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함부르크에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말콤 턴불 호주 총리 등과 양자회담을 이어간다.
문 대통령은 G20 개막을 앞둔 5일 베를린에서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대통령,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났다. 6일 함부르크로 이동한 후에는 사상 첫 공동성명 합의에 성공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한·미·일 정상 만찬을 진행했다.
G20이 개막한 7일에는 아베 총리, 김용 세계은행 총재,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 응웬 쑤언 푹 베트남 총리와 회담을 가졌다. 8일에는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안토니오 구테흐스 UN 사무총장,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을 만나는 빡빡한 일정을 소화한다.
이는 지난해 탄핵 국면으로 6개월 이상 공백이 지속됐던 정상외교를 조기에 복원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됐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명박정부 시절의 2배, 박근혜정부 때의 3배 수준으로 양자회담을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3배 아니고 33배인듯 ㅇㅇ
국내오시면 며칠만이라도 좀 쉬게 합시다.
대선때부터 대통령 취임하시고 현재까지 하루 두시간은 주무셨을려나 ㅠㅠ
극한직업도 이런직업이 없네요. (물론 국민만을 보고 국민만을 위해 일하는 대통령 한해서..)
요즘 티비보면 문통이 다른나라 정상들과 대화하는 모습이 자주 나온다
지난 4년을 되집어보면
닭년외교할때는,,,
한복입고 자빠지느거,,,가방PPL..히잡으로 송해교따라하기,,,윤창중사건,,침실갈아엎기,,화장실가느라 사진못찍기 이런거만 생각난다,,
다른 나라 정상들이 지난 4년의 우리나라와 닭년을 어떻게 보았을까 생각하니 정말 치가떨린다,,
측근들 대리고 다니면서 제품파는데 열중한것이
과연 정상외교라고 부를수 있을지 의문이다
건강도 걱정...
돌아오는 비행기에서는 기레기들 상대안하고 푹 좀 주무셨으면.....
이런 얘기가 공중파에 나와야 하는데
6개월 아니겠죠 9년이겠죠
문재인 일하는 시간하고 503 노는 시간이 정비례 하는거 같다.
대단하십니다. 귀국 하시면 연차 사용 해서 좀 쉬세요
전 정부는 한게 없으니 0........
취임2개월 외교정상화의 위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