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1333919

라이카 M렌즈는 영상용으로 어떤가요?

집에 굴러다니는 M렌즈들이 두개 있습니다.
사진찍을 때 mf특징상 어떤면에서 불편하지만 어떤 면에서는 좋은 면도 있는데, 그중 하나가 비교적 부드러운 포커스링의 움직임입니다.
35크론 asph 사용하다보면 화질이 무시무시한 샤프함 이런건 아니지만, 최대개방도 나쁘지 않구나 생각이 듭니다.
요즘 영상에 관심이 많아졌는데, 풀프레임 미러리스에 렌즈를 장착해서 사용해보고 싶습니다만, 가끔 궁금증이 듭니다.
샤프한 영상을 위해서 라이카 M의 작은 렌즈들이 과연 유용할까? 혹은 보통 영상용 렌즈 특히 CP마운트 같은 경우는 단렌즈조차도 거대한 크기를 가진 걸로 알고 있는데, 물론 포커스브리딩 방지와 같은 부가적인 목적이 크지만 최대한 해상도 확보를 위해서 크기가 커진 걸로 들었습니다.
그에 비해서 M렌즈들의 크기는 오히려 정 반대이잖아요? 포커스브리딩이야 뭐 크게 개의치 않고 조이는 편이라 신경은 쓰지 않지만, 영상에서라면 조금 다른 문제가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더라구요.
과연 영상용으로 사용하는 M렌즈들(어댑터장착시)은 어떨까요? 얼마전 영상업을 하시는 지인이 빈티지나 소프트한 것을 목적으로 종종 구형 slr렌즈들을 사용한다고 하는데, 라이카 M렌즈도 과연 영상용 렌즈들에 비해서 화질 특히 해상력과 샤프니스에서 많이 불리할까요?
댓글
  • 기다림_일상의기록 2020/02/13 10:35

    저는 m 240 으로 m 렌즈 물려서 영상도 가끔 급할때 찍어보는데요.
    초점이 부드럽게 움직이니 나름 느낌이 있구요 ㅎㅎ
    이것도 숙달되니 아내 찍을땐 대충 어디로 어떻게 움직일지를 정하고 가니 포커스하기 편했습니다.
    다만 막 동영상일때는 조리개 조이고 찍어서 대충 거리만 맞추면 괜찮습니다.
    묘한 색감이 맘에 들더라구요.

    (s8NowG)

  • 마운트알려주는요정 2020/02/13 10:40

    라이카 바디가 아닌 타 바디에 물린 경우, 화질이 좀 다르더라구요.. 애초에 라이카 센서가 맞춤식이라 그런 것 같습니다

    (s8NowG)

  • 왼쪽으로우회전 2020/02/13 14:20

    최단 포커스 길이가 길어서 영상에 사용하기엔 많이 답답합니다.
    헬리코이드 어댑터를 사용할수도 있지만 조작이 많이 불편해집니다.

    (s8NowG)

(s8Now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