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1574249

x-t3, x-t30 셔터랙 정보가 정말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캐논을 사용했고, FF 바디가 너무 무거워서 미러리스로 넘어왔습니다. M6를 사용중인데, 움직이는 물체는 꼭 한 박자를 늦게 포착하니 원하는 장면을 찍을 수 없습니다.
미러리스중에 후지 기종, 특히 x-t3 기계식 셔터는 FF 바디와 비교해서도 셔터랙이 거의 없다는 글을 읽었는데요, x-t30은 어떤지 정보가 없네요.
정보가 없다기 보다는 샷투샷 딜레이하고 혼동한 정보가 같이 섞여 있어서 판단하기 힘드네요.
전자식 셔터의 플리커 현상 등 문제때문에 타 기종은 아예 눈에 들지 않습니다. 후지 미러리스의 기계식 셔터가 미러형 FF 바디에 준할 정도로 작동을 하는지 정말 알고 싶습니다.
제가 원하는 내용은 x-t3, x-t30에서 기계식 셔터를 사용할 때 셔터랙((원하는 순간 촛점을 잘 잡는지가 아니고, 촛점이 잡힌 상태에서 셔터를 눌렀을 때 움직이는 물체의 그 순간을 포착하는 능력)) 이 어느 정도인지 입니다. 샷투샷 딜레이((한 컷을 찍은 후 다음 컷 까지의 시간 간격))도 중요하겠지만 저에게 큰 의미가 없습니다. 전자식 셔터의 단점, 특히 플리커링 현상이 제게 큰 문제이므로 기계식 셔터에 대해서만 문의드립니다.
지금 x-t3에 꽂혀있습니다만, x-t30이 눈에 띠어 고민중입니다.
**잘 알지는 못하지만, 용어 설명을 늘어 놓아서 죄송합니다. 후지카메라에 대한 장점이 분명히 있는 것 같은데, 정보의 내용이 흐려지는 것 같고, 제게는 이 부분이 지금 아주 중요해서 실례했습니다**

댓글
  • 사랑하며살며 2020/08/02 22:47

    http://www.imaging-resource.com/PRODS/fuji-x-t30/fuji-x-t30A6.HTM
    http://www.imaging-resource.com/PRODS/fuji-x-t3/fuji-x-t3A6.HTM
    MF 혹은 초점 잡힌 상태에서 X-T3와 동일한 수준이라고 하네요. 물론 X-T3는 리뷰 이후로 계속 업데이트 되어서 더 나아졌을 수도 있겠지만요. "초점 잡힌 상태에서 찍는건 아주 빠르지만 다른 몇몇 미러리스만큼 빠르진 않다"고 합니다.

    (PrlZta)

  • ecopic 2020/08/02 23:53

    이런 자료까지 일부러 찾아주시고, 후지동의 발전을 예감합니다. 고맙습니다. x-t3과 x-t30은 비슷하고, 제 목적으로만 보면 굳이 x-t3을 고집할 필요가 없다는 거군요. 물론 그립감이나 동영상 기능은 좀 손해봐야하겠지만요. 그런데, 좀 의외네요. 이보다 더 빠른 기종이 몇 종 있다는 거네요 ?

    (PrlZta)

  • ecopic 2020/08/02 23:57

    그런데, 중간쯤 보니 t30은 전자선막 셔터가 없고, boost mode를 끄면 거의 0.1초 가까이까지 느려지는데, 이건 좀 걸리네요.

    (PrlZta)

  • 프리브 2020/08/03 00:44

    T3에서 되려 R왔다가 셔터랙땜시 고생중이네요 ㅋㅋㅋ
    한방에 T3 가시죠!

    (PrlZta)

  • ecopic 2020/08/03 08:30

    EOS R 말씀이신가요 ? 요즘 사진을 다시 시작해서 기종을 잘 모르겠어요. R 셔터랙이 그리 심한가요 ?

    (PrlZta)

(PrlZ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