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399452

왜성에 대한 인식.

DSC_6819.JPG
서생포 왜성
지난달말 울산 무룡산에 백팩킹을 다녀오면서 내려간김에 잠깐 들른 서생포왜성입니다.
명절전이라 사람이 없는건지 중요도가 떨어져서 없는건지는 몰라도 방문당시 방문객이 우리뿐이었습니다. 학성공원의 울산왜성과 순천의 순천왜성, 자성대에 위치한 부산포왜성등을 다녀봤는데, 현재 남아있는 부분만 가지고 규모면에서 순천왜성과 견줄만 했습니다.
인근의 서생포진성이 왜란당시 훼철되면서 임란후 이곳을 서생포진성으로 사용하여 비교적 온전히 보전된감이 있습니다. 위치는 주변이 잘 조망되어 원래 서생포진성보다 위치상 더 좋았습니다.
구 서생포진성은 현재 흔적이 없고, 화정마을 뒷산으로 구전되기만 합니다. 실제로 산으로 올라가는 길도 없었습니다. 도상 600m떨어져 있는것으로 봐서 이일대의 군사적 이점은 임란전의 조선군이나 임란중의 일본군에게 모두 중요하게 인식된것 같습니다.
현재는 인근의 논밭이 원래 바다였던 점을 비추어 당시엔 성에서 바로 포구로 연결되어 조명군이 공략할때 어려움이 많았을것으로 생각됩니다.
 
방문당시 관리인께서 해주셨던 이야기가 마음속에 남아 이렇게 몇자 적습니다.
 
"임란당시 군사요충지이고 가토장군이 지은 일본성이다. 울산시내의 울산왜성과 더불어 중요한 거점이었다. 일본방문객들이 많이 방문해 주시고 계신다. 오시는 분마다 이렇게 잘 보존해 주셔서 감사하다는 칭찬이 자자하다. 국내에서 가장 잘 복원해 두었다."
 
요지는 이랬습니다. 한편으로 그간 다녀간 왜성들에서 저희 이외의 방문객은 극 소수였고, 잘 아는 사람도 드믄것이 사실입니다.
 
제가 인식하는 왜성은 이렇습니다.
임란시 왜놈들이 우리나라로 쳐들어와서 무고한 인근백성들을 끌어다가 노역으로 만들었고, 7년간 혹은 1~2년간 주둔하면서 우리나라를 괴롭힌 역사적 사실이며, 그 증거이다. 즉, 중국에서 731부대 관련 유물들을 보존하는 이유와 같은 이유로 봤습니다.
우리의 슬픈 역사이자 이를 몰아내고 다시 우리것으로 사용하는 극복의 역사로 인식하고, 그런연유로 인근지역을 방문하게되면 우리나라 유적지와 더불어 방문을 하게 됩니다.
때문에 축성의 목적과 이를 공략한 조명군의 활약상을 함께 찾아보곤 하는데요. 막상 찾아가보면 잘 복원하는것에 방점을 찍은듯한 인상이었습니다.
관리자분께서도 자랑삼아 이야기한 것일 테지만, 이 성이 이렇게 훌륭하다가 목적이 아니라 이 성이 이런역사적 사실의 증거라는데 목적을 두어야 하는건 아닐지....
 
일본인들이 와서 자신들의 조상이 이렇게 훌륭했다고 생각하는것은 어쩔수 없으나 우리입장인 너네들이 이렇게까지 우리를 괴롭혔다는 부분을 어필해야 하는것은 아닌지...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지요?
댓글
  • 고려 2017/10/17 07:28

    공감합니다

    (BhE024)

  • 칼리소나 2017/10/18 19:25

    사천에 선진리성이라고 왜성이 있는데..
    어릴때부터 소풍이다 뭐다 하며 자주 갔었는데
    머리가 크며 역사에 관심이 갔을때쯤 되서야 그게 왜성이라는걸 알게됐던...
    어릴때야 놀기 바빠서 그 장소에서 뭔갈 알아내려고 하지도 않았고 딱히 자세하게 설명도 안해줬던터라 전혀 몰랐던거죠....- ㅅ-....
    저 이외에도 그냥 벚꽃이 많이 피는 축제터 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더 많았을듯..
    그리고 시에서도 역사적 교육터의 관점보단 축제유치하기 좋은 장소라는 느낌으로 관리한다 싶던...
    뭔가 좀 아니다..싶더군요..
    임진왜란 당시 일본인이 조선사람을 잡아다 노역을 시켰을꺼라고 하는데..
    알고 나니까 왠지 기분이 묘하더군요...

    (BhE024)

  • 뽀댜구~ 2017/10/18 19:39

    글쓴이의 의견에 공감합니다. 역사물 보존의 목적을 정확히 해야겠죠

    (BhE024)

  • 태랑대왕마마 2017/10/18 20:51

    저도 동감합니다. 이거또한 역사이니 잊지 말아야 할 부분입니다. 다만 왜곡되거나 미화되어서는 안됩니다.

    (BhE024)

  • prosaic_ 2017/10/18 21:09

    외국군이 자국을 침략하는 과정에서 지은 성을... 우리가 미화시키는건가..?

    (BhE024)

  • 취발이_ 2017/10/18 21:39

    저런거는 보려면 들어가는 길을 하나로 강제 시켜 놓고 무슨짓을 했는지 자세한 설명과 그림으로 크게 그려서 설명과 그림을 보지 않고는 들어갈 수 없게 만들어야 됩니다
    또한 알짜배기 땅에 위치하고 있다면 없애버리고 자료를 남겨 놓거나 그 터에 표지판을 세워 두거나 하는게 좋죠
    95년에 조선총독부 건물 철거 하니까 참 보기 좋더군요

    (BhE024)

  • 드라이버1 2017/10/19 00:34

    베오베! 앞으로도 문화재들이 잘 보존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왜성에 대해 배우고 갑니다.

    (BhE024)

  • 유머는유머 2017/10/19 02:00

    에휴 자랑스럽지 않은 복원인데 일본인들이 와서 고맙다는 소리를 들어야하다니... 푯말이라도 일본인이 무력으로 조선인 동원해서 세운 성이라고 박아놔야 보는이들이 뭐라도 느낄것 같습니다.

    (BhE024)

  • 익Q 2017/10/19 02:11

    서생포 왜성에 관한글을 오유에서 보니 반갑네요ㅎㅎ
    서생포 왜성 탈환등 임진왜란때 한국에 와서 많은 활약을 한 저희 시조이신 편갈송 장군님과 관련깊은곳이어서 평소에도 관심 있던곳인데.ㅎㅎ
    왜성에 편갈송장군 기념비가 있다고 해서 한번 가야지 했는데 아직 못가봤네요...

    (BhE024)

(BhE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