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나가 돌아와줘서 참 고맙고 기뻐서, 프사랑 닉네임을 미나 관련된 걸로 쓰고 있는 만큼 미나에 관한 이야기를 한 번 써야지하고 생각하고 있지만 한 번 쓰기 시작하면 너무 길게 쓸 것 같아 계속 미뤄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일주일동안 그저 의식의 흐름대로 그날그날 쓰고 싶은 글을 쓰고 있는데, 오늘은 문득 트와이스의 시작이었던 식스틴을 넘어 뿌리라고 할 수 있는 식스믹스에 관한 이야기를 한 번 써볼까 합니다.
원스분들이라면 이미 많이들 아시는 이야기일테지만 멤버들의 풋풋했던 시절을 다시 한 번 보시는 마음으로 재밌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6,5 프로젝트의 시작
2PM, 2AM 그리고 미스에이 이후 차기 그룹을 준비한던 JYP는 야심차게 7,6,5 프로젝트를 준비하게 됩니다.
그것은 바로 보이그룹 GOT7, 걸그룹 6Mix, 밴드 아이돌 5Live의 데뷔.
그리고 준케이, 준호 등 2PM 멤버들의 일본 솔로 활동, 일본인으로 구성된 일본에서 데뷔하는 걸그룹 속칭 일본팀도 준비합니다.
그 중 가장 핵심팀은 갓세븐과 식스믹스로 차기 JYP 주력 아이돌 그룹이었습니다.
하지만 갓세븐이 성공적인 데뷔를 하고, 5Live도 데이식스로 데뷔를 하게 되지만 식스믹스는 끝내 데뷔가 무산되고 맙니다.
그럼 지금부터 비운의 걸그룹 식스믹스의 결성과정과 변천사, 그리고 끝내 데뷔가 무산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식스믹스는 원래 현재 트와이스의 멤버인 나연이, 정연이, 지효와 식스틴에 참가했던 민영이 그리고 선미의 보름달 피쳐링으로 이름을 알렸던 레나, 비쥬얼 멤버로 유명했던 세실리아의 여섯명이 데뷔조였습니다.
지금 트와이스 멤버가 된 나연이, 정연이, 지효는 연습생 기간 동안 많은 광고에도 출연한 걸로 유명한데 그 시절의 사진을 봐도 굴욕따윈 없는 참 예쁜 모습입니다.
연습생 시절 찍은 수많은 광고 중 저는 이 광고가 참 흥미로운데 나연이, 정연이가 같이 찍은 닌텐도 위 광고입니다.
이 광고가 흥미로운 이유는 맨 왼쪽에 있는 모델 또한 아이돌로 데뷔를 한 연예인이기 때문입니다.
바로 우주소녀의 설아인데요, 정연이가 브이 라이브 방송을 통해 나중에 각자 데뷔를 한 후 만나게 되었을 때 설아에게 저기, 혹시 닌텐도 위.. 라며 말을 걸었다고 얘길 한 적이 있습니다.
그 중 나연이의 활약이 돋보였는데요, 괜히 JYP 연습생 에이스란 소리를 들은게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JYP 소속가수들의 뮤직비디오에도 출연을 하며 얼굴을 많이 알렸습니다.
(참고로 위 광고 및 드라마, 뮤비에 멤버들이 출연한 시점이 모두 식스믹스 1기 시절인것만은 아닙니다. 편의상 연습생 시절의 출연작들을 한번에 묘사하였으니 양해바랍니다.)
그렇게 착실히 준비하던 식스믹스의 데뷔는 2014년 4월로 일정을 잡게 됩니다.
하지만 2014년 4월 세월호 참사가 일어납니다.
수백명의 사망, 실종자가 발생한 대형 참사였고, 며칠전 언론을 통해 공개된 아직 맥박이 뛰던 학생이 헬기가 아닌 배로 이송되다 사망했다는 소식은 시간이 꽤 지난 지금도 가슴이 아픕니다. 당시엔 정말 온 국민이 슬픔에 빠져있는 시기였기에 뭔가를 할 만한 상황이 아니었습니다.
그렇게 식스믹스의 데뷔는 연기됩니다.
그러던 중 멤버 중 한 명이 JYP를 떠나게 됩니다.
비쥬얼 멤버로 꼽히던 세실리아가 JYP를 떠나게 되었는데, 가장 유력한 설은 JYP가 내보냈다는 이야기인데 정확한 사정과 이유는 오직 당사자만이 알 것입니다.
그렇게 데뷔가 연기된 식스믹스 1기 데뷔조는 멤버의 이탈로 한 번 깨지게 됩니다.
JYP는 세실리아의 빈 자리를 일본팀에서 연습중이던 사나로 대체하게 됩니다.
(일본팀에 대한 이야기는 추후 별도로 하겠습니다.)
사나는 갓세븐의 A라는 곡의 뮤비에 출연하며 관심을 많이 모았는데요, 저 때도 참 예쁘죠 ㅎ
그렇게 두 번의 어긋남이 있었지만 이제는 정말 데뷔를 할 수 있을 거라 믿었던 식스믹스 2기 데뷔조는 또 한 번 깨지게 됩니다.
바로 또 한 번 멤버의 이탈이 발생하게 된 겁니다.
선미의 보름달이란 곡에 피쳐링을 하면서, 뮤비에도 출연을 하고 무대에도 같이 오르던 레나가 JYP를 떠나버립니다.
저 정도 푸쉬를 해주던 멤버의 이탈은 당시에는 이해하기 어려운 결정이었는데요, 가장 유력한 설은 레나가 미국에서 배우 제의를 받고 떠났다는 이야기입니다. 계속되는 데뷔 무산에 지친 상태였을테니 한편으로는 개인의 결정이 이해가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JYP 일본팀의 연습생이었던 모네가 연습생을 그만두고 연습생 시절 이야기를 한 걸 들어보면 레나 또한 JYP에서 내보냈다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야기가 엇갈리는 걸 보니 이 부분 또한 정확한 사정과 이유는 역시 당사자들만이 알 것 같습니다.
레나가 팀을 떠나긴 했지만 당시 멤버들간의 사이는 여전히 좋은 것 같습니다.
지금도 트와이스가 케이콘, 빛콘 북미공연을 통해 미국을 찾게 되었을때 레나와 반갑게 만나더군요.
암튼 그렇게 식스믹스 팀은 또 한번 깨지게 되며 데뷔가 무산됩니다.
그리고 식스믹스 멤버들은 쉽게 받아들이기 힘든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식스믹스의 최종 데뷔 무산, 그리고 식스믹스팀, 일본팀, 키즈팀 JYP 내 연습생간 데뷔 서바이벌 식스틴의 런칭 소식입니다.
데뷔가 무산된 것도 억울한데 데뷔조인 자신들이 원점에서 다른 연습생들과 경쟁을 하라고 하니 당시 식스믹스 멤버들의 스트레스가 엄청났을 걸로 예상됩니다.
정연이는 연습생을 쉬며 한동안 빵집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기도 했고, 지효는 스트레스로 인해 살이 좀 찌게 됩니다.
그리고 앞서 이야기 했던 일본팀입니다.
일본인으로 구성한 일본 데뷔 케이팝 걸그룹이 목표였는데 당시 한일 관계의 악화로 인해 일본팀 또한 데뷔가 계속 연기되는 시점이었습니다.
참고로 위 사진 속에는 미나가 있는데 원래 일본팀 멤버는 미나가 아닌 리호라는 멤버입니다.
미나는 나중에 합류하게 됩니다.
암튼 일본팀 또한 기약없는 데뷔 연기가 계속되는 가운데 사나가 식스믹스팀으로 옮겨가고, 기다림에 지친 시카가 결국 JYP를 떠나게 되고, 리호도 JYP를 떠나게 되면서 일본팀도 사실상 깨지게 됩니다.
시카는 그 후 중국에서 활동했으며, 식스틴 당시 모모의 탈락을 안타까워하며 모모를 응원하는 글을 남겼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2019년 8월 한국에서 파나틱스라는 걸그룹으로 데뷔를 했습니다. (Фабиола님이 알려주셨습니다.)
그리고 일본에서 모델, 배우로 활동중인 리호는 여전히 트와이스 멤버들과 친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며칠전 빛콘 일본 콘서트에도 왔더군요.
모네는 식스틴 참가를 거절 후 결국 나중에 JYP를 나오게 되는데요, 그러다보니 일본팀 중 JYP에 남은 건 결국 미나, 사나, 모모 셋뿐이고 그 셋이 다 트와이스로 데뷔를 합니다.
그런 과정을 같이 겪었으니 미사모는 사이가 좋을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트와이스 또다른 한 축 키즈팀 이야기입니다.
원래 키즈팀은 데뷔와는 거리가 먼 미래를 바라보는 연습생팀이었습니다.
다들 나이가 많이 어리고, 사진 속에 나오지는 않지만 식스틴에 참여했던 채연, 채령, 소미, 은서, 나띠도 다 키즈팀이었습니다.
다현이가 갓세븐의 하지하지마 뮤비에 출연하며 얼굴을 알리긴 했지만, 다들 아직은 어린 나이로 인해 차기 걸그룹을 준비하던 연습생들이었는데 식스틴에 참가하게 됩니다.
참고로 JYP 여자 연습생들은 소속 가수들 뮤비에 나연이, 사나, 다현이처럼 주조연급은 아니더라도 엑스트라로도 많이 출연했는데요, 제가 가장 재밌어하는건 다음 뮤비입니다.
2PM 멤버 우영의 일본 솔로곡 로즈라는 곡의 뮤비에 엑스트라로 나온 미나, 모모, 다현이입니다.
너무 귀엽지 않나요? ㅋㅋ
키즈팀에서는 공설아라는 멤버가 비쥬얼로 유명했는데, 같은 중화권 멤버이다 보니 연습생 시절 쯔위의 절친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공설아는 중국판 프로듀스101과 비슷한 서바이벌 프로그램에 참가하면서 식스틴에 참가하지 않았는데요, 비록 자신이 참여한 오디션에서 1등으로 데뷔를 하고 꿀벌소녀대란 그룹으로 활동을 하게 되었는데도 트와이스가 너무 큰 인기를 얻게 되다 보니 비교를 많이 받게 됩니다.
공설아 본인도 SNS를 통해 식스틴에 참가하지 않은 걸 후회한다고 직접 얘기하기도 했습니다.
참고로 일본팀 연습생이었던 모네의 이야기로는 쯔위와 나띠는 원래 식스틴 참가 예정 멤버는 아니었다고 합니다. 다른 연습생의 불참 혹은 거절로 쯔위와 나띠가 식스틴 참가의 기회를 얻게 되었고, 쯔위는 데뷔까지 해냅니다.
그렇게 식스믹스팀, 일본팀, 키즈팀의 연습생들이 모여 식스틴이라는 데뷔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하게 되었고, 방영 당시에는 최종화가 겨우 0.5% 시청률이 나올 정도로 미미한 프로그램이었지만 이 프로그램은 트와이스라는 초대형 걸그룹을 탄생시킨 프로그램으로 기억에 남게 될 겁니다.
지금 되돌아보면 식스믹스로 데뷔를 하지 못한 나연이, 정연이, 지효 그리고 사나는 그 당시가 정말 힘이 들었겠지만 트와이스가 너무 잘 되었기에 식스믹스로 데뷔를 했었으면 어땠을까란 가정을 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물론 식스믹스가 성공을 할 수도 있었겠지만 트와이스 만큼의 성공을 할 수 있었을까 생각해보면 아주 높은 확률로 아닐 거라고 생각하니까요.
들리는 이야기들과 사진 몇 장만으로 판단할 수는 없는 부분이긴 합니다.
하지만 식스믹스팀이 추구하던 컨셉과 색깔, 그리고 무대 퍼포먼스는 제가 트와이스만큼 좋아하기는 힘들었을 것 같습니다.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지금은 그저 트와이스란 이름 아래 모인 이 아홉명의 멤버들의 조합이 너무 좋고 소중합니다.
함께 오래오래 봅시다.
(밤 10시에 글을 쓰기 시작했는데 원하는 사진과 움짤 하나하나 찾아서 글을 쓰다 보니 다음날 새벽 1시 30분이 다 되었네요. 주말 새벽이니 불펜 원스분들이 아직 안 주무시고 깨어있으시길 바랍니다 ㅎㅎ 편안한 밤 되세요~)
재밌게봤네요 추천
이런거보면 팀 하나가 만들어지기까지 우여곡절이 많아지니 그만큼 멤버들의 케미나 우정도 돈독해지는거 같네요
와~ 데뷔 과정 비하인드 되게 흥미롭네요 잘 보고 갑니다
돼호쌔리라// 재미있게 읽으셨다니 뿌듯하네요 ㅎ
닉네임보니까 롯데팬이신 것 같은데 맞나요?
반갑습니다, 저도 롯데팬입니다 ㅎㅎ
A.Ethier// 안녕하세요, 눈팅 시절에 A.Ethier님 글 많이 봤습니다. 워낙 아잘알이시라 A.Ethier님 글 참 재밌게 봐 왔습니다.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오래오래 봅시다
데블베이비// 재미있게 보셨다니 다행이네요 ㅎ
편안한 밤 되세요~
별세개// 반갑습니다, 별세개님 가끔 댓글 남겨주셔서 기억하고 있습니다 ㅎ
함께 오래오래 봅시다~
아는 이야기지만 다시봐도 잼있네요.
3개팀을 갈아서 만든 팀인만큼 대박나서 박진영 흐믓할듯.
정성글에 추천입니다ㅎㅎ
오랜만에 정리해서 보니까 참 데뷔전부터 다사다난했다 싶네요. 건강하게 오래오래 가길 ㅎ
다 아는 이야기지만 묘이님의 필력과 자료 사진이 덧붙여지니 새로운 썰을 듣는것 처럼 술술 읽혀지네요 추천 또 추천
훗 내가 다 아는 얘기군~ 하다가 식스믹스 2기 얘기는 첨듣네요
흥미로운 정보 감사합니다
아니 이 비하인드 스토리를 이미 다 알고있다니 나도 대단하다 ㅋㅋ
식스틴 마지막화 때 왜 나연,정연,지효가 본인의 데뷔를 기뻐하지않고
민영의 탈락에 멘붕해 있던건지 식스믹스 히스토리로 알게 됐더랬죠...
에이프릴 나은이가 식스틴 참가 조금전에 JYP를 나갔죠. 동갑이 채영이랑 친했었는데...
쿨러닝// 그야말로 회사의 사활을 걸고 만든 팀이죠.
박진영은 자신이 서바이벌로 직접 뽑은 멤버들이라 더 뿌듯할 것 같아요.
알묘// 다들 아는 이야기지만 제가 쓰면서도 어떻게 이 아홉명이 지금의 한 팀이 되었을까 싶었어요 ㅎㅎ
트와이스도 원스도 함께 건강하며 오래오래 봅시다 ㅎ
얀지슉하// 저도 글 쓰면서 새로 예전 사진과 움짤들 다시 찾아보는 과정이 참 재밌었습니다.
과거 부자들이라 애들이 이런 걸로도 재미를 주네요 ㅎㅎ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리플수정]이류극장// 지금은 웃으며 볼 수 있는 장면인 사나가 식스틴에서 내가 하는 말이 장난 같았어? 진심이야 완전 이라고 얘길하며 데뷔에 간절함을 보였던 이유가 일본팀, 식스믹스팀 두 팀의 데뷔가 다 무산이 된 경험이 있기 때문이었죠.
지금은 이 멤버들이 이렇게 데뷔하게 되어 참 다행입니다.
얼짱민주// 원래 덕질이 이런 거 아니겠습니까 ㅋㅋ
편안한 밤 되세요~
시카는 중국이 아니라 국내에 있습니다. 공채 13기(2017) 연습생 됐던 친구랑 같이 파나틱스라는 그룹으로 데뷔했어요.
세실리아란 친구 이름만 들으면 하고싶은 말은 많은데 뭐 어떻게 됐는 지 자초지종도 알 수 없을 뿐더러, 정리도 안되고 이미 다 지난 일이라서 지금은 그냥 트와이스를 응원하는 게 제일 좋은 거라 생각되네요ㅎㅎ
민영이란 친구가 진짜 너무 고생했는데 요새 소식도 없어서 그런 가 어떻게 지내는 지 너무 궁금하네요ㅠㅠ 다들 고생한 시간이 있는 만큼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내고 있는 지금의 트와이스도, 다른 결과물을 받았지만 좋은 결실을 맺어가는 친구들도, 일반인으로 어디선가 열심히 지내면서 다시 한 번 가수의 꿈을 키우고 있을 친구들도 다 잘 됐으면 좋겠습니다.
HardWired// 식스틴 중간에 제 실력을 발휘 못해서 안타까운 민영이가 화장실에서 울고 있을 때도 민영이 옆에 나연이, 정연이, 지효가 다 같이 있었죠.
어려운 시절을 같이 해 온 사이라 넷이 참 돈독했는데 마지막이 넷 모두의 해피엔딩이 아니었죠.
그리고 혹시 하드와이어드님은 민영이 소식 아시는거 있나요? 풍문으로는 이쪽 길 완전히 접고 공부한다고 들었는데 다른 얘기는 아는게 없네요.
트와이스의 멤버가 되진 못했지만 솔로 싱어송라이터로서 보고 싶었거든요.
푸시미펄류// 예, 나은이가 채영이랑 같이 갓세븐 뮤비에 잠깐 출연했었던 기억이 나네요.
Фабиола// 알려주셔서 검색해보니 2019년 8월에 국내에서 데뷔했네요.
업데이트가 안 되어 있던 소식인데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그 부분 글 수정하겠습니다~
정리글 잘봤습니다.ㅎ 알고 있던 내용들도 다시 정리되어서 쓴걸 보니. 트와이스가 결성되기까지 다사다난했던거 같네요.
트와이스 내용과는 별개로 식스틴에 참여했던 친구들,트와이스 결성하기까지 거쳐간 연습생 모두 다 잘되었으면 하는 생각도 드는 글이네요.
Фабиола// 그리고 지금은 2019년 8월 한국에서 파나틱스라는 걸그룹으로 데뷔를 했습니다. (Фабиола님이 알려주셨습니다.)
이 부분 추가했습니다.
다시 한 번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리플수정]NSC왈츠// 식스틴 이전에 나간 멤버들은 당시 자세한 속사정을 알 수 없으니 어쩔 수 없고 지금의 트와이스 멤버들, 그리고 식스틴에서 탈락한 친구들 응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하드와이어드님께 댓글 쓰는 동안 NSC왈츠님이 댓글 쓰셨는데 똑같이 민영이에 대한 얘기를 썼네요, 통했습니다 ㅋ
트와이스 멤버들만큼은 아니지만 동생그룹 ITZY로 데뷔한 채령이는 조금 더 맘이 가고 ㅎ 다른 곳에서 데뷔한 채연이, 지원이, 소미도 응원하고, 나띠, 은서, 민영이도 어디서 뭘 하든 행복하게 살길 바라고 있습니다.
[리플수정]모두 행복하길 바랍니다
Trifoliate// 머리 속에만 있던 걸 글로 정리하고, 예전 모습들 찾아보며 글 쓰는 재미가 쏠쏠했습니다 ㅎ
다시 한 번 생각해봐도 이렇게 아홉명이 모인 게 참 신기해요 ㅎㅎ
자신의 인생을 걸고 열심히 연습했던 연습생들이 이쪽 길에서 혹은 이쪽 길이 아니더라도 행복하게 지내길 바랍니다.
박지효// 트와이스 멤버들도, 트와이스의 멤버가 되지 못한 연습생들도 다 같이 행복했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원스도 박지효님도 행복합시다~
묘이// 식스틴 참가를 고사하고 나간 연생에 대해 짧게 언급했다가 혹시라도 놀리는 것으로 비칠까봐 모두 행복하라고 그냥 댓글 수정했습니다 ㅎ;
박지효// 예, 저희가 나간 연습생들의 자세한 속사정까지는 알 수 없다보니 그 부분은 어쩔 수가 없죠.
박지효님의 다들 행복하게 지냈으면 하는 따뜻한 마음이 잘 전달될 겁니다.
솔직히 전 최애에 신경쓰고 다른 것은 거들떠 보지도 않는 성격입니다.
하지만 식스틴을 집중해서 봤는지.. 최애 트와이스 말고도 소미를 비롯해 채령이,지원,채연이 등 다른그룹에서 데뷔한 친구들도 잘되었으면 하는 마음이 조금씩 들더군요. 이래서 정든다는게 어마하더군요.
.... 제일 많이 정든 트와이스 화이팅 ㅎㅎ
Trifoliate// 저는 신기하게도 식스틴을 보면서 트와이스의 팬이 되었으면서도, 딱 한 명 이 멤버는 무조건 되어야 한다하는 1픽 멤버가 없었습니다. 멤버가 어떻게 뽑히더라도 팬이 될 생각이었다고나 할까요, 박진영이 알아서 잘 뽑아주실 거라고 믿었는지도 ㅋㅋㅋ
그래서 저는 트와이스 멤버들뿐만 아니라 식스틴에서 탈락한 친구들에게도 마음이 좀 가는 것 같습니다.
올팬이면서도 지금 미나 닉, 프사 쓰고 있는 건 데뷔 후 정연이 생일 때 생일 케익 촛불 꺼질까봐 콧구멍 막고 있는 미나 모습을 본 후 심장폭행을 당해서입니다 ㅋㅋㅋ
묘이// ㅎㅎ. 저도 밀크앱 투표할때도 모든멤버에게 골고루 투표했던게 기억나네요. 물론 입덕멤버를 시작으로 회차 지나면서 점점 다른 멤버들에게도 투표했지만요;; 지금은 뭐 당연하듯 올팬입니다.
참. 대형기획사라는 회사에서도 부침이 참 많네요.. 애들 고생많이 했을듯..
늦게 입덕한 저로써는 전부 어리둥절 한
흥미있는 이야기네요.
거의 작은 논문 수준입니다.
정말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추천드립니다.^^
항상 글 잘보고 있읍니다ㅋ
정성글 재밌게 잘 보고 갑니다.
765프로젝트 중에 계획대로 진행된건 갓세븐이 유일..
그만큼 쉽지않은 바닥이죠
이미 알고 있던 얘기들이지만 읽기 쉽게 글을 잘 쓰시는 것 같아서 부럽습니다.
저는 애초에 서바이벌쇼를 좋아하지 않아서 식스틴 방영하던 중에는 불펜이나 유튜브에 올라오는 짤방이나
짧은 클립들 위주로만 접했었습니다. 박진영이 알아서 잘 뽑겠지하는 마음이었다고나 할까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몰랏던 사실들을 또 알아가네요.
글 잘읽었습니다.
필력 부럽네요ㄷ
Trifoliate// 첨엔 한두명이 먼저 눈에 들어오고, 점점 많은 멤버들을 알게 되고, 같이 데뷔하게 되면 같이 좋아하게 되고~ 사실 이 과정이 일반적인 인지 과정이 맞습니다. 제가 이상했던 거지요. 박진영을 너무 믿었던 걸까요? 그렇다면 제1픽은 박진영? ㅋㅋㅋ
언제나 좋은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ㅎ
RhuJin// 당시 JYP 상황이 썩 좋지는 않았던만큼 멤버들의 고생이 심했죠. 특히 식스믹스 멤버들은 계속된 데뷔 무산, 그리고 식스틴 런칭에 맘고생이 심했을 겁니다.
나의둡저씨// 식스믹스 시절을 아시는 많은 원스분들에게는 추억을 되짚어 볼 시간을, 모르시는 원스분들에게는 멤버들을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게 해드리는 계기가 되고 싶어 쓴 글인데 후자의 경우시네요.
글을 쓴 보람이 있습니다 ㅎ
사또떨// 감사합니다~ ㅎ
그나저나 식스믹스 시절 사나를 보면 볼살이 많지 않은 것 같은데 데뷔 초 샤샤 볼살은 역시 계속된 데뷔 무산으로 인한 스트레스때문이었을까요? ㅎㅎ
지금 사나 볼살을 볼 수 없는 건 아쉽지만 그만큼 사나가 지금은 행복하다고 생각하렵니다 ㅋㅋ
드림텔러// 언제나 따뜻한 댓글 남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드림텔러님 정성글 잘 보고 있습니다~ ㅎ
BallGameLove// 예, 당시 JYP의 계획대로 데뷔가 이루어진 건 갓세븐뿐이었죠.
5Live도 데이식스로 데뷔는 했지만 원래 예정된 계획대로 데뷔를 하게 된 건 아니었고..
참 쉽지 않은 바닥인 거 맞습니다.
버텨준 멤버들이 고맙네요.
티티팬// 저는 식스틴을 참 재밌게 봤고, 식스틴을 보면서 팬이 되었습니다. 잔인한 경쟁의 과정이긴 하지만 거기에 따른 멤버들의 서사와 캐미가 나오는 부분이 있으니까요.
박진영이 알아서 잘 뽑겠지하는 마음으로 본 건 티티팬님과 일치하네요 ㅎㅎ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Antares.s// 새로 알게 되신 내용이라니 글을 쓴 보람을 느낍니다 ㅎ
Antares.s님 프사 속 예쁜 아기였던 지효가 어린 나이에 JYP에 들어와서 정말 고생 많이 했습니다 TT
goldcoin// 제가 불펜에 가입하고 처음 댓글을 쓴 글이 골드코인님 글이었습니다 ㅎ
글 내용이 좋아서 댓글을 안 쓸 수가 없었어요 ㅋ
그리고 그 댓글의 내용을 좀 더 확장해서 첫 글을 썼고요
언제나 골드코인님 글 잘 보고 있습니다~
정말 잘 봤습니다. 추천
랑스블루// 잘 보셨다니 뿌듯하고 감사합니다~
편안한 주말 저녁 보내세요~
비하인드 스토리는 알고 있었지만 중도 탈락한 멤버들은 정말 봐도봐도 안타깝네요. 저런걸 보면 지금 데뷔해서 활동하는 걸그룹들은 인기고하를 막론하고 데뷔했다는거 자체만으로도 대단한거 같아요.
cuv13// JYP 정도의 대형 기획사도 데뷔까지의 과정이 참 힘들죠. 지효는 연습생 생활을 10년 3개월을 했으니..
데뷔하고 나서가 진짜 시작이긴 하지만 출발점에 서보지도 못 하고 사라지는 연습생들도 참 많죠.
식스틴 이전의 이야기에 대해 자세히 알려 주셔서 재밌게 잘 봤습니다^^
9명은 이렇게 만날 수 밖에 없는 운명인것 같습니다....ㅋㅋㅋ
식스믹스 당시의 암을했던 JYPE 상황도 어느정도 가늠이 되네요.
몰랐던 내용도 많네요, 추천합니다,
재밌게 읽었네요. ㅎㅎ 아이돌 잘 모르는 40살 아재지만 이런 비하인드 스토리 재밌습니다. 근데 트와이스 멤버들 연습생 시절이 도대체 얼마나 길은건가요? 상상이 안가네...ㅡ.ㅡ;;;
리바이어썬// 리바이어썬님이 재밌게 보셨다니 이 글을 쓴 보람이 있네요~
제 첫 글부터 늘 따뜻한 반응을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
이런저런 우여곡절 끝에 미래 자원인 키즈팀까지 끌어모아 만든 팀이다 보니 정말 운명과도 같은 조합이죠 ㅎㅎ
미나리// 몰랐던 부분도 있으셨다니 뭔가 미나리님께 도움이 된 것 같아 좋습니다 ㅎㅎ
자주 봬요~
buleseye// 글에서 언급한 식스믹스 출신 멤버들이 연습생 생활을 가장 오래했습니다. 지효는 10년 넘게 했고, 정연이와 나연이는 5~6년 정도 연습생 생활을 했습니다.
연습생 생활을 가장 짧게 한 건 미나인데 2년이 채 안 되는 기간이었습니다.
미나가 짧은 연습생 기간에도 불구하고 트와이스의 멤버가 될 수 있었던 건 보컬도 괜찮았고, 발레를 11년 동안 했기에 습득력이 참 빨랐기 때문입니다.
묘이// 미나미 리호는 일본 드라마에 출연하다가 최근에 국내 소속사와 계약하고 웹 드라마에 출연 중입니다. 웹 드라마 제목이 '다시 만난 너'입니다. 유튜브에서 검색해서 감상해 보세요. ㅋ 나름 인기 좋아요 ㅋ
피벅// 리호가 한국에선 지코 뮤비에 출연했고, 믹스나인에도 출연하며 한국 활동도 같이 하고 싶어하는 것 정도까지만 알고 있었는데 드디어 한국 드라마 촬영도 했군요.
웹 드라마 다시 만난 너, 찾아 보겠습니다~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피벅// 찾아보니 리호가 대형 기획사 아이돌 연습생 역할로 나오네요.
딱 맞는 역할인 것 같아요 ㅎㅎ
이 친구도 잘 되길 바랍니다.
아만없이고 해봐야 아는거지만
다른 프로젝트 몇번 무산되면서 미사모쯔까지 트와이스로 모이게 된 덕분에 대박날수 있었던거 같습니다
우여곡절이 많았던만큼 잘 되어서 정말 다행이죠~ 그냥 잘 된 것도 아니고 역대급 팀이 되었으니 이것도 다 추억이죠 ㅎㅎ 트와이스라는 팀의 역사를 보기 좋게 잘 정리해 주셔서 참 감사합니다~
정연악개// 저도 글에도 썼듯이 식스믹스 멤버들이 고통의 시간이 참 길긴 했지만, 트와이스의 이름 아래 지금처럼 아홉 명의 멤버들이 구성이 되었기에 대박이 났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모모가 없으면 누가 정연이 장난 다 받아주고, 채영이가 없으면 누가 정연이 유머에 깔깔대며 웃어주겠습니까~
정연이를 위해서라도 지금의 멤버들이 좋죠 ㅋㅋ
zweimal// 늘 글 잘 봐 주시고, 따뜻한 댓글 남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하신대로 역대급 팀이 되었다보니 지금은 추억으로 얘기할 수 있게 되어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랜 시간 버텨준 멤버들에게 고맙네요 ㅎ
[리플수정]경연 프로를 아주 싫어해서 한번도 본적이 없었는데
트와이스 덕분에 처음으로 보게된 방송이 식스틴이네요. ㅎㅎ
물론 방송되고나서 몇년이나 후에 봤지만요.
합류못한 친구들도 다들 잘됐으면 좋겠습니다.
오후햇살// 늦게라도 식스틴을 보셨군요.
경연 프로를 싫어하시는 분들도 멤버들의 서사와 캐미를 알기 위해선 한 번은 볼 만한 프로였다고 생각합니다.
트와이스는 너무 잘 되었고, 다른 친구들도 각자의 길에서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귀한 짤방들이 많네요 키즈팀 쯔위컷 너무 귀엽습니다 정성글 추천드려요~
rkdghk123// 키즈팀 사진 화질이 넘 안 좋아서 rkdghk123님 글 보고 혹시라도 화질 조금이라도 더 좋은 사진 있을까봐 찾아봤는데 없네요.
시간 날 때 비슷한 과거 사진이라도 한 번 찾아봐야겠어요 ㅎ
감사합니다~
묘이// 오 저랑 같은 시각으로 트와이스 멤버들을 보시는군요?!
정연악개// 전지적 정연악개님 시점에서 한 번 써 봤습니다 ㅋㅋㅋ
참 이런거 보면 아이돌 데뷔는 진짜 별따기네요데뷔해서 성공하는건 더더욱 극소수고...,
이런 진지하면서 재밌는 글 아주 좋습니다. 아이돌 서바이벌에 전혀 관심 없는데 식스틴 당시에 무언가에 홀린 듯이 매주 챙겨봤었고, 그 다음해에는 초대박이 날 거라는 느낌이 들어서 JYP 주식을 사서 지금도 계속 들고 있습니다. 아이돌에게 압도적으로 가장 중요한 덕목은 매력이라고 생각하는데, 매력의 총합이라는 측면에서 트와이스를 넘는 팀이 또 나오려면 정말 오래 걸리지 않을까? 하는 생각까지 들 정도입니다.
NAGRA// JYP 정도 되는 기획사에서도 데뷔조 하나 데뷔시키기가 이렇게 힘들더라구요. 정작 데뷔는 출발선에 불과한데 그 출발선에 서는 것조차 많은 연습생들에게는 참 힘든 일입니다.
저 식스믹스 컨셉은 언제나 봐도 당황스럽네요..ㅎㅎㅎ
ArtMus//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저도 아이돌에 전혀 관심이 없었는데 식스틴을 보다보니 어느새 트와이스의 팬이 되어 있더군요 ㅎㅎ
누군가의 팬이 된 게 트와이스가 처음입니다.
참 매력이 많은 멤버들이라 그런지 저 같은 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서태지// 식스믹스가 아닌 트와이스로 데뷔해줘서 너무 감사합니다 ㅎㅎ
그리고 초기에 트와이스에게 어울리는 곡을 많이 써 주신 블아필에게도 정말 감사합니다 ㅋ
흥미진진하게 봤습니다.
트와이스 개개인 이름들이야 당연히 다 알고 있었지만
이런 사정들이 있었군요.
그 불안한 상황에서 끝까지 버티고 남아있던 애들도 대단하네요.
체리씨// 좋게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계속되는 데뷔 연기와 무산 속에 많이 힘들어 했지만 끝까지 버티고 노력해준 멤버들이 대단합니다.
특히 지효는 10년 3개월을 연습생 생활을 했으니 보통 끈기로는 하기 힘든 일이었을 겁니다.
다 아는 이야기라는 분들 무섭ㄷㄷ
아이돌 팬 아닌 저는 재미있게 읽었네요ㅎㅎ 잘 읽고 갑니다.
[리플수정]양자론// 재미있게 읽어주시고 댓글 남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JYP 정도 되는 대형 기획사의 연습생들은 연습생 시절에도 각종 광고, 드라마, 뮤비 출연 등으로 얼굴을 알리고,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쇼케이스 무대 등도 가지기에 연습생 시절 자료들이 꽤 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으로 검색만 해 봐도 꽤 많은 걸 알 수 있기에 제가 쓴 글의 내용을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겁니다 ㅎ
추천박고 갑니다 ㅠ
식스틴 애청자에 일본 초기 활동때
열심히 응원한 팬인데
이런거 돌아볼때마다 민영이가 안쓰럽네요 괜히 ㅠ
베컴// 본문에서는 많이 언급하지 않았지만 댓글에서 저도 다른 분들과 민영이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민영이도 가장 고생을 많이 한 멤버 중에 한 명인데 민영이만 결국 데뷔를 하지 못 했죠.
저도 참 안쓰럽고 민영이가 어떤 길을 가든 행복하길 바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