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2365147

유희왕) 유희왕 카드중 사상 최악의 룰혼란을 가져오는 카드

20200602_231810.png

 

오늘 소개할 카드는 바로 폴 포지션이야!

이녀석의 효과는 필드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공격력이 제일 높은 몬스터에게 

마법내성효과를 부여해주는 카드야!

 

naver_com_20191130_040040.jpg

 

유게이 : 좋은거 아님? 근데 왜 이게 문제야?

 

왜냐하면, 이 공격력이 제일 높다는 항목때문에 유희왕 사상 최악의 룰혼란을 가져오게 된다.

일단 유희왕의 카드 발동 메커니즘에 대해서 알아보자.

1. A카드 발동 후 그거에 기반해서 B카드 발동(ex 격류장)

2. 체인하려면 A카드 발동 전에 B카드 발동(ex 속공마법)

 

여기서 한가지 걸리는 점이있다.

만약 A카드 스스로 효과가 무한루프가 된다면?

 

적 : 공 1900

나 : 엘프검사, 폴 포지션

여기서 엘프검사에게 데몬의 도끼를 장착시켜준다면?

 

엘프검사가 공격력이 2400이 된다 -> 폴포지션 효과 발동 데몬의 도끼의 효과를 받지 않게 된다

-> 공격력이 낮아졌기 때문에 상대방의 몬스터가 마법효과를 받지않게 된다 ->

다시 엘프검사가 마법효과를 받게 되었으니 데몬의 도끼의 효과로 공격력이 2400이 된다

-> 다시 폴포지션의 효과 발동....

20200603_000324.png

 

 답도 없는 무한루프에 걸리게 된다

아직 이게 폴 포지션의 효과처리 내의 시간이기때문에 다른카드는 끼어들 수 없다.

즉, 이상태에서 그냥 게임이 뭘 더 할수가 없다.

 

17475ce4db33450b1.jpg

 

그럼 큰일 아니야?

그렇게 되버리면 더이상 게임속행이 불가능해지잖아! 

 

95e6514dd047f0a7d0a2d626ae47561309b252937cd63a1ba64575654a9a432a0a294da18dd0ae813b601f856955221ef55946ee3c462913da0de5fbe0a748e07f73e57c8397eeb4354f33f835f8d9b9.jpg

 

 결국 코나미는 룰 개정으로 무한루프를 만들 수 있는 카드의 발동을 막는걸로 조정했다.

즉, 저기서 데몬의 도끼의 발동을 무효화 시킨다는 소리다.

이렇게 어찌저찌 해결된것 같지만 한가지 사항이 완전히 해결되지 않았다.

 

20200603_000925.png

 

 바로 뒷면 수비 표시의 카드가 공격력을 올리고도 쓰러뜨리지 못할때 문제가 된다.

 

적 : 공 1200, 수 1900 뒷면 수비 표시 몬스터

나 : 공 500 몬스터 + 데몬의 도끼, 폴포지션

 

이렇게 된다면 쓰러뜨리지 못했기 때문에 

적의 카드는 공개정보가 되고 적의 몬스터는 폴 포지션의 효과를 받는다.

그렇게 되면 내 몬스터에겐 데몬의 도끼의 효과가 적용되고....이하생략

 

결국 이 건에 대해서 코나미가 해명을 내놓긴 했다.

95e6514dd047f0a7d0a2d626ae47561309b252937cd63a1ba64575654a9a432a0a294da18dd0ae813b601f856955221ef55946ee3c462913da0de5fbe0a748e07f73e57c8397eeb4354f33f835f8d9b9.jpg

 

 코나미 : 난 잘모르겠고 그럴땐 니들이 알아서 교섭하거나 심판의 판단에 맡기는걸로 해~

 

20200920_122230.png

 

 뭐 저런 황당한 답변이 있나 싶지만, 실제로 저렇게 말했다.

 

사실 이 카드에 대한 해결책은 있긴하다.

폴 포지션이 발동 될 때, 이미 존재했던 능력치를 변화시키는 효과는 이카드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란 문구를 적어주면 된다.

그러나 이 카드가 뭐 메타에 크게 영향을 끼치는것도 아니고

말그대로 특수한 상황에서만 꼬이기 때문에 코나미도 아몰랑~이러면서 손을 놓고있다.

 

1747beab4cf3441c8.jpg

 

 그러니까 콗낢밐가 sheep새키란거지?

 

1747bf21bb13441c8.png

 

바로 그거야. 노아는 하나를 가르쳐 주면 열을 깨우치는구나! 

 


1747e097f8149ac82.jpg

 

후후후, 앞으로 카이바 코퍼레이션을 이끄는 나에겐 이런건 껌이지!

댓글
  • Sir.knight 2022/02/25 16:22

    마듀에선 아예 안 나왔을걸 일단

  • 오모이마토이 2022/02/25 16:27

    더 악질적이던 과거 카드가 있었지. 어둠의 엄습.
    패를 2장 버린다. 앞면 표시의 몬스터 1장을 선택하여,표시 형식은 그대로 하고 뒷면 표시로 한다.
    뒷면 공격 표시라는 개골떄리는 전용 상태를 만들 수 있던 카드였음.
    지금은 뒷면 수비로 바꾸는 걸로 텍스트를 바꿔 해방된 상태다.
    이런식으로 텍스트를 바꾸면 해방되는 카드가 꽤 많음.

  • DolfOurselves 2022/02/25 16:24

    아예 안넣음


  • 루리웹-6766109822
    2022/02/25 16:22

    저런건 듀링 마듀 같은데서 어떻게 처리됨?

    (rYbKhS)


  • Sir.knight
    2022/02/25 16:22

    마듀에선 아예 안 나왔을걸 일단

    (rYbKhS)


  • DolfOurselves
    2022/02/25 16:24

    아예 안넣음

    (rYbKhS)


  • 루리웹-6766109822
    2022/02/25 16:24

    심플하지만 효과적이네

    (rYbKhS)


  • 이세계멈뭉이
    2022/02/25 16:26

    코나미 : 하지만 안넣었죠

    (rYbKhS)


  • Shine BG
    2022/02/25 16:28

    듀얼리스트 어셈블..!

    (rYbKhS)


  • 조상
    2022/02/25 16:29

    예전부터 ds나 psp 같은 곳에서도 저 카드는 안냄

    (rYbKhS)


  • 오모이마토이
    2022/02/25 16:27

    더 악질적이던 과거 카드가 있었지. 어둠의 엄습.
    패를 2장 버린다. 앞면 표시의 몬스터 1장을 선택하여,표시 형식은 그대로 하고 뒷면 표시로 한다.
    뒷면 공격 표시라는 개골떄리는 전용 상태를 만들 수 있던 카드였음.
    지금은 뒷면 수비로 바꾸는 걸로 텍스트를 바꿔 해방된 상태다.
    이런식으로 텍스트를 바꾸면 해방되는 카드가 꽤 많음.

    (rYbKhS)


  • (ꐦ᷄д᷅) ᶠᶸᶜᵏᵧₒᵤ
    2022/02/25 16:29

    카드 프레임 보니까 trpg식 플레이하던 시절의 카드구만
    저 당시 마음가짐이라면 어떻게든 플레이 했을거 같다ㅋㅋ

    (rYbKhS)


  • 오모이마토이
    2022/02/25 16:29

    문제라면, 폴 포지션은 텍스트를 바꾸는 걸로 해방되지 않는 카드란 거임.
    대안으로 원래 공격력을 참조시킨다 같은 건 어떤가?같은 안이 나왔었지만, 진화하는 인류 같은 "원래 공격력을 바꾸는" 장비마법에서 똑같이 문제가 일어남
    저 "컨셉 자체가" 문제인 경우라 아예 텍스트를 좀 더 갈아엎지 않는 한 무리라고 봄

    (rYbKhS)


  • 루리웹-1581423502
    2022/02/25 16:29

    월래 이 게임 애매한 효과처리들은 코나미 맘대로임.

    (rYbKhS)

(rYbKh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