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숨은 상당히 체계적인 상호작용이 인상적인 게임으로
하나의 작용은 또 다른 변화를 불러온다.
예를 들어 비가 온다고 하자.
절벽에선 미끄러워지지만
은신할 때 소리가 잘 안나게 되고
특정 곤충과 물고기가 스폰되며
전도율이 올라가고
특정 지형에서는 웅덩이가 차오르며
불화살과 폭탄 화살은 일반 화살이 되어버린다.
사실 이런 상호작용은 처음 할 때나 신기하지
나중에 하다보면 그 개념조차도 익숙해진다.
그럼에도 이런 탄탄하고 촘촘한 상호작용의 설계로 인해
플레이어는 세계에 다양한 조작을 가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최근에 이러한 상호작용에 또 다른 카테고리가 있었다는걸 알아냈다.
바로 고대 기술에도 서로 적용되는 상호작용이 있었다는 것.
별별 생쇼를 다 해본 게이머라면
야숨의 시커 스톤으로 생성한 리모컨 폭탄은
이상하게도 일반 불꽃에는 하나도 반응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아냈을 것이다.
평범한 폭탄 화살이나 폭탄 통이랑은 다르게도 말이다.
아무리 뜨거워도 아무리 줘패도 터지지 않는 이 리모컨 폭탄은
시커 스톤 조작으로만 폭발한다.
하지만 푸른 불꽃에는 리모컨 폭탄이 반응한다.
아무리 뜨거워도 줘패도 터지지 않는 리모컨 폭탄은 이 푸른 불꽃에 닿으면 바로 터진다.
저 푸른 불꽃은 바로 고대 기술로 만들어진 화로에서 지펴진 불꽃이며
고대 기술을 이용하는 연구실을 작동시키는데 꼭 필수인 불꽃이다.
즉, 푸른 불꽃은 고대기술과 상호작용을 하는 불꽃이고
똑같이 고대 기술로 만들어진 리모컨 폭탄도 푸른 불꽃과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다.
사실 고대 기술은 고대 기술끼리 상호작용을 한다는 힌트는 이미 다른 곳에 있었다.
바로 고대 무기
고대 화살로 가디언을 맞추면 한방에 끝나지 않는가.
.
고대 무기는 고대 기술로 만들어진 가디언에 딜을 더 잘 넣으며
고대 갑옷 세트는 가디언의 딜을 약화시킨다.
같은 원리로 일반 무기로는 아무리 때려도 터지지 않는 리모컨 폭탄이지만
고대 무기로 때리면 바로 폭발한다.
슬프게도 푸른 불꽃으로 불붙인 무기는 가디언에 추가 데미지를 주거나 하진 않는듯 하다.
간단하게 움짤로 보자
루리웹-3297144226 2021/11/02 18:15
저런 디테일이 중요한게
저런걸 경험하다보면 플레이어들이 '이런것도 되지 않을까?' 해서
무의식적으로 이것저것 해보게 됨
nos 2021/11/02 18:16
이건 몰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