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1067482

논란이 되려하니 써보는 “크롭과 FF 피사계심도에 차이가 있는가?”

이전에 스트로비스트에 쓴글을 갖다 붙입니다ㅋㅋ
————————————————————
이번에도 사진없이 글로만 싸지르는 것을... 양해 바랍니다.
이전 1빠로 소위 아웃포커스...가 된 사진을 찍는 방법을 설명하면서,
주변분들로부터 이런 질문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래서 적어봅니다.
논란의 시작점은 여기 입니다.
"크롭이라고 해서... FF 보다 심도가 못한것은 아니지 않아?"
자, 이제 확인해 봅시다.
예를 들어서요, 같은 피사체를 같은 렌즈로 같은 거리에서 찍는다고 칩시다.
피 ----------------------------------​-----FF

체 ----------------------------------​-----크롭
이럴때 심도는 어떨까요?
같습니다.
뭐 여러가지 논란이 있을수 있지만, 피사계 심도만 보면 같아요.
대신 뭐가 차이날까요?
네. 결과물, 피사체의 크기가 다르게 되겠죠.
50mm f1.8 렌즈를 썼다는 가정하에, 1.5 크롭이라고 하면,
FF = 50mm
크롭 = 75mm 의 화각을 가지게 되겠죠.
결과물에서 보여지는 피사체의 크기는 다르겠지만, 피사계심도는 같아요.
왜냐?
렌즈가 같잖아요.
같은 렌즈로 같은거리에서 찍었으니 피사계심도는 같아요.
크롭이 환산 75mm가 된다고 해서, 50mm가 75mm가 되는 기적을 보여주진 않죠.
단지, CCD가 받아들이는 면적이 작아서 그렇지, 실제로 더 망원이 되지는 않아요.
다시말해, 화각이 좁아지는 것이지, 실제로 더 망원으로 변하는 것은 아니예요.
벗. 그러나.
여기서 조금 더 나가서,
FF와 크롭으로, 같은 크기의 사진을 찍는다. 라고 가정합시다.
피 ----------------------------------​-----FF

체 ----------------------------------​-----크롭
이렇게 찍으면 될까요?
아니죠.
피 -----------------------​-----FF

체 ----------------------------------------​-​-----크롭
크롭바디는 더 뒤로 물러나야 할겁니다.
왜냐하면, 잘 아시다시피, 크롭에서 50mm는 50mm 가 아니기 때문이죠.
그럼 여기서 소위 아웃포커스가 되는 조건을 한번 다시 봅시다.
배경 ------------------​---------- 피사체 ------카메라.
이거잖아요.
배경은 멀고, 피사체와는 가까울때 피사계심도는 얕아진다. (아웃포커스가 잘된다.)
그럼 다시 위의 상황으로 돌아가서,
피 ----------------------------​-----FF

체 --------------------------------------------​-​-----크롭
크롭바디로 FF와 같은 사이즈의 사진을 찍기위해서 뒤로 좀 물러났잖아요?
배 -----------------​ 피사체------------​-----FF
경------------ ----​ 피사체------------------------​-​---크롭
배경이 여기 있다면?
어떤 바디가 더 피사계심도가 얕아질까요?
당연히 거리가 더 가까운 FF가 더 얕아지겠죠.
이것으로만 본다면
"FF가 더 피사계심도가 얕다." 라고 말할만 합니다.
혹은 더 "유리하다" 라고 말할 수 있겠죠.
하지만 FF라고 해서 무조건 피사계 심도가 얕다 라고 말할수는 없을겁니다.
왜냐하면, 피사게심도를 결정하는건 거리와 렌즈이지 센서가 아니거든요.
(물론 이건 논란이 있을수 있음. 핸드폰 CCD랑 FF CCD 를 비교한다면 ㄷㄷㄷㄷㄷㄷㄷ 어차피 결론은 같지만 ㄷㄷㄷ)
그것을 증명하는 그림(글자?)를 보여드리자면,
배 ---------겁나멈------------​----------피사체--------FF
경 ---------겁나멈------​--------------​--피사체----​--------------​----크롭
배경이 거의 무한대이고,
FF와 크롭의 거리차가 무시할 정도로 배경이 멀어져 버리면?
별 차이 없어요.
결론.
1. 센서가 크다면 피사체에 더 가까이 갈수 있다. = 피사게심도에 유리하다.
2. 배경이 무한대에 가깝다면 그 의미는 크게 작용하지 않는다.
선무당이 사람잡는다죠?
제가 딱 그정도 수준입니다.
고수님들의 첨삭을 간절히 고대하옵나이다~~
스트로비스트가 돈 많이 벌어서 주인장님이 사는 고기를 먹게되기를 고대하며,
선무당 쑹쑹쑹쑹 이었습니다.
이만. ㅋ

댓글
  • 완전후지네 2019/06/23 10:50

    센서가 클수록 유리한건 맞죠ㅋㅋ 센서가 작을수록 광각에서 아웃포커스가 많이 불리합니다..

    (vl9AZ1)

  • [D800]쑹쑹쑹쑹 2019/06/23 10:58

    아웃포커스에 유리한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용도에 따라 FF가 불리한 상황도 많습니다ㅎ

    (vl9AZ1)

  • 완전후지네 2019/06/23 11:02

    고화소 바디같은경우엔 불리한게 없을껀데요 특히 제품촬영하시는분들은 무조건 큰판형에 고화소바디쓰십니다..

    (vl9AZ1)

  • [D800]쑹쑹쑹쑹 2019/06/23 11:06

    물론 고화소면 좀 덜 손해보겠죠ㅎㅎㅎㅎ

    (vl9AZ1)

  • 완전후지네 2019/06/23 11:09

    손해덜보는게 아니라 그냥 장비크기말고는 작은센서가 사진에서 유리한건 없어요..밝은조리개에서 심도확보? 그거도 같은화소일때 고감도가 2스탑이상으로 차이나서 큰의미 없습니다

    (vl9AZ1)

  • Rock`nRoll 2019/06/23 11:11

    판형이 깡패인건 맞지만
    소잡는 칼로 과일을 깎을수는 없는거 아니겠습니까 ㅎㅎㅎ

    (vl9AZ1)

  • [D800]쑹쑹쑹쑹 2019/06/23 11:11

    저기... 제가 쓴글은 피사계심도에 관한 글인데ㅇㅅㅇ.......
    굳이 따지고 들고 싶지 않아요.
    같은 2400만 화소의 풀프와 크롭이라면,
    새 사진 찍는 분들은 2400만 크롭을 쓰는게 이득이예요.
    풀프에서 일부러 더 화각을 좁게 찍으려면 화소에서 손해를 봐야 하니까요.....
    그런데 고화소 바디는 그걸 상쇄할 만큼 화소가 크니,

    (vl9AZ1)

  • [D800]쑹쑹쑹쑹 2019/06/23 11:12

    짤렸다...ㅠ
    우야당간 고화소는 그래서 손해를 덜본다고 한거구요.

    (vl9AZ1)

  • [D800]쑹쑹쑹쑹 2019/06/23 11:13

    밝은 조리개에서 심도확보도...
    풀프랑 크롭이랑 차이 없는데.......ㅠ

    (vl9AZ1)

  • 완전후지네 2019/06/23 11:16

    아 새사진은 생각못했네요 죄송합니다 그건...작은센서가 유리하네요ㅎㅎ

    (vl9AZ1)

  • 완전후지네 2019/06/23 11:18

    밝은조리개에서 같은 초점거리에서 같은조리개면 화각만 차이날뿐 같은심도라는거 잘알고 있습니다..근데 그특성때문에 심도확보는 블리하죠...같은화면에 맞출려면 거리가 멀어지니..그래서 광각에서의 날림이 망원계열보다 훨씬 불리해요...

    (vl9AZ1)

  • [D800]쑹쑹쑹쑹 2019/06/23 11:18

    고맙습니다...

    (vl9AZ1)

  • [D800]쑹쑹쑹쑹 2019/06/23 11:19

    맞습니다.... 같은 얘기쥬ㅋㅋ

    (vl9AZ1)

  • Milkbox 2019/06/23 10:55

    전.....요즘 심도 깊은 사진이 재미 있단 생각을 하고 있는데....

    (vl9AZ1)

  • [D800]쑹쑹쑹쑹 2019/06/23 10:57

    그러면 더 가까이 가면 됩니다ㅎ
    아니면 더 먼 배경을 두고 찍으면 됩니다ㅎ

    (vl9AZ1)

  • @hoony_photo 2019/06/23 11:10

    사실 제가 크롭쓰다 풀프 처음 넘어와서 느낀 점은 아웃포커싱이 잘 된다고 하지만 그것 또한 사람 체감에 따라 다를거라 생각해요. 굳이 아웃포커싱 하나만 보고 넘어오는건 아닌거 같아요. 센서 크기가 커서 수광률이 좋아 보다 극한 상황에서 좋다~ 그런 장점 때문에 넘어오는거죠...

    (vl9AZ1)

  • [D800]쑹쑹쑹쑹 2019/06/23 11:14

    화소를 빼고 논하면,
    풀프레임은 더 가까이 갈수 있으니 아웃포커스에 유리한거쥬....
    말씀하신게 맞아유......
    글도 그걸 말하는거고ㅋ

    (vl9AZ1)

  • @hoony_photo 2019/06/23 11:17

    네네 그건 아는데 아웃포커싱 하나만 보고 가기엔 좀 그렇다라는걸 말하는거에요. 사실상 똑같은 사진을 풀프 크롭 따로 화각 맞춰서 찍는 사람은 없으니까요.

    (vl9AZ1)

  • @hoony_photo 2019/06/23 11:11

    여기에 사진 하나 올리고 크롭바디인지 풀프바디인지 맞추시는 분 극소수일거에요... 그만큼 무의미한 내용이긴해요. 저도 권학봉 선생님의 영상은 봤습니다.

    (vl9AZ1)

  • [D800]쑹쑹쑹쑹 2019/06/23 11:14

    못맞춰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vl9AZ1)

  • ymmy 2019/06/23 11:29

    크랍모드 지원하는 고화소 FF를 쓰면 고민 끝.. 아닐까요^^

    (vl9AZ1)

  • [D800]쑹쑹쑹쑹 2019/06/23 11:31

    고화소면 그래두 돼쥬ㅋㅋㅋㅋ

    (vl9AZ1)

  • [A7M2]철곰 2019/06/23 11:34

    높은 고감도노이즈성능과 매우 얕은 심도가 중요한거 아니면 크롭선에서 정리!!!!

    (vl9AZ1)

  • 머슬바이크 2019/06/23 11:42

    정리 잘 하셨네요

    (vl9AZ1)

  • 히데s 2019/06/23 11:54

    먼 소린지원 ... 촬상면 크기에 비례해서 심도가 바뀌는 건 어쩔수 없는건데 ㅋㅋㅋ

    (vl9AZ1)

(vl9AZ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