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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0억을 써서 테라밖에 못만드는 현실이지만
그나마 그정도 써서 그만큼이라도 나온거라는 슬픈 대사지
테라나 블소 모두 존나 잘 수출중임. 이것들이 똥망 소리 듣게 된 건 운영쪽 잘못이지. 게임 자체는 금액만큼 존나 잘 만든 쪽인데.
킹든갓택도 100억만 더 투자했으면 테라만큼 됬을텐데 ㅠㅠ 300억의 비애 ㅠㅠ
테라정도면 수작이지 뭐. . .
온라인겜은 그럭저럭 만들어두고 운영때문에 개씹망테그타는 경우가 다분하지않나?
아니야
응 아니야
400억을 써서 테라밖에 못만드는 현실이지만
그나마 그정도 써서 그만큼이라도 나온거라는 슬픈 대사지
테라정도면 수작이지 뭐. . .
테라정도면 재밌어 와우의 냄새가 좀 나는 시스템이 있지만..
킹든갓택콩은 300억이라지?
온라인겜은 그럭저럭 만들어두고 운영때문에 개씹망테그타는 경우가 다분하지않나?
일단 반정도만 만들어두고 나머지는 운영하면서 완성하니까요....
테라가 서버별로 실시간 데미지 딜량이 다르게 들어가는거보고 400억 들어간 게임 맞네 라거 생각했는데
테라는 그래도 투자한 만큼 뽑아먹었다. 엘린파워
킹든갓택도 100억만 더 투자했으면 테라만큼 됬을텐데 ㅠㅠ 300억의 비애 ㅠㅠ
상대가 오버워치라...크
테라에 석상종족 힐 할때 손가락 콕콕 그게 제일 마음에 드는 데 ㅎㅎ
킹든갓택2 : 빅젖이라 망했다
테라 : 로리젖이라 흥했다
테라도 솔직히 엘린빨 아니었으면 금방 망했음
게임은 잘 만들어놓고 운영이랑 컨텐츠 추가를 뭣같이 해서..
테라나 블소 모두 존나 잘 수출중임. 이것들이 똥망 소리 듣게 된 건 운영쪽 잘못이지. 게임 자체는 금액만큼 존나 잘 만든 쪽인데.
ㅇㄱㄹㅇ 인게 게임대상 받았는데 그 이후가..시발.....
ㅇㅇ.게임자체로는 온라인게임으로서 전세계적으로 이정도 퀄리티나오면 특a급이지. 현질유도,운영이 문제지
테라 게임성은 대박이고, 해외실적도 대박임.
국내에서 한게임이 운영으로 말아먹은건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테라만큼 게임성이 좋은 mmorpg는 드물텐데.
뭔 운영잘못 한게임이 하도 데여서 테라는 개발사에서 알아서 하라고 권한 대부분을 줬음 근데 블루홀 태생이 리니지3 개발하던 사람들이라 그래픽만 좋은 리니지 짝퉁만들려다 욕 제대로 쳐먹고 개발이사 쫓겨나한 다음에 정신차려서 아직까지 생명연장은 하고있다.
350억 징기스칸 온라인....
그 와중에 200억으로 만든 검은사막 ㄱㅇㄷ?
140억
검은사막 ㄹㅇ 가성비 개쩜
테러 잼나게 잘 했지 운영만 잘 했어도 더 인지도나 개임성이 빛을 봣을텐데 아쉬운게임임
어떻게 계산이 되어 400억이 되지 직원 월급 ? 프로그램? 엔진? 사장 및 회사 의 과도한 이익금 ?
뭘까 궁금 하네
지금이야 별거 없어보이지만 그 당시 온라인겜중에서 그래픽도 압도적이었고, 세계최초로 서버단위 논타겟팅이라는 금자탑을 쌓았는데 돈 당연히 많이 들었겠지 싶음
테라는 논타겟팅 시스템을 mmorpg에 적용한것 자체로 높이 평가받을 가치가 있는 게임이라고 생각함
솔직히 테라는 제작비 반으로 줄이고 엘린온라인으로 냈으면 개발비 절감인 부분
테라 나온 당시가 2010년인데 그 개발비에 그정도면 잘 나온 퀄리티임. 온라인게임이 대체적으로 개발비가 엄청나게 높게 잡히는데 스타워즈 구공화국만 해도 2천억에 엘더온이 2천억 파판14가 천억임
테라 전투시스템 같은건 진짜 잘만듬
운영이나 컨텐츠 확보에 문제가있는거지
저 당시뿐만 아니라 지금 게임하고 비교해도
mmo에 논타겟 전투시스템하나는 저렇게 구현한게 없다 싶을 정도로 찰짐
테라면 뭐 수작이지..그당시에 그정도믄...
테라 나오자마자는 망이었고, 뒤에 업데이트로 나아진거 아니었음?
살아날때까지 들인 돈 치면 400억 훨씬 더될듯
아니 오픈 유져들이 오픈 베타 끝나고 잔류하는 비율 볼때 초반에도 나쁘지 않았다. (이당시는 계정비 필요)
단지 그당시 여론이 망겜망겜 거리니까. 잘못알고 있던사람은 많았지만.
추억보정이 이렇게 무섭다니까
http://www.thega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8421
박용현 블루홀 '테라' 개발실장 퇴사…테라의 운명은?
블루홀측은 "본인이 많이 지쳐있고 테라가 기대에 만족할만한 수준을 기록하지 못한 부분에 대한 부담이 그를 힘들게 한 것같다. 그의 의견을 존중해 퇴사절차를 밟고있는 상태"라고 밝혔다.
업계에선 그러나 "기획부터 상용화까지 테라의 오늘을 만든 최고 주역인 박 실장이 심리적인 이유만으로 퇴사까지 결정하겠냐"면서 "말못할 결정적인 이유가 있지 않겠냐"는 반응이다.
http://thisisgame.com/webzine/news/nboard/5/?dable=50.1.1&page=124&n=20663
테라 “믿음을 갖고 조금만 기다려 달라”
<테라>를 개발하는 블루홀 스튜디오 직원들의 표정은 그리 밝지만은 않다. 치고 때리는 기본적인 재미는 만족하면서도 직업 밸런스나 파티플레이에 집중된 레벨업 동선 등 콘텐츠에는 불만을 느끼는 유저들이 많기 때문이다.
서울워커...
게임 개발 뿅뿅도 모르는 것들이 뿅뿅한다고 생각했지만, 고객은 당연히 결과만 보지 개발사 시점을 갖을 필요가 있나 라는 생각도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