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인사드립니다.
지난 1월에 한지작업에 대한 소개를 드리고 꽤 많은 시간이 흘렀습니다.
(https://www.slrclub.com/bbs/vx2.php?id=film_forum&category=4&no=1031....
다시 정리하자면,
5x7 대형카메라에 유제를 바른 한지를 필름(네거티브)처럼 사용하여 촬영을 하고 현상을 한 네거티브를 그 자체로 결과물로 사용하는 작업입니다.
이 작업에는 몇 가지 제약조건이 있습니다.
1) 야외 촬영이 힘들다(5x7카메라 들고 나가서 촬영할 엄두가 안 나고,
바로 현상해서 조건을 잡아 후속 촬영을 할 필요가 있다).
2) 상이 반전된 결과물이다(검은게 하얗게 되고 하얀게 검게되는 그야말로 Negative).
3) 유제의 감도가 ISO 1~2정도로 매우 저감도이고,
대형카메라 특유의 조리개 세팅(주로 f32~f64정도)의 특성상 10초 이상의 장노출이 필요하다.
4) 한지라는 매체를 사용하다보니 현상 이후의 프로세스가 무척 복잡하고 까다롭다. (한지배접, 아교반수등…)
이러한 제약 조건으로 피사체의 선정과 조건 세팅에 매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필름이나 인화지가 아니라
한지라는 특수성 때문에 후속공정을 잡는데 엄청나게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지금까지 사용된 재료비(한지, 유제, 현상약품등…)만해도 왠만한 중고차 한 대 가격은 쏟아 부은 것 같습니다…
이제 조금씩 그 형태도 잡히고 또 의도한 결과물을 얻게 되어 오늘 몇 점 정도 소개를 드릴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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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JI Negative, 5x7inch, Exposed on HANJI with emulsion and Developed)
직접 보시면 더 멋있는데,
결과물을 핸드폰으로 촬영해서 올리는 것이다 보니 조금 감흥이 덜 하네요…
앞으로 큰 문제를 만나지 않는다면,
내년 4월에 전시를 통해 소개시켜 드릴 기회가 있을 것 같습니다.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https://cohabe.com/sisa/3038343
한지 네거티브 (HANJI Nega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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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응원합니다!!
힘든 작업인데, 대단하십니다
대단하시네여 전시 하시면 꼭 보러가야 겠슴다
정말로 멋지고 부러운 작업을 만들어 기어코 결실을 보시네요
한지에 정교하게 배어든 피사체가 아주 섬세하고 사실적 입니다
국민학교 시절 여름방학 단골 숙제였던 식물채집의 기억이 떠오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