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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이 좋은 애니메이션을 못만드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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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담 거장 토미노의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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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브리의 미야자키의 말

 

 

애니뿐 아니라 창작과 관련된 어떤 영역에서도 마찬가지임

 

애니든 영화든 소설,만화든 자기영역의 기법만 연마해서는 좋은 작품을 만들수없음

 

케모노프렌드만 봐도 감동적인 이야기나 실제 자연에 대한 탐구없이 애니기법만 발전시켜서 고퀄로 만들고

 

대충 미소녀 동물이란 설정만 맞추고 얘기했더라면 예쁜쓰레기가 되었을거임

댓글
  • 아이카와키즈나 2017/05/22 21:34

    그래서 만든게 바람이 분다

  • 모에한 마미상 2017/05/22 21:34

    (사실 그게 케모노 만화판)

  • 시이나마시로 2017/05/22 21:35

    불을 표현하려면 불을 접하지않으면 안된다 << 명언임 그림그리는사람으로써

  • 미노노 2017/05/22 21:34

    그렇게 잘 배우신 양반이 왜..

  • 류캬라 2017/05/22 21:37

    그냥 어느 시대나 잘 만든거랑 못 만든거랑 둘 다 있는거 같은데.

  • 미노노 2017/05/22 21:34

    그렇게 잘 배우신 양반이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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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이카와키즈나 2017/05/22 21:34

    그래서 만든게 바람이 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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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설리번 2017/05/22 21:37

    덤으로 그거 관련 인터뷰 중에
    "반일감정은 반한감정도 발생시킨다"도 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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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oohang 2017/05/22 21:44

    그래서 만든게 레콘키스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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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누아노 2017/05/22 21:50

    바람이 분다만 만든게 아니지 않나요..ㅎㅎ;;
    솔직히 말하면 미야자키하야오가 작품성으로 보면 압도적인 거장의 칭호가 아깝지 않은건 누구도 부정할수가 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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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야바이 2017/05/22 21:57

    그래도 저영감 말이 맞는게 철혈보면...
    진짜 애니만본사람마냥 생각하더라... 이상하니까 강하다 라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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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바덕후 2017/05/22 22:01

    정작 바람이분다 실제로 보면 제법 괜찮은 작품임
    아주 모순되는 작품이라서 주인공이 처해있는 처지랑 업계에서 미야자키가 가지고 있는 위치등을 보면 아주 기묘한 포지션의 기묘한 작품이라 정말 재미있음
    제로센을 좋아하지만 제로센이 전쟁하는것은 싫어하는 사람이라는 이중적이고 모순적인 면모를 보여주는 작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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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에한 마미상 2017/05/22 21:34

    (사실 그게 케모노 만화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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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르텐스 2017/05/22 21:40

    그래서 읽어보면 별로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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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크의떡맛 2017/05/22 21:50

    ㄹㅇ 귀 달린 여고생 일상물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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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이나마시로 2017/05/22 21:35

    불을 표현하려면 불을 접하지않으면 안된다 << 명언임 그림그리는사람으로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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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라이넥 2017/05/22 21:43

    공학 분야에도 딱 적용된다는게 소름
    진짜 코딩을 해보고 납땜을 해봐야 기계 움직이는게 이해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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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아카리 2017/05/22 21:46

    ???:맛도 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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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류캬라 2017/05/22 21:37

    그냥 어느 시대나 잘 만든거랑 못 만든거랑 둘 다 있는거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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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카카오톡 2017/05/22 21:38

    저 사람이 그렇다면 그런거겠지 저 사람한테는...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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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aminok 2017/05/22 21:38

    80~90년대 돈 엄청나게 때려박았자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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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데이비드번즈 2017/05/22 21:38

    그래서
    안노의 에반게리온 Q는 마음에 드시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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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노홍철 2017/05/22 21:40

    미야자키 말중 하나는 쿵쾅이들의 날조라던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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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빛금 2017/05/22 21:41

    그럼 각각 방면의 덕후들이 모인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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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노홍철 2017/05/22 21: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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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빅-평타맨 2017/05/22 21:46

    하다못해 헤어스타일이라도 좀 확연히 차이나게 해줘라ㅋ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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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9546359547 2017/05/22 21:42

    어느정도 발전했는지 요즘 자본즐어가는 애니 특수효과를 보면 알거아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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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VKM1212 2017/05/22 21:43

    그래서 그렇게 어린이를 세-세하게 관찰하셨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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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시 백수 2017/05/22 21:44

    응 바람이 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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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줌마부대 즐 2017/05/22 21:44

    아주 틀린말은아니지만ㅋ 지금 애니메이터월급으로는. 똑똑한사람은 절대로 안들어올꺼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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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HRESS 2017/05/22 21:45

    토미노 인터뷰가 벌써 7년전임
    7년 동안 대차게 말아먹었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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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토키 2017/05/22 21:45

    저 말엔 공감하지만, 너무 곧이곧대로 받아들이면 안되는 점이-
    요즘 젊은 애들이 아웃풋을 위해 밖에 나가서 이런저런 인풋 쌓을 여유가 없는 것도 감안해야함.
    시대나 환경이 변한 것도 있고 무작정 요즘 세대가 게을러서 그렇다- 존나 빠졌다등 단순하게 해석하는건 위험함 ㅇㅇ;;
    게다가 업계 상황이 저 두 거장들때보다 더 시궁창 된 점도 문제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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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변태전사 젠틀-맨 2017/05/22 21:46

    알아요 어머니!
    불을 모르는자는 불을 그릴수 없고,
    불에 삼켜진자는 불을 그릴 자격이 없다..
    ..아, 게일할아버지는 언제오시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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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갓오브키위 2017/05/22 21:50

    아직 재의 귀인은 오지 않은 것 같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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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뭐임 2017/05/22 21:48

    애니업계 애들 초봉이나 보고 저딴 소리 하라고 해라 좀
    지들은 먹고 살만하니 저런 소리 하는 거지, 일본 애니메이터들도 개박봉에 빌빌거리는 판에
    퍽도 좋은 작품이 나오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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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ghtlas 2017/05/22 22:03

    그건 아님, 애니메이터 박봉인 건 그 시절에도 그랬음
    그래서 토미노, 하야오 두 분 중 한 분이 그들의 선배라 할 수 있는 데즈카 오사무를 그 점에서 비판했음
    만화의 신이라고도 불리는 데즈카 오사무이긴 하지만, 그 분이 바로 지금의 일본 애니의 열정페이로
    미국 애니들의 퀄리티를 따라잡는 시스템을 구축한 장본인인 것은 사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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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뭐임 2017/05/22 22:05

    정작 미야자키 본인도 업계에서 충분히 소리를 낼수 있는 위치에 있음에도 저딴 소리나 할 뿐이지
    여전히 애니메이터 대우는 박봉인데?? 결국 본인도 꼰대화 된 거 밖에 더 되냐 저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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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뭐임 2017/05/22 22:05

    데즈카 오사무가 죽은지가 몇년인데 아직도 데즈카 핑계 대기엔 너무하지 않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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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ghtlas 2017/05/22 22:13

    하하.. 저들이 그런 말을 하고 살았으면 되는 거 아닌지?
    저들은 애니 회사를 경영하는 경영자가 아니라, 애니메이터임
    물론 하야오 저 분은 경영자를 능가하는 발언력이 있는 사람이긴 해도, 지브리가 애니메이터 대우 제대로 했다면
    저 사람들은 자기 위치에서는 최선을 다한 것 아님?
    데즈카 오사무를 지금 비판했다는 것이 아니라, 생존한 당시 수십년 전에 비판했다는 거임.
    내 말 하나하나 토시를 가지고 말하려 하지 말고, 맥락을 보라구 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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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뭐임 2017/05/22 22:15

    본인 발언과 행동이 일치가 되야 좀 더 설득력이 있겠지. 그리고 생존한 당시가 아니라 장례식장에서 드립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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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ghtlas 2017/05/22 22:16

    적어도 애니메이션 시장에 대해서 지금의 왜곡된 구조에 대해서 비판의식이 있는 원로들이긴 하다.
    아, 하야오 영감은 좀 다르긴 하지만. 그래서 하야오 영감에 대해서는 다소 인정.
    그런데, 그걸 저 영감들이 살았던 시대를 놓고 꼰대질 모양새가 아니라,
    자신들 세대의 꼰대질을 놓고 비판도 하고, 다음 세대의 철학/사유에 대해서 비판도 하고
    다 비판하는 분들임.
    저분들이 열정페이를 지지하고 그랬다면 그 정보가 있으면 나도 같이 그 점은 비판할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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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컨양초 2017/05/22 21:51

    지금 고전명작이라고 치는 애니도 예전엔 걍 트랜드 따라 양산되는 것들 중 하나였음. 요즘 미소녀 일상물만 나온다고 불만들이 많지만, 건담, 단바인 등 나올때는, 로봇물만 나온다고 할 정도로 로봇물 천지였음. 그나마 우리가 잘 아는 작품들은 좀 괜찮게 만들어진 작품이고, 우라나라에 안 들어오거나 유명하지 않아서 그렇지 거지같은 망작도 많았음. 결국은 소재의 차이가 있을뿐, 어느 시대든 유행과 상품성 따라가며 만드는건 변함이 없음. 그렇게 다작으로 쏟아져 나오다보면, 그 중 쓸만햇던 것들이 고전명작으로 불리며, 왜 요즘은 그때 그 작품 같은 명작을 못 만드는 겁니까? 이런 소리 나오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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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그네쥐 2017/05/22 21:51

    라노벨 시장에 그대로 적용 가능한 말 아니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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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qrs285 2017/05/22 21:54

    하다하다 작가놈들이 대놓고 작품 주인공을 작가로 놓는 마당이니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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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unfyre 2017/05/22 21:51

    이런 새키들은 요즘에 나오는 명작들은 다 무시하나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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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RPU 2017/05/22 21:52

    하렘물을 그리고 싶으면 여자애 팬티를 주의깊게 관찰하라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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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비도비 2017/05/22 21:53

    이게 졸라 말도안되는 ㅂ ㅅ 소리인게
    애니메이션은 여러사람이 협업하는 시스템이고
    스토리는 원작이 따로 있거나 스토리만 쓰는 전문가 1명이 쓴다고 보면됨
    즉 세상 경험 많은 원작자들이 만든 좋은 원작 넘쳐나는데 그중에 잘팔리는 걸 골라서 애니메이션 만드는 거고
    애니가 과거처럼 명작이 없는건 그냥 소비자들이 그런걸 원하지 않으니까 그런거
    과거처럼 40~50화 잡고 대명작을 만들면 그 회사는 망함 안팔려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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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91ee 2017/05/22 21:54

    철혈만 봐도 토영감님 말씀 하나도 틀린거 없지
    막말로 건덕질 10년차 건덕후대리고 만들어도 철혈보다는 훨씬 나을듯한 퀄리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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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리마르 2017/05/22 21:54

    요즘도 좋은 작품 꾸준히 나옴. 배를 엮다 같은 작품도 있고.
    너의 이름은도 있고. 관심을 안가지면 모르는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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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게히어로 쇼타☆쇼타 2017/05/22 21:56

    미야자키 저 로리콘 양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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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ueryo 2017/05/22 21:57

    명작이라고 불리는 시간을 달리는 소녀나 아노하나나 뭐 일상물에 학교물 섞은건데 일상물 학원물이 넘쳐나는 시대에 나온 주옥같은 작품만이 명작되는거죠 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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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delim 2017/05/22 21:58

    이건 그냥 요새 젊은 것들은 버릇이 없어 ..이런거랑 똑같지. 시장이 있고 트렌드가 있는데 이런건 진짜 주관적인 평가임.. 수십년전 사실상 내수용에 머물던 일본 아니메 IP의 파워가 국제적으로 얼마나 어마무시해졌는지를 생각해보면 답이 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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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로일빠 2017/05/22 22:00

    뭔 소리임. 아니메 전체 매출 지속적으로 줄고 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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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로일빠 2017/05/22 22:06

    미안. 내가 틀렸다.
    근데 저 영감들이 까는건 그런 세계적인 성향의 아니메가 아니라 흔히 오덕용이라 불리는 그런 종류의 애니를 비판하는 거라고 변명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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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착한우익 2017/05/22 22:10

    변명 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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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성로토 2017/05/22 21:59

    분기당 다양한 작품을보지만 레알 모든게 다 그런건 아니다 그 많은 작품중에 정말 좋은 작품은 많다.
    특히 아동용이라 신경안쓰는 사람도 많지만 프리파라 아이카츠 프리큐어가 케모노 제작진이 어느정도 참고한 만큼(아마 셋중 한작품)
    위 세작중 에피소드에도 충분히 케모노 만큼의 격려와 감동이 담긴 에피소드가 많아서 보기 좋음(물론 에피소드가 많은만큼 모든편이 좋다고 하긴 힘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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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머드댄 2017/05/22 21:59

    그걸 그렇게 잘 아는 양반이 왜 지금 애니메이터들 박봉에 개고생하고 엑엑대다가 sucide에 이르는 추세에 대해서는 이렇다한 말씀을 안하실까요??
    이 바닥에서 영향력 탑 쓰리.. 아니네 저 사람이 한마디 하면 여기저기서 찍소리 못할건데
    저 바닥에 불을 배워본적이 없는 멍청한 애들만 들어가는데는 다 이유가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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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뭐임 2017/05/22 22:02

    정작 본인은 데즈카 오사무 장례식장에서 패드립을 쳤더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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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갓오브키위 2017/05/22 22:16

    그러고보니 데즈카 오사무 자신도 현 애니메이션 업계를 열정페이 구조로 만든 장본인이지
    사장이 솔선수범해서 야근은 기본으로 작업하다보니 직원들이 눈치보여서 너도나도 박봉에 야근하게 되고 그게 업계 시스템으로 굳어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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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타천사 요하네 2017/05/22 21:59

    그리고 토미노옹은 몇 년뒤 러브라이브를 극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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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로일빠 2017/05/22 21:59

    저 말이 이해가 안 된다면 판을 바꿔 라노베 생각해보셈.
    요새 문장력도 등신 같고 맨날 이세계 물에 그딴 것밖에 없지?
    저거랑 이유 똑같음.
    옛날 작가들은 대채로 순문학 같은 거 지향하다 라노베 써서 그 기본기가 남아 있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요새는 처음부터 라노베 쓰려고 작정하고 쓰는 작가들 많아져서 그럼. 라노베 작가 까는게 아니고
    그만큼 아는 게 없다는 소리임. 그러니까 맨날 유게에서 고증이 어떻고 하면서 까이지. 상위티어 작가들 말고는 실력도 변변치 않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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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데이비드번즈 2017/05/22 22:03

    ㅇㄱㄹ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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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로일빠 2017/05/22 22:04

    그래도 납득이 안 되면 한국 웹툰판 생각해보셈.
    출판만화 하다가 웹툰으로 옮긴 애들은 나름대로 실력 좋음. 근데 처음부터 웹툰 그려야지 하고, 세상이고 만화고 별다른 경험도 없이 대학 졸업하고 곧장 데뷔하는 애들은 내용이고 작화고 후달리는 케이스가 많음.
    늙은이들이 옳다는 게 아니고, 지향점과 경험의 차이에서 오는 차이임.
    가령 원래 실사체로 만화 그리던 사람들은 일단 그림체만 좀 익히면 곧장 만화체에 적응할 수 있슴.
    근데 만화체만 그리던 사람은 실사체 그리려면 또 따로 익히고 연습해야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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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Kant 2017/05/22 22:03

    저 할배들도 지금 그닥 좋은 애니 못 만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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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타입문넷간D2Q 2017/05/22 22:04

    눈높이나 취향의 차이지. 나는 타입문이나 아이마스같은건 세계관이든 설정도 상당히 파고들기 좋은 작품이라고 생각하거든. (문제아 시리즈 추가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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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OtaRagi 2017/05/22 22:05

    솔직히 거품터지기 전에는 이런 걱정 안하고 애니 제작햇을테니 저런 소리가 나올 수가 있는거임. 그나마 저예산으로 나온 케모노프렌즈가 이만큼 대박이 낫다는 것 자체가 지금도 거장급 인재들이 있다는건데 저렇게 까고보면 안되는거 아닌가싶은 생각도 들음.
    애니 업계 현실을 드러낸다고 만들어진 시로바코도 결국 열정페이로 만들어진 작품이라는건 유명한 얘기라. 일단 버블경제시절급으로 삶의 여유랑 기회를 준다음에 평가해야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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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데이비드번즈 2017/05/22 22:06

    가끔씩 시대가 잘못했다
    월급이 적다 라는 말은
    일부분 맞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틀림.
    명작을 썻던 작가들중에서
    전쟁 전후에 태어나 불우한 삶을 살았던 이들도 많음.
    잉크값도 없어서 돈꿔서 잉크사서 드리던 작가들도 수두룩함.
    근데 그런시대에도 작품은 나왓음.
    단지 내생각엔 ...
    그저 간단한 근본 문제임
    작품을, 드라마를 , 스토리를 이해 못하는 바보들이 그림을 그리기 때문임.
    옛날 만화가들보면
    물론 젊은시절부터 씹띵명작만드는경우는 드뭄.다들 40정도에 만들거나하지.
    시야가 넓어지고
    아는게 많아야하고
    그 많은것들을 소화하고 집어넣을수 있어야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미있고
    야하고 팔리게 만들어야함.
    즉 아주 체계적이고
    정교한 작업임.
    근데
    똥망작평가받는 작품들 보면
    다들 작가수준이 너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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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데이비드번즈 2017/05/22 22:08

    작가들 수준이 보일거임.
    즉 작가역량의 문제지
    시대의 잘못은 아니라는거.
    토미노의 말을 인용하며 마치겠음.
    "애니 시장을 보면서 정말 고약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나와야 시장을 바꿀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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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뭐임 2017/05/22 22:11

    문화 시장에 있어서 창작자 본인의 의사가 반영될 여지가 갈수록 줄어드는 게 큰거지
    당장 일본 영화판을 봐. 왜 그렇게 똥망작만 나오는지. 구조 자체가 감독이 뭘 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닌데다 수익마저도 제대로 얻을 수 없는 구조인데 무슨 의욕을 가지고 명작을 만들겠나?
    만화판 애니판도 마찬가지임. 갈수록 돈/영향력을 쥐고 있는 투자자/편집장들의 입김에 창작자들이 쥐락펴락 당하는 게 현실인데
    갈수록 잘나가던 만화가 외부 영향력으로 인해서 제때 끝내지 못하거나 뜬금포 전개로 망하는 케이스가 왜 나오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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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데이비드번즈 2017/05/22 22:15

    확실히
    그부분은 말이 되네
    그럼 그냥 우리 둘다 맞고
    일본애니시장이 개족같은걸로하자 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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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뭐임 2017/05/22 22:17

    그냥 애니판 자체가 좇같아서 울컥했음. 한때 나도 애니판 기웃거리려다가 돌아가는 꼬라지에 경악하고 접은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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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뫼可ram 2017/05/22 22:15

    유행따라 장르쏠림이 있는건 예전에도그랬음 애초에 장르란말자체가 결국 표절에서시작한건데 더말해입아프지 단순히 과거 서사시를 베꼈다같은 큰케이스말고 로맨스든 판타지든 무협이든 추리든 원전이되는게있고 거기에 재미를느낀 덕이 혹은 돈에눈이먼 누군가가 그양산화를 꾸준히한게 장르임 단순소설만 그럴까 만화에서도 게임에서도 드라마도 영화도 결국다이렇게되는거임 괜히표절이 창조의 어머니라고 하는것도 아니고 그런면에서 하나의장르가 흥행하는데 그걸 우르르만드는거는 너무당연하다고봄 그런데그걸 과거보다 못해서 저지르는 우행이라는 식으로 말하는건 속된말로 지얼굴에 침뱉는다고 밖에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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