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플탐 23373시간 밖에 안 되는 응애가 로아 찍먹 했을 때 생각한 로아의 장점
1. 꼴림
어떤 이는 국산겜의 여캐 모델링을 성괴가 어쩌고 떠들기도 하지만
사실은 그냥 명백하게 꼴림
인게임 플레이는 쿼터뷰라 전투 중엔 자세히는 안 보인다지만 그건 온라인 RPG 겜이면 대부분 그런 거라 문제가 되지 않고
로그인 화면, 다른 거 하면서 캐릭터 가지고 놀 때 보면 그저 흐뭇하고 발기가 멈추질 않아서 혈액순환이 잘 됨
일단 플레이 하는데 기분이 좋다는 거? 이거 은근히 중요도 높은 문제임
아니라고?
그럼 넌 시발 디아4 여드루 365일형에 처한다
2. 시원시원함
기본 틀이 기존의 MMORPG보다는 몬헌+디아 느낌이라 와우와는 다른 시원시원함이 있음
아무래도 속도감과 타격감으로 인한 시원시원함의 차이, 이거 무시 못 함
와우는 타격감이 아예 0인 직업이 있어서 애드온으로 스킬 타격음, 이펙트 등을 완전히 뜯어고쳐서 하는 사람들도 많을 정도임
3. 최종 컨텐츠 인원 수
랏딜난, 랏폿난 맨날 징징대지만 사실 엔드컨텐츠(로아의 경우 현 시점 최종 레이드 하드, 와우의 경우 현 시점 최종 레이드 신화)를 하는 데 있어 필요한 인원이 와우의 반도 안 됨. 와우는 20명이 있어야 하고, 그마저도 모든 넴드를 잡는 글로벌 파티는 극히 드뭄
물론 글로벌이 정공보다 진도 빼기 힘들고, 초반 넴드로만 끝내는 파티가 더 많은 건 같음
하지만 정공을 한다고 해도 필요한 인원을 구인하는 데 있어 와우는 더 많은 어려움이 있음
특히 현 시점 원활한 진행을 위해 챙겨야하는 직업 시너지 혹은 특정 직업의 스킬의 최소값이 12가지인데다가 특정 직업 기피 현상 + 일정 수준 이상의 컨트롤을 가진 사람을 구하고, 또 구했다 하더라도 함정인 경우 쳐내고 등을 거치는 게 최상위 몇공대 빼곤 꽤 힘든 편이라 일주일 내내 혹은 몇 주씩 구인 광고를 하는 스트레스라는 어려움이 있음
게다가 인게임 내에서도 전투부활이라는 전투 중 부활시켜줄 수 있는 찬스가 있는 걸 감안하더라도 20명이서 실수 안 하기 게임을 해야 하는 거라 소위 로아에서 말하는 '유격'의 난이도 자체가 압도적으로 높음.
물론 난 우르르 하는 거에 익숙해져있고 그게 또 재밋기 때문에 선호 자체는 와우 인원을 선호하긴 함
그럼에도 위와 같은 점 때문에 로아의 레이드 8인 시스템 자체는 객관적으로 봤을 때 와우에 비해 꽤나 장점을 더 가지고 있음
4. 애드온
개인적으로는 애드온의 존재를 긍정하는 쪽이지만 이로 인한 문제점 또한 꽤나 큰 편임
와우 레이드의 역사가 오래됐고, 다양한 기믹들을 꾸준히 선보이려고 노력하고 있기에 아이러니하게도 문제가 생김
애드온의 도움 없이는 사실상 클리어가 불가능한 수준의 기믹이 나와버리는 것
위 짤의 네임드는 이번 시즌 애드온 문제를 가장 많이 일으킨 네임드로서
가장 기본적인 기믹은 저 빨간 알이 맵 곳곳에 있고 정해진 시간 마다 8명이 원형 디버프에 걸리는데 이 8명이 8초 안에 4개의 알로 각각 2명씩 헤쳐모여 해서 자신들의 원에 알을 맞춰야 알이 깨지고 그곳에서 쫄몹들이 나오는 것임.
(알 깨는 것에 실패하면 신화 난이도는 감당할 수 없는 틱댐이 들어와서 전멸하게 됨.)
와우에는 징표로 빛기둥을 찍어놓는 시스템이 있어 공대장이 미리 다음에 깰 알 4개를 짚어줌
언뜻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애드온의 도움이 없다면 이 8명의 인원을 각 징표에 배치하는 것부터가 몇초를 잡아먹고 여기저기 시간차로 떨어지는 수십개의 바닥을 피해가며 대응해야하는 거라 8초 안에 처리가 절대 불가능해짐. 심지어 시즌 초엔 원래 6초 짜리 기믹이었음.
때문에 애드온을 통해 자동으로 징표를 배정하고 자기 징표에 맞는 기둥을 찾아가는 것이 실질적인 공략임
이게 잘 작동한다고 해도 자기 자리 못 찾아서 어버버 거리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트라이 수를 잡아먹고, 심지어 블리자드가 애드온 의존도를 낮춘다는 명분 하에 애드온이 따올 수 있는 데이터를 예전보다 많이 막아놨기 때문에 이 애드온들이 오류를 일으켜서 2명 배치해야할 징표가 3명 배치되는 등의 문제도 발생함
이것만 해도 골치 아픈데 이게 이 네임드에서 전투 내내 수행해야할 여러 기믹 중 하나에 불과하다는 것
종종 커뮤니티에 돌아다니는 미터기, 로그의 부작용 같은 소리는 게임을 해보지도 않은 가짜들의 헛소리에 불과하고 애드온의 진짜 문제는 바로 이런 점임
'블자는 애드온이 필수적인 수준의 네임드를 만들어놓고선 애드온들의 특정 기능을 막으려고 한다는 것'
로아도 나름 패턴이 더럽느니 등의 문제가 있기야 하지만, 이런 게임 외적인 기능의 도움 없이 '클리어가 불가능한' 네임드는 단 하나도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음
때문에 애드온 없음은 로아의 장점에 해당함
그래도 로아도 미터기 정도는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긴 하지만 이건 또 얘기하자면 따로 글을 파야 될 정도로 긴 얘기니 이만 줄이겠음
아무튼 최근 로아 이런저런 상황 때문에 로아 유저들도 불만 많고, 로아 안 하는 사람들도 이때다 싶어 로아 까고 하는 상황이 발생하는데
응애와우저의 눈으로 봤을 때 그래도 로아는 꽤나 많은 장점을 가진 게임이고 억까하는 놈들은 대가리를 깨버려도 된다고 생각함
더 편해지긴 할거임. 와우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까는 애드온 중 하나가 어느 기믹이 언제 온다를 초단위로 보여주는 것인데 이게 사람이 기억하는 거랑 애드온이 띄워주는 거 그때그때 보는 거랑 스트레스 자체가 확 달라서 패턴 대응에 쓰일 뇌용량이 더 쉽게 확보 가능함.
문제는 그렇게 되면 스마게도 블자처럼 더 좃같은 기믹을 억지로 짜내겠지.
맞지...
다른건 다 넘어가도 3번 4번이 시간을 제일 많이 먹는 이유기도 하고...
나중에 가면 4번은 게임 화면은 안 보이고 숫자랑 체력 게이지만 보이고 차단만 눈 뚤어지게 보고 있음......
정화된 예스웃음
2025/01/30 09:41
로아에 애드온이생긴다면
루리웹-1563460701
2025/01/30 09:48
더 편해지긴 할거임. 와우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까는 애드온 중 하나가 어느 기믹이 언제 온다를 초단위로 보여주는 것인데 이게 사람이 기억하는 거랑 애드온이 띄워주는 거 그때그때 보는 거랑 스트레스 자체가 확 달라서 패턴 대응에 쓰일 뇌용량이 더 쉽게 확보 가능함.
문제는 그렇게 되면 스마게도 블자처럼 더 좃같은 기믹을 억지로 짜내겠지.
머머리훈타
2025/01/30 09:41
맞지...
다른건 다 넘어가도 3번 4번이 시간을 제일 많이 먹는 이유기도 하고...
나중에 가면 4번은 게임 화면은 안 보이고 숫자랑 체력 게이지만 보이고 차단만 눈 뚤어지게 보고 있음......
TheGreatA
2025/01/30 09:41
이번 달 교역소 코인 마저 먹어야되는데.. 해야지해야지 하면서ㅜ넘기다가ㅜ30일까지 왔네.
루리웹-3183615065
2025/01/30 09:43
로아 딱 아브까지만 하고 접었는데
아이소메트릭뷰 + 마우스 이동 + 기믹파훼 레이드
이 조합이 진짜 별로라고 생각함
전자를 유지할거면 원래대로 핵슬로 가거나
레이드로 갈거면 백뷰나 자유시점으로 가는게 낫다 봄
뭐 애초에 핵슬로 개발했던걸 뒤튼 결과물이라 어쩔 수 없긴 하지만
노루궁뎅이벗엇
2025/01/30 10:13
난 와우 파판 화면 볼때마다 전투기 파일럿 생각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