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ttps://www.ephotozine.com/article/olympus-m-zuiko-digital-ed-12-45m...

@12mm

@18mm

@35mm

@45mm
- 전체적으로 F4~F5.6의 개방 영역에서 최고의 성능이 나오며 F11을 넘겨서 조이지 않는 것을 권함
- 색수차는 매우 잘 억제되어 있어 실질적으로 관찰하기 어려움
- 디스토션은 광각단을 제외하면 거의 발생하지 않음
- 보케는 특히 망원 영역에서 납득할 만함
- 플레어는 아주 잘 억제되어 있음
- 비네팅은 대부분의 결과물에서 크게 도드라지지는 않음
@12mm : -1.2EV (f/4) ~ -0.8EV (f/22)
@18mm : -1.3EV (f/4) ~ -1.1EV (f/22)
@35mm : -1EV (f/4) ~ -0.9EV (f/22)
@45mm : -1.2EV (f/4) ~ -0.9EV (f/22)
- 가격은 (영국에서는) 적당히 중간에 위치하고 있음
올림푸스 12-40/2.8 : £849
파나소닉 12-60/2.8-4 : £799
올림푸스 12-45/4 : £599
파나소닉 12-60/3.5-5.6 : £349
음...
예로부터 올림이 렌즈가 안좋아서 안쓰는 메이커는 아니였죠.
역시나 렌즈는 좋네요 ㅎㅎ
고정줌이라 완전 영상용으로 보이네요. 안무겁게 만들었구요. 머리 좋습니다 올림푸스. 하지만 전 왜 자꾸 12-32가 더 끌리죠?
이 렌즈 생각하면 40-150 f2.8은 M1M2에 12-45 f4는 M5M3에 렌즈 고정으로 투바디 운영하면 좋겠다는 욕심이 생기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