하니 너무 허망하더라구요. 그래서 그렇게 나왔어요. 감옥에 있는 1년 동안 너무 부끄럽고 쪽팔린 거에요.
사람들이 저한테 전대협의 대부래요. 전대협 1 2기 이인영이나 오영식이 있을 때 간부들은 제가 다 교육을 시켰거든요. 그래 그 교육시켰다는 놈이 거기 가서 그 질문 앞에 무너져 버린거에요.
그래서 그때 결심했어요. 난 앞으로 사회 나가면 남 앞에 서지 않겠다. 그래도 내가 이 대열을 떠날 수는 없으니깐 돕기만 하련다. 그렇게 하다가 노무현 대통령을 만나게 되었고..


댓글
  • 새하얀장갑 2016/12/31 15:28

    잘 읽었습니다......

    (89rbqF)

  • Roadwalker 2016/12/31 15:57

    참 암울했던 시기였죠. 그래도 돌이켜보면 그런 분들 덕분에 이 정도 민주화가 이루어진 것이 아닌가합니다.

    (89rbqF)

(89rbq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