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모님께서 갖고계시던 EOS 5D 카메라인데.. 저 렌즈도 훌륭한거라고 하셔서 시작된 고민입니다.
(렌즈이름 : Canon EF 24-105mm f/4 L IS USM)
사실 니콘 Z5ii vs Z6iii 중에 고르려고 마음을 거의 다잡은 상태인데, (영상 80% 사진 20%, 아기, 제품촬영 용도)
저 케논 EF렌즈군을 (장모님이 4-5개 있다고, 엄청 오래된것들이라고 하셨어요) 생각해서 R8V를 기다려야 하나 란 고민이 있어서요..
(영상이 80%라 케논 풀프레임에 마음에 드는게 아직은 없더라구요...)
제가 궁금한건..
EF렌즈? 이게 정말 오래된 렌즈들 같은데 마운트를 써도 요즘나오는 탐론 같은 서드파티 렌즈보다 성능이 안좋은거 아닌가요?
EF렌즈가 여러개 있는데 니콘을 사는게 미친짓인가? 싶어서 문의드립니다.
(너무 옛날 렌즈거고, 초보자 입장에서 니콘의 N-Log(RAW) 등을 레드 Lut으로 적용하는게 굉장히 쉽고 좋아보여서요)
이미 어떤방식을 해도 제 수준엔 차고넘치는걸 너무 잘압니다.
그저 제 첫 과분한 선택에 조언을 해주시면 너무 감사합니다.
안 좋은 건 아니나 연식이나 상태를 감안해본다면 굳이굳이기도 하지요
저 렌즈는 안써봤는데 당시 줌렌즈에선 F2.8 L렌즈군이 최상급,
위 사진과 같은 F4 밝기의 L렌즈는 고 바로아래 등급, 나머지는 일반 중하위급 렌즈들이었고, F4 L렌즈도 밝기가 한단 어두워서 그럴지 화질면에서는 크게 부족함 없이 상급이었습니다.
다만 탐론등 서드파티 렌즈들이 예전보다 좋아졌다고 하는데 구형 L렌즈보다 좋은지는 잘 모르겠네요.
근데, 요즘 신형 미러리스 렌즈를 써보니 화질이 확실히 좋아졌어요.
지금 신형 RF 24-105 F4 L 쓰고있는데 예전에는 L렌즈라도 주변부는 조금 화질이 떨어지는등 약간의 부족함이 있었는데 요즘 렌즈등은 L은 물론 저가형 랜즈들도 화질이 상당하네요...
다만 L이든 아니든 새로 사려면 돈이 많이 들어서 무조건 신형렌즈 권장은 아니고, 저도 자주쓰는 렌즈만 RF쓰고 나머진 구형 EF 쓰는데 EF도 L렌즈는 지금써도 크게 아쉬운 정도는 아닙니다.
다만 EF렌즈를 쓰면 아답타 때문에 좀 길어져서 모양이 상짝 부자연스럽게 되는점과 렌즈 구동음이 시끄러워서 동영상 찍을때 드득드득소리가 계속 녹음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용도가 영상 80% 이므로 최소 1개라도 신형 RF 렌즈는 사는걸로 추천하며, 영상용이라면 제가쓰는 RF 24-105 F4 도 괜찮습니다. 가격도 100만원 중반대로 요즘렌즈 치곤 저렴한 편이고 횔용도가 좋습니다.
상업용 사진이 아니라면 EF L렌즈라면 차고 넘칠듯
저 렌즈나 조합도 충분히 좋습니다. 단렌즈로 저렴하게 50.4나 50.8을 추가로 들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캐논 24-105 f4는 l렌즈군에서는 전천후 렌즈로서 정평이 나있는 만증렌즈입니다. 잘 활용하시면 좋은 결과물 만드실수 있을겁니다
지상파/종편 예능이나 교양 프로그램 보면
지금도 촬영감독들이 저렌즈 물리고 촬영하고 있는 모습 많이 보입니다 ㅎㅎㅎ
업으로 새로 시작할거 아님 ef쓰는거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