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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서의 스택론, 제물바치기등의 미신은 실존하는가?(feat. 최초의 확률조작)



 
인방이나 유튜브에서 게임을 하다보면 자주 들리는 소리가 있다.


 "지금이 타이밍이다.", "스택 많이 쌓였잖아 지금 지르면 뜬다.", "아 저새끼가 내 스택 다 빨아갔어."

등등

 강화던 가챠던 템 드랍이던 확률이 존재하는 게임이면 거의 무조건 들리는 말이다.


흔히 스택론, 전문용어로는 제물시행이라고 부르는 미신이다.


간단히 얘기해서, 강화나 가챠가 그동안 여러번 실패했으면, "그동안 실패해서 스택을 쌓아놨으나 이젠 성공하겠지?"라는 믿음이다.




이런 스택론을 이용해서 아예 부캐나 별도의 계정을 만들어두고 실패스택을 몰아줘서 본캐에 성공이 뜨기를 바라는 사람도 종종있다.

당연하게도 흔히 보는 도박사의 오류다.

가챠에서 천장치는거라면 모를까, 시도를 몇번하던지 확률은 언제나 동일하며, 과거의 행적은 앞으로의 확률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주사위를 굴려서 6이 나왔다면, 다음 주사위를 굴렸을때 6이 나올 확률이 1/6인 것과 같다.


그렇기 때문에 이걸 보는 시청자들이나 일반인들은 저걸 보고 도파민을 채우고 즐긴다.


하지만,


정말 단순한 도박사의 오류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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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도타2라는 게임이있다.

비록 국내에선 그리 좋은성적이 없었지만 국제적으로는 매우 유명한 게임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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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도타 2에는 유령 자객이라는 캐릭터가 있다.


유령자객은 순간이동을 이용해서 적에게 붙어 평타를 쳐 적을 죽이는 근거리 평타 딜러로, 모든 스킬이 근거리 전투와 평타를 보조하도록 만들어져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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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유령자객의 궁극기인 "최후의 일격"이다


효과는 심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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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강화시 22% 확률로 크리티컬이 들어가 4.5배의 데미지를 준다.


17% 는 꽤나 낮은 확률인 만큼 운빨이 심한 영웅이며, 이를 보완하기위해서 치명타 확률을 없애는 대신 롤의 마스터 이나 베인처럼 일정 타수 이후 치명타를 입히는 방식의 강화도 있다.


그렇다면, 정말로 유령자객은 순수 운빨ㅈ망 영웅인가?


답은 "그렇지 않다." 이다.


예를 들어보겠다.


유령자객이 적을 만나서 평타를 쳤다. 그전에 어떠한 공격도 안했다 가정했을때, 치명타가 발동할 확률은 얼마인가?


정답은 약 4.8%이다


분명 스킬 툴팁에는 17%라고 써져있는데 왜 4.8%인가?


이는 도타의 확률이 완전 무작위가 아닌 유사 무작위 분포, 통칭 PRD를 적용하기 때문이다.

따져본다면 최초의 확률조작이라고 할수 있겠다,


유사 무작위 분포의 공식을 설명하자면 머리가 터질테고, 나도 뇌가 익을테니 간단히 얘기하겟다


우선 평타를 칠 때마다 치명타 확률을 계산한다.


 이때 치명타가 안 터졌을경우, 다음 계산때 치명타 확률을 증가시킨다.

그렇게 계속해서 확률을 올리다가 치명타가 터졌으면, 증가했던 치명타 보너스를 없앤다.


유령자객의 경우


첫 타는 4.8%

두번째 타는 4.8%+4.8 %

세번째 타는 4.8%+4.8%+4.8%

....


식으로 계속 확률을 늘리다가 치명타가 터지면 다시 4.8%로 돌아간다.

이 시스템으로 도출했을때, 치명타가 터질 확률의 평균이 17%의 근사값이기 때문에 17%라고 표기하는것이다.


도타2 의 치명타 보유캐릭터들은 이 시스템을 이용해서 돌격병한테 평타를 치다가 확률이 어느정도 쌓이면 들어가서 싸우는 식으로 라인전을 한다.


이는 원본이라고 볼수있는 워크3에도 있는 시스템이고, 이러한 선례가 있으니 스택론이나 제물시행이 아주 말이 안되는것은 아니다.


댓글
  • 이쿼녹스 2025/02/11 23:53

    컴퓨터에게 완벽한 랜덤은 없다

  • 팔란의 불사군단🌰 2025/02/11 23:55

    https://dota2.fandom.com/wiki/Random_Distribution
    공개됨
    알고리즘 공식 마저도

  • 병아리좋아 2025/02/11 23:55

    그리고 저 빌어먹을 유령자객은
    점멸+5타(1초안에)하는 기술을 가지고 있다
    시부랄

  • 쿠아곰 2025/02/11 23:54

    근데 저 확률이라는게 알고리즘이 공개된 것도 아니고, 진짜 스택시스템을 넣었을 수도 있지
    혹은 역스택 시스템이 들어가 있었을 수도 있고...
    스택+역스택 시스템의 개념이 이해가 애매하면 로아 돌깎는 시스템 생각하면 됨.

  • 쿠아곰 2025/02/11 23:57

    아, 도타사례 말고 다른게임 스택시스템 사례 말이야.
    메이플이나 다른 게임들 역스택 넣었다가 걸려서 털린게 얼마 안 됐잖아.

  • 루리웹-6490905776 2025/02/11 23:57

    그건 도박사를 협박해야댐


  • 이쿼녹스
    2025/02/11 23:53

    컴퓨터에게 완벽한 랜덤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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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猫ケ崎 夏步
    2025/02/11 23:54

    딱히 보정없이 랜덤이여도 유저마다 랜덤으로 돌리는게 아니라 테이블이 있는 경우도 있어가지고 케바케지

    (WxySNE)


  • 쿠아곰
    2025/02/11 23:54

    근데 저 확률이라는게 알고리즘이 공개된 것도 아니고, 진짜 스택시스템을 넣었을 수도 있지
    혹은 역스택 시스템이 들어가 있었을 수도 있고...
    스택+역스택 시스템의 개념이 이해가 애매하면 로아 돌깎는 시스템 생각하면 됨.

    (WxySNE)


  • 팔란의 불사군단🌰
    2025/02/11 23:55

    https://dota2.fandom.com/wiki/Random_Distribution
    공개됨
    알고리즘 공식 마저도

    (WxySNE)


  • 쿠아곰
    2025/02/11 23:57

    아, 도타사례 말고 다른게임 스택시스템 사례 말이야.
    메이플이나 다른 게임들 역스택 넣었다가 걸려서 털린게 얼마 안 됐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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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팔란의 불사군단🌰
    2025/02/11 23:57

    그건 몰?루지
    근데 아니라도 할수도 없고, 맞다고도 하기 힘든 애매한 상황인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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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병아리좋아
    2025/02/11 23:55

    그리고 저 빌어먹을 유령자객은
    점멸+5타(1초안에)하는 기술을 가지고 있다
    시부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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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ei_Allelujah
    2025/02/11 23:56

    내 로또 스택은 왜 안터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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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6490905776
    2025/02/11 23:57

    그건 도박사를 협박해야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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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猫ケ崎 夏步
    2025/02/11 23:58

    솔까 로또급이면 스택 있어도 늙어죽는 사람이 더 많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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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노팡팡
    2025/02/11 23:59

    그건 시행횟수가 너무너무너무 존나 많이 필요해서 개인이 뽑을려면 사실상 0프로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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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닉네임 추천점
    2025/02/11 23:57

    그런거 안 믿고 노빠꾸로 강화 하는데 스택 쌓으면서 하는 친구들 보다 결과가 안 좋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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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소림
    2025/02/11 23:57

    컴퓨터에 완벽한 랜덤은 없다고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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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금발태닝참새
    2025/02/11 23:57

    메이플 같은 경우에도 위치로 시드값 잡아가지고 주문서 랜덤 처리하는 방식이라는 추측때문에
    소위 말하는 '그 자리' 같은것도 많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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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돌프른
    2025/02/11 23:59

    시드값하면 옛날 포켓몬 떠오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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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금발태닝참새
    2025/02/11 23:58

    결과적으로 게임사 측에서 확률 관련 표를 공개하지 않는한 이것 또한 악마의 증명 이라는 오류일 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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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당근천국
    2025/02/11 23:59

    유사 확률분포의 최대 장점은 사용자가 느끼기에 너무 안터지거나 너무 터지는 경우가 별로 없다.
    대부분 어느정도 나온다는 느낌을 받게됨 ㅎ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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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마일캐시
    2025/02/11 23:59

    인벤 감지해서 처음은 무조건 꽝 뜨게하던 마영전 불덩이 사건도 있었고
    게임사가 맘먹으면 언제든 조질수있지 확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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