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의마법사, 리부티드 dahtkey1282 님께서 지적하셨듯이
라이브뷰 설정 적용 온오프(d8 메뉴)와 상관없이 스트로보 작동시 LCD 가 일정한 노출로 보이는 현상에 대한 테스트 예제를 올려봅니다.
이정도의 노출차 필라이트는 잘 쓰질 않아서 몰랐는데요 이정도면 모델 촬영하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미러리스의 문제인지 z 시리즈의 문제인지 타사 미러리스 경험있으신 분들이 아실듯)
어제는 댓글에서 실내조명으로 테스트를 올렸습니다만.
M mode 멀티패턴으로 했을때
라이브뷰에서 측거점을 피사체로 옮기면 측거점기준으로 노출을 표시해주고(노출표시바, 히스토그램) LCD 화면도 측거점의 적정노출로 밝기보정하여 보여줍니다. 이는 피사체의 노출 정도을 알 수 있어 필라이트의 양을 가늠할 수 있겠고. 피사체기준으로 LCD 화면이 밝아지므로 정상적인 작동방식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오늘 주광으로는 어떤가 해봤더니 위 세분이 말씀하신대로 실사용하기가 매우 어려워 보이네요. 조명 자주 쓰시는 분들 의견이 궁금합니다.
라이브뷰 설정 on 스트로보 off 시 사진입니다. 일부러 노출오버하여 세팅했습니다.(배경 적정 노출이여도 상황은 마찬가지입니다.)
위의 상황에서 피사체에 필라이트를 주고 싶다하면 스트로보를 작동시키는 순간 다음과 같습니다.
피사체가 어두워서 실루엣만 보입니다. 측거점을 아무리 옮겨봐도 화면밝기는 크게 달라지지 않습니다.
측광방식이 멀티패턴이라 피사체가 어두울까해서. eye af 들 많이 쓰시니 자동영역은 어떨까 해서
측광방식,촛점영역을 이리저리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스튜디오나 어두울 때야 모델링 라이트라도 쓰지만 주광에서는 매우 난감할 듯 합니다. 모델이 실루엣만 보이니깐요.
실내에서 노출차가 크지 않은 경우 예제도 보여드리면
모니터 밝기에 노출을 맞춘 상태에서 어두운 바카스에 측거점 옮기면 노출 표시도 바뀌고 피사체기준 적정노출로 LCD 도 밝아지고요
https://cohabe.com/sisa/1046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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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명이 뭔가요?
고독스 x1t송신기 입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스트로보 장착(전원on) 시에 ' 라이브뷰에 설정 적용 ' 기능이 자동으로 off 된다는
말씀 이신데.
' 라이브뷰에 설정적용' 적용 이라는 기능이 미러리스 에서 새롭게 적용 된 기술입니다.
스트로보 사용시 이 그기능을 사용하지 못한다는것 뿐입니다.
방금 같은 환경 에서 dslr 파인더로 본 모습과. 스트로보를 장착하고 본 z7 , z6 의 (라이브뷰 설정적용 off 된) 모습이 비슷 하더군요.
그저 예전 dslr 사용하듯 촬영 하시면 됩니다.
이 기능이 자동으로 off 되는것이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스튜디오등에서 사용시 동조기를 연결하면 자동 off 됩니다.
자동으로 off 가 되지 않으면 실내에서 1/120 f/11 iso 100 으로 세팅하면 아무것도 보이지 않거든요.
반면 약하게 필라이트를 사용할때는 아쉽기도 합니다.
사용자가 선택하수 있으면 좋겠지만.
역광 사진을 불가능 할만한 일도 아닙니다.
그저 DSLR 파인더 처럼 보이는것 뿐입니다.
네 실내 동조 촬영에서 그런 점이 있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저도 스트로보는 주로 실내에서만 써서요. 주광 역광 필라이트는 피사체가 배경에 비해 어두워서 사용하는데 dslr처럼 보여준다고는 하지만 배경, 피사체 대비가 너무 크게 보여서(ovf 에 비해서) 피사체가 너무 어둡게 느껴지네요 LCD 보다는 EVF 가 조금은 나아보이긴 하더라구요. LCD 밝기를 최대로 하면 조금 나이지긴 하네요.
결국은 스트로보를 쓰던 안쓰던 라이브뷰 설정이 on 을 유지하게 해주면 될 문제인데. 친절하게 카메라가 자동으로 off로 바꿔주는 게 문제네요
이게 문제라면 제가 아는 해결책은 크게 3가지 정도 입니다.
1. 조명을 바꾼다. 스피드라이트가 아니라 스튜디오 스트로보를 쓰면 됩니다. 프로포토나 엘린크롬 동조기는 본인이 원하는 대로 라이브뷰 on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스피드라이트용 동조기는 TTL 기능 때문에 자동으로 라이브뷰 off를 할껍니다. 고독스 스피드라이트나 스트로보, 그리고 저 동조기를 사용한적은 없지만 저게 아마 범용이라 그럴껍니다.(스피드라이트와 스트로보 겸용)
2. 포켓위자드 같은 스튜디오 스트로보용 동조기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때 스피드라이트와 카메라에 각각 하나씩 사용해야 겠죠. 물론 TTL이나 HSS 같은 기능은 없는거죠.
3. 그럴때 쓰라고 있는 모델링 램프를 쓰면 됩니다. 모델링 라이트를 켜던, 반사판을 놓던, 추가 조명을 쓰던, 아니면 핸드폰 LED 라이트를 켜던지 해서 피사체의 어두운 부분을 밝게하고 포커스 맞추고 촬영하면 되죠.
자동으로 라이브뷰 off 하는건 TTL 측광을 위해서 그럴껍니다. 설계 자체가 그런거죠. 타사 미러리스 카메라 중에 자사 스피드라이트로 TTL 사용하는데 라이브뷰 on을 유지 하는게 있을까요? 제 생각엔 없을 껍니다.
스트로보 사용시 라이브뷰설정 off는 필수입니다. 저게 그냥 적용되면 실내에서 어두워 못 찍습니다.
Off되면 dslr처럼 사용하는 것이니 못 쓸 일도 아닙니다.
무엇보다도 플래시를 사용하면 현재 감도 셔터속도 조리개값으로 노출이 결정되는게 아니고 스트로보 광량에의해 결정되는 것이니 스트로보 오프한 노출값으로 보여준다는게 더 안 맞는 말입니다.
그리고 이런 현상은 니콘 미러리스에서만 나타나는게 아닙니다
이젠 망했지만 삼성 미러리스를 사용할 때도 똑같았습니다.
네 맞는 말씀입니다. off 가 맞기는 한데 주광에서는 피사체가 너무 안보이는게 어려운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특히 LCD 는 EVF 보다도 더 어둡게 보이네요.(밝기를 최대로 해도) EVF 로 보니 실루엣만 보이는 정도는 아니구요 ^^
그냥 사용자가 선택하게 했으면 어땟을까? 하는 거지요. 스트로보 작동시 무조건 설정이 off 가 되니깐요.
이분 말씀은 라뷰 온/오프가 강제로 오프가 된다는 불만인것 같습니다만....
제 경우는 조명 촬영을 할때도 라뷰를 온으로 합니다.
그상태에서 한장 찍고 발광량을 조절하죠.
실내에서 조리개 조여서 찍는 그런 상황만 있는게 아니므로 라부 온/오프를 선택할수 없다면 저 역시 불편할것 같습니다.
라이브뷰 가 항상 on 이 되면 몇년 전 부터 모든 조명회사들이 밀고 있는 HSS 기능은 못씁니다. 셔터스피드를 올려야는데 그렇게 되면 화면이 까매 지겠죠.
HSS는 니콘 플래쉬는 아~~~~주 오래전 부터 사용이 가능하던 기능이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