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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도를 좀 포기할 수 밖에 없던 고전게임 甲.gif








현재 젤다의 전설 시리즈의 공식을 정립해버린 슈퍼 패미컴 명작





시리즈 세번째 작품인 신들의 트라이포스는 1편과 큰 차이가 있었는데


바로 스토리 진행이 선형적으로 바뀌었다는 것.


(게임 플레이 자체는 비선형적 진행이 많지만)













첫번째 젤다의 전설은 진행이 완전히 열려 있는 게임이었다.


스토리가 아주 최소한만 주어져 있었기 때문.


걍 공주 구하라고만 하고 플레이어를 오픈필드에 던져버린다.




그랬기 때문에 던전을 클리어하는 순서도 플레이어 마음대로였고


월드 탐험도 제 멋대로 진행할 수 있었던 것.











미야모토 시게루는 당시 신들의 트라이포스의 선적인 스토리에 대해



'기술적인 문제로 자유로운 진행에 스토리를 맞물리게 만들기 어렵다.


진행에서 순서를 배제하려고 하면


스토리가 꼬여 버리는걸 막기 위해 게임 자체가 변화해야 한다."



라고 밝혔다.











즉 기술적인 한계로 게임을 진행하면서 발생하는 수많은 스토리 변수의 예외처리가 불가능하니


적극적인 스토리 도입을 위해선 1편의 자유도를 다소 희생시켜야만 했던 것.




그래서 이후 젤다의 전설 시리즈도


탐험 자체는 잘 만들어진 비선형적 구조를 추구했지만


스토리는 전형적인 일자형 구조를 유지했다.











그리고 미야모토 시게루가 꿈꿨던


자유로운 진행과 스토리의 자연스러운 합일은 한참 지나


에서 이뤄지게 된다.




댓글
  • 메타몽님이다 2022/08/29 13:42

    야숨식 오픈월드 시작하자마자 가논과 싸움

  • 닥자터자피자 2022/08/29 13:44

    야숨이 시리즈 중에서 꽤 이질적으로 보이지만
    1편을 보면 시게루 옹이 꿈꿨던 젤다의 모습이 야숨의 모습이었을지도

  • 닥자터자피자 2022/08/29 13:44

    스토리 자체는 심플하고 다 결이 비슷함.
    용사가 공주 구하는 이야기.

  • 일하기싫은안즈 2022/08/29 13:45

    스토리자체 결은 같아
    모험을통해 세상을구하고
    공주를 구하러가고

  • 루리웹-2021300957 2022/08/29 13:43

    야숨만 해봐서 이전작들은 모르는데 스토리가 다들 야숨정도임? 야숨하면서 스토리는 별거 없다고 생각했는데


  • 메타몽님이다
    2022/08/29 13:42

    야숨식 오픈월드 시작하자마자 가논과 싸움

    (AGCgqu)


  • 클럽 말랑말랑
    2022/08/29 13:43

    이름이 생각안나지만 어떤 미국 배우 아재가 젤다를 그렇게 좋아했다고 ...돌아가셨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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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맥클라우드
    2022/08/29 13:46

    로빈 윌리엄스
    딸이름도 젤다로 지어줌
    사람들을 웃기기위해 코미디언으로 배우생활 시작했지만 정작 자신은 수십년째 우울증에 시달리다가 자1살로 돌아가셨더라
    좋아하는 배우중에 한분이었는데
    내가 나이를 먹는만큼 그 좋아하는 배우들도 나이를 먹고 한분한분 돌아가시는거 보면서
    세월이 가는구나 하는게 느껴지는 요즘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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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2021300957
    2022/08/29 13:43

    야숨만 해봐서 이전작들은 모르는데 스토리가 다들 야숨정도임? 야숨하면서 스토리는 별거 없다고 생각했는데

    (AGCgqu)


  • 닥자터자피자
    2022/08/29 13:44

    스토리 자체는 심플하고 다 결이 비슷함.
    용사가 공주 구하는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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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하기싫은안즈
    2022/08/29 13:45

    스토리자체 결은 같아
    모험을통해 세상을구하고
    공주를 구하러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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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쥬트가리온
    2022/08/29 13:47

    작품에 따라 반전이 들어가긴 하지만 대부분 용사가 공주 구하는 스토리가 메인임
    저 중간 스토리 전개나 반전이 좀 독특한 경우는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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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키쥬
    2022/08/29 13:47

    야숨이 굉장한 건 세세한 스토리나 설정이나 대화가 시스템과 유기적으로 맞물려있다는 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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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닥자터자피자
    2022/08/29 13:44

    야숨이 시리즈 중에서 꽤 이질적으로 보이지만
    1편을 보면 시게루 옹이 꿈꿨던 젤다의 모습이 야숨의 모습이었을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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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키쥬
    2022/08/29 13:46

    프로토타입도 걍 초대 야숨 그래픽이었대매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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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wi
    2022/08/29 13:45

    진짜 개 쩌는 게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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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배니시드
    2022/08/29 13:46

    야숨 명작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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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돌쇠맨
    2022/08/29 13:46

    패미컴 게임은 항상 하는거 볼 마다 느끼는 거지만 웬만한 휴대폰 게임 그래픽은 압도하고
    옛날에 나온 게임이 맞는지 의심이 드는 세련된 그래픽 배치 때문에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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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12409719
    2022/08/29 13:47

    야생의 숨결 하면서 오히려 신들의 트라이포스에서 일자 진행을 만든 이유가 더 이해가 가는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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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뫼비우스제로
    2022/08/29 13:47

    솔직히 젤다는 2D 젤다가 근본이라 생각
    신포2 처럼 2D 젤다 신작 좀 많이 나왔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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