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드벤쳐 게임.
정확히는 고전, 혹은 퍼즐형 어드벤쳐 게임.
막 시원시원한 진행과 화려한 시네마틱으로 무장한
롤러코스터 타는 느낌의 그런 AAA 어드벤쳐 게임 말고
제한된 공간 속에서 진행이 막히는 고난이 찾아올 때마다
감과 추리로 '해결책'을 찾아나가는 그런 게임.
이 장르의 폭은 꽤나 넓어서 그 해결책을 찾는 퍼즐 방식이
파워업을 동반한 길찾기 게임일 수도 (메트로배니아, 전통 젤다),
맵 주변 환경이나 아이템에 대한 상호작용일 수도 (퍼즐형 어드벤쳐),
혹은 이야기나 맵, 아이템을 동반한 추리 기믹일 수도 있다 (추리물).
메트로배니아, 어드벤쳐, 퍼즐 등등 예시가 많은 이런 부류의 게임은
게임 진행 중 "아하!"하게 만드는 순간이 핵심이자 매력이지만
'진행이 막힘'이라는 게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의외로 명성에 비해 즐기는 사람은 적은 편이다.
특히나 요즘 시대에 와서는 더더욱 비주류 장르가 된 느낌.
실제로 고전 원숭이 섬 시리즈 개발자도
이번 원숭이 섬으로의 귀환을 제작하며
예전에 자신이 힌트 시스템을 싫어했지만 이젠 힌트 시스템을 넣을 거라고 밝혔는데
"사람들은 더 이상 게임이 너무 오랫동안 막히는걸 원하지 않는다."
"시대가 바뀌어서 이제 게임에서 고난을 마주하면 그냥 인터넷에서 공략 찾고 만다."
"물론 게이머들도 막히는 순간을 원하긴 한다. 그게 5분 이상 이어지지 않는다면."
라는 이유 때문이라고.
대부분의 사람들에겐 그냥 공략 마려운 그런 게임들이지.
이런 게임이 은근 시원시원하게 진행되나 싶으면서도 갑자기 막히는 경우가 있는데
발상의 전환이 안되는 사람은 진짜 저 막힘을 혼자 힘으로 뚫는게 너무너무 힘듬.
막히는게 이해가능하게 막히면 재미있는데 무슨 넌센스퀴즈 같이 막히면 답이없음
역전재판할때 딱 내모습이내. 힌트하나 못찾아서 진행막히고 여기저기 눌러대다가 빡쳐서 인터넷 공략보고 깬거.
어떻게보면 안막히고 스무스무하게 클리어하게 만드는것도 제작사의 능력인듯
응용력도 재능, 혹은 후천적인 훈련이 수반돼야 갖출 수 있는 능력인지라...
아잇 싯팔 막혔잖아!
근데 어드벤처게임이 아니라도 고전게임은 이거 공략 없으면 어떻게 하라고? 싶은게 너무 많긴해
닥자터자피자
2022/09/01 21:27
대부분의 사람들에겐 그냥 공략 마려운 그런 게임들이지.
닥자터자피자
2022/09/01 21:30
이런 게임이 은근 시원시원하게 진행되나 싶으면서도 갑자기 막히는 경우가 있는데
발상의 전환이 안되는 사람은 진짜 저 막힘을 혼자 힘으로 뚫는게 너무너무 힘듬.
유기농슈크림
2022/09/01 21:33
사실 그시대에도 공략보고 했음
게임잡지가 이유없이 그리 두꺼웠던것은 아님
LoliVer
2022/09/01 21:34
응용력도 재능, 혹은 후천적인 훈련이 수반돼야 갖출 수 있는 능력인지라...
라쿤맨
2022/09/01 21:27
아잇 싯팔 막혔잖아!
굴라면
2022/09/01 21:29
막히는게 이해가능하게 막히면 재미있는데 무슨 넌센스퀴즈 같이 막히면 답이없음
PrinnyMyLove
2022/09/01 21:31
특정 구간에서 막히면 힌트보기 해주는게 좋더라고
집에가고시퍼
2022/09/01 21:31
난 어떤겜이든 오래막히면 갑자기 멀미 오더라ㅋㅋ
슈퍼-아시아
2022/09/01 21:31
원숭이섬의 비밀2 엔딩은 어찌어찌 봤따...
교룬톤(Gyorunton)
2022/09/01 21:31
???:내일 출근하려면 12시에 자야 하는데 몇 시간을 들여서 퍼즐 풀게 생겼냐
마왕 제갈량
2022/09/01 21:32
화려하지도 않고 특출난 것도 없는 오래된 게임인데
다 깨고 나면 잘 만든 옛날 영화 한 편 본 것처럼 뭉클해지는 게임
비바 라 레볼루시옹!
쌀마스터
2022/09/01 21:32
예전에도 사실 막히는걸 원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어.
그냥 게임에 진득하게 태울 시간도 많았고, 공략을 찾아보는 것도 어려웠을 뿐이지..
떼넝
2022/09/01 21:32
난 탐험과 탐색 대화 등을 통한 문제해결과 스토리 진행을 되게 좋아해서 어드벤처가 진짜 잘 맞더라.
이토 시즈카
2022/09/01 21:33
예전에 시리얼 사면 저런 게임 많이 붙어있는데 단 한번도 클리어를 못 해본듯 ㅋㅋ
서유혼
2022/09/01 21:33
근데 어드벤처게임이 아니라도 고전게임은 이거 공략 없으면 어떻게 하라고? 싶은게 너무 많긴해
PRL412
2022/09/01 21:34
??? " 대충 구슬 하나 들고 구석에 웅크리고 하루종일 기다리면 찾아오는 회오리를 타고 날아가세요!
촉툴루
2022/09/01 21:33
막히는 것도 막히는 건데 와리가리 하게 해놓고 숏컷 같은 것도 안 줄 때가 많아서 짜증이 먼저 남
키쥬
2022/09/01 21:33
그래서 역전재판은 5부터는 아예 힌트 메모나 힌트 찬스 줄 수 있는 모드 넣어놨고,
대역전재판 합본판은 아예 퍼즐 자동으로 풀어주고 스토리만 봐도 되는 스토리모드 넣어줌.
[WAST]JK
2022/09/01 21:33
역전재판할때 딱 내모습이내. 힌트하나 못찾아서 진행막히고 여기저기 눌러대다가 빡쳐서 인터넷 공략보고 깬거.
어떻게보면 안막히고 스무스무하게 클리어하게 만드는것도 제작사의 능력인듯
키쥬
2022/09/01 21:35
공략 안 보고 역재 초회차 클리어하는 스트리머들아 죽어나가는 걸 볼 수 있음.
역재5 이전까진 합본판 내놔도 힌트 모드 없는 건 그대로라(있어도 두루뭉술함) 심하게 불편해.
아리아른즈
2022/09/01 21:34
게임 하루종일하던 어린시절에는 저런거 좋아했는데
요즘엔 하루 한두시간 내기도 힘든데 끙끙대며 할 여력이...
유기농슈크림
2022/09/01 21:34
그런것도 있지만 AAA에서 저런부분을 조금씩 게임진행에 섞은 겜들이 많아진것도 한몫함
란즈크네츠
2022/09/01 21:34
대충 답이 뭔지 알겠는데 넘어가는 트리거는 못찾겠으면 더더욱 환장
역재에서도 가끔 겪는 상황
LoliVer
2022/09/01 21:34
막혀서 공략 봤는데 되도 않는 씹억지 해답이면 얼탱이가 없는 것도 큰듯
방울방울방울이
2022/09/01 21:34
확실히 야숨 하면서 생각하기 귀찬아서 사당 공략찾게 되더라구
예전엔 바득바득 하면서 어떻게든 클리어했을텐데
블경
2022/09/01 21:35
게임 한창 즐길땐 막혀도 직접 찾는게 재밌었는데 나이먹고 게임 키기도 부담스러워지니까 이젠 막히면 그냥 바로 인터넷 검색하는듯
토라지기
2022/09/01 21:35
막히는 부분에서 이리저리 넘어다니며 물건찾거나 대화하면서 해결해야하는데
하나하나 로딩걸리면서 시간잡아먹고 어떤것이 힌트인지 감도안잡히면 순식간에 게임이 개같아짐
수인
2022/09/01 21:35
재밋긴해도 어려웠어 스테판울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