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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창기 포켓몬 게임이 쩔었던 이유

 

 

포켓몬 게임중에서도 골드/실버 같은 고전이

 

최근에 나오는 썬문같은 것보다 더 잘만든 이유가 무엇일까.

 

참고로 이건 퍼온글이고 출처에 가면 더 자세히 나와있으니 가서보는것도 좋음

 

그리고 재미로


 

 

    포켓몬 디자인이 동시대 디지몬 등의 디자인보다 더 와닿은 이유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1072030&memberNo=32578972&n에이브이igationType=push


 

 

초창기 포켓몬이라는 게임이 탄생했을 때 높은 확률로 성공적으로 사람들에게 어필할 수 있었던 이유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memberNo=32578972&volumeNo=11283943&n에이브이igationType=push

 

도 보면 재밌어

 

 

 

 

 

 

 

포켓몬 성공한 후.

 

포켓몬 제작자들 : 야! 포켓몬 신작 골드/실버 만들자!

 

 

PS15071300238.jpg

 

사장 이와타 사토루 : 응 근데 나 금/은에서 전작의 무대인 관동지방넣고싶어 ㅎㅎ

 

제작자들 : ? 게임 최대용량은 1MB밖에 안되는데요?

 

 

 

골드.jpg

 

하드웨어가 이런 시대라 1MB밖에 못만듬

 

 

사장 : 응 만들라면 만들어.

 

(참고로 관동지방 신작에 넣으려고 혼자서 압축프로그램만들어서 제작진들에게 던져줌.)

 

(훗날 포켓몬스터 적·녹의 전투 시스템을 닌텐도 64에 이식하기 위해 혼자 일주일만에 어셈블리어 코드를 해석하여 C언어로 코딩한 괴수이기도 함)

 

 

 

 제작진들 : 어쩐다... 전작에있던 불필요한 맵좀 없애서 용량좀 늘가야 겠는데???? (사투리썼다고 가정)

 

 

 

성도_관동2.png

 

 이 넓은 맵을 1MB안에 넣어야한다라... 그럼 전작에 용량만 잡아먹고 별로 안중요한거 없애자!

 

근데 유저들에게 납득되게 지워야할거 아냐?

 

그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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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작의 포켓몬 박물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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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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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작의 사파리존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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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장님이 잠시 닫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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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신 리메이크작에서 떡밥회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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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던전이지만 데이터도 많이 들어가고 그리 중요하지않은 무인발전소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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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인발전소로 바꿨습니다!

 

그래서 포켓몬 쫓아내서 이제 던전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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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들의 무덤이자 잘만든 던전인 포켓몬 타워는

 

 

 

 

99.png

 

 

 

라디오타워로 바뀌어 던전도 아니고 용량도 덜먹음

 

 

 

999.png

 

 

 

대신 잠든 포켓몬들은... 여기에...

 

(근데 포켓몬 죽으면 빛입자로 흩어져 사라지는거 아니었냐? 내가잘못알았나?)

 

 

 

aa.pngaaa.png

 

 그리고 홍련섬.

 

전작에서 체육관이있었고 화석 복원 컨텐츠가 있었으며 뮤츠관련 설정이있는 포켓몬 던전이 있던 홍련섬.

 

용량은 줄여야 겠는데... 홍련섬도 마냥 폐장시킬순없고... 아! 그렇다면!

 

 

 

 

 

 

 

bb.pngbbb.jpg

 

 

 화산폭발로 날려버리자!

 

그래서 나온게 화산폭발로 날아간 홍련섬. 은근 홍련섬이란 이름과도 어울린다.

 

 

 

 

뭐 여러모로 삭제되고 바뀐것 같지만...

 

이런 설정들은 직접 게임을 해보면 은근히 매력적인 요소가 많음

 

그런데 그런 창의적인 요소들이 나오게된 원인이 마냥 제작진들의 창의적인 영감이 전부가 아닌

 

1MB에 데이터를 넣어야 한다 라는 공학적인 문제에서 나왔으니 재밌는 일임. 설정에, 더군다나 스토리에 까지 영향을 미쳤으니 말이지

 

 

 

 

 

요즘 포켓몬 특히 울트라 썬문은 꽤 비판받고있고 여러모로 부족한 점이 있음

 

골드/실버 개발하던 때와 달리 좋은 하드웨어와 기술력, 개발인력 넘쳐날텐데 왜그런일이 생겼나.

 

어떤분야든지 창작이란것은 예쁜거 퀄좋은거 만들어내는 노력도 중요하지만

 

문제에 직면했을때 그것을 해결하기위해 온갖 지혜와 잔머리를 짜낼 때, 정말 고민하고 고도로 두뇌를 굴리는 노력을 해봐야

 

그게 난이도 높으면 높을수록 결국에는 이전의 한계를 넘어설 아이디어가 튀어 나오기도하고 그게 고도의 창작과정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뭐 그럼

 


 

 

 

댓글
  • CHRESS 2018/01/06 22:44

    이제 어디든지 공사중 팻말 달고 있는 울썬문에 대해 알아보자

  • swing Ann 2018/01/06 22:53

    이와타 사토루는 금은버전 발매때는 닌텐도 사장이 아니었다. 자회사 hal연구소 대표이고 게임프리크를 도와준거지 만들라고 명령할 짬은 없었음

  • 김용녀 2018/01/06 22:45

    요새꺼도 딴앤 생각해서 만들었을껄
    누가 똥으로 내고싶겠어 메인 밥줄인데

  • 야마무라 사다코 2018/01/06 22:58

    금은 : 99년발매
    이와타 : 2000년 부터 닌텐도사장
    요즘 닌텐도 찬양글 갑자기 올라오는데 잘못된 정보 많이 올라오더라

  • 천하페도의 랑이 2018/01/06 22:47

    한마디로 애들을 빡세게 안굴려서 그렇다는거군
    흙냄새좀 맡으면서 기어봐야 좋은 작품이 나올텐데

  • CHRESS 2018/01/06 22:44

    이제 어디든지 공사중 팻말 달고 있는 울썬문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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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타카모리 아이코 2018/01/06 22:47

    미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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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용녀 2018/01/06 22:45

    요새꺼도 딴앤 생각해서 만들었을껄
    누가 똥으로 내고싶겠어 메인 밥줄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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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엘린사타구니 2018/01/06 22:45

    왜 하루만에 깰 수 있는 날림맵인가 했더니 용량문제였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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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근근웹-19273691 2018/01/06 22:45

    대신귀
    여운따
    라큐를
    드리겟
    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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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눈 눈 2018/01/06 22:46

    근데 솔직히 포켓몬은 운이좋았어. 뮤로 엄청나게 떳잖아
    처음엔 포켓몬의디자인이라던지보다 뮤로 화재가되서 유명해졌엇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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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난그저부술뿐이야 2018/01/06 22:47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memberNo=32578972&volumeNo=11283943&n에이브이igationType=push
    이거 보니까 디자인도 먹히게끔 고민한 흔적이 있더라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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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눈 눈 2018/01/06 22:48

    봣어 니가 맨처음에 올려놧잖아. 근데 그것보다 일단 숨겨진포켓몬 뮤가 화재가되서 다들해본후에
    디자인과 시스템에 매료된사람들이 많았다는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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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눈 눈 2018/01/06 22:48

    자기들도 뮤가 얼마나 큰역할을해줫는지알고있고 아직까지도 뮤만이 특별한취급을 받고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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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름이 뭐더라 2018/01/06 23:03

    운이 좋은게 아니라 기초 베이스가 깔려 있던거지
    게임 바닥에서 운이 좋았다는 말이 들어맞는 사례가 얼마나 된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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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ovalis 2018/01/06 23:05

    그냥 게임 그 자체의 재미도 있었고 애니메이션도 성공해서 뜬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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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눈 눈 2018/01/06 23:06

    그 기초베이스가 잘되어있는게 뮤덕분에 빛을 본거라고.
    실제로도 뮤로 대폭 화재가되기전에 판매량은 그냥그랬음
    화재때문에 게임을알게된사람이많지만 디자인과 시스템에 매료됬다고 썻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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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난그저부술뿐이야 2018/01/06 23:06

    너무 어릴때라 가물가물하지만 뮤의 떡밥이 사람들에게 많이 어필했다는 이야기는 들음.
    근데 님댓글에 비추왜캐많음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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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눈 눈 2018/01/06 23:06

    아니 순서가틀려. 레드,그린 버전이 뜨고나서 애니메이션 제작도한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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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눈 눈 2018/01/06 23:06

    유게에서 비추는 강력추천임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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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천하페도의 랑이 2018/01/06 22:47

    한마디로 애들을 빡세게 안굴려서 그렇다는거군
    흙냄새좀 맡으면서 기어봐야 좋은 작품이 나올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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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늑대 2018/01/06 23:09

    흙냄새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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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ጿኈቼዽጿ 2018/01/06 22:47

    예전의 포켓몬은 휴대기기의 똥스펙하드 한계성능까지 어떻게든 전부활용해서 겜만들던 애들이었는데
    6세대부턴 저 싸구려 하드성능조차 못살리는 ㅄ회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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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무니눔 2018/01/06 22:52

    창작을 위해 많은 고민을 했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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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난그저부술뿐이야 2018/01/06 23:07

    끈질긴 고민이있었기에 한단계 성장한것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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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루시아묀헨글라트바흐 2018/01/06 22:53

    어릴때 골드 다깨면 그린버전 똑같은거 즐길 수 있대서 엄청 기대했는데 막상 너무 짧아서 뭔가 했더니 저런 이유가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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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wing Ann 2018/01/06 22:53

    이와타 사토루는 금은버전 발매때는 닌텐도 사장이 아니었다. 자회사 hal연구소 대표이고 게임프리크를 도와준거지 만들라고 명령할 짬은 없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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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야마무라 사다코 2018/01/06 22:58

    금은 : 99년발매
    이와타 : 2000년 부터 닌텐도사장
    요즘 닌텐도 찬양글 갑자기 올라오는데 잘못된 정보 많이 올라오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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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araD 2018/01/06 22:54

    울썬문은 릴리에 허벅지에 올인해서 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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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난그저부술뿐이야 2018/01/06 23:08

    가와방
    져짤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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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후후후훟 2018/01/06 22:54

    솔직히 블화도 개쩔었음 블화2도 옛날것만 좋았던건아님. 요즘은 쿠소게 수준이긴한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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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eemo 2018/01/06 22:55

    4,5세대 리멬이나 기대하자구
    설마 떡밥을 그르케 뿌렸는데 울썬문꼴 나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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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히컬 2018/01/06 23:03

    하다 못해 스토리는 하나도 안 건드리고 모델링만 요즘 식으로 바꿔서 내도 썬문보단 호평받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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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냥 평범한 닭 2018/01/06 22:57

    포켓 몬스터가 자꾸 망가지는건 닌텐도의 하드웨어가 자꾸 실패로 끝나다 보니까 자금 확보를 위해서 그나마 안정적인 자금원인 포켓몬스터쪽을 압박해서 신작을 너무 무리해서 찍어내서 문제가 생겼다는 설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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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향미증진제 2018/01/06 22:58

    예전엔 포켓몬이 3~4년 주기로 나왔는데
    요즘에는 1년단위로 찍어내니까 그렇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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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냥 평범한 닭 2018/01/06 22:59

    닌텐도의 완성도 높은 게임들은 장시간에 걸친 피드백을 걸쳐서 절묘한 완성도의 작품을 내놓는게 큰데 요즘 포켓몬은 1년마다 하나씩 나오고 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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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난그저부술뿐이야 2018/01/06 23:09

    아 개발시간때문에 피치못하게 그리됬을 가능성이 높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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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름이 뭐더라 2018/01/06 23:00

    그래픽으로 지1랄말고 도트 이쁘게 찍어서 두지방 이상으로 오가게 해줬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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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름이 뭐더라 2018/01/06 23:00

    골실은 몇번을 해도 재밌는데 썬문 울썬문은 합쳐서 두번도 못하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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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네능력을입증해볼테냐? 내가왜 2018/01/06 23:01

    공돌이를 갈아야 좋은작품이 나온다는 훌륭한 교훈은 주는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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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히컬 2018/01/06 23:01

    6세대에서 xy는 단점이 있어도 3d게임화,코스튬 추가,육성의 편의성 증가 로 실드가 가능했고 oras는 배틀프론티어가 빠진 건 아쉽지만 구려도 2주차 때 세계관 떡밥 뿌리고 최소한 새로운 메가진화라도 추가됬는데
    7세대는 sm에선 전 세대에서 밀어준 메가진화는 하나도 추가안되고 갑자기 z기술이 나왔고 스토리가 심히 구리긴 했지만 그래도 xy때 있던 코스튬 부활이랑 캐릭터 모델링,2주차 때 3세대 캐릭이 나오면서 세계관 떡밥 투척 정도로 적당히 넘어가고 확장판을 보자고 실드를 쳤는데 usum을 과대광고만 더럽게 해대고 말아먹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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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포키리 2018/01/06 23:03

    당장 5세대까지만 해도 평은 굉장히 좋았지
    불과 1.5세대 기간동안 오오모리라는 인간때문에 말아먹은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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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베 신조 2018/01/06 23:04

    채신 포켓몬은 프레임 드랍좀 잡아줬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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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비노프란 2018/01/06 23:08

    ?? 1세대 한글판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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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비노프란 2018/01/06 23:09

    옐로우버전 해보고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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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赤愛 2018/01/06 23:11

    레드버전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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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283715315 2018/01/06 23:15

    정식 한글판은 당연히 없음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건 팬이 만든 한글패치버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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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난그저부술뿐이야 2018/01/06 23:10

    원본링크 걸었잖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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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우터 2018/01/06 23:11

    썼다가 위에 혹시나해서 다시 보니 링크 있어서 삭제했는데 그 몇초인데 피드백 빠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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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통령 2018/01/06 23:13

    요즘 이런 형식 글보면 잘못된 정보나 왜곡이 너무 많은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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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헬리벗 2018/01/06 23:14

    이와타는 포켓몬 개발부서도 아니였는데
    자기 일 다 끝나고 짬내서 압축프로그램도 만들고
    포켓몬개발부에서 부담될까봐 혼자서 다 만든다음에 알려줬다고 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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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나쵸코 2018/01/06 23:15

    갓와타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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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족제비 2018/01/06 23:16

    호에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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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베리 아놀라 2018/01/06 23:16

    골실 개띵작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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