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처음 등장한 유즈맵 'Aeon of Strife'
각 플레이어는 영웅 유닛 하나만 제어할 수 있다.
맵은 크게 양측 끝의 기지와 3개의 선형 공격로(좌측 하단 미니맵 참고)로 구분된다.
플레이어의 영웅 유닛을 도와주지만 조종할 수는 없는 컴퓨터 소유의 병력들이 공격로로 행군한다.
아군 기지의 핵심 시설이 파괴되면 패배한다.
17년 가량이 흘렀음에도 롤과 도타 2, 히오스같은 그 장르 게임들을 다 살펴봐도
Aeon of Strife와 별반 달라진 것이 없다
말 그대로 원조가 모든걸 다 만들어놨기에, 변하지 않는 게임 장르
Rogue와 유사한 게임을 Roguelike 장르라고 칭하는것과 같은 이유,
유즈맵 AOS와 유사한 장르 게임을 AOS라 칭하는건
장르의 시작에 대한 경의이자 근본 넘치는 작명법이다.
??? : 우리가 인기 많으니 아무튼 장르명은 MOBA임 ㅎㅎ
독립장르를 지칭하는게 우린 너희를 따라하지않았다라고 하는거랑 같아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출신 생각해보면 웃음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건 롤이 하는 개소리고 AOS라고 하는게 맞음 그리고 도타 방향어쩌고 지랄하는것도 그냥 방향전환뿐이지 AOS에서 다 배낀거임
원조는 가만있는데 개소리 존나해댐
도타에서 인정해줄 부분은 하드코어한 라인전이고 디나이 개념은 너무 하드코어해서 다른 게임에 별로 차용되진 않았고..
롤은 최초 상업게임에 로테이션 시스템 도입한거
초창기 정글 부분은 카오스가 정말 잘 정립했는데 유즈맵 인지도 살살살 줄어들고 뒤에 나온 게임이 개망
그외 우리나라에 시덥잖은 AOS게임이 많이있었지만 논할가치도 없을 정도로 구렸음..
이 논리대로라면 도타라이크도 근본없는 장르명인거잖아
멀티 오우거 배틀 아레나
줄여서 MOBA
독립장르를 지칭하는게 우린 너희를 따라하지않았다라고 하는거랑 같아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출신 생각해보면 웃음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모바게구나
멀티 오우거 배틀 아레나
줄여서 MOBA
뭐 트롤이 아니라고?
정작 다들 AOS라 부르지
ㅇ 장르이름 아무리지어봤자
아무도 moba이딴말안씀
걍 aos게임이라하지
우리는 AOS의 노예가 되지 않는다!!!
M
MOBA라는 말의 뜻이 AOS를 완전히 표현하지는 못하는 듯
말 되네
라이엇은 개 역겹긴함 ㄹㅇ
일인 조종 뭐시기같이 뜻있는 줄임말인줄 알았는데 원조 게임 줄임말이었네 처음 알았다
해외에선 dota like라고 했었는데
상업화된 시점에서 새 명칭이 필요한게 아닐까 싶긴한데
이미 상업화 된 장르, 로그라이크도 모든 로그라이크를 그냥 로그라이크라고 칭하듯, 원조에 대해 AOS는 문제 없는 명칭이야
난 반대로 로그라이크라는 장르명이 존나 근본없는 장르명이라고 생각함. 비행기나오는 슈팅게임=갤러그라이크 이런식으로부르는거고 양키들이봤을때는 엥 그거 완전 '갤러그 같은게임'아니냐? 그리고 양키들은 moba라고 하기전에 대부분 aos가 아니라 dotalike라고 불렀었고
로그라이크는 Rogue에서 기본 틀이 완성되었기에 어떤 게임이든 로그의 유사게임일수밖에 없어
이 논리대로라면 도타라이크도 근본없는 장르명인거잖아
그래서 다른걸로 바꾼거라고 ㅇㅇ
로그라이크가 왜 근본이 없지...해보면 저런말 안나올껀데 그리고 슈팅은 갤러그 나오기 이전에도 그런 류의 게임을 컴퓨터 말고도 현실에서도 했으니까 그 장르 그대로 게임으로 넘어온거고
저건 롤이 하는 개소리고 AOS라고 하는게 맞음 그리고 도타 방향어쩌고 지랄하는것도 그냥 방향전환뿐이지 AOS에서 다 배낀거임
원조는 가만있는데 개소리 존나해댐
도타에서 인정해줄 부분은 하드코어한 라인전이고 디나이 개념은 너무 하드코어해서 다른 게임에 별로 차용되진 않았고..
롤은 최초 상업게임에 로테이션 시스템 도입한거
초창기 정글 부분은 카오스가 정말 잘 정립했는데 유즈맵 인지도 살살살 줄어들고 뒤에 나온 게임이 개망
그외 우리나라에 시덥잖은 AOS게임이 많이있었지만 논할가치도 없을 정도로 구렸음..
AOSlike
왜 아발론 재밌었어 ㅜㅜ
아발론 초창기엔 할만했지만 신캐 나올떄마다 밸런스 개판 쳤던거 생각하면 게임이라고 부르기도 뭐함
걍 aos지 어디서 개솔을 ㅋㅋ
스타 유즈맵에서 시작하고 워3유즈맵에서 도타가 나왔을떄 이미 거의 모든 기본적인 시스템과 구조가 확립되서 머라 말도 못함
근본없는 놈들 수준이 그렇지
롤 자기네들은 스킬같은거 안베낀다고지랄해놓고 바드궁이 히오스 제라툴궁이랑 똑같은거보고 참 웃겼지
히오스 제라툴 보다는
바드 q가 문제임. 도타 바순이 스킬이랑 똑 닮았거든든
관문 뚫고 지형이동하는건 스마이트 야누스거 그대로 가져왔다.
이 논리대로면 오히려 moba 이전에 양키들이 쓰던 도타라이크가 더 맞지. 대부분 워3에서 따오긴 했지만 아이템이나 렙업시 스킬강화나 6렙 궁극기 같은 롤도타 핵심 시스템은 전부 유즈맵 도타가 원조니까
도타고 롤이고 새말 만들필요 없이
걍 AOS가 맞지
개인적으로 뿅뿅짓의 화룡점정은 왼쪽눈에 바루스 오른쪽눈에 롤토체스인것같다
로그라이크는 역으로 개나소나 로그라이크라고 붙여서 문제임....
따로 장르 파주거나 로그라이트 써주면 안될까?
근데 이것도 애매하지않나? 한국에서나 도타,카오스를 AOS 장르라고 불렀었고 해외에서는 대부분 DOTA LIKE나 DOTA STYLE 식으로 불렀을텐데
연도상으로 빠른게 DOTA보다 AOS아님?
그럼 원조를 인정해줘야지
원조를 인정해주는건 인정해주는건데 애초에 그 원조를 인정해준답시고 AOS라고 불렀던게 한국밖에 없었다는거지. 롤이 장르명이랍시고 MOBA 꺼내들었을 때도 AOS, 도타라이크, 도타스타일, 도타류 등등 온갖 용어 다 짬뽕으로 쓰고 있었는데
롤이 장르명 정립한답시고 MOBA 꺼내서 대대적으로 홍보하면서 어그로 끌지않았다면 AOS, 도타라이크, 도타스타일, MOBA 다 짬뽕으로 썼을걸
남의거 가져와서 지네 창작물인척 하는데 도가 튼 놈들이니 그러려니
이것이 대륙의 기상이다!
롤은 북미에서 만든건데
ㅇㅇ 저래서 내가 aos라는 말씀
개객기들이 원조 따로 있는데 원조 ㅈㄹ
MOBA는 뜻도 직관적이지 않은데 뭔 헛소리냐
그냥 저작권 피해가려고 장르로 지들 뿅뿅대로 지칭하는거라
MOBA도 추잡했는데 이번에 오토체스도 라이엇 지네 뿅뿅대로 '오토 배틀러' 라고 맘대로 지었더라
크 중국기업 크라스
걍 뭐 리프에서 저작권 피하려고 우린 사운드 노벨 아니고 비주얼노벨임 하는 수준의 소리라
저짓 롤토체스에도 TFT인지 이름 조까치 지어놨잖인
그쪽은 오토배틀러임
TFT는 지들 모드 이름이고 장르는 오토배틀러로 지칭함
근데 19년현재로 따져봐도 대부분 다 aos로 하지않음? moba거의안쓰던데
아 해외쪽은 몰랐네그려~
누가그럼?
애당초 Aos 명칭은 한국에서 밖에 안썼을건데
MOBA라는 장르명이 문제되는건 장르명이 무엇을 의미하는가 하면 저기에서 쓴 단어를 이용해서 설명하기엔 턱없이 부족함.
여러 플레이어가 온라인환경에서 싸우는 아레나라고하면 격투게임도 2인이라는 multiplayer가 온라인환경에서 대전격투를 제공되는 맵에서 하기때문에 MOBA고
FPS마저도 MOBA가 되어버림. MOBA엔 상대건물 부수는걸 설명하는 단어가 한 단어도 없음
근데 moba는 무슨 뜻인겨?
그러면 AoS 가 아니라 AoSlike라고 불러야지.
난 AoS랑 MOBA랑 둘 다 반대일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