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4483115

트럼프는 시진핑에게 관세 전쟁을 이길 수 없다.

ScreenShot_Tool__20250408132140.png
출처 야후

4월 8일 미국 증시는 장 초반 관세 전쟁이 잘 풀릴 것을 기대하고 오르고 시작하였으나 트럼프가 중국에 대한 관세를 100%로 올리고 나서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그러나 중국은 관세전쟁에 이길 강력한 무기가 두개 있습니다. 첫째 애플, 월마트, 아마존 다 제조나 완성품 중국 비중이 커서 대체 불가능 합니다. 아이폰의 경우 90%가 중국에서 제조됩니다.
ScreenShot_Tool__20250408132338.png
출어 야후

둘째 중국은 아직도 8000억불의 미국 국채를 들고 있으면서 일본 다음으로 미국 채권을 많이 가지고 있는 나라입니다. 그러나 지난 3일간 미국 시장 기준 금리 역할을 하는 10년치 국채 금리는 다시 오르고 있습니다. 중국이 미국 채권을 팔고 있기 때문입니다. 트럼프는 내년 감세 정책을 피기 전에 추가 미국 국채 발행을 하여야 하기 때문에 올해 국채 금리를 낮추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합니다. 그러나 막대한 미국 국채를 들고 있는 중국이 미국 국채를 팔기 시작하면 미국 국채 금리는 수요 공급의 원리로 더 올라가게 되어 있습니다.
ScreenShot_Tool__20250408132243.png
출처 야후
오늘도 독일 증시는 견조하게 상승하였습니다. 특히 독일 방산 산업 대표주인 라인메탈은 오늘도 5.75% 올랐습니다. 미국이 중국과의 관세 전쟁에서 끌려 다니는 모습을 보면서 유럽에도 강하게 밀어 붙이기는 힘들다는 것과 독일이 국방 예산을 증액하여 방산 산업을 키우는 것이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연초 부터 미국 주식 비중을 줄이고 독일, 중국, 한국 주식 비중을 늘리라고 한 이유입니다.
ScreenShot_Tool__20250408132408.png
출처 핀비즈
오늘 미국 증시는 중국과의 관세 전쟁의 피해를 입을 애플, 테슬라, 아마존, 월마트의 낙폭이 컸습니다. 반면 경기 방어주인 의료보험 및 중국과의 긴장이 더 고조됨에 따라 방산주식들은 올랐습니다. 반도체 주식도 전반적으로 약세였습니다. 엔비디아는 장초반 강세에서 하락 반전하였고 브로드컴만 대규모 자사주 매입으로 올랐습니다.
정리하면 트럼프는 동남아 국가나 유럽과의 관세 협약을 앞두고 중국에게 약한 모습을 보이기 어려워 겉으로는 중국에 추가 관세를 매기는 허세를 보입니다. 그러나 트럼프는 시진핑에게 관세 전쟁을 이길 수 없습니다. 중국은 미국의 인플레가 관세 전쟁으로 올라가면 내년 11월 의회 중간 선거에서 공화당이 참패할 것을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종신 집권자인 시진핑이 2년 대통령인 트럼프에게 굽힐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당분간 미국 증시는 잘 해야 박스권입니다. 즉 관세전쟁이 해결되어야 안도 랠리라도 시원하게 나올 터이지만 그 시기는 빨라야 5월 하순 늦으면 6월 트럼프가 적당이 꼬리를 내리면서 해결될 수 있습니다.
트럼프의 올해 목표는 증시 부양보다는 내년 감세를 생각하고 미국 국채 금리를 낮추려고 하는데 중국이 미국 채권을 시장에서 내다 파는 한 그 목표는 이룰 수 없습니다. 어떻게 진행될지 두고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 처음으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a5v2s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