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사의 돌 영화에서 구현된 론의 체스대결 최종국면
왼쪽 끝 비숍이 해리, 위쪽의 룩이 헤르미온느, 우측의 나이트가 론.
현 상황은 흑색 기물 진영인 론 쪽이 퀸을 잃긴 했으나
상황 자체는 론이 조금 더 유리함.
왜냐면 나이트인 론이 이렇게 이동하면
체크메이트가 되고 이렇게 백색 킹을 압박할 수 있음.
백색 킹이 자력으로 이것을 회피하려 해도
앞으로 움직이자니 흑색 비숍에게 걸리고
왼쪽으로 움직이자니 헤르미온느에게 걸리게 되는 상황.
이를 타개하려면 백색 퀸이 움직여야 한다.
이렇게 백색 퀸이 전진해서 흑색 폰을 처치하면
백색퀸은 좌측의 해리를 위협할 수도 있고
론이 체크메이트 위치로 움직이는 것을 막을 수 있음.
그러자 론은 해리를 보호하기 위해
룩을 내려서 백색 퀸을 가로막음.
그러자 백색 퀸은
이렇게 룩을 잡아먹으면서 계속해서 해리를 위협한다.
사실 여기서 론이 취할 수 있는 최선의 수는
해리를 여기 동그라미 친 부분으로 이동시키는 것.
이렇게 되면 해리로 킹을 압박할 수 있음.
그럼 백색 퀸에게 남은 유일한 선택지는
킹을 위협하는 해리를 처치하는 것이고
그럼 론은 이렇게 움직여서 체크메이트를 만들면
게임은 끝남.
그러나 이 수의 유일한 맹점은
해리를 희생시킨다는 것.
그래서 론은 이 수를 택하지 않고
이렇게 자기가 내려와버린다.
론의 위치를 보면 론이 위치한 그 자리가
킹을 잡는 그 자리임.
이렇게 되면 백색 퀸은 해리를 잡을 수 없음.
반드시 킹을 위협하는 론을 처치해야 함.
결국 희생당한 론.
하지만 해리는 살아남음.
그래서 해리가 아까 동그라미 친 부분으로 움직여서
체크 메이트를 부르면
백색 킹은 어디로 움직이든 비숍과 해리, 헤르미온느에게
걸리게 되며 설령 퀸으로 해리의 경로를 가로막아도
해리가 퀸을 처치하고 다시 체크메이트를
부르면 그만이므로 게임에서 지게 되는 것임.
영화를 위해 체스마스터 제레미 실만이 설계한
론이 쓴 전술임.
헤르미온느는 다칠까봐
론이 구석에 꼼쳐놨다는 게
체스계의 정설.
와이프 존버시킨 론
교수님이 설계한 게임도 동료들 보호해가면서 발라버리는 빠요엔 론
그래도 해리가 체스 좀 해본 애라 다행이었네
헤르미온느는 아예 마법사 체스 ㅈㄴ 야만적임 이래서 전술 잘 몰랐을텐데
교수님이 설계한 게임도 동료들 보호해가면서 발라버리는 빠요엔 론
와이프 존버시킨 론
그래도 해리가 체스 좀 해본 애라 다행이었네
헤르미온느는 아예 마법사 체스 ㅈㄴ 야만적임 이래서 전술 잘 몰랐을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