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튼만 누르면 자동으로 돌아가고
다른종류의 게임이랑 별 차이가 없고
적은 금액으로 대박을 칠수도 있지만
고과금액으로 쪽박을 칠수도 있다.
당첨 확률이 거의 없는 수준에
거기다 확률에 장난도 있을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이용자들이 자기가 안좋은거 하고 있는 걸 알면서도 하고있다.
그 대표적인 게임을 말하자면
https://cohabe.com/sisa/3655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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ㅡ..ㅡ 겜토게에서 이걸 게임이라고 부르다니... 심하네요... 이건 도박일뿐.. 같은 부류로 치부되니 심히 불편함... 삐애애애액
읽으면서 모바일게임들을 생각하셨다면 맞습니다
??? : 하기 싫으면 하지마(콰아아아아)
M???
리니지m이 저거보다 심한것같은데
생각보다 방송을 안타서 신기...
리니지m은 500써도 무과금이랑 티안날때가 허다함
과금류 말고 자동화에 대해서는 조금 할말이 있습니다.
모 게임(mmorpg)을 할때 있었던 일 입니다. 사냥이 있는 게임인데 전체 컨텐츠에서는 사실 엄청나게 중요하지는 않았고, 사냥 시스템 자체가 다른 게임과 비교 했을때 오히려 재미 없다...고 볼 수 있는 정도였습니다.
그럼에도 해당 게임에서 물약을 자동으로 먹어주는 외부 프로그램들이 돌아다니기 시작했고 어느시점부터는 상당히 많은 유저가 외부프로그램을 통해 물약을 자동으로 먹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오히려 정기적으로 게임회사에서 진행하는 유저간담회에서 유저 대표로 참석한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시스템화 해 줄 것을 요구하기도 했구요.
저는 반대입장이었습니다. 물약을 먹는것, 먹다 실수로 안먹어서 죽는것도 게임의 일부이고 컨텐츠인데 이것마저도 자동화 시켜버리는게 과연 게임에 좋은 걸까? 그리고 그거 없이 만렙찍은 사람들도 많은데 그 사람들의 노력이 저평가되는거 아니냐? 라는 논리였습니다. 결론은 기억은 안나지만 아무튼 흐지부지 됐던가 일부 제한적으로 적용됐던가 했습니다.
아직까지도 어느게 정답일까? 고민이 되긴 합니다.
--
다른 사례, 지금은 모바일게임에서 자동 이동이 왠만큼 보급화 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동 사냥까지도 시스템화 되어 있죠.
누가 원조냐~를 놓고 싸우자면 끝도 없겠지만 이런 논란이 있을때 대대적으로 도입한 게임이 있었습니다.
맵이 꽤 넓었는데 목적지를 찍어두면 (특정 마을이나 npc) 최적의 경로(?)로 자동 이동해주는 거였죠. 아 생각해보니 대항해시대온라인에도 비슷한게 있었던거 같네요. 뿐만 아니라 이용권이긴 했지만 일정 횟수만큼은 자동사냥을 해주는 것도 시스템화 했습니다.
아니 그럴거면 뭣하러 맵을 넓게 만들지? 이동시간 길게해서 동접 늘릴려는건가? 싶은 생각도 들더군요.
결론은,,, 시장에서 먹혔습니다. ㅡ,.ㅡ
의도된 불편함과 번거로움이 필요하기도 하지만 유저 편의(자동이동, 자동사냥, 자동편제 등)이 오히려 사용자 친화적이라는 것이죠.
앞서 말씀드린 두 사례는 모두 pc 플랫폼이었습니다.
모바일 플랫폼으로 이동하면서 마이크로 컨트롤이 더 애매해진 지금, 자동이동 자동사냥 등은 모바일게임에서 뺄 수 없는 요소가 되어버렸죠.
그리고 거기에 한번 적응한 사람들은 빠져나오기 쉽지 않구요.
.....
이런 상황에서도 첫번째 사례처럼 '게임성' 을 위해 자동화를 도입하지 말아야 한다는 논리가...
돈 못벌고 망해버린 수 많은 게임회사들이 갖고 있던 논리가 되어버리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게임성 좋으면 무엇합니까. 시장에서 선택 못받으면 망하는 것을
그러니까 여러분 갓겜 소녀전선 합시다
성인게임이라고 해서 그렇고 그런 게임을 생각하며 들어온 내 뇌 반성해..
우리나라 게임에선 기본 소양이지
돈벌이를 위해 부분 유료는 기본이고 확률은 길가다 벼락 맞아서 살아날 확률이지
바다 이야기와 리니지m은 하고는 좀 다르죠.
바다 이야기는 돈을 번다는 희망 때문에 돈을 바치는거고
리니지m은 내가 돈을 이만큼 바를 수 있다는 것을 자랑하기 위해 돈을 바르는겁니다.
돈 많은 아저씨들 생각 이해할 필요가 없어요. 건물주들의 리그일뿐..
이름만 게임이고 생활에 무리없는 과금을 얼마나 할 수 있는지 따져보는 게시판입니다.
스팀겜 많은데 스팀겜 합시다.
라비리비 확장팩 꿀잼
근데 바다이야기가 우리나라건가..?
일본걸로 알고있었는데 우리나라거였나보네요 ㄷㄷ
겜블과 게임의 차이...
대기업에서 아무리 화려한 그래픽 내세워 새게임광고해도 이미 해본느낌의 게임이 지금 한트럭씩 쏟아져나옴. 좀 부끄러운줄 알았으면 좋겠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