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에 일베 회원이 있습니까
박정훈 SBS 대표가 유독 자사에서 대거 터져나온 '일간베스트(일베) 이미지 사고'에 대해 전 임직원에게 담화문 형식으로 재발방지를 위한 특단의 조치를 내렸다.
박정훈 대표는 1일 사내 인트라넷에 '일베 이미지 사용으로 인한 방송사고 근절을 위한 담화문' 제목의 글을 게재하고 전 직원의 철저한 정신무장을 요구했다.
그는 "최근 4년 동안 SBS에서 8건, SBS CNBC에서 1건 , SBS 플러스에서 1건의 일베 이미지 관련 방송 사고가 발생했다"며 "사안별로 경중의 차이는 있지만 이로 인해 시중에는 SBS 내부에 일베 회원이 있다는 소문과 기본적인 사고 방지 시스템조차 마련하지 못하는 허술한 방송사라는 인식마저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최근 사태에 대한 위기 의식을 전했다.
박대표가 내놓은 조치는 ▲모든 포털에 있는 이미지 다운로드 무단 사용 금지 ▲내부의 안전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이미지 이외에 불가피하게 다운로드가 필요한 경우, 해당 기관의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 받은 안전한 정품만 사용. ▲외부 사이트의 이미지 사용 시 반드시 상위 3단계 크로스체크를 해야 하며, 최종 결정자의 서면 결재를 득해서 사용. ▲상기 1-3항을 위반하는 임직원은 이전보다 더 엄중한 책임을 묻는 중징계다. 회사 대표가 일베 사고에 대한 참담함을 표시하고, 해결을 위해 직접 나선 것이니 만큼 그 사안이 위중함을 내포하고 있다.
SBS는 지난 2013년부터 약 10차례 '일베' 이미지를 그대로 방송에 송출해 질타를 받아왔다. 논란이 일때마다 SBS는 "주의하겠다"며 거듭 사과했고,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징계도 받았다. 2014년에는 자사 DB에 등록된 이미지만 사용하겠다는 내부 방침도 세웠다.
하지만 4년째 같은 계속된 실수가 반복되자 시청자들은 '이쯤되면 고의적이고 악의적'이라며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그동안 참아왔던 노무현 재단 또한 계속되는 논란에 이례적으로 유감을 표하고, 책임있는 후속 조치를 촉구했다.
그동안 SBS는 대표 보도방송인 8시 뉴스, 대표 예능 '런닝맨', '세상에 이런 일이', '한밤의 TV연예' 등에서 故 노무현 대통령을 비하하는 코알라가 합성되거나 합성된 영화 포스터, 고인을 비하하는 노래 등을 뉴스 배경음악으로 사용하였고, 일베 로고가 교묘히 합성된 로고도 방송을 통해 다수 송출해왔다. 최근에는 SBS 플러스 방송사에서 합성한 타임지 이미지를 사용해 논란이 일었고, 美타임지까지 이를 비판 보도해 세계적인 조롱거리가 됐다.
SBS 미디어그룹 가족 여러분!
최근 4년 동안 SBS에서 8건, SBS CNBC에서 1건 , SBS 플러스에서 1건의 일베 이미지 관련 방송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사안별로 경중의 차이는 있지만 이로 인해 시중에는 SBS 내부에 일베 회원이 있다는 소문과, 기본적인 사고 방지 시스템조차 마련하지 못하는 허술한 방송사라는 인식마저 확산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고인에 대한 명예훼손 뿐 아니라 지난 27년간 우리 모두가 피땀 흘려 이룩한 대한민국 최고의 민영미디어그룹이라는 이미지가 심각하게 훼손되고 있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저는 SBS 브랜드를 책임지고 있는 사람으로서, 작금의 방송사고와 관련하여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특단의 조치를 취하고자 합니다.
1. 모든 포털에 있는 이미지 다운로드 무단 사용 금지
2. 내부의 안전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이미지 이외에 불가피하게 다운로드가 필요한 경우, 해당 기관의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 받은 안전한 정품만 사용.
3. 외부 사이트의 이미지 사용 시에도 반드시 상위 3단계 크로스체크를 해야 하며, 최종 결정자의 서면 결재를 득해서 사용.
4. 상기 1-3항을 위반하는 임직원은 이전보다 더 엄중한 책임을 묻고 중징계 조치함.
이번 조치를 계기로 모두가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고 업무에 임하는 정신무장을 새롭게 하여 SBS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데 최선을 다합시다.
2017년 6월 1일, SBS 대표이사 사장 박정훈
올ㅋ
박정훈 저사람이 일베인건 아닐까...
두고 보겠쓰!!!!
근데 사고 터진 것 보면 그냥 다운로드 받은 수준이 아니고 교묘히 숨겨 놓은 것으로 보이는데 이런 것은 지금 바로 색출 해야 하는거 아닌가요?
앞으로 어쩌구 하는건 10번 사고 난 회사가 할 소리는 아닌거 같은데... 이제는 책임자 처벌과 인적 청산이 필요한 거지..
그래도 대표이사가 이렇게 이야기 하는건 밑에 직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칩니다.
멋지네요.
근데 징계받은 직원은 있는가요?
을선이도 밥 잘 묵고 잘 지내는 것 같던데
SBS 일베 이슈로 어떤 대처가 있나 싶었는데, 이제라도 대처하는 모습에 기대가 되네요.
그알 피디 출신이니 이번엔 좀 믿어도 될런지 ㅠ
정상적 상식적인 직업인 보기가 이렇게도 힘든일인지 ㅠ
벌레 발각되면 형사 고발도 꼭 하시길!
시방새대표 : 하일베드라(소근)
또 재발하면? 중징계?
흠 10번했는데 11번은 더 쉬울듯?
재발하면 중징계는 1회발생때 할말이지...
정권 바뀌고 나니까 이러네....
10번 될동안 안하고 있다가 이제서야 하는 느낌...
아니 왜 재발시 중징계? 당장 찾아서 중징계 할생각은 없나?
스브스 대표의 이력만(그알 피디 출신 대표)으로 무조건 신뢰는 아니겠지만...이전 대표들하고는 다를거라는 점은 믿습니다. 이번을 계기로 신뢰받는 방송사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대합니다.
담화문만 내고 끝인가요?
해당 직원에 대한 징계 조치는 당연히 있어야 한다고 보는데요..
왜 내가 보기엔 이제까지 일어난 책임을 무마하려는 시도로 보일까나.
이미 저지른 것들은 아무런 징계 없나?
벌어졌던 일도 찾아서 징계해라!!!
저 담화문도 믿지 못하겠어요. 엄중한 처벌과 징계과 정확히 어떤 강도인지..... 우선 숨어있는 범인 색출이 먼저 아니냐????
애초에 3년 전에 했어야 하는 일 아니냐?
이제 저렇게 한단 말이냐?
10번 터질 동안 뭐 했는데?
ㅋㅋㅋㅋ 이제서야??
저건 사내 인트라넷에 직원들 보라고 올린글이네요
2014년부터 내부db만 쓰기로 룰 정했는데도 일베사진이 나온거면 내부db를 먼저 뒤져본 결과를 내고 버인색출해야 맞지 않나?
왜? 내부에 범인 있음을 인정하긴 싫냐?
Jtbc가 똥을 싸고 있으니
SBS가 이미지 쇄신에 나선 모습입니다
ㅋㅋㅋ 그럼 10번동안 아무런 징계가 없었다는건가 ㅋㅋㅋㅋ 이게 더 웃기네
지금 중징계하면 안될까?
아니 이 꼴통새꺄 일베직원을 자르라고 ㅡㅡ
이제야?ㅋㅋ
예전처럼 했다간 ㅈ되겠단게 피부로 와닿나보네 ㅋ
쇼하는겁니다
책임자가 책임자도 같이 책임지자!! 사장아.. 너!!ㅋㅋ
정말 의지가 있다면 회사에 끼친 피해를 가지고 소송이라도 대대적으로 걸어야지
입으로만 재발방지해봐야 소용이 없을것 누가 해당방송을 작업했는지 모르는 상태도 아닐거고
사고 유발자 처벌을 안하니 그렇지.
그래서 징계없이 퉁 치시겠다?
됐고!
언놈 짓인지 공개부터해
정권 바뀌니까 시늉만 하겠다? 시방새 문 닫게 해야 하는 것 아뉩니까?
할려면 진작 했어야지
쉽게 잡아낼 수 있는 거 아닌가?
근데 계속 사과만 하는 건
안 잡겠다는 거잖아
혹시 최고위층 누가 ㅇㅂㅊ 인가?
도무지 이해가 안 됨
정권 바뀌니 이런 말도 나오네.. 근데 믿음이 전혀 안간다. '누가 그랬는지 밝히고 어떤 징계절차를 밟았다.' 이런 말이나 하면 그 진정성 믿겠다
언론은 지켜보는 대상일뿐. 앞으로 계속 지켜봐야죠
이제까진 뭐했냐
SBS 는 일부러 그런겁니다. 일부러. 절대 실수 아니에요.
방송이 어떻게 기획되고 제작되는지 그 과정을 아는 사람이면 절대 실수라고 생각 안 합니다.
설령 실수라해도 그게 10번이나 반복됬다는건 사람이 로또 2연속 당첨되고나서 마른하늘 날벼락 맞고 안 죽는 확률이에요.
SBS가 이 자작극을 벌인 이유? 간단합니다. 시청률이에요.
일베이미지 쓴걸로 비판이 많죠? 그렇다는건 뭐다? 호평도 많다는 겁니다. 자칭보수 빡대가리들은 "크~ 애국채널 SBS!" 이 G랄한다는거죠.
SBS는 그걸 노린거에요. 콘텐츠는 적당히 저쪽으로 만들면서 방송에 쓰는 이미지 몇 장으로 양념뿌립니다.
이러면 이쪽에서도 중간, 저쪽에서도 중간. 수 많은 방송채널 중 중간에 위치에서 꿩 먹고 알 먹겠다는 의도에요.
실수? 그게 10번? 지금에와서 대표이사란 새끼가 대책마련? G랄 옆차기하고 있는겁니다.
"정권 바꼈으니 이제 하지말자ㅋ" 이딴 기회주의적 개G랄 하는거에요.
정권 바뀌니 엎드리는 소리로 밖에 안들리네요.
이제까지는 뭘 했는데요? 10번도 그냥 넘어갔는데 11번도 우습겠죠.
정권이 바뀐게지요..
한번 더하면 부서 단위로 숙청하던가
이걸 처음 문제 생겼을때부터 했어야지 이렇게 할줄 알면서 안하고 있다가 정부바뀌니까 이제야 사안의 심각성을 느낀듯 쇼하고 자빠졌네 퉤엣
내부 데이터 베이스 검사부터 일단 해야 하는것 아닌가요?
베충이부터 잡아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