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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워커) 15강 오버클럭 시스템 요약

[선요약]
1. +9까지가 일반 강화, +10부터가 오버클럭
2. 강파방과 에텔라이트, 익스텐션 사용 불가
3. 트리샤 호감도를 통한 강화 확률 상승 효과 미적용
4. 멜트 다운 방지 장치를 사용하지 않으면 실패 시 멜트 다운 상태로 변경

5. 멜트 다운 시 장비가 파괴되진 않고 장착은 가능하나 트페~바프 수준으로 스펙 대폭 너프

6. 멜트 다운 방지 장치를 사용하면 멜트 다운은 막아주나 강화 단계가 +9로 하락하는 것은 막아주지 않음
7. 멜트 다운된 장비 복구를 위해선 일정량의 제니와 동일 장비가 필요
8. 장비 복구 시 베스터 코인이라는 캐시템을 사용하면 제니 안 써도 됨
9. 2024년 10월 7일 업데이트로 인게임 재화 수집을 통해서 멜트 다운 방지 장치와 베스터 코인 제작 가능

10. 개발팀에서는 이것이 강제가 아니다, 향후 컨텐츠는 기존과 동일한 9강 기준으로 할 거라고 해명



어제글에 추가로 적기엔 너무 묻혀버려서 그냥 요약 포함해서 재작성햇슴


밸로프에서 뭔가 얘네한테 지시를 내렸나?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지금까지의 소울워커에서 보기 힘들었던 유형의 컨텐츠임


이제 와서 마음이 바뀌어 이걸 완화 패치한다고 해도 그렇게 하면 초기에 돈 쓴 사람만 바보가 되는 거고...


해명이라고 나온 것도 썩 석연치 않은 게 사실.



아무튼 지금 게임 내에서 이걸로 유저들이 공제를 걸거나 배척하거나 그러지는 않음


동접자 300명 내외라 사람도 없는데 소챈에 박제될 것도 아니고 공제 걸어서 뭐함 ㅋㅋ


과금할 사람은 과금하고, 안 할 사람은 안 하고...뭐 다들 그렇게 게임하고 있다



게임 바꿔보겠답시고 원래 소워 개발진이 밸로프까지 와서 발버둥치고는 있는데


그게 대부분 똥볼만 차는 결과만 나오고 있어서 안타까운 마음 뿐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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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버클럭(Overclock)에 대하여
2024년 9월 11일 업데이트.
골든 라비린스 무기 및 방어구에서 시도 가능한 신규 강화 컨텐츠.
쉽게 말해 사자 때부터 조금씩 말나오던 최대 15강까지 올릴 수 있는 시스템이다.



2. 준비물
준비물은 다음과 같다.
1) +9 골든 라비린스 장비(무기 또는 방어구)
2) 균형의 정수 (라비린스 장비 갈면 나옴. 거래 가능)
3) 제니



3. 강화 확률
※ 트리샤의 호감도에 따른 강화 성공 보너스를 받지 않음
※ 기존의 강파방, 에텔라이트, 익스텐션이 필요하지 않음
- 오버클럭0(+10) : 성공 40%, 실패 60%
- 오버클럭1(+11) : 성공 35%, 실패 65%
- 오버클럭2(+12) : 성공 20%, 실패 80%
- 오버클럭3(+13) : 성공 18%, 실패 82%
- 오버클럭4(+14) : 성공 15%, 실패 85%
- 오버클럭5(+15) : 성공 10%, 실패 90%



4. 강화 성공에 따른 스펙 상승률
1) 무기
※ 기존 강화의 최고단계인 +9가 +0 대비 공격력 300% 증가이다. 단순히 표시된 증가율에 속지 말 것.
- 오버클럭0(+10) : 공격력 320% 증가, 소울 리텐션 220
- 오버클럭1(+11) : 공격력 350% 증가, 소울 리텐션 220
- 오버클럭2(+12) : 공격력 400% 증가, 소울 리텐션 280
- 오버클럭3(+13) : 공격력 450% 증가, 소울 리텐션 280
- 오버클럭4(+14) : 공격력 600% 증가, 소울 리텐션 360
- 오버클럭5(+15) : 공격력 900% 증가, 소울 리텐션 360
2) 방어구
- 오버클럭0(+10) : 소울 리텐션 220
- 오버클럭1(+11) : 소울 리텐션 220
- 오버클럭2(+12) : 보스/네임드 추가 피해 +1%, 소울 리텐션 280
- 오버클럭3(+13) : 보스/네임드 추가 피해 +2%, 소울 리텐션 280
- 오버클럭4(+14) : 보스/네임드 추가 피해 +2%, 소울 리텐션 360
- 오버클럭5(+15) : 보스/네임드 추가 피해 +5%, 소울 리텐션 360
※ 소울 리텐션은 일종의 날먹방지용 시스템. 예전에 루나폴이나 바썬 때 저렙 장비 입고 날먹하던 놈들 퇴치용이라 생각하면 된다.



5. 강화 실패
이 부분이 여러 유저를 한순간에 떠나가게 만든 주요 원인이라고 보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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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트 다운 아이콘)


기존의 강화 시스템과 다르게 오버클럭에 실패할 경우 기본적으로 '멜트 다운' 상태에 빠져들며, 무기 기준 9~10 단계에서 실패하여 멜트다운 상태가 되면 장비의 성능이 트페무기~바프무기 사이의 어딘가로 떡락한다. (단, 태그와 패밀리어 성능은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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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대비하기 위한 캐시템인 '멜트 다운 방지 장치를 사용하면 되는 거 아니냐?' 라고 말할 수 있으나, 이 아이템을 사용하면 오직 멜트 다운만을 막아주지 강파방처럼 강화 단계 하락을 막아주지 않는다.

무슨 소리냐면 오버클럭이 성공한 상태에서 멜트 다운 방지 장치를 사용하고 실패하면 멜트 다운은 막아주더라도 강화 단계는 무조건 9강으로 리셋이 되어버리는 것.
EX) 어둠에 봉인된 불꽃 Ⅳ 시도 및 강화 실패 시 (13>14강 실패)
- [멜트 다운 방지 장치] 사용 O -> 어둠에 봉인된 불꽃 +9
- [멜트 다운 방지 장치] 사용 X -> 어둠에 봉인된 불꽃 Ⅲ (멜트 다운)
그렇다면 일단 멜트 다운 상태가 된 장비를 복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멜트 다운 장비를 복구하려면 일정량의 제니와 동일 장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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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베스터 코인이라는 것을 사용하면 소모되는 제니는 막을 수 있지만, 메이즈를 클리어해도 쉽게 드랍되지 않아 악명이 높은 장비가 또 하나 필요하다는 점은 동일하다. 여기에 실패할 경우 무조건 +9 상태로 되돌아가버리니 컨텐츠 난이도를 급격하게 올려버려 뉴비 및 라이트 유저의 진입장벽만 높이는 결과가 되고 말았다.


6. 기타
현재 멜트 다운 방지 장치와 베스터 코인은 기본적으로 캐시샵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2024년 10월 7일 업데이트로 인게임 재화 수집을 통해서도 제작이 가능하게 변경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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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 추석 복주머니 판매기간 동안 낮은 확률로 +9, 오버클럭2, 오버클럭3 확정 강화권을 뽑을 수 있었다. 심지어 +9 강화권의 경우에는 1%대이다 보니 복주머니를 다량 구매한 사람은 심심찮게 얻을 수 있다 보니 사실상 강화할 필요없이 딸깍하면 끝.



7. 이후 상황
2024년 9월 27일 개발자 노트를 통하여 입장을 표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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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컨텐츠는 더욱 빠른 클리어 타임을 원하는 유저 대상으로 준비된 컨텐츠이며, 향후 컨텐츠는 기존과 동일하게 9강 장비로 클리어 가능하게 설계할 예정이라는 내용. 그러나 대부분이 제발 좀 넣어달라고 외치던 실패 시 강화 확률 보정이나 천장 시스템은 아직 제공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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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제주감귤라그
    2024/10/09 13:28

    정리추

    (M7CRcj)


  • 룻벼
    2024/10/09 13:30

    근데 이겜 난이도 설정 매번 실패해서 지난번 트페때도 한때 특정캐 조합이 최종단계 2페 넘어가기 유리하고, 어떤캐는 존나 몸비틀어도 한자릿수 시간 남기고 넘어갔던거 생각하면...
    '9단 기준으로 난이도 짤게요' 도 딱히 신뢰가 안됨 뒤통수를 쳐서 신뢰 못하는게 아니라
    얘들은 9강 기준으로 난이도를 짤 기술이 없음

    (M7CRcj)


  • 룻벼
    2024/10/09 13:32

    아 트페 아니다 게임 접은지 좀 오래돼서 헷갈림 그 권법가 할배 나오는곳 얘기임

    (M7CRcj)


  • 이자요이밍고스
    2024/10/09 13:30

    근데 강화에 상한을 추가하면 어쨌든 클리어 시간 단축되고 뒤질확률 줄어드니 컷이 올라가는건 당연하다만...
    뭐 사람 별로 없는 겜이면 풀팟 맞추는것도 감지덕지니 그냥 하겠지

    (M7CRcj)


  • 캐서디
    2024/10/09 13:30

    이거 메이플2에서 너무 익숙하게 본 거 같은데
    진짜 저 무조건 연속으로 상승해야 하는 강화 시스템은 편차가 커도 너~~무 커져서 진짜 헬게이트 오픈인데 9강으로 딜 부족해지는 순간 꼬접 진짜 오지게 늘어날거임

    (M7CRcj)


  • 캐서디
    2024/10/09 13:32

    뭐 메이플2 기준으로는 저 안전장치 없는 강화 시스템 공제가 11강~12강 이였는데 0.27*0.22*0.19 뚫겠다고 지@랄하고 꼬접한 거 보면 진짜 너무 우려스려움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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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P_Lord
    2024/10/09 13:35

    당장 이번 달에 브세 히어로 나오는데 어떻게 될지 모르겠음 ㅠ

    (M7CRcj)


  • 캐서디
    2024/10/09 13:37

    빨리 깨고 싶어서라도 일반 공제가 오버클럭 11까지는 올라갈 가능성 높다고 보긴 하는데
    유저들이 합심해서 오버클럭 거부하고 다들 9강에서 만족했으면 좋겠다..
    아무리 봐도 오버클럭 강화 시스템은 재화 파괴시키는 너무 큰 심연임

    (M7CRcj)


  • BP_Lord
    2024/10/09 13:42

    지금은 복주머니로 12~13강 확정권 얻었거나 생돈 꼬라박아서 만든 사람 말곤 없는 거 같고,
    나를 비롯한 고인물들도 진짜 하지 말라고 무조건 말리는 수준이라 어찌어찌 괜찮을 지도...?
    브세 히어로 장비도 완전 신규 제작이 아닌 골든 라비린스 무기 업글 개념이라 재화 부담은 좀 덜 듯하다
    (강화단계/태그/패밀리어 그대로 유지됨)

    (M7CRcj)


  • 캐서디
    2024/10/09 13:47

    복주머니 +12~+13 확정권...
    작성자분 같으신 고인물들이 거부하면 저는 진짜 다행이라고 생각해요...!
    진짜 밸로프가 +9 기준으로 개발하고 오버클럭은 자기만족 외에는 염두에 없다는 걸 계속 보여줬으면 좋겠네요 ㅠㅠ
    이게 복주머니로 +12~+13 확정권 판매한 거면 암만 봐도 게임 미래 팔아먹고 현재 수익내는 악수 같아서 고인물들의 협조가 진짜 중요할 듯 싶습니다

    (M7CRcj)


  • BP_Lord
    2024/10/09 13:54

    https://vfun-lounge-kr.valofe.com/page/soulworker/ItemProbability/6822
    심지어 안 그래도 오버클럭으로 강파방 휴짓조각됐는데 여기에 강파방을 무려 20% 확률로 집어넣는 짓을 했습니다 ㅋㅋㅋㅋ
    요기 짤은 한 차례 수정된 거라 강파방 사라져있어용

    (M7CRc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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