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2349625

[ 짝퉁 Leica ] Fake Leica 구별법

안녕하세요
이 자료는 해외 사이트의 자료 중 비교적 상세히 기술된 자료를 발췌하여 개인 자료로 보관하기 위해 재편집한 자료입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
+
+
Screew Mount형 Leica는 1925년부터 1960년 까지 Ernst Leitz社에서 생산되어 상당한 인기가 있었기에 상당수의 가짜 Leica들이 제조, 판매되었습니다.
Leitz는 그 이후로 계속 M 시리즈 필름과 디지털 카메라를 만들어 왔지만 이러한 카메라는 위조하기가 훨씬 더 어렵습니다.
스크류형 라이카를 위조하기 쉬운 한 가지 이유는 거의 동일한 것부터 막연한 복제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자체 라이카 사본을 만든 많은 카메라 제조업체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1930년대 구 소련은 라이카 복제품 제조를 공식적으로 선언하고 소련내 3개의 업체에게 Leica II 모델을 생산하도록 하였는데 최종 우크라이나의 하르코프에 있는 “FED”공장이 선정되었고 VOOMP社와 Geodeziya社도 각각 잠시 비슷한 버전을 만들었지만 수량이 적어 오히려 수집가에게 인기를 보이기도 합니다.
제2차 세계 대전 중 FED 공장은 독일군에 의해 심하게 손상되어 카메라 생산이 중단되었습니다. 소련은 카메라 생산을 침략군으로부터 떨어진 모스크바 근처의 KMZ 공장으로 이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KMZ기술자들은 FED가 중단한 부분을 선택하고 “Zorki”라는 자체 카메라를 생산합니다. 처음에는 Zorki와 FED는 동일한 제품을 제작했으며 일부 초기 Zorki는 두 공장 로고가 모두 FED Zorkis로 교차하여 브랜드화되었습니다.
전쟁 후 2년 이내에 FED 공장이 재건되어 자체 FED 카메라 제작을 재개할 수 있었습니다. KMZ와 FED 모두 50년대 중반까지 자체 라이카II 복제본을 계속 생산하였고 이후, 새로운 모델로 교체되었습니다.
FED와 Zorki 카메라는 모두 라이카 II의 기반이 된 동일한 속성을 많이 공유했습니다. 멀리서 또는 실제 라이카를 가까이서 본 적이 없는 사람에게 두 카메라는 매우 유사해 보이고 동일한 제어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동일한 렌즈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FED와 KMZ도 그들이 생산하는 것이 진짜 라이카라고 주장한 적이 없지만, 그 후 몇 년 동안 수많은 FED와 Zorkis의 명판이 Leica로 바뀌었고 심지어 렌즈를 바꾸기까지 했습니다.
실제로 Leica와 일치하는 일련번호까지 만들었다고 합니다.
라이카처럼 보이고 기능하는 카메라를 만드는 것은 세계의 거의 모든 카메라 생산 국가가 자체 제작했기 때문에 소련에만 국한된 것은 아닙니다.
미국, 영국, 프랑스, ​​심지어 이탈리아까지 거의 구별할 수 없는 것부터 매우 유사한 것까지 다양한 Leica와 같은 카메라를 만들었습니다.
Leica를 복제한 모든 국가 중에서 가장 잘 만든 국가는 일본이었습니다.
1930년대 중반부터 Seiki-Kogaku라는 작은 회사에서 일본 최초의 35mm 거리 측정기 카메라인 Kwanon이라는 카메라를 만들었으나 생산에는 들어가지 않았지만 한사 캐논이라는 카메라로 진화했습니다.
Hansa Canon이 판매된 직후 Seiki-Kogaku는 회사 이름을 “Canon”으로 변경했습니다.
Nicca, Tanack, Minolta 및 Leotax와 같은 다른 일본 회사는 모두 자체 버전의 Leica 나사 마운트 바디를 제작했지만 값싼 모조품이었던 소련 카메라와 달리 일본 카메라는 꽤 좋았고 일부 Nicca 및 Canon의 경우 일부 수집가는 모델을 실물보다 우월하다고 봅니다.
지금까지 가짜 라이카로 판명된 모든 카메라 중 압도적인 대다수는 “FED”와 Leica처럼 보이도록 수정된 “Zorki”입니다.
라이카의 진품을 판단하고 싶을 때 가장 먼저 찾는 것 중 하나는 전면에 저속 다이얼이 있는지 여부입니다. 라이카 III에는 카메라 전면과 렌즈 왼쪽에 별도의 저속 다이얼이 있습니다.
FED와 Zorki는 저속이 없는 원본 Leica II의 사본이므로 전면에 저속 다이얼이 없습니다.
느린 속도가 없다는 것만으로는 라이카의 진위를 결정할 수 없지만, 느린 속도가 있다는 것은 그렇게 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원래의 FED와 Zorki 카메라는 수백만 대가 생산되었으며 그 중 어느 것도 저속 다이얼이 없었습니다.
실제 라이카 II는 1932년에서 1948년 사이에만 생산되었으며 소비에트 사본보다 훨씬 적은 수였습니다.
1948년 이후 라이카 II 시리즈는 IIc와 IIf로 계속 이어졌지만 이 두 모델은 저속 다이얼이 있어야 하는 뚜렷한 원형 플레이트를 가지고 있어 매우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나중의 Zorki 3에는 Leica와 매우 흡사한 저속 다이얼이 있었지만 Zorki 3s는 훨씬 적은 수로 생산되었으며 상판과 뷰파인더가 완전히 다릅니다.
Zorki 3 본체를 가져와서 뷰파인더와 상단 플레이트를 이전 Zorki 또는 FED의 것으로 교체한 다음 가짜 라이카처럼 보이도록 수정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이렇게 하기위해 필요한 노력까지는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저속 다이얼을 사용하는 일본 라이카 클론도 많이 있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일본 카메라는 일반적으로 라이카로 내세우는 것이 의미가 없을 정도로 충분한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소비에트 FED 또는 Zorki로 만든 가짜 라이카에는 저속 다이얼이 없을 것이므로 저속 다이얼이 없는 카메라를 만나면 진위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아래의 내용들을 계속 읽어야 합니다.
첫째, 정품일 확률이 상당히 높아집니다.
1. 뷰파인더 창 모양
가짜와 진짜 라이카를 구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카메라 전면의 뷰파인더와 거리계 창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모든 소련 FED 및 Zorki 카메라에는 카메라 상단의 평평한 표면까지 트림 부분이 있는 반면 라이카 카메라에는 카메라의 상판에 닿지 않는 유리창 주변의 눈에 띄는 라운드형 경계가 있습니다.
1_leica2와_zorki.jpg
왼쪽의 Leica II와 오른쪽의 Zorki의 위 두 이미지를 보면 직사각형 창의 모양이 확연히 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소련 카메라 대부분이 이런 형상을 가지고 있고 실제 Leica는 절대 하지 않는 디자인의 일부이기 때문에 99% 이상 쉽게 발견할 수 있는 것입니다.
2. 거리계 커플링 암
가짜와 진짜를 구분하는 또 다른 방법은 렌즈를 빼고 렌즈 마운트 내부의 거리계 커플링 암을 살펴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2_leica와_소렌제.jpg
진짜 라이카에는 둥근 형태의 바퀴가 있고, 소련제 가짜에는 단단하고 어설픈 금속이 붙어 있습니다.
바퀴의 디자인은 나중의 Leica에서 약간 변경되었는데, 초기의 것은 사진과 같이 단단하지만 나중의 것은 Leotax와 많은 일본 사본과 같이 검은색으로 칠하거나 골이 있는 디자인이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1) 직사각형 뷰파인더 창과 2)거리계 커플링 휠의 모양을 확인해 보면 99.999%의 가짜 Leica를 식별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합니다.
3. 렌즈 인피니티
Leica처럼 보이도록 수정된 대부분의 FED 및 Zorki 카메라에는 1) FED 3.5 2) Industar-22 3) Industar-50 의 3가지 침동식 렌즈가 있습니다.
이 3가지 렌즈는 초기 Leica에서 볼 수 있는 Leitz Elmar 5cm f/3.5 침동식 렌즈를 기반으로 합니다.
정품 Elmar 렌즈가 장착된 정품 Leica를 볼 때 렌즈가 무한대로 설정된 상태에서 포커싱 암은 항상 렌즈 마운트 주변의 7시 위치에 있어야 하지만 소련 카메라를 보면 대부분의 경우 일반적으로 9시 위치 근처에 있습니다. 이조차도 일관된 위치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FED 및 Zorki 카메라의 미묘한 하위 변형이 많이 있었고 일부 초기 FED 카메라 및 렌즈에서는 무한대 위치가 5시에서 9시 위치일 수 있습니다.
카메라를 보고 진품을 판별하려고 할 때 7시 위치 근처에 무한대 정지가 있다고 해서 진품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지만 5시 또는 9시 위치에 카메라가 있으면 정품이 아님이 확실합니다.
4. 바디 커버링 주변의 블랙 트림(black trim)
1951년에 만들어진 Zorki를 시작으로 바디 커버와 카메라의 상판과 하판 사이에 검은색으로 도색된 트림 조각이 나타났습니다.
바디 커버가 크롬(또는 검은색으로 칠해진) 상단과 두 플레이트 모두까지 올라갔기 때문에 라이카에는 이 트림이 없었습니다.
모든 FED와 초기 Zorkis에는 이것이 없었기 때문에 이 검은색 트림이 없다고 해서 진품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지만, 있다고 해서 진품이 아님을 보증합니다.
3_zorki와_fed.jpg
쪽의 Zorki처럼 바디를 덮는 위와 아래에 검은색 트림이 있으면 가짜가 분명하지만 오른쪽에 FED에는 트림이 없어도 정품으로 보장되지 않습니다.
5. 조작
FED 또는 Zorki가 라이카처럼 보이도록 수정될 때 첫 번째 단계 중 하나는 상판의 원래 조각된 부위를 샌딩하고 라이카 로고와 Leitz Wetzlar 마킹으로 다시 조각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FED 또는 Zorki 카메라의 크롬 마감을 샌딩하거나 화학적으로 제거하여 밑에 있는 황동을 드러냅니다.
새 조각이 완료되면 라이카처럼 보이도록 다시 크롬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일부 위조업자의 경우 이것은 너무 많은 작업이므로 새로운 크롬 마감재를 적용하는 대신 원시 황동을 인위적으로 변색시키거나 경우에 따라 광택이 나는 "금색" 마감재를 보이기 위해 연마를 합니다.
종종 그들은 거기에서 멈추지 않고 카메라에 독일군이 사용했거나 올림픽 기념판임을 암시하는 미친 것들을 추가합니다. 때때로 나치 상징, 철 십자가 또는 기타 군사 휘장이 카메라 body에 붙어 있습니다.
몇 단계 더 나아가면 전체 카메라가 때때로 빨간색, 주황색, 심지어 분홍색까지 이상한 색으로 칠해집니다. 가장 극단적인 경우에는 원래의 바디 덮개(벌커나이트)를 제거하고 도마뱀 가죽, 인조 가죽 또는 목재 베니어판과 같은 미친 대체품으로 교체합니다.
Leica는 검은색 Vulcanite의 바디 덮개와 함께 크롬 또는 검은색 도색 마감으로 제공되었습니다.
소수의 Luftwaffe Leica를 제외하고는 1936년 베를린 올림픽이나 다른 이벤트의 공식 기념 에디션이 없었습니다.
화려한 조각, 장식 또는 그림이 있으면 가짜임을 거의 보장합니다. 누군가가 진짜 라이카를 가져가고, 페인트를 벗기고, 어리석은 조각을 추가하고, 연두색으로 칠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지만 아무도 그렇게 하고 싶어 하지 않을 것입니다.
적어도 돌아서서 높은 가격에 팔려고 하는 사람은 아닙니다. 가치없는 무의미한 행동이기 때문입니다.
4_로고.jpg
Reichsadler 로고는 독일 Kriegsmarine(해군)을 언급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소위 Kriegsmarine Leicas라고 불리는 많은 수의 "W.h에이브이en" 조각이 발견되었으며, 이는 북해에서 독일 해군의 주요 해군 항구였던 빌헬름스하펜(Wilhelmsh에이브이en) 마을을 가장 확실하게 나타냅니다.
이 각인이 있는 카메라 중 일부는 아마도 실제일 가능성이 높지만, 확실하게 식별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아직 발견되지 않은 문서가 언젠가 추가로 나타나지 않는 한 카메라 또는 렌즈의 식별을 긍정적으로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5_viooh.jpg
Leica VIOOH Military Finder W. H에이브이en N에이브이y, c.1939/40 (US$7,355)
라이카 VIOOH 밀리터리 파인더 W.h에이브이en Marine, c.1939/40 원래 상태
Reichsadler와 'W.h에이브이en'의 원본 각인이 있는 매우 희귀한 군용 VIOOH
빌헬름스하펜(Wilhelmsh에이브이en) - 2차 세계대전 중 독일 해군의 중요한 중심지),
6. 기타
위의 정보를 사용하면 거의 모든 가짜 라이카를 식별할 수 있는 충분한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절대적으로, 긍정적으로 100% 확신할 필요가 있다면 확인할 수 있는 몇 가지 사항이 더 있습니다. 이들의 나머지 부분의 문제는 일반적으로 비교하기 위해 실제 라이카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1) 셔터 릴리즈 버튼
특히 디자인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Zorkis로 만든 가짜를 볼 때 명백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6_leica_fed_zorki.jpg
라이카와 FED 모두 상단이 평평하고 주위에 널링 칼라가 있는 셔터 릴리스를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 경우 모두, 이 칼라는 외부 나사산이 있는 케이블 릴리스를 부착할 수 있도록 나사를 풀 수 있습니다. 라이카와 FED 셔터 릴리즈 사이에는 미묘한 차이가 있지만 이를 알아차리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반면에 Zorki는 다른 것들과는 전혀 닮지 않았습니다.
Zorki의 경우 버튼은 표준 셔터 릴리스 케이블용으로 내부에 나사산이 있으며 주변의 칼라는 제거할 수 없습니다.
FED보다 훨씬 많은 수의 Zorki가 가짜 라이카로 바뀌는 것 같습니다.
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정확한 수치는 아니지만 대부분이 Zorki 스타일의 셔터 릴리즈를 가지고 있는 것 같아서 보고 있는 카메라에 내부 스레드 셔터 릴리즈가 있으면 확실히 가짜입니다.
그러나 처음 두 개처럼 매끄럽다면 다른 것을 살펴봐야 합니다.
2) 위조하기 어려운 또 다른 영역은 천 커튼의 바느질(또는 없음)입니다.
거리계 커플링 휠처럼 렌즈를 빼야 하기 때문에 카메라를 직접 점검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7_leica와_fed의_천.jpg
정품 라이카에서 첫 번째와 두 번째 셔터 커튼의 가장자리는 커튼 소재 아래 접힌 금속 탭에 스티칭되어 앞과 뒤 가장자리를 더 강하게 만듭니다.
많은 소련 카메라에서 천 소재를 접고 바느질 없이 붙였습니다.
일부 소련 카메라에는 스티칭이 있으며 천 커튼을 스티칭으로 교체하는 것이 그럴듯하므로 이 하나의 세부 사항 자체가 카메라의 진위를 측정하는 확실한 방법은 아니지만 다음과 같이 말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바느질이 없는 커튼이 보이면 가짜입니다.
우리는 소련이 아닌 독일인들이 기꺼이 카메라에 담으려 했던 미묘한 세부 사항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차이점이 있는 또 다른 영역은 상판의 조각, 셔터 속도 다이얼 및 노출 카운터입니다.
실제 라이카는 검은색 페인트로 채워져야 하는 매우 얇고 정밀한 조각을 가질 것입니다. 소비에트 카메라는 일반적으로 표면이 거칠고 종종 페인트가 채워지지 않은 훨씬 더 두껍고 덜 정밀한 조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조품은 일반적으로 상판에 새 라이카 조각을 채울 만큼 충분하지만 셔터 속도 다이얼과 노출 카운터의 숫자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8.jpg
위 사진에서 Leica에 비해 다른 두 개는 조각은 미세하고 일관성이 있음을 주목하십시오.
왼쪽에 있는 FED는 3개 중 최악으로 보이며 페인트가 없는 매우 대담하고 조잡한 숫자를 특징으로 합니다.
오른쪽의 Zorki는 검은색 페인트를 가지고 있지만 중앙의 Leica보다 조각이 여전히 덜 정확합니다.
디테일에 대한 또 다른 관심은 액세서리 슈와 셔터 스피드 다이얼 주위의 상판 모양입니다. Leitz, FED 및 KMZ는 모두 상판에 스탬프 황동을 사용했지만 Leica의 세부 사항과 정밀도 수준은 소련의 어떤 사본보다 훨씬 높습니다.
9.jpg
위의 두 사진에서 액세서리 슈(accessory shoe)의 왼쪽 가장자리 근처의 틈을 봐주세요.
라이카의 경우 간격이 좁고 상단 플레이트가 액세서리 슈 아래로 구부러지는 다소 날카로운 모서리가 있습니다.
소련 카메라에서 이 간격은 더 클 뿐만 아니라 곡선이 훨씬 더 완만합니다.
또한 액세서리 슈의 오른쪽 모서리 근처에 있는 상판의 뒤쪽 가장자리에 주의하십시오.
라이카에서는 셔터 속도 다이얼 아래의 계단 부분을 향해 거의 90도 안쪽으로 회전합니다. 단차 부분의 곡선은 각지고 정확합니다.
소련 카메라에서는 안쪽으로 90도 회전하는 부분이 완전히 누락된 대신 뒤쪽 가장자리가 계단형 부분으로 계속 이어지며 계단형 부분의 곡선이 훨씬 부드럽고 명확하지 않습니다.
정품과 복사본을 구별하는 데 익숙해지면 소비에트 카메라의 빌드 품질이 실제 표준에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셔터 소리, 필름 전진 노브를 돌리는 소리, 심지어 렌즈의 초점을 조정하는 소리까지도 실제보다 거의 항상 더 부드럽고 정교합니다. 마치 문이 닫히는 소리, 실내 온도 조절 버튼의 느낌, 실내 장식의 바느질을 메르세데스 벤츠와 쉐보레 사이에 비교하는 것과 같습니다.
라이카는 고급 정밀 기기인 반면 소비에트 카메라는 대량 생산되어 때때로 어린이들이 조립 라인에서 만들어 질과 정밀도보다 속도와 양을 우선시했습니다.
여기에서 이 가짜 라이카를 만드는 FED와 Zorki 카메라가 실제로 그렇게 나쁘지 않다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소련의 가짜 라이카는 실제로 1990년대 소비에트 연방이 몰락한 후 사람들이 위조품을 만들어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카메라 수집가의 신흥 시장을 보았을 때 인기를 끌게 된 최근의 사건입니다.
FED와 Zorki 카메라가 1930년대에서 50년대에 처음 만들어졌을 때, 그들은 확실히 라이카에서 많은 것을 복사했지만 실제처럼 팔린 적은 없었습니다.
1952년에 Zorki를 사는 사람은 아무도 독일 카메라를 산다고 생각하지도 속지도 않았습니다.
이 카메라는 실제 라이카보다 상당히 할인된 가격에 판매되었으며 이 가격 격차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존재합니다.
접을 수 있는 Industar f/3.5 렌즈가 장착된 아무런 문제가 없는 Zorki 1s를 50달러만큼 저렴한 가격에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렌즈가 잘 작동하는 비교 가능한 Leica II 또는 III는 덜 일반적인 변형의 경우 몇 배는 훨씬 더 높을 것입니다.
.
.
.
.
.
.
어떻습니까?
이젠 위의 내용을 읽어 보시고 가짜 Leica를 구분하는 능력이 생기셨나요?
저의 개인적인 얘기로 돌아가자면 최근까지도 희귀한 Leica를 보면 무작정 사고 보는 성격 탓에 가짜를 구매한 적이 있습니다
물런, FED와 Zorki는 쉽게 구분되어 알고 구색 갖추기로 대부분 20만원대 전후반으로 구매를 하였습니다만 아래의 바디는 Fake Leica로 생각하는 바디입니다.
fake.jpg
( Fake Leica : Luft waffen-Eigentum,,WH" )
이 바디의 원 소유자인 이탈리아 판매자도 수십년 전에 어렵게 구했다는 스토리와 함께 진품 군용이라는 판매글을 보고 한 참 군용카메라를 수집하던 시기라 지식이 부족한 저로서는 당연히 진품일거란 생각으로 입찰에 응하여 소장하고 있는 바디입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일반 짝퉁 카메라에서는 보기 드문 것이라 나름의 소장의 의미를 두어 저의 군용 Leica 사이에 버젓이 자리를 잡고 있는 녀석입니다.
여느 라이카의 황동 노출 바디와는 다르게 황동 변색 제거제로 닦아 보았는데 왠지 느낌이 진품라이카와는 달랐는데 여러분이 보시기에도 조금 이질감을 느끼실지 모르겠습니다.
이 밖에도 위에서 설명한 말도 안되는 누가봐도 짝퉁임을 알수 있는 러시아에서 제조된 다양한 형태와 재료의 카메라를 20대 정도 소장하고 있으나 볼커나이트를 비롯한 전체가 도자기로 된 것도 있고 컬러풀한 바디가 많아 좋은 구경거리로 전시되어 있으나 사진의 제한으로 올리지 못하여 아쉽습니다
진품을 선호하고 가품을 추방해야 하는 공정사회지만 처음부터 가품임을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그런 용도로 만든 것도 하나의 작품으로 생각합니다.
오늘도 최고로 행복한 하루 되세요.
늘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댓글
  • 일산노래방 2022/02/13 13:03

    와 이 글은 스크랩 해놓고 봐여할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관장님

    (aR9GfW)

  • 라이카관장 2022/02/13 13:04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aR9GfW)

  • 꾸르냥 2022/02/13 13:29

    저도 스크랩 해놓고 두고 두고 봐야할듯 합니다.
    from SLRoid

    (aR9GfW)

  • 라이카관장 2022/02/13 13:33

    궁금했던 만큼 좋은 자료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aR9GfW)

(aR9Gf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