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1009066

고독스 AD200 질문 및 초보 스트로보사용자 질문

어떤분이 그러셨습니다.
스트로보는 바디에서 떼어내야 더쉽고 재밌고 그때부터 조명에 눈을뜬다고...
EOS R 유저입니다.
소지하고있는 스트로보는 470EX-AI . 오토바운스기능이 초보인 저에게 많은 도움을줄것같아 고민도없이 신품 구매했습니다.
구매한지 한.. 10개월정도 된것같네요.
제 스트로보 지식 수준은. 적당히 조명이있는. 예를들면 얼마전 일산서울모터쇼 같은곳에서 ETTL모드로 셔속 200고정에 노출을 IOS를 올렸다 내렸다하며 사용했습니다. 결과물이 스트로보 빛에 하얗게 날라가면 IOS를 올려서 스트로보 광량을 낮추는 방식으로.... 조리개는 2.8 ~ 4.0 고정이었습니다.............. 적절히 필라이트로 사용할수있는 광량 조절법을 전혀몰라 IOS만져보니 아 ~ 평균측광에 원하는 조리개와 손안떨 셔속만 확보하고 나머지는 IOS노출을 배경에 맞추면 스트로보 ETTL모드가 알아서 해주는구나! 라고 느꼈습니다....(맞는말인지 틀린말인지도 모르겠네요)
그리고 GN은 47짜린데 렌즈는 새새아빠끼고 200mm망원까지 쭉쭉땡기고 고속동조도 켰었습니다.... (스트로보 사용에있어 지식이 전혀없는거죠?)
바운스 개념은 알겠는데. 아직 바운스 되는 최적의 위치와 높은천정 그리고 장애물들이 많은 벽들이있는 상황 같은경우 천정높이는 얼나되야 적절한 바운스가 되고 안되는지도모르고 ETTL모드보다 직접 광량을 조절해서 하는게 더 편한것같습니다 -_-.... 1/1 , 1/2 , 1/4 - - - - 1/128 하나하나 찍으면서 결과물 확인해서 말이죠. 제가 바디에서 적정노출을 못찾으니 ETTL 모드가 신용이 안간다고 할까요
근데 M모드로 한번 이리리해보고 저리해보고 하니까 필라이트로 얼굴의 그림자를 없앤다던가 정도는 쪼~~~끔은 감이 잡히는것같습니다.
해서말인데. 강한 햇빛의 역광상황에 47이라는 GN은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이드는데. 해서 AD200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해서!! 위에 말처럼 과감히 한번 스트로보를 바디에서 떼서 더 깊히 공부해볼까 합니다.
가장 궁금한게 AD200을사면 제어할 무선동조기 위에 470EX-AI 까지 장착을하고 470EX-AI는 무선동조기능이없고 광동조 기능이있는데 연동을 해서 AD200 세우고 둘다 같이 사용할수있나요?
같이 사용하게되면 광량이 티날정도로 더 강해진다던가?
아니면 광동조기능으로 닭발을 사용해 고독스와 좋은 빛연출을 할수있을까요?
추가적으로 AD200과 적절한 스탠드 소프트박스 무선동조기 정도만 구매하면 제가 공부하는데 적당할까요?
ㅜㅜ.. 야외 인물촬영하게되면 걷는일도 많을을텐데 그큰놈들 들고단다니는게 맞는지도 싶네요...
스트로보는.... 아니.. 자연광 인공광 뭐든 빛을 좀 더 공부하고싶은데 느~~~~~~~~~~~~므 어렵네여....
20190403_CHO_7283.jpg
(제가 멍청한거겠겠죠............................... 흑흑)

댓글
  • RECOVERY™ 2019/04/19 04:49

    고독스는 전용 동조기가 있어요. 그것을 사용해야하고 지금 갖고 계신 스트로보도 같이 사용하시려면 수신기도 사셔야합니다.
    그럴바엔 갖고 계신 제품 팔고 고독스스트로보 사는게 좋지 않을까요?
    스트로보를 카메라에서 떼어 내겠다는 결심이 고수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스트로보는 m모드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편하더군요.
    광동조 한계가 좀 있어요. 그래서 수신기나 직접 연결하는게 정답입니다.
    저는 ad600 두대, ad200 두대 사용하고 있는데
    지방 살다보니 600갖고 다니고 싶어도 무게에 밀려
    Ad200두개 갖고 다닙니다.

    (18Bhko)

  • 뉴풀마기 2019/04/19 08:05

    조명이론 찾아보시면 그렇게 어렵디 않습니다 물리법칙이기따문에 어느정도 정답도 있구여 일단 장비를 갖추시고 찍어보시면 됩니다 어려운건 없습니다 다만 조명 이론에 대해서 조금 공부하시는게 이후를 위해서 좋구요 예를 들어 천장바운스는 특정한 물리법칙때문에 효과가 좋은거죠 이런부분에 하나씩 이해를 해가시녕 정말 쉽고 재밌어집니다

    (18Bhko)

  • 뉴풀마기 2019/04/19 08:08

    그리고 장비가 크고 무겁다는 편견을 버리셔야해요 조명사진 찍는 사람이 거의 없다보니 잘못된 정보가 너무 많습니다 잘 모르거나 써보지 않고 크고 무겁고 어렵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대다수다보니 참 안타깝습니다 ㅎㅎ 광량도 마찬가지로 대광량이 필요한게 아니고 앰비언트라이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 야외라서 대광량 플래시가 필요한게 아닙니다

    (18Bhko)

  • 푸른안내자 2019/04/19 09:58

    유튜브에 권학봉 검색해보시고
    채널에서 조명강좌 보세요
    조명 사진 공부한다고 원초적인 빛 단계부터 했었는데
    권해드립니다.
    최근 책도 내심.
    사진은 공부해야 됩니다.

    (18Bhko)

(18Bhko)