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ritten by Andy Weir (원저자)
Translated by Soo Choi 최수영
당신은 귀가하는 도중 죽었다.
차사고였다.
그다지 특별한 사고는 아니였지만 치명적이였다.
당신은 죽으며 아내와 두 아이들을 남겼다.
다행히 고통은 없는 죽음이였다.
응급요원들이 당신을 살리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이미 늦은 일이었다.
사실 몸이 아주 산산조각 나는 바람에 죽는게 나았다.
그리고 그때, 당신은 날 만났다.
“무슨... 무슨 일이 일어난거죠?”
당신은 물었다.
“여긴 어딘가요?”
“당신은 죽었어요,” 난 단도직입적으로 말했다. 돌려말할 필요는 없다.
“트... 트럭이 미끄러지고 있었는데...”
“그랬죠.” 나는 말했다.
“내가... 내가 죽었나요?”
“네. 하지만 상심하진 말아요. 다들 언젠간 죽는 법이니까요.” 나는 말했다.
당신은 돌아보았다.
아무 것도 없었다. 당신과 나를 제외하곤.
“여기가 어디죠?” 당신이 물었다.
“사후세계인가요?”
“그렇다고 볼 수 있죠,” 내가 말했다.
“당신이 하나님인가요?” 당신이 물었다.
“네.” 내가 대답했다. “하나님이에요, 난.”
"내 아이들... 내 아내.“ 당신이 말했다.
“그들은 왜요?”
“그들은 괜찮을까요?”
“보기 좋군요.” 내가 말했다.
“방금 죽었는데도 가족을 걱정하다니. 아주 좋아요.”
당신은 나를 홀린 듯이 바라보았다.
당신한테는 나는 하나님이 아니라, 그저 한 남자로 보일 뿐이였다.
여자일 수도 있고. 베일에 싸인 권위자로 보일 수도 있겠다.
절대자라기 보다는 문법 선생님 같은 존재 같다고나 할까.
“걱정마세요.” 난 말했다.
“그들은 괜찮을 꺼에요. 당신의 아이들은 당신을 완벽했던 사람으로 기억할꺼에요.
아내는 겉으로는 슬퍼하겠지만, 속으로는 안심하겠죠.
뭐, 둘의 결혼은 실패하고 있었으니까요.
이게 위로가 될진 모르겠지만, 자신이 안심하고 있다는 거에 그녀는 매우 자신을 자책할꺼에요.”
“아.” 당신이 말했다.
“그럼 이제 무슨 일이 일어나는 거죠? 천국이나 지옥에 가거나 하는 건가요?”
“아니에요.” 내가 말했다.
“당신은 환생하게 될 겁니다.”
“아.” 당신이 말했다.
“힌두교 얘기가 맞았네요, 그럼.”
“모든 종교는 다 그 나름대로 맞아요.” 내가 말했다.
“저와 좀 걷죠.” 우리는 허공을 같이 걷기 시작했다.
“우리는 어디로 가고 있는 거죠?”
“딱히 정해진 곳은 없어요.” 내가 말했다.
“얘기하면서 걷는 거죠.”
“그럼 요점이 뭐죠?” 당신은 물었다.
“내가 환생하면, 난 다시 백지로 태어나는 거잖아요, 그렇죠? 아기로 말이죠.
그러면 내가 이번 생애에 경험하고 행했던 모든 것들이 다 무의미하게 되는 거고요.”
“그렇지 않아요!” 내가 답했다.
“당신은 전 생애에서 얻은 모든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어요.
그저 지금 당장 기억을 못 할 뿐이죠.”
나는 걷는 것을 멈추고 당신의 어깨를 잡았다.
“당신의 영혼은 당신의 상상을 뛰어넘을 정도로 굉장하고, 아름답고, 거대한 것이에요.
인간의 생각은 당신의 존재의 그저 조그만 부분만을 담고 있을 뿐인거죠.
마치 컵에 담긴 물이 차가운지 뜨거운지 보려고 손가락을 담구는 것 같은, 그런 일이에요.
당신의 조그마한 부분을 컵에 담구고, 다시 꺼낼 때 당신은 그 그릇이 담았던 모든 경험을 얻는 거죠.”
“당신은 그간 48년 동안 인간으로 지내왔기 때문에 당신의 거대한 자아를 아직 다 느끼지 못한 것 뿐이에요.
여기서 좀만 지내고 나면, 당신은 모든 것을 기억하기 시작할 겁니다.
하지만 생애와 생애 사이에서 그렇게 할 필요는 없어요.”
“그럼 전 지금까지 몇 번 환생한거죠?”
“많이요. 아주, 아주 많이요. 아주 여러 가지의 삶으로 말이죠.” 내가 말했다.
“이번에는 기원전 540년의 중국인 소작농 여자로 태어나게 될 꺼에요.”
“잠시, 뭐, 뭐라구요?” 당신은 더듬으며 말했다.
“나를 과거로 보낸다는 말이에요?”
“뭐, 그런 셈이죠. 당신도 알겠지만, 시간은 당신의 세계에서만 존재해요.
나의 세계는 다른 방식으로 돌아가죠.”
“당신은 어디서 왔는데요?” 당신이 물었다.
“물론” - 난 설명하기 시작했다 - “난 분명 어디서론가 왔어요. 여기와는 다른 곳이죠. 그리고 거기에 나같은 존재들은 더 존재해요.
당신이 나의 세계에 대해서 더 알고 싶어한다는 걸 알지만, 솔직히 지금으로썬 이해할 수 없을 겁니다.”
“아.” 당신은 약간 실망한 듯 했다.
“잠시만요. 만약 시간 상 다른 곳에 제가 환생하게 된다면, 한번 쯤 내 자신과 맞닥뜨린 적도 있을 수 있겠네요.”
“그럼요. 항상 일어나는 일이죠. 그리고 두 생애 다 자신의 삶 밖에 인지할 수 없으니, 당신은 그런 일이 일어나는 지도 모르고요.”
“그럼 도대체 이러한 일을 하는 목적이 뭐인거죠?”
“지금 진심인가요?” 난 물었다.
“지금 진심으로 나에게 삶의 목적을 물어보고 있는 건가요? 약간 진부한 질문이라고 생각 안해요?”
“타당한 질문이라고 생각 하는데요.” 당신은 물러설 기색이 없어보였다.
나는 당신의 눈을 바라보며 대답했다.
“삶의 목적, 그리고 내가 이 모든 세계를 만든 이유는, 당신의 성장을 위해서에요.”
“인류 전체 말이에요? 우리가 다 성장하기를 원하는 건가요?”
“아뇨, 당신 한 명이요. 난 이 모든 세계를 당신 하나를 위해 만들었어요.
새로운 생애 하나 하나마다 당신은 자라고 성숙해져서 더 크고 대단한 지능을 가지게 될꺼에요.”
“저만요? 다른 사람들은요?”
“다른 사람들은 없어요.이 세상에서 존재하는 건 당신과 저 뿐이에요.” 당신은 나를 멍하게 쳐다보았다.
“하지만 지구 상의 있는 수많은 사람들은...”
“다 당신이에요. 당신의 각기 다른 환생이죠.”
“잠시만요. 내가 모두란 말이에요!?”
“이제야 이해하기 시작하는 군요.”
축하의 의미로 등을 툭 치며 내가 말했다.
“내가 이 세상에서 살았던 모든 인간이라는 건가요?”
“그리고 이 후에 살 모든 인간이기도 하죠.”
“내가 아브라함 링컨이였어요?”
“그리고 존 부스 (역주: 링컨의 살인자)이기도 했죠.”
내가 덧붙혔다. “내가 히틀러였다고요?”
당신은 끔찍한 듯 물었다.
“그리고 그가 살해한 백만명이 넘는 사람들이였죠.”
"내가 예수님이였단 말인가요?"
"그리고 그를 따른 모든 사람들이었죠."
당신은 조용해졌다.
"당신이 어떤 사람을 피해줄 때마다"--내가 말했다-- "당신은 당신 자신을 피해주고 있었어요.
그리고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친절을 배풀 때마다 자기 자신에게 그렇게 한거죠.
과거와 미래를 포함한 이 세상의 모든 사람이 겪은 행복과 불행을 당신은 이미 겪었거나, 앞으로 겪을꺼에요."
당신은 오랫동안 생각에 잠겼다.
"왜죠?" 당신은 물었다.
"왜 이 모든 걸 하는 거죠?"
"왜야하면 어느날, 당신은 나와 같이 될 것이거든요. 그게 당신의 존재이기 때문이에요. 당신은 나와 같은 부류이죠. 나의 자식이에요."
"우와," 당신이 놀라서 말했다.
"내가 신이란 말인가요?"
"아니, 아직은 아니에요. 당신은 태아에 불과하죠.
아직도 자라고 있는 태아. 시간 상의 모든 생애를 다 살았을 때, 신으로 태어날 만큼 자라나 있을 꺼에요."
"그럼 이 모든 세계가," 당신이 말했다,
"그저…" "알과 같은 거죠." 내가 대답했다.
"자, 이제 다음 생애로 환생할 시간이군요."
그리고 난 당신을 보내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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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하지만 진짜 나라는 존재 하나뿐이면 공허할거 같아요
한번읽어봤더라니....
그때도 그렇고 지금도 그렇고 \
흥미롭네요
새로운 생각을 하게 되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글 좋네요.
저는 쇼펜하우어의 철학이 담긴 책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를 읽었어요
그 책으로 부터 얻은 내용을 적어볼까해요. 하지만 읽은지 지금 3년이나 지나서,
약간 쇼펜하우의 철학과 제 생각이 섞여 잘못된 부분이 있을거에요.
우리가 눈에 보는 표상으로서의 세계는, 시간과 공간 그리고 인과율의 법칙과 함께, 우리의 오성의 직관을 위해 있는 세계에요.
하지만 이 반대의 세계인 의지는 시간도, 공간도, 인과율도 없는 세계에요. 그 세계에는 시간도 공간도 없기에 볼 수도 없고 만질수도 없고
사실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세계이죠. 하지만 그 의지의 세계에서의 힘으로 부터 발현된 것이 표상으로서의 세계이죠.
그 의지로서의 세계에 있는 것은 '한 개'라고 할 수 없어요. 시간도 공간도 없으니 개수라는 단위조차 없으니까요.
어쨋든, 우리는 그 의지의 세계에서 나왔기 때문에 모두 같은 존재라고 할 수 있죠. 쇼펜하우어는 그것에 대한 증거로서 우리의 주관을 말해요.
객관은 우리의 경험세계를 말해요. 주관은 현재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바로 그 주체를 말해요. 쇼펜하우어는 우리에게 주관을 인식해보라고 말을
합니다. 하지만, 객체는 인식이 되지만, 주관을 인식하려고 할 떄, 그 인식을 하는 것이 바로 주관이라는 거에요. 그래서 표상으로서의 세계에서 우리가 인식할 수 없는 것이 바로 주관이라는 거죠. 모든 사람들은 인식할 수 없는 그 주관을 가지고 있어요. 인식할 수 없고,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의 형식으로 표현될 수 없는 것들이죠. 그리고 그 주관이라는 것도 결국에는 의지에서부터 나왔는데, 객관 세계의 법칙을 가지고 있지 않죠. 시간과 공간과 인과율이 없기 떄문에 주관은 여러개로 나뉘어질 수가 없어요. 뭉쳐져있는 한 개도 아니에요. 주관은 그냥 그 주관 자체라는 거죠.
그래서 그러한 주관아래 모든 사람은 연결되어 있다고 해요
쇼펜하우어를 읽으면서 많은 위안도 받고, 정신적인 능력도 많이 향상 되었어요.
이 책을 읽은 이후로 삶의 의미에 대해 계속해서 생각해볼 수 있게 만들어주는, 가치를 매길 수 없는 책이에요.
많은 분들이 읽어봤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오래전부터 정말 좋아하던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결국 미래에도 과거에도...
잘 읽었습니다. 좋은 글이네요
우와!
겁나 재밌네요.
이런거 너무좋아요.
당신만 존재하고 나중에 신이 된다지만 그때 신이된들 키울 인간도 없는데요.
아니, 애초에... 하나밖에 인간이 없는데 굳이 신이 있어야 할 이유도 그다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