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타파 취재:
세줄요약:
(인터넷 여론조사 자체도 문제지만) 인터넷 조사에서는 오히려 문재인이 안철수를 6프로 앞섰다.
그렇다면 유선 조사에서 안철수가 문재인을 25프로나 앞섰다는 이야기다.
뉴스타파의 취재에 내일신문과 디오피니언은 서로 떠넘기기 중.
대놓고 주작을...
뉴스타파 취재:
세줄요약:
(인터넷 여론조사 자체도 문제지만) 인터넷 조사에서는 오히려 문재인이 안철수를 6프로 앞섰다.
그렇다면 유선 조사에서 안철수가 문재인을 25프로나 앞섰다는 이야기다.
뉴스타파의 취재에 내일신문과 디오피니언은 서로 떠넘기기 중.
대놓고 주작을...
유선조사 40%인데 그게 이미.사장된 방식이지요 ㅌㅋㅋ
ㅋㅋㅋㅋㅋ이딴걸...
25퍼센트? 맙소사 무슨 조사를..
헐....떠넘기기라니.....
조사결과 자체를 조작했다는거???
대단하다 대단해
헐~
대놓고 주작을
유선이 25% 앞서요? ㅎㄷㄷ
?
르응?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진짜 여론조작하는것들 바로바로 잡아쳐넣었으면
저거 의뢰자나 관련자 뒤를 캐보면 재미날겁니다
아이고 웃겨라 ㅋㅋ
한참을 망설이던 마켓링크의 고위 관계자는 인터넷조사와 유선전화조사, 두 개의 데이터가 완전히 다르다고 말하면서 마켓링크의 패널을 활용한 인터넷조사(600명)에서는 문재인 후보가 6% 포인트 정도 앞섰지만, 유선전화조사(400명)가 합쳐지면서 전체 결과에선 안철수 후보가 높게 나온 것 같다고 말했다. ”유선전화면접에서 2배이상 앞선 게 아니라면 이런 결과가 나올 수가 없다”는 것이다.
유선도 인터넷 조사도 모두 문제있는 방식이지만, (표본수가 다소 적지만 그것보다는)
유선의 결과가 괴리가 있는 수준이 아니라 아예 다른 우주 조사를 갖고온 수준으로 나왔다는 거죠.
표본이 4대강 수준으로 오염되었다는 것.
이거 완전 조작인데요????????????
ㅋㅋㅋㅋ
추천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수치 입력에서 오류가 있었다라는 드립 나올것같다는 .......
대응 3팀 믿는분들은 참 이런글에는 없네요
내일신문 주작신문 ㅠㅠㅠ
솔직히 둘다 문제 1%도 정상인 방식이 없던 조사였죠 ㅋㅋㅋ
유선전화면접(400명) 조사를 실시하고, 전체 여론조사를 주관한 기관은 디오피니언이다. 뉴스타파 취재진은 디오피니언 사무실로 직접 찾아갔지만 사무실 문은 굳게 닫혀 있었고, 안에는 직원이 있었으나 기자라고 신분을 밝혀도 문을 열어주지 않았다. 언론사의 문의가 너무 많아 일을 할 수가 없어 문을 잠그고 근무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회사 대표나 해당 여론조사 담당자는 모두 부재 중이라며, 의문사항은 이번 여론조사의 의뢰기관인 내일신문 측에 문의하라고 말했다.
이 여론조사기관들 좀 파보면 재미질것 같네요
장난쳤네ㅋㅋㅋㅋㅋ
진짜 미쳤네요.!!!!!!!!!!!!!!
이 여론조사로 선관위 의뢰한다고
문재인 엄청 비판하던데요
민주당이 뭔가 냄새를 맡은게 분명해요...그러니 강하게 이야기 하는거죠
이 정도면 디오피니언에 압수수색 들어가야 하는 정도 같네요. 형사사건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대놓고 조작이라니
이건 좀 파봐야겠네요. 해프닝으로 넘어갈 수준이 아닌듯????
에휴
저 유선전화 db도 옛날꺼고 지금 안 쓰는 거라면서요?
여기 박시영대표가 사용한 유선 전화번호도 rdd가 아니라 12년도 이전 kt 번호라고 하던데죠?ㅎ
읽의추
지금 어느선에서 자르기 시도할지 논의중 아닐까에 10원 배팅합니다.
와..대박 ㅋㅋㅋㅋㅋ
우쒸.. 이것들이
이런건 추천 한 10번 해야하는데....
이건 백퍼 수사하면 걸릴 듯 이걸로 여론주작한 언론들 입 싹 닫겠지 아오....이걸로 문 컨벤션 없애려고 발악을 했는데
이건 추천 진짜 추악한 것들
이거 문항 조작수준이 아닐수도 있겠군요
박지원이가 트윗에 여론조사 올렸다 지우고 난리칠 때부터 냄새는 났죠
추천
안철수측이 조작하고
문측이 조사 의뢰한다니까
종편이 문재인은 불안감에서 저런다고 얼마나 패널들이 비난했는데요!!!!!!!!!!!!!!!!!!!!
기가 찹니다.
진짜 안철수 새정치 놀랍네요
아까 점심 연합뉴스에 여론조사 전문가 나와서 이번 조사가 좀 문제가 있었다고 얘기하더만...대박이네 진짜. 누구 머리에서 나왓을까? 누가 기획한 걸까? 발표도 안된 여론조사 거론하면서 트읫 올렸다 바로 지운 사람이 누구게?
이런걸 보도해라 언론들아
와 진짜 이글에 한명도 없네....ㄷㄷㄷ
이런게 좀 크게 이슈화되야 하는데...
와 진짜 말도 안되는 수준
이걸로 얼마나 까댔는데..
진짜 더럽다. 여론조사를 얼마나 더럽게 했으면 문을 잠가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 진짜 너무 웃긴다. ㅋㅋㅋㅋㅋ 아니 그게 문 잠글일인가 ㅋㅋㅋㅋㅋㅋㅋ
대놓고 조작??... 인터넷조사에서 문재인이6프로 앞서나오니 당황해서 유선전화쪽에서 조작??.. 아무리 표본이 오염됐다해도 조작하지않고서야 25프로차이는 설명이 안되는거같은데
10년간 같은 방식의 조사였다고 문제없다고 하던 사람의 변명을 듣고 싶군요.....
2월달 부터 체인지했는데 개뿔 10년ㅋㅋ
많이들 보시라고 ㅊㅊ
불리한 결과는 안믿냐며 짖어대던분들 보시라고 ㅊㅊ
어쩐지, 3자구도 지지율보다 양자에서 지지율이 줄어드는 기적같은 조사결과 나올때 부터 알아봤다. 그걸 또 좋다고 난리치고, 온언론이 빨아주고, 온인터넷 카페며 커뮤니티 돌아다니면서 안철수 대세론 도배를 하고...이런 정말 치가 떨리게 드러운 족속들을 봤나. 다 청산하고 싹쓸어버려야할 대상들임. 아우 열불나.
이거 대대적으로 알려야죠.
가짜뉴스에 이어 조작뉴스까지...
대놓고 민주당 후보 결정되는 날 발표하는 등 김빼기 위한 전체적인 전략이 있었던 게 분명하네요. 이제 기획자를 찾아내야 합니다. 국민의당 쪽인지 아니면 구여권 기득권 쪽인지.
ㅋㅋ
JTBC에서 한 번 이거 파헤쳐야 하는 거 아닙니까?
진짜 코메디다 ㅋ
안철수 후보가 문재인 후보와의 양자대결에서 처음으로 7.2% 포인트 앞섰다는 내일신문과 디오피니언의 여론조사에서 전체 표본의 60%를 차지한 인터넷 조사 결과는 문재인후보가 6% 포인트가량 앞선 것으로 확인돼 이번 여론조사의 신뢰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전국의 19세이상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이번 여론조사에서 600명의 인터넷조사 패널 풀을 제공한 마켓링크의 한 관계자는 뉴스타파 취재진에게 600명의 인터넷 여론조사에서는 문재인후보가 6% 포인트 정도 앞섰다고 밝혔다. 나머지 표본 400명은 유선전화방식의 조사였다. 마켓링크 측 말이 맞다면 표본의 40%인 유선전화 조사에서 안철수 후보가 문재인 후보를 엄청난 격차로 앞섰다는 것이다.
지난 4월 3일 내일신문과 디오피니언은 4월 정례 여론조사에서 안철수 후보가 문재인 후보를 양자대결에서 처음으로 7.2% 앞섰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발표했다. 내일신문은 이날 보도를 통해 5자대결에서는 문재인 후보가 33.7%로 27.3%를 기록한 안철수후보를 앞섰지만 3자대결에서는 문재인(36.6%), 안철수(32.7%) 순으로 지지율 격차가 줄어들었고, 양자대결에서는 안철수 후보가 43.6%, 문재인 후보가 36.4%로 나왔다고 했다.(관련 기사)
내일신문의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문재인 후보 측은 크게 반발했다. 문 후보측은 내일신문의 여론조사에는 여론조사의 기본인 무선전화 조사가 아예 없었고, 단 하루 동안 조사가 이뤄져 성별, 연령별, 지역별로 조사 대상의 대표성이 취약할 수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캠프의 송영길 총괄본부장은 SBS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여론조사에 불순한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말까지 했다.
그러자 내일신문은 즉각 반박 기사를 냈다. 내일신문은 디오피니언 관계자의 말을 빌려 “더문캠 주장은 여론조사에 대한 기본적 이해가 부족한 억지”라며, 내일신문은 21년째 매달 정례여론조사를 해오고 있으며 이번 조사 역시 정례조사인데 문재인 캠프가 자신들에게 불리한 여론조사가 나오자 반발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고 주장했다. 이 기사에서 이윤우 디오피니언 부소장은 ”여론조사의 기본인 무선전화 조사는 아예 없었다”는 문재인 캠프의 주장에 대해서 “여론조사방식에는 유선전화, 무선전화(모바일), 설문, 직접면접, 패널조사 등이 다양하게 존재한다”, “이 중 어느 방식이 가장 객관적이고 나은지에 대해서는 여론조사 전문가나 선관위도 정답이 없다”며 문 후보 측의 주장을 반박했다.
내일신문과 디오피니언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에 제출한 자료(관련 자료)에 따르면 이번 여론조사는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유선전화면접 40%와 인터넷조사 60%로 이뤄졌다. 응답률은 유선전화면접이 26.3%, 인터넷조사가 10.2%로 전체 응답률은 13.5%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였다.
뉴스타파 취재진은 이번 조사에서 인터넷조사(600명) 패널을 제공했던 마켓링크 측에 혹시 표본집단의 대표성에 문제는 없었는지를 물었다. 한참을 망설이던 마켓링크의 고위 관계자는 인터넷조사와 유선전화조사, 두 개의 데이터가 완전히 다르다고 말하면서 마켓링크의 패널을 활용한 인터넷조사(600명)에서는 문재인 후보가 6% 포인트 정도 앞섰지만, 유선전화조사(400명)가 합쳐지면서 전체 결과에선 안철수 후보가 높게 나온 것 같다고 말했다. ”유선전화면접에서 2배이상 앞선 게 아니라면 이런 결과가 나올 수가 없다”는 것이다.
단순계산을 해봐도 마켓링크 관계자의 말에 신빙성이 간다. 표본집단 60%의 인터넷 조사에서 문재인후보가 6% 포인트 정도 앞섰다면, ‘모름’이나 ‘미결정’ 응답을 감안한다고 하더라도 40%의 유선전화면접조사에서는 적어도 25% 포인트 안팎으로 안철수 후보가 문재인 후보를 크게 앞서야 전체 조사결과에서 안 후보가 문 후보를 7.2% 포인트를 앞설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그간의 추이와 다른 여론조사 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안 후보와 문 후보 사이에 이 정도의 격차가 난다는 것은 믿기 어렵다.
그렇다면 유선전화조사 대상 표본의 대표성이나 조사방식 등에서 무슨 문제가 있었던 것은 아닐까?유선전화면접(400명) 조사를 실시하고, 전체 여론조사를 주관한 기관은 디오피니언이다. 뉴스타파 취재진은 디오피니언 사무실로 직접 찾아갔지만 사무실 문은 굳게 닫혀 있었고, 안에는 직원이 있었으나 기자라고 신분을 밝혀도 문을 열어주지 않았다. 언론사의 문의가 너무 많아 일을 할 수가 없어 문을 잠그고 근무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회사 대표나 해당 여론조사 담당자는 모두 부재 중이라며, 의문사항은 이번 여론조사의 의뢰기관인 내일신문 측에 문의하라고 말했다.
내일신문의 담당 기자는 자신은 여론조사를 의뢰만 했을 뿐 유선전화면접과 인터넷조사면접의 결과가 각각 어떻게 나왔는지, 여론조사기관인 디오피니언이 어떻게 가중치를 적용해 결과가 그렇게 나온 것인지는 모른다고 답변했다.
조성겸(충남대,언론정보학과)교수는 여론조사기관이 인터넷조사와 유선전화면접을 합쳐 조사의 공정성을 기하려 한 것으로 보이지만, 유선전화면접이 하루동안 실시돼 그 과정에서 편향(Bias)이 크게 개입됐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여론조사결과가 틀렸다고 말할 수는 없겠지만 전적으로 신뢰하기도 힘든 정보라는 것이다.
이번 여론조사에 대해 여러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만큼 내일신문과 디오피니언은 유선전화조사와 인터넷조사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해 논란을 해소할 필요가 있다.
http://newstapa.org/39177
발표전에 결과를 미리 아신 목기춘영감 대답한번 해보시죠???
대놓고 조작이네요
헐~~~ 이거는 판을 키워야함!!! 대박임!!
목기춘이 트윗에 올릴때부터 냄새가
[리플수정]와, 이제 몽둥이든 정치깡패만 저당에서 나오면 새정치 시즌2 완성인가욤?
대단하다...자유당 재등장에 구태정치에. 여론조작
현재의 RDD가 아닌 예전에 제대로 털린 유선방식을 사용했으니 의심이 가는거죠.
ㄷㄷ 여론조작
당연히 조작일 거라고 생각했지만.. 의외로 빨리 뽀록났다는 생각임
당연히 여론조사 전문가들이 봤을때도 바로 조작이라고 눈치챘다고 하던데요
뭐냐 이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오 진짜 ㅋㅋㅋㅋㅋ 어처구니가
저짓거리를 해서 오염된 결과를 도출한 후에 기사로 내고
그걸 다시 메이저 언론에서 받아서 확산...
와...욕나올 뻔 했습니다.
완벽하게 드러운 짓거리였네요.
20대 총선 결과와 여론조사의 정확성 비교
전화면접조사 (무선85% 유선15%) < ARS조사 (무선 100%)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06&aid=0000086123
조사 디테일을 보니 구린 구석이 한두군데가 아니군요
내일신문 디 오피니언 여론조사 세대별 정당별 가중치
http://mlbpark.donga.com/mp/b.php?p=1&b=bullpen&id=201704050001459267
간지기 회의 중?
왜 안 와?ㅋㅋㅋㅋㅋㅋㅋ
에휴...........역시 기득권이란.....
양자대결 안철수가 앞서는 조사들은 이제부터 심층 검증해봐야 합니다. 어떤식으로 조작해서 조사를 했을지....
잠시나마 불안해했던 제가 바보같긴 하지만 방심하면 안되겠죠..
뭘 더 조작해서 여론몰이 해갈지.. 아직 한달이나 남았네요
유권자들은 항시 정신차리고 있어야
이택수 리얼미터 대표 트윗 -
최근 발표되는 양자구도에서 문재인 후보와 안철수 후보간의 결과가 조사기관마다 다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질문 워딩에서 소속정당과 단일화, 연대의 파트너 설명이 모두 빠지고 이름만 호명되는 경우 문재인 vs 비문 구도로 인지되어 비호감도가 가장 높은 문후보에게 불리하고, 질문 워딩에서 소속정당과 단일화 연대의 파트너 설명이 들어갈 경우 문재인 후보가 우세한 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2. 무선 RDD의 반영 비율에 따라 문재인 후보와 민주당의 지지율이 큰 차이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내일신문은 무선RDD가 0%, 조원씨앤아이는 무선 RDD 55%, 리서치앤리서치는 무선 RDD 61%이고, 무선 RDD 90% 전후 반영하는 한국갤럽과 리얼미터의 조사결과를 추후 봐야 알 것 같습니다.
내일 발표하는 YTN도 이름만 호명하고 무선RDD 60% 조건이면 양자구도의 경우 문-안 팽팽하거나 안이 소폭 높거나 할 듯 싶습니다.
근데 정작 중보, 보수 단일화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입니다. 홍준표-유승민 단일화 정도가 가능해서 4자 구도(문재인-홍준표-안철수-심상정)가 여전히 유력합니다.
리얼미터 이택수 대표 "리얼미터도 양자대결로 돌리는데 문후보가 앞선 결과가 나온다. 유선비율이 높으면 민주당의 하락폭이 상당히 크다. 최근 내일신문이나 쿠키뉴스는 그러한 사항.
그래서 RDD 비중이 높은 리얼미터와 갤럽 조사를 지켜봐달라.
저녁에 발표될 ytn도 유선이 40%로 안철수가 양자에서 이기는 결과가 나올것으로 예상한다."
대박이네. 대놓고 부정선거활동 아닌가요?
물불 안가리고 탈법 불법을 자행한 MB의 향기가 난단말이지
선거가 저런 조작질들로 망가짐
신기한게 문재인 까는 사람이 한 명도 이 글에 안 보인다는거.
간지기들 단체 잠수행 ㅜㅜ
이래서 자꾸 안철수는 수렁으로 빠져든다는....
찰스의 새정치 답네요
더럽다
쓰레기들이 쓰레기짓을 한거네요 결국 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유선전화 응답률 25% 정도 넘는거 같았고 인터넷 조사 응답률은 10% 수준이었음
그럼 이건 대놓고 거짓말을 했다는 말이네??
나 참.....
이건 문제재기 할만하네요
여론조사 조작 집중보도 들어가면 역풍 불겠는데 ㅎㅎ
결국은 유선자료는 안철수 잘나오는 쪽 표본 사용했다는 거겠죠
어설프게 장난질할거면 손목 내놔야죠
와 이 글에 한 명도 없어
대놓고 조작하고, 그 결과를 어떻게 미리 알아서 밑밥 까는 그당 대표와
기다렸다는 듯 도배, 찬양하는 언론.
민주당 경선 결과날 터트리기 까지 기획과 실행이 아주 착착
이 지ㄹㅗㄹ들을 하고 새정치 운운하고 소신 운운하고 단호히 대처한다만 염불하는 분 참 좋겠어요. 언론이 모두 사랑해줘서...
이 쯤 되면 안렙 정말 어떤 세력에 의한 주가조작 아닌지 의심될 정도네요
이건 박지원도 구리고.....선관위 신고 들어가야 하는거 아닐까요?
날아올라라~~~~주작이여~~~~
암만 생각해도 뒤에서 큰그림 그리는 기획자가 있는것 같아요. 언론의 일사분란한 행동이
이해가 안가요. 몇곳 정도는
등 돌릴 만 한데 거의 일치되게
움직이고 있거든요.
이거 파봐야 합니다.
저보다 먼저 쓴 분도 계신데 담장에 왔네요.
뉴스타파는 사명감 있는 언론으로 누구 입맛에 맞추는 곳은 아니라고 봅니다.
이 조사 처음 봤을 때는 그 방식이 어이가 없어서 가짜 뉴스에 가깝다고 생각했는데,
이 분석을 보면 진짜 의미의 가짜 뉴스일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밴드웨건 효과를 노린 주작이네요. 철저히 끝까지 조사해서 밝혀내야죠
진짜 쌍욕이 나온다.
이런 짓을 하면서도 새정치라 할건지 궁금하네요
문대표집권해서...이런 적폐들을 청소해야함...
하 이건 심각하네요! 나원참 냄새가 정말
명바기가 배후???
이글에는 그분지지자들안보이네요ㅎ
4/5 자 ytn 여론조사 참고하세요..
이건 심하네요.... 이렇게 대놓고 주작을 해서 밀어주고 온 언론에 그걸 퍼나르고 와.....
여론 조사 회사가 문잠그고 있다는 자체가 너무 웃기네요.
와..새누리당도 아니고 야당에서 부정선거를 하다니 ㅎㄷㄷ
ytn 그것도 캐면 뭔가 나올겁니다
역시나.. 박지원을 옆에 두고 새정치는 무슨...
누가 의로했는지가 궁금하네요
새정치 잘 봤습니다 ㅋㅋ
안뜨우기시작했다 바로들통
오류 수준을 넘어섰고 의도를 가지고 왜곡한 여론 조사는 구속수사 해야 하는거 아닌가요?
추천이 200개???
이쯤되면 선관위도 한통속으로 움직인건지..어찌 저런여론조사결과를 승인해준건가요? 저 업체랑 내일신문도 고발해야겠는데요. 이거 진짜 시기나 방법이나 공들여서 작업시작한거같고요. 저 여론조사를 시작으로 인터넷이랑 종편언론방송들이 들쑤셔놓고 지지율 출렁이게한겁니다. 안철수띄우는 효과도 톡톡히봤구요. 명백히 선거법위반입니다.
때거리// ㅋㅋㅋㅋ반박은 못하고ㅋㅋㅋㅋㅋ
조사 의뢰하고 돈 대준 사람이 누군지 궁금하네요.
타투인// 그걸 조사하는게 빠르겠네요.
근데 저 조사를 메이저언론사와, 종편, 공영방송,, 모든 방송에서 탑뉴스로 내보낸다는거 ㅋㅋ
하루 이틀사이에 안철수가 앞선다는 여론 조사도 조작으로 밝혀지고
문재인 아들 관련 이야기도 검증되고
어제인가 지들 입맛에 안 맞으면 조작이냐고 하던 분들 오늘은 다 조용해지시긴 했네요.
타투인// 그게 제일 중요한 포인트인듯..
새정치가 이런거구나ㅋㅋㅋ 여기에는 하나도없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