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2334461

내셔널지오그래픽 전시전담, 사진 후작업 강의 이미지의 이해 - 패러다임의 변화

홍보.jpg
Photography by Nostalgia, India Rajasthan Pushkar
안녕하세요.
Nostalgia입니다.
6년간 내셔널지오그래픽 국내 전시회 후작업 전담했던 후작업자입니다.
이미지의 이해 세 번째 강의입니다.
#003 이미지의 이해 - 패러다임의 변화
003-1
https://www.youtube.com/watch?v=UTQdqPB-gT8
00:00 인트로
00:18 안타까운, 의외로 후작업의 깊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사진의 대가
29:46 고려로 전승되지 않은 신라시대 최첨단 기술이자 학문이었던 석조기술과 그 문화의 단절에 대한 의미
41:26 당신이 후작업을 통하여 배운 것은 포토샵과 사진 중 어느 쪽 인가
42:38 나에게 후작업은 '학문'
01:10:01 디지털 시대의 사진 후작업은 사진창작과정의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꿀 만큼 중요한 창작요소이다
003-2
https://www.youtube.com/watch?v=Zs7TnekaAw0
00:00 인트로
00:18 후작업은 사진을 어떻게 이해하느냐의 문제이다
02:40 존재하지 않는 사진 이해의 방법, 오직 자신의 눈을 경험하게 하는 것
03:12 당신의 눈을 훈련 시켜줄 사진집의 두 가지 조건
04:03 존재하지 않는 눈 훈련의 방법, 그 존재하지 않는 이유를 아는 것이 눈 훈련의 방법
05:13 37년 전, 나의 눈이 경험한 가장 아름다웠던 시간
14:35 눈을 훈련하는 유일한 조건, 이미지가 나에게 말을 할 때 까지 스스로를 완전히 멈추는 것
33:33 자각을 기록하고 확장하는 시간
46:43 눈의 훈련 반대편에 있는 재해석, 스스로를 움직여 이미지 속에서 길을 만드는 것
55:26 이미지에 대한 깨달음은 갑자기 한 순간에 오는 것, 그러므로 그 때 까지 멈추지 말것
58:18 내셔널지오그래픽 사진가 Rob Sheppard의 말 중에서
01:01:03 이미지의 내면을 볼 수 있는 순간이 온다면, 이제 그 눈을 버릴 것
003-3
https://www.youtube.com/watch?v=cd-0GEZD0yA
00:00 인트로
00:18 후작업의 깊은 경험을 한 사람이 사진 창작을 한다면...,
01:38 디지털 후작업은 재해석을 가능하게 하고, 재해석은 사진 창작의 패러다임을 바꿀수 있다
06:39 사진의 역사에서 촬영 이후의 재해석은 2000년 이후 갑자기 가능해진 것이다
08:13 눈을 잘 훈련하여 이미지의 이해, 분석이 가능한 사진가는
셔터를 누를 때 피사체 간의 관계구조를 창작적 사유와 더 정확하고 정교하게 연결할 수 있다
27:41 이미지의 이해가 감각으로 누적되지 않은 사진의 후작업은 그에 비례하는 인위적 서사가 더 필요하고 어려워진다
40:04 다음 강의에 대하여
-----------------------------------------
이전 강의
이미지의 이해: 서두
https://www.slrclub.com/bbs/vx2.php?id=user_lecture&no=11480
#001 이미지의 이해 - 과거의 시간으로 부터
https://www.slrclub.com/bbs/vx2.php?id=user_lecture&no=12442&cmtno=3...
#002 이미지의 이해 - 핵심 주제 네편
https://www.slrclub.com/bbs/vx2.php?id=minolta_forum&category=1&no=1...
-----------------------------------------
그리고 아래의 내용은 앞으로 2년간 진행될 강의에 대한 목차입니다.
대략적으로 정리한 것이라 일부 내용은 앞으로 계속 변경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앞으로 제 강의 영상을 보실 때, 반드시 앞부분 부터 순서대로 보아야합니다.
제 강의에 제시되는 수 많은 이론은 기존의 일반적인 후작업 이론과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앞에 설명을 이해하지 못하면 뒷부분의 내용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꼭 순서대로 봐주시기를 권장합니다.
-----------------------------------------
# 이해를 위한 기초
‘이미지의 이해’ 강의 핵심 주제
이미지의 이해 - 이미지 이해의 과정 없는 후작업은 단순한 기술의 나열이다.
표준적 이미징 - 이미지의 표준화 작업은 후작업의 목적점이 아니라 시작점이다. 산업적, 예술적 의미에서의 표준화의 가치
실체적 이미징 - 당신의 이미징은 어떤 정체성을 가지는가.
간결한 이미징 - 커브는 이미지를 논리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가장 완벽하고 쉬운 도구
1. 패러다임의 변화
이미지 이해: 후작업은 '보조적 기술'이 아닌 '후작업학'이어야 한다
이미지 작업: 눈을 훈련 시키는 과정 없이 후작업 전문가가 될 수 없다.
필요한 지식: 사진 창작 패러다임의 근본적인 변화, 후작업학
2. 사진의 후작업은 셔터를 누르기 전부터 시작된다.
이미지 이해: 후작업을 고려한 사진 찍기에 대하여
이미지 작업: 사진찍기에서 후작업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 가장 밝은 지점과 가장 어두운 지점
필요한 지식: 후작업에 영향을 미치는 카메라의 설정에 대하여
3. 이미지를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은 후작업을 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것.
이미지 이해: 이미지의 이해, 후작업은 예술이다 산업적 논리를 벗어나야한다.
이미지 작업: 후작업의 시작, 이미지를 이해하는 방법에 대하여 - 이미지에서 무엇을 보는가
필요한 지식: 이미지 작업용 모니터 선정에 대하여, 작업환경과 모니터 후드 만들기
4. 이미지 표준화 최적의 도구, 커브에 대하여
이미지 이해: 이미지 표준화 작업이 필요한 분야에 대하여
이미지 작업: 이미지 표준를 위한 최적의 후작업 도구 커브, 그 작용원리와 방법, 선형화 ( 이미지에서 커브는 어떤 의미인가 )
필요한 지식: 작업환경의 표준화 작업(캘러브레이션, Calibration), 지금까지 알려진 것과 다른 매우 중요한 이유. (산업적 논리를 벗어나라), 캘러브레이션은 후작업을 정확하게 하기 위한 것 + 눈의 피로를 줄이는 것.
5. 실체적 이미징 최적의 도구, 커브로 할 수 있는 작업의 영역
이미지 이해: 실체적 이미지 표현의 4요소, 입체감, 질감, 양감, 밀도를 위한 선형성
이미지 작업: 실체적 이미징 최적의 도구, 커브로 할 수 있는 작업의 영역
필요한 지식: 모니터의 시각적 오류를 눈으로 0.1초 만에 확인하는 방법
6. 이미지를 정교하고 선명하게 만드는 것은 선예도(Sharpness)가 아니다.
이미지 이해: 이미지가 시선을 끌기 위해 선예도를 높이는 것보다 더 세련된 방법은 밀도를 높이는 것이다.
이미지 작업: 정교하고 선명한 이미지는 정교한 밀도와 분화된 명암대비에서 출발한다.
필요한 지식: 전시장의 사진을 위한 캘러브레이션에 대하여
7. 잘못 알려진 커브의 상식들
이미지 이해: 이미지에 이야기를 넣어 전혀 다른 이미지로 만드는 일
이미지 작업: 잘못 알려진 커브의 상식들
필요한 지식: 압력감지식 타블렛과 펜은 작업의 깊이를 더하고 효율성을 극대화 한다.
8. 커브를 이용한 후작업은 색채원리를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이미지 이해: 예리하고 선명한, 어두운 영역이 잘 설명된 것이 좋은 이미지의 기준은 아니다.
이미지 작업: 커브를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이해해야할 것, 기본 원리와 색채
필요한 지식: 이미지 작업에 최적화된 타블렛과 브러쉬의 설정과 사용방법
9. 커브의 언어는 선형과 비선형으로 나뉜다.
이미지 이해: 자동화된 도구로 이미지를 분석하는 것은 이미지의 이해를 가로막는다.
이미지 작업: 커브 사용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본적인 이해 요소, 선형과 비선형
필요한 지식: 이미지 작업용 컴퓨터 시스템에 대하여
10. 커브의 기본 원리에 대한 이해
이미지 이해: 이미지의 재해석은 음악 연주에서 지휘와 같다.
이미지 작업: 커브의 출발점, 가장 어두운 지점과 가장 밝은 지점(블랙 & 화이트 포인트)
필요한 지식: 커브를 정교하게 사용할 수 있다면, 8비트 모드 후작업만으로 충분하다.
11. 후작업은 커브에서 출발하고 커브의 실체는 이미지의 비선형화이다.
이미지 이해: 이미지의 후작업은 영화 한편을 보는 것과 같다.
이미지 작업: 후작업이란 이미지를 논리적으로 비선형화 하는 것
필요한 지식: 이미지를 정의하는 몇 가지 요소, 색상특성(Color Profile), 색상형식(Color Mode), 계조깊이(Gradation Depth)
12. 한 사람의 이미지 세계를 완성하는 것은 균형이다.
이미지 이해: 균형을 의식하지 않은 후작업 결과는 전체의 일부가 될 수 없다.
이미지 작업: 기본적인 균형을 위한 작업, 커브를 이용한 무게 균형 ( 블랙포인트 하부 커브를 이용한 무게감 조정)
필요한 지식: 이미지 데이터 관리와 JPG에 대한 잘못된 이해
13. 후작업은 이해, 분석, 재해석의 경로를 거쳐 완성된다.
이미지 이해: 한 명의 작가가 작품을 전시할 때, 모든 작품은 하나의 이야기로 연결되고, 잘못된 후작업은 그 이야기의 흐름을 끊는다.
이미지 작업: 후작업은 이해 - 분석 - 재해석의 경로를 거쳐 완성된다.
필요한 지식: 이미지의 정의 프로파일에 대하여
후작업 과정에 대한 강의 목차
> 후작업을 위한 기본설계, 이해-분석-재해석
1. 이미지를 이해하는 것에 대하여
A. 이미지 이해: 이미지를 이해한다는 것은 요리를 음미하는 것.
A. 이미지 작업: 공간, 객체, 빛과 이미지 속 이야기의 관계에 대한 이해
B. 이미지 작업: 이미지에 표현된 소재를 통한 이해
2. 이미지를 분석하는 것에 대하여
A. 이미지 이해: 이미지를 분석한다는 것은 요리의 재료를 찾아 내는 것.
A. 이미지 작업: 이야기 속에서 공간과 객체가 활용된 용도를 파악하는 것에 대하여
3. 이미지를 재해석하는 것에 대하여
A. 이미지 이해: 이미지를 재해석한다는 것은 주어진 재료를 활용하여 새로운 요리를 만드는 것.
A. 이미지 작업: 하나의 이미지에서 이야기를 읽고, 이야기를 만드는 것에 대하여
B. 이미지 작업: 색상 대비를 이용한 이야기 재해석에 대하여
C. 이미지 작업: 명암 대비를 이용한 이야기 재해석에 대하여
D. 이미지 작업: 색온도 대비를 이용한 이야기 재해석에 대하여
E. 이미지 작업: 질감 대비를 이용한 이야기 재해석에 대하여
F. 이미지 작업: 채도 대비를 이용한 이야기 재해석에 대하여
G. 이미지 작업: 빛의 대비를 이용한 이야기 재해석에 대하여
H. 이미지 작업: 빛의 설명 대비를 이용한 이야기 재해석에 대하여
> 표준화 작업, 표준화는 후작업의 기초작업
A. 이미지 이해: 이미지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 빛과 공간이 만드는 이야기 해석
A. 이미지 작업: 표준화 작업의 기초 작업과정, RAW 현상
A. 필요한 지식: 작업환경(Working Spaces)의 이해와 설정
B. 이미지 이해: 후작업은 빛의 해석에서 출발한다.
B. 이미지 작업: 기본적인 명암 대비(Contrast), 양감, 세부묘사를 위한 커브
C. 이미지 작업: 가장 어두운 지점(Black Point)과 가장 밝은 지점(White Point)이 표준을 벗어나는 커브
D. 이미지 작업: 데이터가 없는 영역(화이트 홀, White Hole)이 꼭 필요한 경우의 이미지
> 입체감 생성
1. 평면에서 입체적 공간을 생성하는 작업
A. 이미지 이해: 입체적 해석과 실체적 해석의 관계
A. 이미지 작업: 이미지 전체의 빛 흐름을 분석하여 증폭하는 작업
B. 이미지 이해: 다큐멘터리 사진과 실체적 해석
B. 이미지 작업: 빛이 머무는 공간을 분석하여 증폭하는 작업
C. 이미지 이해: 풍경사진과 실체적 해석
C. 이미지 작업: 객체를 둘러싼 빛의 영역을 만드는 작업
2. 객체를 입체화하는 작업
A. 이미지 이해: 패션사진과 실체적 객체 해석
A. 이미지 작업: 객체에 비치는 빛을 이용한 입체화 작업
B. 이미지 이해: 인물사진과 실체적 객체 해석
B. 이미지 작업: 빛의 성질에 따른 객체의 다양한 변화
C. 이미지 이해: 광고 사진과 실체적 객체 해석
C. 이미지 작업: 반사광을 이용한 객체의 입체감 극대화 작업
D. 이미지 작업: 객체에 비치는 빛의 색상과 색온도의 다양성
3. 공간과 객체가 상호작용하여 만들어 내는 거리의 표현
A. 이미지 작업: 일상적인 낮의 빛에서 객체의 거리감을 만드는 요소 이해와 표현
B. 이미지 작업: 흐린 날의 빛에서 객체의 거리감을 만드는 요소 이해와 표현
C. 이미지 작업: 밤의 어두운 빛에서 객체의 거리감을 만드는 요소 이해와 표현
D. 이미지 작업: 마주보는 빛(역광)에서 객체의 거리감을 만드는 요소 이해와 표현
E. 이미지 작업: 렌즈에 따른 공간과 객체의 관계 이해와 표현
> 양감(무게감) 생성, 양감이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그 표현에 대하여
A. 이미지 작업: 무거운, 보통의, 가벼움을 표현하는 커브
B. 이미지 작업: 침울한, 우울함을 표현하는 커브
> 질감 생성, 질감은 밀도와 빛 해석이 결합될 때 완성된다
A. 이미지 작업: 질감은 밀도와 결합될 때 이미지의 성격을 만들어 낸다.
B. 이미지 이해: 자동화된 도구로 만들어진 질감은 객체의 성격을 만들 수 없다.
B. 이미지 작업: 커브로 질감을 표현하는 방법
C. 이미지 작업: 정교한 빛 해석에 의해 질감은 객체의 완벽한 성격을 만들어 낸다.
D. 이미지 작업: 객체의 재질에 따른 질감의 표현
E. 이미지 작업: 이미지에서 치밀한 긴장감을 만드는 작업, 밀도
> 커브를 이용한 작업1 - 빛, 이미지는 빛에 의해 생성되고, 커브는 빛을 만들 수 있다
A. 이미지 이해: 시간이 만들어 내는 빛의 모습에 대하여
A. 이미지 작업: 시간과 색온도를 결합하여 빛을 만드는 커브
B. 이미지 이해: 빛이 만들어 내는 공간과 객체에 대하여
B. 이미지 작업: 부드러운 빛을 만드는 커브
B. 필요한 지식: 합성에서 중요한 것은 기술보다 이미지를 이해하는 것이다. 모든 객체들의 빛의 경로와 무게감은 동일하여야 한다.
C. 이미지 이해: 빛이 만들어 내는 이야기를 읽는 방법에 대하여
C. 이미지 작업: 강렬한 빛을 만드는 커브
D. 이미지 작업: 섬세하고 예리한 빛을 만드는커브
E. 이미지 작업: 어두움 속에서 빛을 찾아내는 커브
F. 이미지 작업: 비오는 날, 흐린 날, 맑은 날 빛을 찾아내는 커브
> 커브를 이용한 작업2 - 성격
A. 이미지 이해: 이미지가 목적을 가지는 조건 - 성격을 찾고 만드는 것에 대하여
A. 이미지 작업: 장중하고 무게감 있는 이미지를 만드는 커브
B. 이미지 이해: 하나의 이미지 속에는 한 편의 에피소드, 한 전시의 사진 속에는 한 편의 영화가 있다.
B. 이미지 작업: 예리한 이미지를 만드는 커브
B. 필요한 지식: 당신은 색영역에 대한 개념을 아마 잘못 이해하고 있을 것이다. (이미지 마다 색영역이 다르다)
C. 이미지 이해: 이미지는 인간의 감성으로 접근하는 것.( 산업적 논리를 벗어나라)
C. 이미지 작업: 은은함과 가벼움을 만드는 커브
C. 필요한 지식: 타블렛과 마스크로 부리는 마술(전체 마스크로 먼저 가장 어두운 기준의 커브를 적용한 후 마스크를 지우개로 지우고 브러쉬로 필요한 부분을 그려나간다)
D. 이미지 작업: 장중한 무게감 속 예리함이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커브
D. 필요한 지식: 비네팅을 만드는 전혀 다른 방법, 비네팅에 이야기를 담아 이미지를 재해석하는 방법
> 커브를 이용한 작업3 - 이야기(StoryTelling)
A. 이미지 이해: 이미지가 예술이 되는 조건 - 이야기를 찾고 만드는 것에 대하여
A. 이미지 작업: 색상차이를 이용한 이야기 만들기
B. 이미지 작업: 이미지의 색온도를 변화 시키는 커브
B. 필요한 지식: 포토필터를 잘 활용하면 감각적인 색상의 사진을 만들 수 있다.
C. 이미지 이해: 빛을 이해하는 것은 이미지를 이해하는 것의 한 부분이다.
C. 이미지 작업: 색온도 차이를 이용한 이야기 만들기
C. 필요한 지식: 히스토그램에 대한 오해와 이해
D. 이미지 작업: 명암차이를 이용한 이야기 만들기
D. 필요한 지식: 이미지를 수치로 이해하는 방법
E. 이미지 작업: 정교한 밀도가 만들어 내는 이야기
E. 필요한 지식: 가장 어두운 점(Black point)을 도구로 찾는 것은 자기 눈을 의심하는 것이다.
> 커브와 마스크를 이용한 더 높은 단계의 작업 - 이미지 재형성
A. 이미지 이해: 빛의 경로와 크기, 형태를 새로 형성하여 원래의 이미지와 다른 이야기를 만드는 것에 대하여
A. 이미지 작업: 빛의 경로를 새로 형성하는 작업
B. 이미지 이해: 빛으로 이야기를 만드는 것에 대하여
B. 이미지 작업: 새로운 빛을 만들어 이야기를 형성하는 것에 대하여
C. 이미지 이해: 빛이 이미지 해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C. 이미지 작업: 빛과 공간에 대하여
D. 이미지 이해: 빛의 종류에 따른 이미지의 성격에 대하여
D. 이미지 작업: 예리한 빛에 대하여
E. 이미지 작업: 정교하고 밀도있는 이미지에 대하여
F. 이미지 작업: 공간 재형성에 대하여
G. 이미지 작업: 거리 재형성에 대하여
H. 이미지 작업: 객체의 정교한 입체감에 대하여
I. 이미지 작업: 전체적인 입체감에 대하여
> 실체적 해석을 바탕으로한 비실체적 해석 - 프로파일링
A. 이미지 작업: 망원렌즈 특성을 적용한 몽환적, 평면적인 이미지 해석에 대하여
B. 이미지 작업: 오랜 필름의 색상과 느낌을 표현하는 것에 대하여
C. 이미지 작업: 다양한 종류의 아날로그 사진, 그림 등의 색감을 재현하는 것에 대하여
> 실체적 해석을 바탕으로 한 합성에 대하여
A. 이미지 작업: 공간과 객체 간 빛의 균형이 합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B. 이미지 작업: 공간과 객체 간의 시점 균형이 합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C. 이미지 작업: 공간과 객체 간의 가장 밝은 영역(White point)과 가장 어두운 영역(Black point) 균형이 합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D. 이미지 작업: 공간과 객체의 입체감이 합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E. 이미지 작업: 공간과 객체의 양감이 합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F. 이미지 작업: 공간과 객체의 질감이 합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 건축사진과 상업적 풍경사진을 위한 후작업에 대하여
A. 이미지 작업: 건축사진과 풍경사진의 원근법과 기울기 교정에 대하여
A. 이미지 작업: 건축적 공간과 객체에 대하여
A. 이미지 작업: 건축사진에서 색상이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A. 이미지 작업: 인쇄를 고려한 교정에 대하여
> 스탬프를 이용한 작업에 대하여
A. 이미지 작업: 어쩔 수 없이 사용해야한다면, 흔적을 남기지 말 것.
A. 이미지 작업: 스탬프를 정교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 이미지의 선명도(Sharpness) 개선에 대하여
A. 이미지 작업: 선명도(Sharpness)를 높이기 위한 기본적인 이해와 기술
B. 이미지 작업: 원본 이미지보다 더 큰 크기로 확대한 이미지의 선명도(Sharpness) 개선 방법
C. 이미지 작업: 웹 상의 이미지 선명도(Sharpness) 개선 방법
> 작은 기술과 방법
A. 이미지 작업: 세부 요소를 매우 정교하게 묘사하는 것에 대하여
A. 필요한 지식: 간단하게 색수차를 없애는 또 다른 방법
B. 이미지 작업: 그라데이션 이미지의 밴딩 개선 방법
> 인쇄를 위한 지식
A. 이미지 작업: 전문가도 모르는, RGB 색상을 프린트에 가장 근접하게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
A. 이미지 작업: 전문가도 모르는, RGB 색상을 오프셋 인쇄에 가장 근접하게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
A. 이미지 작업: 전문가도 모르는, 최적의 오프셋 인쇄를 하는 방법
--------------------------------------------------
앞에도 언급했습니다만,
앞으로 제 강의 영상을 보실 때, 반드시 앞부분 부터 순서대로 보아야합니다.
제 강의에 제시되는 수 많은 이론은 기존의 일반적인 후작업 이론과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앞에 설명을 이해하지 못하면 뒷부분의 내용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꼭 순서대로 봐주시기를 권장합니다.
댓글
  • 리어카 2022/02/01 20:37

    정말 귀한 정보입니다..많이 배웁니다~감사합니다^^

    (NiyBL9)

  • Nostalgia 2022/02/01 21:30

    고맙습니다.

    (NiyBL9)

  • 자_게_이 2022/02/01 21:26

    쪽지 보고 글 남깁니다. 미리 감사하단 말씀 드릴께요.
    잘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건승하십시오!

    (NiyBL9)

  • Nostalgia 2022/02/01 21:30

    고맙습니다.

    (NiyBL9)

  • hyoun 2022/02/01 22:11

    귀한 강의 감사합니다.
    새 해 복 많이 받으세요:^

    (NiyBL9)

  • JacobKang 2022/02/01 22:11

    스크랩합니다. 시간 내서 정주행해야겠네요. 양질의 정보 감사합니다!

    (NiyBL9)

(NiyBL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