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1543378

EOS R5 R6 일문일답 DC와치 인터뷰

1탄 : https://dc.watch.impress.co.jp/docs/news/1264528.html
2탄 : https://dc.watch.impress.co.jp/docs/news/1264839.html
R5와 R6 포지션,
그리고 영상 촬영시 열 대책, 손 떨림 보정 등을 다룹니다.
---------
— — 이번 EOS R5·EOS R6의 개발 컨셉은 무엇입니까?
EOS R5는, 정지 화면, 동영상 함께 하이 아마추어 사진 프로 포토그래퍼 촬영 영역 확대를 실현하는 카메라입니다.EOS R6은 다루기 쉽게 자신 취향으로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는 조작성과 입수하기 쉬운 가격으로 제공하고 친근한( 친근한 카메라입니다.
— — 현행 EOS시리즈 중에서 이번 2기종은 어떻게 자리 매김 되고 있습니까?
EOS R5는 풀 사이즈 EOS의 반에서 EOS 5D Mark IV의 후계로 자리 매김하는 기종입니다. 하이 아마추어 사진으로 불리는 분들을 메인 타겟으로서 있습니다.또 프로 포토그래퍼, 시네 마토 그래퍼들에게도 사용하실 수 있으면 생각하고 있습니다.
EOS R6은 풀 사이즈 EOS에서 EOS 6D Mark II의 후계로 자리 매김하는 기종입니다. 기능·성능·조작성의 충실한 카메라를 찾는 아마추어가 한발 위를 지향하는 사용자의 분을 메인 타겟으로서 있습니다.또 EOS R시스템에 흥미를 가지고 쪽에 편하게 드시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 8K동영상 기능을 탑재한 목적은 무엇입니까?
하나는 8K영상 제작의 저변을 중소의 영상 제작자나 아마추어 동호자라고 하는 염가 영상 제작 분야로까지 넓히는 것입니다. 캐논은 EOS 5D Mark II(2008년)에서 "일안 무비"라는 혁명을 영상 제작계에 일으켰습니다. 또 4K동영상을 디지털 일안 리플렉스 카메라에 탑재한 것도 EOS-1D C(2012년)이 처음입니다.이렇게 고화질의 영상 제작을 폭넓게 사용자에게 알리고 온 개척자인 캐논은, 컨슈머 전용의 8K동영상에서도 선구자로서 업계의 리더를 목표로 하였습니다.
또 하나는 8K기술을 이용해서 정지 화면 촬영을 크게 진보할 것입니다. 현재 8K동영상 표시·편집 환경은 보급이 충분하지 않아요. 그러나 8K동영상은 1프레임이 35.4M(8,192×4,320, ALL-I설정시이며 EOS R5내에서 꺼냄으로써 높은 해상의 정지 화면을 얻습니다. 즉 8K동영상을 촬영한다는 것은 약 35.4M의 정지 화면을 약 30장면/초에 초고속 사일런트 연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보면 정지 화면 촬영과 동영상 촬영이라는 구별은 사라지고 양자는 융합하고 새로운 영상 문화가 생겨서 갈지도 모릅니다.캐논은 그러한 장래상까지 노리고 제품 만들기를 하고 있습니다.
— — 어떻게 8K동영상, 4K 120p동영상, 초 20컷의 4,500만 화소 기록을 가능하게 했을까요?
자사 풀 사이즈 CMOS센서로 반도체 프로세스 설계, CMOS회로 설계를 신규게 만들었습니다.그에 따른 듀얼 픽셀 CMOS AF에 대응한 고 화소 센서이면서 데이터 출력 환율의 향상을 실현하고 고속 구동의 소비 전력 증대화를 억제했기에 가능했습니다.
— — 동영상 촬영에 열 대책은 뭔가 있나요?
EOS R5의 메카 대책으로는 카메라 본체 내부 섀시를 마그네슘으로 함으로써 카메라 전체에 열을 분산시키는 대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온도 상승 완화]를 설정하면, 동영상 촬영 대기 중에 일시적으로 표시 프레임 레이트가 변경됨으로써 소비 전력을 억제하고 발열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EOS R6도 마찬가지입니다.[온도 상승 완화]은, 초기 설정에서 ON으로 되어 있습니다.
— — 8K/4K동영상은 연속으로 얼마나 나오겠는데요?
온도 상승에 따른 촬영 시간 제한이 있습니다. 동영상 기록 사이즈 기록 형식이 "8K RAW 30p"및"8K 30p"에서는 약 20분"4K 60p[크롭: 하지 않는다]"에서는 약 35분"4K고화질 30p"에서는 약 30분"4K 60p[크롭: 하다]"에서는 약 25분입니다.이 수치는 카메라가 콜드 스타트에서 상온 23번의 경우입니다.
촬영 상황이나 촬영 환경으로 카메라 내부의 온도가 상승한 경우에는 더 촬영 시간이 짧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또 콜드 스타트에서도 기록을 시작하기 전에 카메라 설정 조작과 라이브 뷰 상태를 유지하기 등으로 카메라 내부의 온도 상승이 있기 때문에 촬영 시간이 짧아질 수 있습니다.
최대 촬영 시간에 이르면, 동영상 기록을 중단하고 카메라를 종료합니다. 또한 카메라 내부의 온도가 14도 미만의 경우에는 상기의 제한보다 촬영 가능 시간이 길어질 경우가 있습니다.
— — 카메라를 식히며 촬영하면, 촬영 시간은 늘어납니다.?
네, 늘어납니다. 열도 제한 때문에 동영상 촬영을 재개할 수 없는 경우는, 전원을 끄고 카메라를 팬 등에서 전체적으로 식히면, 촬영 재개까지의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과도한 냉각은 결로 등을 일으킬 위험이 있으니 충분히 주의하세요.
— — 바디 내 손 떨림 보정 효과에 대해서 가르치세요.
EOS R5와 EOS R6은 EOS시리즈에서 처음으로 바디 내 손 떨림 보정 기구(IBIS)을 탑재했습니다. 손 떨림에 연동하고 촬상 센서를 움직이는 기구를 탑재함으로써, IS비 탑재의 렌즈를 착용해도, 5축의 높은 손 떨림 보정 효과를 실현합니다.RF28-70mm F2L USM과 RF50mm F1.2 L USM등의 초 고화질 렌즈와 풍부한 라인 업의 EF렌즈를 사용해도 강력한 손 떨림 보정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 보정 단수가 높아지자 지구의 자전에 의한 영향을 받는다고 들었는데요, 이번의 카메라는 최고 8.0단 분의 효과와 일로 뭔가 대책 중인가요?
네, 지구의 자전에 의한 영향을 포함하고 보정하는 시스템이 되고 있습니다.
— — 바디 내 손 떨림 보정뿐이라고, 협조 제어의 경우, 손 떨림 보정 효과 단수가 같은 거 같은데, 단수 외에 효과의 차이가 있나요?
어느 경우도 보정 효과의 단수는 CIPA기준에 준거하고 있습니다.그래서 측정 조건으로 명기한 사용 렌즈와 초점 거리에서는 거의 동등의 손 떨림 보정 효과가 있습니다.
— — 렌즈에 의해서 협조 동작의 보정 단수가 바뀌는 건 왜죠?
렌즈의 초점 거리, IS유니트나 광학 설계 등에 의해서 보정 단수가 바뀝니다.

댓글
  • BuTToN A.K.A 2020/07/11 18:54

    공식입장은 이런거고 곧 필드테스트 리포트들이 나오겠죠.

    (n1yoTL)

  • create_rose 2020/07/11 18:56

    R5는 겨울에만 길게 촬영할수 있겠네요...;;; ㄷㄷㄷ;;

    (n1yoTL)

  • 아나타니 2020/07/11 18:58

    R5는 엄연히 사진을 메인으로 하는 기기군요 역시

    (n1yoTL)

  • Iceberg ^.~ 2020/07/11 19:04

    R1이 나온다는 이야기네요

    (n1yoTL)

  • drsony 2020/07/11 19:04

    열 제한 때문에 영상 촬열을 재개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전원을 끈 후에 카메라를 팬등으로
    전체적으로 식히면 촬영 재개까지의 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과도한 냉각은 결로 등이 발생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충분히 주의해주십시오.
    ----------------------------------------------------------------------------
    아예 카메라 전원을 꺼서 알아서 열을 식히라고 개발자가 말하고 있네요ㅜㅜ
    그냥 우리는 영상 기능 넣어줬으니 니들이 알아서 써라 이거네요

    (n1yoTL)

  • 메갈아웃 2020/07/11 19:29

    밑에 글보니 뭐가 문제냐 .요구사항 많다 진상이다
    캐논 까는 놈들은 다 다른 카메라에서 넘어온 프락치다
    캐논 피의 쉴드치는 캐논몰일체 되는 분들댓글 주루루 티카타카 노시던데 그분들이 보기에는 여기 인터뷰 직원이 타사 프락치로 보이겠네요

    (n1yoTL)

  • 나나룽이 2020/07/11 19:09

    한줄요약
    촬영시간제한 1회 촬영가능 시간 개념이 아니고 최대촬영가능시간 개념이네요

    (n1yoTL)

  • 드래곤알7 2020/07/11 19:20

    궁금증이 많이 사라졌네요. 감사합니다.

    (n1yoTL)

  • 캐논총판 2020/07/11 19:20

    지구 자전의 영향을 보정한다는게 재미있네요. 피사체도 자전의 영향을 받는다는 의미일까요?

    (n1yoTL)

(n1yoT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