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둠) 리부트 vs 둠 이터널 게임성 밸런스

요즘 계속 둠이터널 파밍 하다가

변덕삼아서 둠 2016설치하고 엊그제부터 방금까지 UV난이도로 엔딩봤음.

플레이하고나니까 아주 명확하게 둠2016에 추억보정이 존나게 들어가있다는걸 깨달았음.

 

 

 

 

 

 

 

 

 

 

 

 

 

 

 

 

 

일단 게임에 나오는 악마들 90%는 그냥 원패턴으로 삭제시킬수 있음.

별로 어려운 콤보도 아니고 걍 샷건-슈퍼삿견-가우스-로켓을

단축키 1234로 놔두고 순서대로 갈기기만 하면 됐음.

 

끽해봤자 핑키랑 방패좀비정도가 내성이 있어서 다른방식으로 접근하게 만듬.

그러니까 이 게임에서 플레이어에게 창의성을 발휘하게 만드는 몹이 단 2개뿐이고

나머지는 그냥 원패턴으로 정리가능하단 얘기임.

 

 

 

 

 

 

 

 

 

 

 

 

 

 

 

 

그리고 오직 간지 하나때문에 성능이 정상이 아닌 무기가 많음.

짤은 누구나 인정하는 개사기템 가우스 라이플인데 굳이 가우스 아니더라도 로켓 런처, 더블탭 슈퍼샷건 등등

데미지 내성없는 악마들한테 2초만에 5천 넘는 데미지 때려박을수 있는 무기들이 많음.

 

 

 

둠이터널이 리부트에서 추가하거나 바꿔서 정말 잘한게 있다면 악마별로 피해타입 내성, 피해타입 약점을 구분지어놓아서

플레이어가 자꾸 원패턴으로 개노잼 플레이를 안하게 했다는거임.

 

 

 

 

 

 

 

 

 

 

 

 

 

 

 

 

 

 

사이버데몬같은 총알스펀지 보스는 막상 처음해보면 연출빨로 개쩔고 멋있다고 생각이야 할수있고

그냥 상징성 하나로 먹고들어간다고 생각할수 있는데

 

 

 

 

 

 

 

 

 

게임에 존재하는 거의 모든 애들이 다 이런식으로 넘어가는거라면 지루해지지 않는게 비정상이 될정도로 빠르게 개노잼이 되버림.

둠 2016에서 콤보를 만들어내고, 무기스왑을 화려하게 하면서 플레이하니 내가 느낀건 진짜 굳이 이럴필요가 단 하나도 없는데도

게임이 제공해주지 못하는 재미를 플레이어가 억지로 찾으려고 한다고 느꼈음.

 

 

 

 

 

 

 

 

 

 

 

 

둠이터널에서도 물론 원패턴이 가능하긴 함. 슈퍼샷건-노포 콤보가, 3연사 로켓런처, 체인건 에너지 방패 배쉬 등등

존나 개사기 모드가 많아서 왠만한 상황을 넘길수 있지만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무기스왑 콤보를 안쓰면 절대 살아남을수가 없음.

 

 

 

 

 

 

 

 

 

 

 

 

 

 


그리고 악마들의 조합이 바뀔때마다 플레이어들은 좇1같은 샷건3방-가우스-로켓런처의 반복이 아니라

어느 악마를 먼저 죽여야 할지, 이 악마한텐 어떤 콤보를 써야할지 계속해서 생각해야함.

 

어떤 사람은 아크바일을 저격볼트-발리스타-로켓런처 콤보로 잡을수도 있고

어떤 사람은 초근접해서 극초단파 스턴- 망치나 얼음폭탄 스턴 - 풀오토 콤보로 죽일수도 있음.

 

 

 

튜토리얼에서 악마들별로 약점을 소개하면서 "얘네들은 이 방식으로 잡기 쉽다." 라고 소개하는데

둠 이터널 까는 애들은 이걸 자기멋대로 "무조건 이 방법으로만 잡아야한다." 라고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음.

 

 

 

 

 

 

 

 

 

당장 가장 큰 이슈가 되는 머라우더만해도 패리하기 어렵다고 징징대는 애들이 있는데

얘는 패리해서 잡는게 제일 쉬운거지 애초에 패리 없이도 잡는 방법이 수두룩 널린 놈임.

 

 

 

 

 

 

 

얘가 BFG나 크루시블에 면역이라고 뭐라하는 애들도 많던데 전부 개소리고 그냥 걔네들이 타이밍을 못잡은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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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슷한 예로 유게에서 가끔 이놈을 이야기하면서 풀오토를 억지로 쓰게 만들었다면서 뇌절이라는 애가 있는데

현실은 이년 삭제시키는 방법만 5개가 넘음. 어려운 것도 아니고 그냥 모드별로 튜토리얼에 안적혀있지만 걍 쉽게 삭제시킬수 있는방법인거.

 

 

 

그러니까 유게이들이 자꾸 둠 이터널 깔때 꺼내는 "개발자가 강요한다." 라고하는건

전혀 사실이 아닌거임.  

 

 기본적인 게임 시스템부터가 둠 2016보다 훨씬 진보했다는건 당장 플레이만 해봐도 알수있고

게임이 너무 어렵다고 느껴진다면 난이도를 낮추면 될 일이고 악마가 자기 공격을 자꾸 엿먹인다면

머리를 좀 굴려서 창의적으로 플레이해보면 게임이 거기에 보답하게끔 설계되있음.

댓글
  • 무난한닉네임 2021/04/22 04:36

    하지만 최종보스가 슈퍼계집새끼인건 용서못한다

  • 루리웹-4209371694 2021/04/22 04:37

    나도 스타일 변한거에 대해선 아무 불만 없음.
    이터널 쪽이 화끈해서 좋거든.
    근데 시발 dlc2 막보는 실드 불가다 개새기들아


  • 곰의눈
    2021/04/22 04:33

    님은 무기전환할때 키보드 1234 써요 아니면 특수 마우스 써요?

    (iH5kMy)


  • 흑룡 앙칼라곤
    2021/04/22 04:33

    가우스 시즈모드 충전 시간 없애는 버그성 테크닉까지 쓰면 ㄹㅇ 슈퍼샷건이랑 가우스 외에 다른 무기 쓸 이유조차 없더라

    (iH5kMy)


  • 무난한닉네임
    2021/04/22 04:36

    하지만 최종보스가 슈퍼계집새끼인건 용서못한다

    (iH5kMy)


  • 루리-1448707037
    2021/04/22 04:40

    푸시

    (iH5kMy)


  • 루리웹-4209371694
    2021/04/22 04:37

    나도 스타일 변한거에 대해선 아무 불만 없음.
    이터널 쪽이 화끈해서 좋거든.
    근데 시발 dlc2 막보는 실드 불가다 개새기들아

    (iH5kMy)


  • 아룬드리안
    2021/04/22 04:42

    dlc2 보스 : 나도 실드쳐줘 ㅎㅎ

    (iH5kMy)


  • 던브레이커
    2021/04/22 04:44

    https://youtu.be/uNAr4LCs8xA

    (iH5kMy)


  • 루리웹-6293602531
    2021/04/22 04:52

    대부분이 어디서 주워들어서 까는거임 ㄹㅇ

    (iH5kMy)


  • LeeGil
    2021/04/22 04:54

    나는 전투 스타일 변화 자체에는 불만이 없음.
    다만 선택지는 조금 더 다양하게 제공해야 했다는게 내 생각임.
    그저 ㅎㅎ 이 무기로 패시면 더 화끈하고 빠르게 죽여버릴 수 있어요!가 아니라.
    이 무기로 패지 않으면 니가 찢어져버릴것이다.의 수준의 강제성이 난 ㅈㄴ 싫었음.

    (iH5k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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