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상품 판매로 수입이 발생하는 일반 기업이 아닌, 후원에 의해 주수익이 발생하는 비영리단체에서 일합니다.
저희 단체는 몇십억 규모로, 저는 기업 후원, 정기 후원, 후원 상품 개발, 후원자 관리의 업무를 담당하여 수익구조에 대한 이해가 있는 사람입니다
2080을 아시나요?
20%의 제품이 전체 매출이나 이익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전체 고객 중 핵심 고객 20%가 매출의 80%를 담당한다는 말로,상위 20%의 후원기업의 거액 후원이 전체 규모의 80%이상을 차지, 하위 80%의 소액 후원 및 정기후원자의 후원규모의 20%입니다.쉽게 말하면 후원기업 1개에서 후원받는 규모가소액을 정기후원하는 개인 후원자 1,000명의 후원규모를 넘어섭니다.
언론사들에 이를 적용시켜 보겠습니다.
한.오.경.과 같은 언론단체의 주수익 구조는
1. 후원기업을 통한 거액 후원 2. 일반 개미 후원자를 통한 소액 후원3.온오프라인 신문판매 및 클릭수를 통한 일반매출
인데 이기업을 통한 투자 및 광고후원의 주 수입원이고,1만원짜리 후원자 천명 만명 보다 더 많은 후원을 받고 있을겁니다.그래서 언론사로서 독자 유지, 소액후원자도 물론 중요하지만, 까놓고 얘기하면 한달에 만원씩 후원하는 후원자 1,000명 주는거보다 당장 메인 후원사 한 곳 더 떨어져나가는거에 벌벌 떨겁니다 그 이유는 크게 2가지 인데요,
1. 기업 한곳의 후원금이 후원자 1,000명의 후원금보다 더 많다.
2. 기업에 후원 한곳을 받으면 다른 기업으로부터의 투자, 후원과 연결된다.
유시민씨가 했던 말 처럼 그게 그 언론사들의 생리입니다.
한오경 세 언론사가 조중동이랑 다른 어떤 이념으로 창립되어 왔다고 해도요.
저는 문재인 대통령/더불어민주당이 언론사와 적대적이지 않기를 원하지만, 그 언론사들로부터 문재인대통령을 지켜줘야 한다면오유에서도 효과적으로 공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 한오경 3 신문사가 어디서 투자를 받고 광고후원을 받고 있는지 알아야한다!!
2. 투자 기업에 대한 불매 운동 및 항의를 한다!!
소액 후원을 끊거나, 구독을 끊는 방법?
길게 보면 이 방법도 먹힐수 있겠지만 너무나 오래 걸리는 일입니다. 전체 파이로 봤을때 후원금액도 얼마 차이 안 나고 다시 또 채워질겁니다. 후원자 100명 준걸로 압박을 줬다고 얘기하면, 오유 눈팅하는 언론사에서 콧웃음치고 웃을겁니다.
전화, 홈페이지를 통한 항의?
최소한의 방법이지 이게 윗선으로 먹히지는 않을걸요? 이거만 하면 안됩니다.
가장 효과적이면서 즉각적인것은 투자하는 기업의 불매 운동, 항의입니다.
그래야지 기업입장에서 괜히 어디 투자했다가 이미지 안 좋아지고 매출이 깍인다고 소문 돌면 바로 후원/투자 날라갑니다.
기업에서 후원하고 투자하는 이유는 대부분 조직과 조직의 관계에 의해서 생겨나지만, 괜히 후원했다가 불똥튀면 자기들끼리 의리 지키기 힘들겁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명치를 세게!!!
누가 선두에 나서서 리드해줬으면 좋겠는데 쉽지 않겠죠
제가 나서기는 한참 함량미달이라..
누가 스타트 끊어주시면 기꺼이 동참하겠습니다
3군데 언론사 주 후원/투자하는 기업 수 아시는 분은 댓글로 참여해주세요. (오유에서 본것 같은데 못 찾겠네요)
그 후원기업들 쪼면, 아무리 자기들끼리 박그네x순시리 급의 의리 지키려고 해도 투자 끊을수 밖에 없습니다.
전체 후원금의 80을 차지하는 20의 후원업체가 어디인지 먼저 알아봐야겠네요. 기꺼이 함께 하겠습니다
돈 있는 재벌, 기업>>> 언론사이지만, 그래도 언론사가 중요한 이유는 희소성과 인지도입니다.
김어준, 유시민 같은 오유에서 믿는 언론인 채널이 있기는 하지만 접근성이 떨어집니다.
진보메이져 언론사로 올릴만한 다른 언론사도 딱히 없고 신생언론사를 차려도 신뢰와 역사를 쌓기에는 오랜 세월이 필요합니다.
그들이 치기 전에 먼저 우리쪽에서 언론을 제대로 다뤄야합니다.
축하합니다 두줄이에요.
한걸레가 주요8대 일간지중에,
대한민국 4대 대기업에게서 가장 많은 기업 광고를 받고 있답니다. (미디어오물 기사)
신문사 광고효과가 꽝이지만
기업이 홍보비용이라 말하고 실제로는 로비 비용차원에서
언론권력에 받치는거죠.
한걸레는 재벌개혁 운운할 자격도 없고
문재인 대통령과 문재인 지지자를 깔 자격이 없죠.
독자 뒤통수를 치는 이유가, 믿을 구석이 다 있었던거죠.
시작합시다
불매운동
하나투어 철마다 여행가면 모두 거기서 예약했었ㄴ데....이번 여름엔 동생에게 딴 데 쓰라고 해야겠네요
그 어려운 농심 신라면도 끊은 아재입니다.
불매운동에 동참 하겠습니다!!
눈팅하는 한경오 기래기들 보고있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