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2079557

초보의 화소 관련해서 급궁금한 점...

즐겁게 아빠진사 생활 중인 초보입니다.
사진을 기본은 유튜브 찾아보며 공부해가며 사진생활 중인데요, 개념이 안 잡혀서 질문드립니다.
같은 풀프레임센서에서 같은 기술의 고화소(5천만화소)랑 2400 화소랑 비교하면
고화소가 크롭해도 화질 감소가 덜 하고, 뭐 대형 디스플레이로 보면 차이가 날 것이다라는 것은 이해가 되는데요.
일반적인 PC환경에서, 두 카메라로 같은 사진을 찍어서
예를 들어서 장축 기준 2000px로 리사이즈해서 쓰면 고화소에서 오는 이점은 없지 않나요?
그리고 노이즈도.. 고화소센서가 노이즈가 더 생긴다고 하시는데...
동일 화소에 센서사이즈가 다른 경우 (크롭 vs풀프)는 픽셀당 수광량이 다르니 노이즈 차이가 이해는 되지만..
역시나 일반적인 환경에서 화소만 다른 풀프로 찍어서 리사이즈해서 쓰면, 노이즈 차이는 거의 없지 않나요?
결국 같은 크기의 센서로 같은 양의 빛을 받아서 같은 크기 이미지로 만드니까요...
물론, 픽셀크기차이로 태생적으로 발생한 노이즈가 리사이즈한다고해서 다 극복은 안 될 듯 합니다. 하지만 그 차이가 크롭vs풀프만큼 크지는 않을 듯 해서요...
고화소와 저화소의 차이는
전문가적인 레벨에서의 차이는 크지만...
일반적인 PC환경에서, 동일하게 리사이즈한다면 화소차는 안 느껴질 것 같고, 노이즈는 고화소가 아주 약간 불리하기는 하지만, 그 차이는 미미하다 정도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잘못 생각하고 있는 점이 있나 해서 질문드려봅니다.
이전 글도 찾아보고 했는데, 개념 정리가 잘 안 되어서 고견 구해봅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댓글
  • 이프릿 2021/07/24 08:49

    업샘플 다운사이징이 그 자체로 화질 향상 효과가 있기 때문에 동일한 ISO 100 의 노이즈 거의 없는 사진 리사이즈 할 경우 고화소의 메리트가 존재하긴 합니다. 컴퓨터에서 그래픽 처리할 때 사용하는 안티앨리어싱 개념도 그겁니다. 경계선만 확대해서 렌더링 한 이후에 다운사이징 하면 그냥 1:1 픽셀매치 랜더링 보다 가장자리가 부드러워지거든요. 영상에서도 8k 는 4k 다운사이징 한게 그냥 4k 리드아웃보다 화질이 약간이나마 더 좋죠. 그래서 고화소 리사이징의 메리트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게 체감이 되느냐 아니냐와는 별개로...
    수광량이 적어지는 상황에서는 픽셀 경계의 두께가 0 인 이상적인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경계, 회로로 사용되는 면적이 고화소가 조금이라도 많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같은 면적 수광량에서 고화소가 불리합니다. 최근엔 많이 개선되었다고는 합니다. 리사이징 시 NR 효과를 어느정도 보기 때문에 저화소에 NR 적용한 느낌? 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C3LeRV)

  • OlaLeo 2021/07/24 09:02

    아 리사이징이 그런 효과가 있는줄 몰랐습니다. 노이즈에 대한 개념도 확신이 없었는데 친절히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은 하고 머릿속에서 정리는 안 되고 답답했는데 답변 덕분에 후련해졌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C3LeRV)

  • PG 2021/07/24 11:28

    고화소의 최대 단점은 원본 파일 용량이 어마어마한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메모리카드 128G짜리 쓰면... 반나절도 못 가요...

    (C3LeRV)

  • M-hexa 2021/07/24 11:33

    2000 정도로 리사이즈할 거라면 고화소 쓸 이유가 전혀 없긴 하죠.

    (C3LeRV)

(C3LeR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