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2199492

MIT연구진 "사람은 항상 제일 빠른 길을 선택하는 건 아니다"

20090106.01100204000001.07L.jpg

 

 

평면좌표상의 두 점을 잇는 최단거리가 직선이라는건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는데

 

사실 모든 지도상의 지점은 직선으로만은 갈 수 없고

결국 사람은 A에서 B지점으로 이동할 때 꺾여있는 길을 따라 갈 수 밖에 없음.

 

 

 

001.png

 

 

MIT에서는 이번에 1만 4천명 이상의 보행자가

55만번 이상 통행한 보행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람은 특정 지점으로 이동할 때 어떻게 이동하는가?" 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함

 

 

 

43588_2021_130_Fig1_HTML.jpg

 

결과적으로 더 많은 보행자들은

"최단거리" 보다 "최단거리처럼 [보이는] 길" 을 선택함

 

사진의 파란색이 보행신호 및 유동인구를 고려하더라도

좌표상에서 가장 "빠른" 길이지만 많은 보행자들은

더 "직선거리가 긴" 길을 택하는 성향을 보였음

 

이러한 성향은 인간 뿐만 아니라 다른 동물들에게도 관측이 되는데

생물들이 목적지까지 도달하는데 더 빠른 길을 계산하는 것 보다

더 빨라 보이는 길을 쉽게 계산하면서 뇌의 연산능력을

다른 곳에 더 투자할 수 있게 되지 않았을까 라며 제안함.

 

 

 

 

43588_2021_130_Fig2_HTML.jpg

 

특히 더 신기한건 사람들이 A 지점에서 B 지점으로 갈 때

그리고 반대로 B 지점에서 A 지점으로 갈 때

서로 다른 경로를 이용한다는 사실이었음


 

 

carlo-ratti-dezeen-sq-a-411x411.jpg

 

 

이번 연구의 저자인 MIT 도시개발 교수이자 건축가인 카를로 라티 교수는

연구를 시작하게 된 계기를 20년 전 캠브릿지 대학원생 시절이라고 이야기 했는데

 

당시 대학원과 사무실을 오가다가 갑자기

"왜 내가 오는길과 / 가는길을 다른 경로로 가는거지?" 라고 깨달았다고 함

 

그전까지 "나는 이성적이고 가장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왜 난 두가지 다른 경로로 가고 있었던거지?" 라며 이상하게 생각했고

 

다행히 이번 연구를 통해 "내가 특이한게 아니었구나" 란걸 알게 되었다고

 

 

 

thumb_400.jpg

 

이번 경로탐색 연구는 최단거리를 보여주는 최첨단 GPS와 경로탐색과 다르게

인간이 어떤 식으로 생각하는지, 그리고 그게 "인간처럼 생각하는 AI의 발전" 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에 대한

새로운 판단점이 될 연구라고 함

 

 

댓글
  • 롸벗트 2021/10/22 10:17

    걸을때도 그렇고 운전할때도 직선이 많은쪽이 가기가 편함... 코너 도는거 불~편

  • 예의바른사람 2021/10/22 10:17

    근대 도시의 경우 단순히 길을 이어서 그은 걸로 최단거리 운운하지는 못하지 않나 교통상황이나 신호등이 변수인데 그걸 다 고려해서 이게 최단거리다 이건 아니잖아

  • MoonT 2021/10/22 10:17

    계속 같은 길로만 다니면 지루하니까...

  • AquaStellar 2021/10/22 10:19

    본문에도 썼지만 보행신호 및 유동인구를 모두 고려한 최단경로임

  • RODP 2021/10/22 10:17

    뭐 네비도 큰 길 우선, 직선 우선으로 해서 판단하니까.


  • 롸벗트
    2021/10/22 10:17

    걸을때도 그렇고 운전할때도 직선이 많은쪽이 가기가 편함... 코너 도는거 불~편

    (UFzsA0)


  • 예의바른사람
    2021/10/22 10:17

    근대 도시의 경우 단순히 길을 이어서 그은 걸로 최단거리 운운하지는 못하지 않나 교통상황이나 신호등이 변수인데 그걸 다 고려해서 이게 최단거리다 이건 아니잖아

    (UFzsA0)


  • AquaStellar
    2021/10/22 10:19

    본문에도 썼지만 보행신호 및 유동인구를 모두 고려한 최단경로임

    (UFzsA0)


  • 츠루아
    2021/10/22 10:23

    고려함.

    (UFzsA0)


  • MoonT
    2021/10/22 10:17

    계속 같은 길로만 다니면 지루하니까...

    (UFzsA0)


  • 잏힝잏힝
    2021/10/22 10:18

    이게 맞다

    (UFzsA0)


  • dwrqwt
    2021/10/22 10:23

    그냥 길더라도 가고싶은길로 가는데 난ㅋㅋ

    (UFzsA0)


  • RODP
    2021/10/22 10:17

    뭐 네비도 큰 길 우선, 직선 우선으로 해서 판단하니까.

    (UFzsA0)


  • 루리웹-1019435387
    2021/10/22 10:18

    보면 기억하고 체크해야되는 양을 줄이기위해서같던데 똑똑이들은 이미 알고 증명하려는 단계겠지

    (UFzsA0)


  • 계란으로가위치기
    2021/10/22 10:18

    가고싶은데로 간다!

    (UFzsA0)


  • 코프리프
    2021/10/22 10:21

    그때그떄의 환경이 중요하겠지

    (UFzsA0)


  • 어른이...
    2021/10/22 10:22

    나한테 익숙한 길로 가느라 그리 되는건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나?

    (UFzsA0)


  • 루리웹-7807361795
    2021/10/22 10:23

    차경우엔 직선이 낫지
    길이로는 짧겠지만 커브, 감속생각하면 큰차이없을듯

    (UFzsA0)


  • 히메컷잉클링
    2021/10/22 10:23

    가끔은 빠른것보다 우선이되는 기준이 있는거지.
    교차로의수, 신호등의유무

    (UFzsA0)


  • Chosen Undead
    2021/10/22 10:23

    돌아올 때는 다른길로 와야 재밌다!

    (UFzsA0)


  • IllIililI
    2021/10/22 10:23

    초딩때는 드리프트 할려고 꼬불꼬불 뛰어다녔는데

    (UFzsA0)


  • 류영윤
    2021/10/22 10:24

    일단 골목골목가면 너무 햇갈림ㅋㅋㅋ
    가면서도 여기가 맞나? 여기서 꺾는게 맞나? 하면서 가고
    쭉갔다가 쭉가는게 약간 돌아가더라도 편하지ㅋㅋㅋ

    (UFzsA0)

(UFzsA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