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35z와 2470gm, 두 렌즈만 쓰다가 1635gm, 50mm, 70200gm으로 렌즈를 재구성하려 합니다
70200gm을 인물로 쓰고 싶지만 보케가 이쁘지 않아 낮에만 쓸 것 같고 밤에는 50.4를 인물용과 표준화각 렌즈로 활용하려 합니다
55.8이 다 좋지만 보케가 안 이뻐서....
50.4z와 시그마 50.4와 고민 중인데
선예도
보케
두 가지 항목을 비교한다면 각각 어느 렌즈가 우수한가요?
제가 보기엔
선예도 50.4z
보케 시그마 50.4
같은데...
https://cohabe.com/sisa/1074709
시그마 50.4 vs 소니 50.4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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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렌즈 다 사서 써보았고 둘다 좋은 렌즈입니다만
소니50.4는 제게 불편한점이 있어서 내쳤습니다.
첫째로는 조리개링인데 이게 오토에서 못나오게 락을 거는 기능이 없어요.
카메라 메고 다니다 보면 제멋대로 돌아가 버려서
갑자기 어떤 장면을 찍을때 막 F11 이럴때가 여러번 있었습니다.
두번째로는 주변부의 비네팅인데, 비네팅 저도 가끔 감성용으로 일부러 주기도 합니다만 깨끗한 원본에서 비네팅을 주는것과
애초에 원본 자체가 비네팅이 있는것은 다르다고 봤어요.
AFS에서는 소니가 확실히 더 빠른데 제 경우는 거의 99.9% AFC만 쓰기때매 그로부터 오는 메리트도 없었구요.
아트 오식이는 만족하셨나요?
선예도와 보케는 어느 렌즈가 나은가요?
팔오금같은 달달한 아이스크림 보케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두드러지게 배경을 흩어놓는 느낌은 없어요.
저는 보케가 탐론처럼 지저분하게 흩어놓는것도 싫어하지만 그렇다고 보케에 많은 비중을 두는 편은 또 아니라서 보케는 그저 깨끗하게 떨어지면 만족하는 주의입니다.
선예도는...글쎄요... 제가 가장 많이 크롭을 해봐야 6000/4000짜리 사진을 3000/4000으로 크롭해서 가로세로 비율을 조정하거나
4000/3000 정도로 크롭해서 앨범을 만들거나 하는게 선예도와 관련되는 주요 작업이다보니 이정도 상황에서는 어느게 더 선예도가 좋은지 구분하기는 제 눈으로는 불가능합니다.
조리개링 적응 하면 엄청 편해요
역시 소니엔 소니 렌즈죠
고민이네요ㅠㅠ
가격빼면 다 좋습니다
저도 둘다 사용했는데 시그마는 2일 쓰고 내쳤던 기억이 ㄷㄷ
렌즈가 좋고 나뿌다 그걸 떠나 손이 안가더군요 ... 사람마다 편차는 있는거고
시그마를 더 좋아하는 분도 계셨지만 전 둘중 선택하라하면 당연 50.4za 할것 같습니다
손이 안 가던 이유는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무게?
전 시그마 입니다.
af가 눈에 띄게 빠르고요.. 최대 개방시 주변부만 산술적으로 소니가 좋다고 하지만 중앙부는 시그마.. 거기다가 시그마가 훨씬 쌉니다.
다시 말해 동일한 성능의 렌즈인데 시그마가 쌉니다.
af가 중요하다면 더 말할나위도 없구요.
그리고 비싼놈이 비네팅문제까지 있으니 말다했죠.
개인적인 경험치입니다.
가격빼면 짜이즈죠.
50.4z 조리개링은 개퍼테입 발라서 오토에 고정해 놓고 쓰면 됩니다
시그마 오식이만 써봤는데요, 가격대비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개인적으로 시그마 아트 시리즈에 대한 신뢰도를 생기게 했던 렌즈입니다
시그마가 보케 선예도 둘다 나아요.
소니는 무게와 뽀대.
전 사진느낌자체로는 오식이가 낫더라고요 그래서 짜이즈 내치고 시그마 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