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는 약 3000만 인구 중 22%가 이민자로 이루어진 이민의 나라입니다. 5명중 1명은 이민자라는 얘기죠
요즘 많은 분들이 과연 자신이 이민을 갈 수 있는지 궁금해 하시는거 같아요.그래서 캐나다로 이민가는 방법 중 제가 아는 방법들(아는 분 말로는 캐나다로 이민오는 방법이 60가지가 넘는다네요)을 소개하려 합니다.
그 첫번째가 캐나다 연방정부에서 실시하는 express entry (EE)입니다.
이 카테고리는 쉽게 말하면 캐나다 연방정부에서 '어 너는 이민오면 캐나다에 참 도움될거 같은 사람이다'고 판단해 영주권을 내주는 것으로, 한번 초청장을 받으면 영주권을 받기 까지 6개월도 안걸리는 프로그램이죠.
그렇다면 캐나다는 어떤 사람들을 원하는 것일까요. 여러가지 항목들이 있지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나이(20-29세에서 가장 점수가 높고, 그보다 어리거나 많으면 매년 5점가량씩 깍입니다)
2. 학력, 경력 (높을 수록 유리하겠죠?)
3. 영어실력 (IELTS general과 CELPIP이라는 시험 점수만 인정합니다)
4. 캐나다 생활경험(길수록 유리하고, 다른 점수들에도 영향을 줍니다)
5. 기술(특정 이민방법을 택할때 필요합니다)
EE는 아래의 3 카테고리로 나눠집니다.
1. FSW(federal skilled worker) : NOC 레벨 0,A,B이상(쉽게 말하면 대학을 졸업해야만 가질 수 있는 정도의 직장경력을 가진 사람을 위한 카테고리 입니다. 영어는 IELTS 기준 4영역 모두 6점이상이 요구됩니다.
(NOC레벨은 이 사이트를 참조하세요 https://www.cic.gc.ca/english/immigrate/skilled/noc.asp )
2. FST(federal skilled trade) : 캐나다가 정말 필요로 하는 6개 직업군(요리, 고기해체기술, 건설, 메인테넌스등)에 기술을 가진 사람들 중 NOC B급 이상의 기술자를 위한 카테고리 입니다. 영어 요구조건은 IELTS 기준 독해 3.5 작문 4.0 듣기 5, 말하기 5정도로 낮습니다.
3. CEC(Canadian experience class) : 캐나다에서 유학 및 직업생활등으로 1년 이상 캐나다 생활 경험이 있는 사람을 위한 카테고리 입니다. IELTS 기준 전 영역 5.0(독해는 4도 됩니다) 이상은 맞아야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내 자신이 가진 조건(영어, 나이, 경력, 경험, 기타등등)으로 어딜 갈 수 있을까? 이 복잡한 걸 내가 계산해야 하나?
일일히 직접 계산 안하셔도 됩니다. 캐나다 이민성 사이트에 들어가서 걔들이 원하는 정보만 툭툭 집어넣으면 '어 너는 이 카테고리로 올 수 있어!' 하고 알려주거든요.
물론 영어로 쓰여 있지만, 솔직히 거기서 물어보는 영어 해석이 안돼 답을 못고르면 저 위에 나오는 영어요구조건을 채우는건 무리라고 생각되니 영어 공부를 좀 더 하셔야 할 겁니다.
자신이 연방정부 이민에 지원 자격이 있는지 알아보고 싶으면 아래 사이트에 도전하세요
그러나 "너 이 카테고리에 지원가능해"라고 나와도 기쁨은 잠깐, 아직 넘어야 할 산이 하나 더 있습니다.
저건 지원 최소 자격요건만 판별하는거고, 그게 합격을 의미하는건 아니거든요.
대학 지원에 비유하자면 "서울대 지원하려면 수능 국사랑 제2외국어 점수가 있어야 해, 너 국사랑 제2외국어 점수 있구나?" 해서 그게 합격선을 넘었다는 뜻은 아니잖아요?
합격선을 보장하는건 CRS(comprehensive Ranking system)를 봐야 합니다.
총 1200점 만점으로, 영어, 학력, 경력, 나이, 캐나다 경험등을 종합해 점수를 내 줍니다.
요즘 합격선은 약 440점 정도인데요. 현재 자신이 420점은 넘는다 싶으면 이중 자신이 점수를 더 올릴 수 있는 부분(나이는 못올릴테니 영어, 경력, 경험, 학력, 잡오퍼)을 찾아서 점수를 450점 이상으로 올리시면 초청장을 받으실 가능성이 현재는 95%정도 됩니다
자신의 CRS 점수는 여기서 확인 하시면 됩니다
초청장을 받은 뒤에는 범죄경력, 신체검사 두개를 하게 되는데 여기서 걸리는게 없다면 영주권을 손에 쥐실 수 있고요
"어, 난 아무리 해도 지원자격이 안되", "난 지원 자격은 되는데 CRS점수가 도저히 안되" 하는 분들, 너무 실망 마세요.
캐나다는 연방정부 이민 말고도 주정부 이민 프로그램이 많이 있답니다. (제가 아는거 보다 모르는 주정부 프로그램이 훨씬 많을 겁니다)
주정부 이민 프로그램중 제가 아는 몇개는 다음에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보다 정확한 정보는 캐나다에 있는 '공인 이민컨설턴트'분들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분들 중에는 한국계 분들도 계시고, 070전화로 한국에서 오는 전화를 받으시거나 한글 이메일로 상담을 받는 분들도 계셔요.
한국의 이주공사나 유학원은 '자기들이 돈벌기 유리한' 방식만 가르쳐주는데(주로 유학후 이민이죠), 사실 유학하는 2-4년사이 이민법이 바뀌어 이민 실패하는 분들도 좀 계시거든요..
* 이 글은 아래 캐나다 이민 가능성 문의하신 분에게 달았던 댓글을 조금 더 다듬어 쓴 글입니다.
컴터 관계상 추천이 안되네요.
많은 도움이 되는 글이었습니다.
EE는 들어서 알고 있었는데 감이 잡히지 않아 애매했거든요.
그런데 캐나다에 있는 공인 이민컨설턴트는 한국의 이주공사나 유학원과 많이 다른가요?
다르다면 무엇이 다른가요?
핸드폰으로 보니 글자가 겹치네요... 왜징...
이런 정보글을 올려주셔셔 감사해다.
개인적인 부탁이지만 스크랩해서 두고두고 볼글이 될것 같은데 글삭제는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그 혹시 아직도 마니토바주정부이민으로 워홀로 1년 근로경력만들어 이민가능한지 아시는지요?
마침 주정부 이민에 대해 각 사이트들 돌면서 공부를 시작해야 겠다고 마음먹은 참이었는데 좋은 글이 연재되고 있군요!
감사합니다 ㅎㅎ 다음글도 기대됩니다!
신체검사 결격사유는 어떤것들이 있나요?
알려주신 링크들이 웹페이지가 없다고 뜨네요ㅠㅠ
저 캐나다 이민이 목표인데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중3때 미국으로 유학가서 2년제 대학까지 마치고왔는데 그냥 캐나다로 갈껄 생각이 들어요 물론 엄청 어렵지만 미국은 이민이 거의 불가능 수준이라 ㅠㅠㅠ 이번 여름 말레이시아에있는 대학 호텔 경영으로 4년제 가는데 여기서 졸업후 글로벌 호텔 취직후 경험좀 쌓고 캐나다로 가보려하는데 과연 이게 맞는걸까 생각이드네요 궁금한점이 저같은 케이스도 ielts점수가 필요할까요?? 앞으로 계획을 잘 세워봐야겠어요 좋은글 감사드려요
1. FSW(federal skilled worker) : NOC 레벨 0,A,B이상(쉽게 말하면 대학을 졸업해야만 가질 수 있는 정도의 직장경력을 가진 사람을 위한 카테고리 입니다.
이 부분이 궁금한데요... 대학을 졸업해야만 가질 수 있는 정도의 직장경력이 어느정도를 뜻하는걸까요???
아마 한국기준과 캐나다 기준이 틀릴것 같은데.. 예를들면 한국은 4년제 나와서 대기업 사무직. 2년제 대기업 현장직.
이정도를 뜻하는지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