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 한 게임이 있다. 2017년 10월 홀연히 등장한 후, 최근까지 트위치, 유튜브 등 개인 게임방송들과 애청자들 사이에서 돌풍을 일으킨 게임. 다.
이 게임의 어느 장면을 보든 간에, 이 시대를 살아가는 대부분의 평범한 사람들이라면 ‘이상한 게임'이라는 느낌을받게 될 것이다. 실제 게임의 진행 내용이나 특징을 알게 될 수록 더더욱 이상하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게임이 시작하면 상반신 나체의 대머리 남자 하나가 웬 항아리에 들어간 채로 긴 망치를 하나 들고 있다. 마우스의 움직임에따라 그 남자의 망치 끝이 따라 움직인다. 다른 조작은 없다. 게이머는 그 망치로 벽을 찍고 올라 서든, 점프를 하든해서 도저히 불가능할 것만 같은 장애물들을 타고 넘어야 한다.
그 끝을 알 수 없는 어딘가로 이동하는 게 이 게임의 전부다. 그러다가 망치질을 잘못 하거나, 손이 조금이라도 미끄러지면 하염없이 추락하며 맨 처음으로 돌아간다. 중간 단계에서 저장하거나, 3번의 기회를 주지도 않는다. 게임이 이쯤 되면, 어지간한 사람들은 이상한 정도가 아니라 관심 자체가 생기지 않을 일이다.
하지만 이런 이상한 게임이, 어째서인지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국내외 유명 게임방송인들이 이 이상한 게임을 하며 목적도 없는 빡침에 절규하는 과정을 수백 수천만의 사람들이 찾아본다. 동시접속자 200만을 돌파한 배틀그라운드도, 최근 월드 챔피언쉽 대회를 마친 리그오브레전드도 제치고, 적어도 올해 11월 초는 짧게나마 이 이상한 게임이 가장 트렌디한 시대였다고 기록할 수 있다.
사실 다수의 중장년 세대에겐 개인 게임방송, 요즘 말로 게임 스트리머나 게임 유튜버들이 게임하는 모습을 시청하는 문화 자체가 낯선 일이다. 나도 그게 낯선 사람 중 한 명이었다. 게임이라는 걸 거의 안 할 뿐더러 남이 하는 걸보는 그 재미 포인트를 별로 공감하지 못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게임은, 뭔가가 있다. 아래 영상을 보면 그‘뭔가'를 어느정도는 공감할 수 있다.
(욕과 비명이 난무하니 공공장소에서는 조심해서 보시길)
그것은 바로 좌절이다.
초기 무한도전에서 소와 줄다리기를 하고, 포크레인에 맞서 삽질을 하는 가운데 너무나도 당연히 처참한 패배를 맞는 그 과정. 나영석PD의 예능에서, 가능할 것도 같지만 사실은 실패의 확률이 압도적으로 높은 미션 게임에 도전해서 결국 먹거리와 잠자리를 모두 빼앗기는 그 과정. 누군가가 나를 대신해서 실컷 좌절의 구렁텅이 속에서 쓰라린패배감의 쌍 싸대기를 맞는 과정을 바라보는 것은, 분명 재미가 검증된 컨텐츠 형태다. 마찬가지로 유명 스트리머들이 몇 시간에서 심지어 몇 십 시간을 매달려 겨우겨우 올라선 절벽 끝자락에서, 한순간 실수로 다시 원점에 복귀하는 그 순간의 절규는 참을 수 없는 웃음을 선사한다.
그리고 이 좌절감은, 이 게임을 만든이가 아주 정교하게 설계한 기획의도이기도 하다. 맨 위의 본 게임 트레일러 영상의 말미에, 제작자는 대놓고 말한다.
I created this game for a certain kind of person
to hurt them.
나는 특정한 부류의 사람들을 위해 이 게임을 만들었다.
그들에게 상처를 주기 위해서.
이런 사악한 의도를 지닌 이 제작자의 배경을 보면, 이 게임에 대해 일말의 수긍이 가기 시작한다. 'Bennett Foddy'. 이미 게임의 제목 자체에 본인의 이름을 걸고 만들어낸 괴짜. 그는 여러
후반부 스트리머들이 하는이유에 대해선 이해가 안가는게 11000원짜리 번들에 끼워파는게임인데 안정적인 수익을 내는 스트리머들이 하는 게임이라는건 이해가안되요..
죄송합니다. 너무길어서 대충 훑어보기만 해서 무슨 내용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대신에 제가 평등을 짤하나로 압축해서 올립니다.
원래 고난이든 어려움이든 비바람이든 모두 다같이 맞는것이 평등아닐까요?
물론 좋은일도 평등하게 나누어야 겠지만~
김도는 ㄹㅇ 저거 봐도봐도 질리지가않네 ㅋㅋㅋ
킹갓 17도...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영상에는 엘라 슈퍼점프가 없네..
헐!!!!!!! 저 2012 년부터 대도님 방송 들었는데 저렇게 대놓고 쌍욕 하는거 처음 봤어여!! 박력 넘쳐서 설레네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거 조작감 핵쓰레기
직접해보면 스트리머들이 대단하다는걸 느낌 ..
머독 샷건은 클래스가 다른거 같다ㅋㅋㅋㅋㅋㅋㅋㅋ
아 글고 머독 영상 바로 앞에 대읍읍 뭐여
글 진짜 오지게 잘썼네요 ㄷㄷ
게임하나가 갖는 의미를 진짜 잘 분석하고 설명해줬어요 ㅋㅋ
잘 배우고 갑니다!
어우....
다 좋은데 기사를 통채로 다 복사해오시는건 좀..
이 게임은 하는것 보다는 보는 게 훨씬 잼일 듯합니다. 왜냐면, 내가 빡치면 속상하지만, 남이 빡치는 것을 보는것은 잼있거든요. ㅋ
위 동영상 잠시 봤는데, 눈물 흘렸어요.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