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1248507

a7m3 켜고 처음 포커스 잡을 때 AF 실패가 자주 되는데요..

a7m3 구입한지 얼마되지 않았고
24-105 렌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초반에 포커스 한번씩 안 맞을 땐 환경자체가 그렇거나 대비가 낮은 물체라서 그런가 보다 하고 그냥 넘겼는데
이걸로 은근 스트레스 받는 상황이 늘어나니까
어제 집에서 제대로 테스트 해봤는데
이건 포커스 잡히는 물체의 상황 문제가 아니라.(충분히 잘 잡히는 상황과 물체를 목표 삼아 테스트 했고)
AF가 실패나는 상황을 잘 파악해보니
카메라를 처음 작동시키고 AF를 처음 잡을 때 이런 증상이 자주 나타나고
그래서 두번째 반셔터 눌러서 제대로 잡고 나면 한동안은 정상적으로 포커스가 계속 잡힙니다.
그런데 그러다가 한.. 30초 정도 가만히 놔두다가 또다시 포커스를 잡으려고 하면 AF 실패가 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물론 매번 이런 상황이 연출되는 건 아니고.
저런 패턴으로 자주 발생합니다.
한번 더 눌러서 포커스 잡고 나면 이후로 또 계속 잘 잡히고요.
카메라를 좀 쉬게 하거나, 사진을 찍다가 한동안 렌즈를 땅바닥으로 향하게 해서 좀 쉬다가
다시 포커스를 잡으려고 하면 포커스가 실패되는 상황이 자주 일어나네요.
연속으로 포커스를 테스트 할 때도
줌링을 광각으로 해서 잡았다가 망원으로 해서 잡았다가 할 때도 포커스 실패가 간혹 나타납니다.
카메라 렌즈를 바닥을 향하게 약간 흔들었다가 다시 카메라를 들어서 원하는 곳에 포커스를 잡으려고 할 때도
이런 증상이 간혹(자주) 나타나구요.
저런 상황에서 매번 그런건 아니고, 포커스 실패되는 상황을 따져보니 그런 상황에서 계속 간혹(자주) 발생되더라구요.
이건 카메라나 렌즈의 특성인건지, 아니면 제품 자체에 문제가 있는건지 모르겠네요.
지방이라 센터 방문하려해도 쉬운 일이 아니구요.
-----------------------------------------
아.. 그리고 추가적으로 궁금한게 렌즈를 바디에 마운트 하고 마운트 잠긴 상태에서
렌즈를 마운트 돌아가는 방향으로 좌우로 돌려보면 약간의 유격?(돌아감)이 존재하나요?
0.5mm정도 살짝 살짝 좌우로 돌아가네요.(마운트가 완전히 잠긴 상태에서도)

댓글
  • 라할 2019/12/02 15:18

    30초정도 있다가다시 시도한다는 말씀이 절전모드로 화면이 꺼졌을때 아닌가요?
    카메라를 최초로 켰을때랑 절전모드 됐다가 깨어났을때 일반 DSLR에 비해 구동되는시간이 꽤 오래걸리는데 그때 포커스잡질 못하는 현상을 말씀하시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sEG9q7)

  • salbado 2019/12/02 15:23

    아니요. 1분으로 설정해둬서 화면이 꺼진 상황은 아니에요. 포커스를 연속으로 테스트 할 때 또 잘 맞다가.. 약간의 텀을 두고 쉬다가(화면이 여전히 켜진 상태) 다시 포커스를 잡으려고 할 때 첫 포커스가 자꾸 실패되는 상황이 간혹? 자주? 발생하네요. 항상 그런 건 아니구요. 그리고 처음 켰을 때 포커스 잡는 것도 바로 잡은 게 아니라 살짝 기다려준 다음에 포커스를 잡았는데도 그러네요. 추가 설명을 드리자면 연속으로 포커스를 테스트 할 때도 줌링을 광각으로 해서 잡았다가 망원으로 해서 잡았다가 할 때도 포커스 실패가 간혹 나타납니다. 카메라 렌즈를 바닥을 향하게 약간 흔들었다가 다시 카메라를 들어서 원하는 곳에 포커스를 잡으려고 할 때도 이런 증상이 간혹(자주) 나타나구요.

    (sEG9q7)

  • 해피스냅퍼 2019/12/02 16:34

    혹시 AFC 상황 아닌가요??

    (sEG9q7)

  • salbado 2019/12/02 17:25

    네 af-c는 아니에요. af-c는 오히려 실패없이 정확하게 잘 잡는 상황이네요.

    (sEG9q7)

(sEG9q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