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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라는 매체의 스토리가 가진 장단점.JPG





장점:



책, 영상 매체에는 존재하지 않는 '플레이'라는 무기가 있음.


게임을 조작하고 플레이하는 건 오직 나라는 주체.



그 때문에 다른 매체보다도 압도적인 몰입감을 자랑함.









단점:



아이러니하게도 그 '플레이'라는 요소 때문에


다른 매체에 비해 표현할 수 있는 스토리의 종류에 한계가 생김.



다른 매체에서는 전혀 문제 없는 스토리였지만


게임에 와서는 뭔가 플레이와 아다리가 안 맞는 경우가 많음.



스토리의 장르, 주제 의식, 혹은 서사적 흐름이


플레이에 녹아들지 못하고 부조화가 일어나는 경우가 다반수.





댓글
  • 닥자터자피자 2022/10/29 23:28

    추리게임도 진짜 추리하는게 아니라 답 맞추기고
    FPS는 전쟁을 비판하지만 총 쏘는건 너무 즐겁고
    살생을 비판하는 주인공과 이미 내가 쌓아온 몹들의 시체들.
    그렇다고 스토리를 위해 즐거움을 배제하면 또 게임으로서 문제가 생기고.

  • Digouter HHT 2022/10/29 23:32

    이런 거

  • 닥자터자피자 2022/10/29 23:26

    게임의 주제랑 스토리가 플레이랑 어긋남 없이 완벽하게 맞아 떨어지는 게임이 엄청 드문 이유.

  • 환장의 아이돌 2022/10/29 23:33

    둠가이: 뭐지? 몹들의 종류와 공격 패턴과 이 세상의 환경이
    내가 그들을 살육하면서 즐거움을 느끼기 딱 좋게 설계되어 있어...!!

  • 노답에게답글달기 2022/10/29 23:31

    다른 미디어에서 할 수 없는 이야기를 할 수 있지만
    다른 미디어가 하는 이야기 종류보다 다양성이 떨어짐.

  • 루시나 쿠시나다 2022/10/29 23:28

    극단적 예시: "라오어 2"


  • 닥자터자피자
    2022/10/29 23:26

    게임의 주제랑 스토리가 플레이랑 어긋남 없이 완벽하게 맞아 떨어지는 게임이 엄청 드문 이유.

    (EyHMpa)


  • 닥자터자피자
    2022/10/29 23:28

    추리게임도 진짜 추리하는게 아니라 답 맞추기고
    FPS는 전쟁을 비판하지만 총 쏘는건 너무 즐겁고
    살생을 비판하는 주인공과 이미 내가 쌓아온 몹들의 시체들.
    그렇다고 스토리를 위해 즐거움을 배제하면 또 게임으로서 문제가 생기고.

    (EyHMpa)


  • 용사빨갓겜
    2022/10/29 23:31

    이거 완전 스펙옵스:더라인 저격.....

    (EyHMpa)


  • 마왕 제갈량
    2022/10/29 23:35

    뭐 작정하고 추리를 해야하는 추리겜이 없는 건 아니긴 한데...

    (EyHMpa)


  • 내일부턴열심히살아야지
    2022/10/29 23:35

    이건 모두 당신 잘못입니다. 이제야 좀 영웅이 된 것 같습니까?
    아니 시블 니가 하라매요

    (EyHMpa)


  • 삼지광
    2022/10/29 23:27

    확실히 플레이면에서 내가 압도적으로 쳐발랐는데 컷씬에서는 존나 힘들게 이긴걸로 나올때 김 빠짐

    (EyHMpa)


  • 정의의 버섯돌
    2022/10/29 23:31

    ㄹㅇ 진짜 플레이어가 얼마나 쉽게 이겼는지로 컷신 달라지면 좋겠다.

    (EyHMpa)


  • 근고기
    2022/10/29 23:32

    맞아 분명 압도적으로 발랐지만 이후 플롯으로 내가 진 전개나오면 개빡치지

    (EyHMpa)


  • 루리웹-6337867497
    2022/10/29 23:27

    장점 엄청 공감되네
    근데 단점은 쉽게 이해가 안되는데 좀더 풀어서 말하자면 어떤걸 말하는거임

    (EyHMpa)


  • 루시나 쿠시나다
    2022/10/29 23:28

    극단적 예시: "라오어 2"

    (EyHMpa)


  • 채용비리
    2022/10/29 23:31

    심지어 장점은 "라오어 1"이네 ㅅㅂ

    (EyHMpa)


  • Digouter HHT
    2022/10/29 23:32

    이런 거

    (EyHMpa)


  • bewayt
    2022/10/29 23:32

    게임은 싸우는게 재밌는건데 불살이 진엔딩이라던가. 뭐 그런거

    (EyHMpa)


  • rollrooll
    2022/10/29 23:33

    상황
    > 주인공(플레이어)가 작중 모종의 사유로 학살극을 벌였고 사건 이후 내내 살인마 라고 작중 등장인물들로 부터 비난받고 조리돌리당하며 고통받음.
    소설, 영화등 매체 : 감상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바라보는 입장으로서 안타깝거나 화남.
    게임 : 학살의 주최가 나 이고, 비난과 조롱의 대상이 나 이기 때문에 꼬움

    (EyHMpa)


  • 혈혼귀렵
    2022/10/29 23:34

    친구지만 게임상에선 극단적으로 가면 알 공장 돌리는건 기본이지...

    (EyHMpa)


  • 매카리오제네비브
    2022/10/29 23:34

    난 포켓몬이 이런게 쌓여서 정떨어져버림

    (EyHMpa)


  • 루리웹-6337867497
    2022/10/29 23:35

    아 이댓글보고 바로 알아들었음
    근데 난 너무 수동적인 사람인가봐 아무래도..
    그냥 특정게임이 어떻게 설정한 사실이 내가 용납이 안되더라도 "아니 이건 뭔데"
    보다는 "아 그냥 그런가보다"쪽이라,,

    (EyHMpa)


  • 노답에게답글달기
    2022/10/29 23:31

    다른 미디어에서 할 수 없는 이야기를 할 수 있지만
    다른 미디어가 하는 이야기 종류보다 다양성이 떨어짐.

    (EyHMpa)


  • 생각할수록기가막힌
    2022/10/29 23:31

    정답은
    스토리도 부수고 찢는다인 둠 클래식이다

    (EyHMpa)


  • 환장의 아이돌
    2022/10/29 23:33

    둠가이: 뭐지? 몹들의 종류와 공격 패턴과 이 세상의 환경이
    내가 그들을 살육하면서 즐거움을 느끼기 딱 좋게 설계되어 있어...!!

    (EyHMpa)


  • 살라몬
    2022/10/29 23:31

    간접체험이 가능하다는게 영화,책,애니보다 강력한 장점

    (EyHMpa)


  • Kaether
    2022/10/29 23:31

    혹은 이상한 예술병에 걸려서 스토리를 엉망으로 만들어놓고
    이해 못하는 니들이 나빠 라는식으로
    유저를 몰아세우기도 하고.

    (EyHMpa)


  • 93세박달복할아버지최후의초융합
    2022/10/29 23:31

    존나 농락하면서 압도적으로 보스를 찍어죽였지만 컷씬에선 내 캐릭터가 지고있을때

    (EyHMpa)


  • 마왕 제갈량
    2022/10/29 23:32

    '낯선 곳에 처음 떨어진 애가 아무렇지 않게 무기를 다루고 초능력을 쓰고 죽어도 리스폰되네? 뭐 게임이니까...'

    (EyHMpa)


  • 루리웹-4288571795
    2022/10/29 23:33

    선택지도 없으면서 유저 나쁜놈 만드는 스토리가 단점이긴해

    (EyHMpa)


  • 쫀득한 카레
    2022/10/29 23:33

    이래서 여러 엔딩이 존재하고 각 엔딩에 따라 다른 식으로 해석 할 수 있는 게임들이 좋지
    폴아웃4 넌 빼고 스토리의 장르, 주제 의식, 혹은 서사적 흐름 다 망가졌어

    (EyHMpa)


  • 루리웹-0834360292
    2022/10/29 23:33

    액션게임만 아니라면 이런 서사적 모순에서 상당히 자유로운듯(저니 같은 게임)
    아니면 둠이나 소울본 시리즈마냥 세계관의 등장생물들이 죄다 쳐죽일 대상으로만 등장하던가

    (EyHMpa)


  • 보드카★
    2022/10/29 23:33

    이래서 언더테일이 쩔었지

    (EyHMpa)


  • 게으른뚱냥이
    2022/10/29 23:35

    그니까 스토리 요소를 제대로 보여주려면 게임성을 좀 희생하는게 일반적인데(예 지그문트 시리즈) 이건 스토리랑 게임성 둘 다 잘 잡았으니

    (EyHMpa)


  • lean28
    2022/10/29 23:34

    난 개열심히 해서 적을 발라버렸는데
    '치사한자식 에디트를 쓰다니!!' 겉은 말 들을때...(포가튼 사가)

    (EyHMpa)


  • 게으른뚱냥이
    2022/10/29 23:34

    그래서 지그문트 시리즈를 보면 점차 게임 요소를 줄이는 방향으로 가는거겠지

    (EyHMpa)


  • 매카리오제네비브
    2022/10/29 23:35

    소울새크리파이스를 내가 아직 찬양하는이유

    (EyHMpa)


  • 제3사도
    2022/10/29 23:35

    그리고 그 단점 때문에
    플레이를 제거하고 일반 서사형 매체로 옮기면
    개판나는 확률이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간다

    (EyHMpa)


  • 서슬달
    2022/10/29 23:35

    텍스트를 최소화하고 게임의 순수한 '플레이'만으로 스토리를 그대로 개쩔게 녹여낸 게임으로는 브레이드가 있다

    (EyHMpa)


  • 내삶의빛내생명의불꽃
    2022/10/29 23:35

    By 코지마 히데오

    (EyHMpa)


  • 최소는영어로민이라고해
    2022/10/29 23:35

    요즘 모바일게임들이 기억상실이 국룰인 이유가 있지

    (EyHMpa)

(EyHMp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