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침체기? 과도기!
2011년은 쿄애니 최악의 해일지도 모른다
정확히는 쿄애니 팬들의 최악의 해일것이다.
케이온의 초절정 메가히트 이후(...)
그걸 넘어서야 하는 부담감, 그리고 연말의 케이온 극장판을 제외하면
일상 하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항상 극화체의 작품을 하던 쿄애니인지라, 일상은 화제아닌 화제를 모았지만
개그는 4차원에 이해하기 더럽게 힘든데다가 그것 마저도 재밌는것도 아닌데
쓸데없이 퀄리티만 높은 작품이 나와버린것
사실상 엔들리스 에이트때
'이거 혹시 작화감독들 연출 연구하려고 그런거 아니냐' 처럼
이것또한 사실상
상업애니메이션이라기 보단
그냥 실험용 작품이라는 반응이 대세였고
그것은 사실이었다(...)
애시당초 흥행시킬 생각조차 없었던지라
더럽게 비싼 블루레이에 영상특전으로는 스태프들끼리 카트라이더 하는거 찍어놓고
남정네들 온천가는거 찍어놓고...
미친X들...
판매량 똥망(...)
하지만 퀄리티 자체는 낮은편이 아닌데다가
여기서 연구한 연출들은 이후 정말정말 잘써먹게 되기에
망작이라고 보다는 실험작으로써는 성공이라고 봐도 될 정도
REMEBER, KYO-ANI NEVER DIE
2012년 쿄애니를 한마디로 말하자면
쿄애니가 돌아왔다.
그것도 한층 더 미쳐날뛰는 작화로 돌아왔다.
전성기 하루히시절, 그것을 아득히 뛰어넘는 미친작화
사실상 2010년대 쿄애니 작품들의 작화스타일의 완성이라고 해도 될만큼
애니메이션으로써의 거의 완벽에 가까운 작화를 보여주며
평가는 대 호평
판매량또한 전성기에 미치지 못하지만
위축된 BD시장에서도 1만장대 이상 판매를 하는듯
부활의 신호탄을 쏘아올리는데 성공한다.
YES, KYO-ANI IS BACK
그리고 2012년 쿄애니는 하나 물건을 들고 찾아온다
그건 바로 중2병이지만 사랑을 하고 싶어! 기니까 중2사랑으로 칭하겠다.
이미 빙과로 완성된 미친작화, 그것과 더불어 미친 연출까지 합쳐지며
정말 정신나간 퀄리티를 과시하는 이번 작품이지만
(시리즈구성은 좀 안좋았지만...)
이 작품이 갖는 의미는 단순히 '애니메이션'으로써의 의미가 아니었다
바로 이 작품은 쿄애니가 자급자족하기 위해 만든 라노벨 출판사인
KA에스마 문고의 첫번쨰 작품이란 것 이다.
이떄까지 많은 애니메이션 회사들이 라이트노벨작품을 애니화 할 경우
애니메이션이 흥하더라도 기존의 애니메이션 BD판매량은 그렇게 좋지않고
오히려 원작의 출판사가 제일 꿀을 빠는상황이 벌어진다.
출판사 입장에서는 애니메이션이 흥하면 좋고
흥하지 인지도가 올라가서 원작 판매량이 늘어날것이기에 크게 손해보는것이 없는반면
제작회사들은 애니메이션이 흥해도 그렇게 이득을 못 취하는 일이 벌어진다.
이걸 타파하기 위해서 쿄애니는 직접 라노벨출판사를 차렸다
KA 에스마 문고
문제는 일본에서도 쿄토 외에는 거의 구할수 없는게 함정
카도카와의 유통계 갑질이라는 말이 있는데 뭐 여튼
하루히때도 KADOKAWA와 싸웠던 이유가 이런 이권다툼이었던것 만큼
이런것을 원천 차단하여 본인들이 자급자족 하겠다는것
이럴경우 뭐가 좋냐고 하면
일단 출판사에 의존적이던 수익구조가 개선이 된다.
애니메이션 제작위원회를 구성할때
쿄애니의 입지가 제일 커진다는것을 의미한다.
이것들은 수익분배등이 안정화될수 있게 하며
쿄애니가 고퀄리티 작품을 이끌어 낼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
다시말해서
홀로서기 라는것
출자도 거의 쿄애니가 다 하니까
블루레이 판매하면 판매하는 족족이 쿄애니에게로 돈이간다.
그리고 원작도 쿄애니꺼니까 원작이 팔려도 쿄애니 수익이 올라간다
대신 굿즈들의 제작은 최소화가 되지만, 그것도 공식홈에서 팔고있기도 하고
더이상 지긋지긋했던 카도카와의 눈치를 안봐도된다는것이다
그렇다
쿄애니는 애니업계라는 사막 한복판에서 홀로섰다
------------------3편에 계속
글 재밌게 쓰는거 겁나힘드네 ㅠㅠ
자 이제 3편을 써라 핫산
다음편을 내놓아라 핫산
다음편을 내놓아라!
애니 프레임은 업계 공식으로 정해져있음
3D아니면 올리기 힘들걸
경계의 저편 재밌게 봤는뎅
작화는 모르겠고 그냥 프레임좀 올랐으면 움직임 너무 어색함...
애니 프레임은 업계 공식으로 정해져있음
3D아니면 올리기 힘들걸
프레임 증가는 당연하게도 비용증가인지라...
용량은 둘째문제고
호... 나름 오덕으로 오래 살았다고 생각했는데 몰랐던 정보 많이 알게됨 ㅊㅊ
자 이제 3편을 써라 핫산
설거지좀 하고 쓸거야..
.
설거지...?? 쓰라면 쓸것이지!! 핫산놈들은 꼭 핑계를 댄다니깐!
3편 빨리 써라
핫산아 3편은?
다음편을 내놓아라 핫산
재밌게 보고 있다.
다음편을 내놓아라!
힘내라 그리도 다음꺼 내놔
재미는 없을지언정 유익했음
그래서 장점이라곤 찾아볼수가 없었던 경계가 극장판까지 애니화된거구나ㅋ
존나 미스테리였는데 수익구조가 훨씬 나아졌으니 개똥이든 뭐든 만들만 하다는거네
경계의 저편 재밌게 봤는뎅
나는 경계의 저편은 좀 그냥 그랬음.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쿄애니는 판타지 씬을 굉장히 잘 그린다고 생각하는데
재미가 없음.
경계의 저편 볼 때 항상 느꼈던게
일상 파트는 진짜 퀄리티 있고 재밌는데
판타지 파트가 퀄리티만 있고 재미가 실종
캐릭터나 연출 같은거야 좋았지만 진행 방식이 문제였지 전형적인 평범하고 쓸데없는 스토리 가다가 개인적으로 제일 극혐하는 떡밥은 오질나게 풀어놓고 회수도 안하고 급완결 때리기였던거같음
그래서 쿄애니가 자체 라노벨만 에니화 했던거였구나
중2병 , 경계의 저편, 무채한의 팬텀월드, 바이올렛 에버가든 등등
쿄애니 얘기에 엔드리스8 얘기를 빼면 안되지
그거 1편에 했어
일상 핵꿀잼인뎅
일상 재밌게 봤는데...
일상 진짜 개웃으면서 봤었는데...
빨리!
급함!
난 일상이 쿄애니에서 애니화됐을때 의외였던게
애니화된다면 무조건 샤프트일거라 생각했음
절망선생이나 파니포니 히트시키고 4차원개그물=샤프트라는 이미지였는데
마도카와 바케모노가타리의 히트로...
다음편을 얼른 만들어라 핫산!
홀로서기 저 부분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음.
사실 기존 제작위원회 방식의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으로는 재주는 제작사가 부리지만 돈은 원작사와 배급사가 다 버는 구조이기 때문에
교토애니의 직접투자를 통한 수익구조 변화가 주목을 받을 수밖에 없음
물론 직접투자 방식은 망하면 더 크게 손실이 나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방식이기도 함 (기존 제작위원회 방식은 안팔리면 원작사랑 배급사가 손해를 떠안는 구조)
교토애니의 저 홀로서기는 자신들의 제작능력을 믿고 가는 결과물이라 볼 수 있음
원래 홀로서기를 메인으로 글 쓰고있는데 점점 연대기가 되어가는느낌...
어차피 바이올렛 에버가든 까지 가야되서 연대기로 써야 하긴 하지만
사실 홀로서기 한다고 하지만 완벽하게 홀로서기 하기는 힘들긴 함
음반제작사나 배급사가 직접 교토애니 산하에 있는게 아니니
어느정도 연대는 있긴 해야 함. 양보할건 해야한다는 느낌?
중2가 쿄애니쪽서 원작이었다는건 처음 알았다
와드박고 3편기다려야지
나는 글 재밌게 쓰는 사람이 부러워.
극화체???
극화라고 하기 좀 뭐하군...
용어 수정함
다음에는 선라이즈로 한편만 써줘 ㅋㅋ 이 시리즈 진짜 재밌다 가독성도 엄청 좋아
여기가 유게인지 확인한다
맞다
놀랍다
글 재미있당. 빨리 써라.
빙과 2기점... ㅜ ㅜ
중2사랑이라 칭하겠다는데 응 한번쓰고 안나와
일상 재미있었는데...그 밑에 나오는 작품들보다...
노이타미나도 해줘
노이타미나는 후지TV의 애니메이션 브랜드라서 크게 쓸만한 건덕지가 없을텐데.
그래서 유포니엄은??
난 일상 진짜 재미있게 봤는데 ㅜㅜ
일본식 4차원 개그가 취향에 맞는다면 일상 재밌을 수 있음
진심 일상 몇화보자마자 지웟음
일상 정말 재밋게 봤음..
빙과는 보다가 포기
제작위원회 저 시스템 진짜 문제 많더라.
핫산, 여기서 끊지마라! 절단마공 나쁘다해
일상 참 재밌는데
사람 많이 타지만
일상은 재미진 화랑 노잼 화의 편차가 심했지;;
그래도 웃길땐 진짜 살면서 제일 많이 웃으면서 본 애니임
덕분에 굿즈들 사기도 힘들고 갯수도 적음....목소리의 형태 굿즈 구하려다가 너무 비싸서 다삿지
3편 올려줭 재밌당
카도카와는 뭔데 저렇게 다 해먹냐?
다음 어서 다음 빨리 다음 제발 다음
일상은 내 취향에 맞어서 진짜 좋았었는데...
남들은 그렇지 않더라 ㅋㅋㅋㅋㅋ
일상 애니는 재밌게 만들었잖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