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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라이35 상판 도색

찍힘 등 복원은 이전 글 참고바랍니다. 도색에 대해 느낀점 공유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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찍힘 복원 및 샌딩 후;
1. 카페인트 스프레이에 특수노즐이 제일 (일반 락카 중 실버 또는 골드같은 류는 피할 것). 파우터 코팅은 무광 블랙이 가능하나 기본 시작 개수가 1,000개 단위 (을지로 기준)
2. 열 건조 말 것.
3. 모두 분해하고 도색은 3-4번 덧칠로 끝낼 것.
4. 서페이서, 프라이머, 탑클리어는 사용 안한 만 못하다. 광 필요시 4000방 사포로 폴리싱 접근 할 것. (두꺼워지면 부속을 다시 달기 어려우며, 이를 고려해 너무 얇어질때까지 샌딩하면 쉽게 망가진다).
5. 결과물 퀄리티에 대해 적당히 본인 스스로 타협할 것 ( 1mm 미만 알루미늄이나 황동임을 고려).
6. 레터링은 크레파스 먹인 후 드라이어로 녹여 붙여줄 것 (나중에라도 색을 바꾸기 용이하며 가정에서 레터링 편리)
그럼 같이 감상하시죠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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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gapone 2019/09/11 22:08

    저도 카메라 도색에 관심이 많아서 여쭤봐요~
    1. 카페인트 스프레이가 손이 계속 가는 카메라에 내구성이 버티나요?
    2. 열건조는 페인트가 부풀어 오르는것 때문인가요?
    3. 3-4번 올릴꺼 같으면 1차 하도(프라이머) 2차 중도( 메인페인트) 2회
    3차 상도코팅식으로 가면 내구성이 더 좋을듯 싶은데 하도나 클리어마무리를 하지말라는 이유가 궁금해요..
    4.무광을 샌딩하면 유광효과를 보는건 알고 있는데 구석부분은 좀 힘들지않나요?...(굴곡이 심한 바디들에 한해서...)
    5. 클리어를 올리지 않으면 무광페인트가 스크래치에 엄청 약할것 같은데..(카페인트는 완전 무광이 아닌걸로 알긴 합니다) 위에 4번째 무광블랙은 손톱에도 스크래치가 날것 같아요 ^^*
    6. 은색이나 금색의 비추천 이유도 알고 싶습니다 ~
    카메라 도색에 대해서 여기저기 찾아봐도 진짜 정보가 너무 없어요 ㅠ 도색 사용기 보면 그럴듯하게 도색은 나와도 사용하다보면 벗겨지는것들이 태반이라 ..
    프라모델 도색들는 전시용이라 에나멜 같은걸로 해도 무방하지만 카메라 같은 경우에는 페인트가 튼튼해야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자주자주 사용기 부탁드려봅니다 ㅎㅎ 저도 카메라 도색해보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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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하당 2019/09/11 23:33

    1. 내구성은 잘 말려주면 생각 이상으로 잘 버틸 겁니다. 이론적으로 이게 좋다 저게 좋다지만. 해본 결과 카페인트 충분합니다.
    2. 락카는 폴리에스테르로 알고 있어요. 브락센은 몰라도 락카는 구우면 끓더라고요.
    3. 서페이서나 프라이머 사용해 봤지만 딱히 찍힘은 커버할수도 또 도료를 더 잘 붙여 주는데 도움을 주는 것도 (고려할 정도로) 아니었어요. 클리어도 두께만 늘릴 뿐 기존 도장과 이질감을 줘 좋지 않았습니다.
    4. 그래서 부속은 다 분해를 해야하고요, 다른 카메라의 경우, 마찬가지로 최대한 분해하고 샌딩은 샌드블라스트 등 진행합니다 (아직 전 안해봤어요). 롤라이 35상판은 완전 분해가 가능하기때문에 해당 우려 없습니다.
    5. 경험상 다 마르면 그렇게 약하지 않아요. 인터넷에서 다들 그렇게 말씀하시던데 정말 그렇게 차이가 큰지 저는 아직 수용 안되네요.
    6. 제가 사용한 페인트가 나쁜건지 타 색보다 금 은은 입자가 크더라고요. 멀리 흩뿌리면 빈틈 많고. 가까이 되면 흘러내리고 상당히 민감해서 저는 핸들링 하기 어렵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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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하당 2019/09/11 23:35

    그리고 이게 더 튼튼해서 그런 목적에 맞는 페인트입니다 (카메라 등) 라고 했을 때. 더 튼튼하지 (내구성) 비교되는 그 페인트가 약해서 못쓸 정도는
    아니라는 것. 그게 제 이해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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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하당 2019/09/11 23:40

    아무것도 모른 상태에서 경험한거라 문제 소지가 있지만. 몇달 전 도색해둔 상판은 다뤄 봤을 때. 이정도면 괜찮지 않나.. 생각이 들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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